나는 심지어 시가' 악양루기' 와 같은 문어문어문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중심 관점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다. 관점이 상세하고, 논증이 엄격하며, 매우 분명하다.
반면에, 시의 짧은 몇 마디는 작가의 복잡한 사상적 감정, 정취가 유장하고 왕조가 흥망하며 세상일이 변덕스럽고 세월이 흘러가는 것을 반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 。 。 。 모두 이 수십 글자에 농축되어 있는데, 작가에 대해 좀 더 존경하지 않나요?
오늘 여러분과 어떻게 시를 읽는지, 시의 매력과 내포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나누겠습니다.
하나,
시를 읽는 것은 인지의 업그레이드이고, 인지의 전제는 자신의 감상 능력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따라서 독서의 첫 번째 단계는 시를 독립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려고 노력하며, 음표를 보지 않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이다.
이를테면' 등과주' 를 예로 들면 이 시의 가장 멋진 구절은' 봄바람과 녹색 강남 해안',' 녹색' 이라는 글자로, 쓸쓸한 겨울부터 생기발랄한 봄까지의 변화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달이 언제 나를 비추는지' 라는 말에서 왕안석이 밖에서 떠돌아다니며 고향을 매우 그리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첫 번째 단계는 명구를 표기하고' 녹색' 글자 아래에 삼각형을 그려 강조를 표시한다.
이 메모들은 어떤 데이터에도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판단의 결과이다. 이것은 우리 자신의 감상 능력이자 노트를 만드는 첫걸음이다.
둘째,
일반적으로 의심의 여지 없이 계속 읽을 수 있는 동력이 없기 때문에 두 번째 단계는 의문이 있는 곳을 찾아 표시를 하는 것이다.
아니면' 단과주' 를 예로 들자면, 이 시는 어떤 문제를 읽을 수 있습니까?
책을 읽을 때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경구, 과주, 중산은 각각 어디에 있습니까? 기왕 작가가 떠돌아다니는 이상, 그는 당시 어디에 있었습니까? 이 시의 작문 배경은 무엇입니까?
이 세 가지 간단한 질문은 우리가 계속 읽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