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된 것이 현대 중국의 법관념 갱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

: '서학의 동양전파'라는 맥락에서 본 현대 중국 사법사상

게시일: 2005년 3월 9일 읽은 수: 307 기본 글꼴 9pt 10pt 11pt 12pt 13pt 14pt 15pt 16pt 17pt 18pt 20pt 25pt

소위 '서학의 동양 전파'란 서양 문화가 중국에 유입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명나라 중기(만리시대 마테오 리치의 중국 선교 등)에 시작됐다. 이때 '서학'은 주로 자연과학 지식을 가리킨다. 아편전쟁 이후 '서학'은 중국 문화의 모든 측면에 침투하였고(당시 '서학'은 주로 현대 서구의 정치 및 법률 사상, 철학 및 가치관 등을 지칭함), 특히 서구의 정치 및 법률 사상을 가리킨다. 그것은 당시 중국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고 지식인 공동체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정치 개혁 운동을 자극했습니다. 이 글은 주로 현대 중국의 '개혁가'(양치차오와 염푸로 대표), '법률가'(심가본으로 대표), 혁명가(손중산, 장타이옌으로 대표)의 사법 관행을 고찰할 것이다. "서양 학문을 동쪽으로 전파".

1. 개혁파의 사법사상

부르주아 개혁파의 중요한 이론가로서 양계초는 프랑스 계몽주의 사상가 몽테스키외의 '권력분립' 이론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중국이 진정한 법치주의를 확립하려면 사법권과 행정권이 분리되지 않는다는 전통을 깨야 한다고 본다. 그는 '사법 독립'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고, 중국에서 입헌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사법 독립이 첫 번째 요구 사항'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사법권과 입법권, 행정권이 동일 인물, 동일 부서에 귀속된다면 국민의 자유권도 침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법제도 개혁. 1913년 그는 『사법개혁을 위한 청원』이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사법독립을 전제로 사법제도도 개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미한 사건은 형식을 생략해야 하며, 셋째, 재판 범위를 정해야 하며, 넷째, 형법 집행법을 제정해야 하며, 다섯째, 판사 양성 기관을 설립해야 하며, 여섯째, 변호사 자격을 엄격히 갖추어야 합니다. 일곱째, 법원 자금은 주세 등으로 지불됩니다.

또 다른 개혁가인 옌푸(몽테스키외의 『법정신』을 번역한 사람)도 권력분립론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사법권의 독립을 주장하며 행정권과는 별개로 사법권의 독립을 요구했다. 사법권은 독립적으로 행사될 수 있다. 그는 “소위 삼권분립과 형사권력에 있어서 법원의 우월성은 판사가 공로를 판단할 때 국가의 다른 권력이 관료들에게 침해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삼권분립"에 대해 중국이 "권력분립" 정치 체제를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정치 체제 하에서 판사들은 사법부의 간섭 없이 법에 따라 독립적인 재판을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국민의 손상된 권리가 사법적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기관

2. 법학파의 사법사상

'법학파'란 청나라 말기 법률 개정에 참여한 관료(혹은 학자) 집단을 말한다( 1902년부터), Shen Jiaben이 대표합니다. Shen Jiaben은 풍부한 이론 소양을 갖추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청나라 말기 법률 개정 작업을 주재했기 때문에 법률 실무 경험도 풍부했습니다.

심가본(1840~1913)은 중국과 서양을 모두 배운 사람이다. 그의 사법사상은 중국 전통사상과 현대 서구 사법사상 모두의 영향을 받았다. 현대 서양 학자들이 주창한 '범죄에 대한 법적 처벌', '형벌의 인도주의', '형벌의 평등'과 같은 사법 사상은 Shen Jiaben에 의해 직접 흡수되어 그의 법률 개정 실천에 구현되었습니다.

현대 서구 고전범죄학파가 주창하는 형벌의 원칙은 법 없이는 범죄가 없고, 법 없이는 형벌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원칙은 1810년 프랑스 형법에서 확인되었으며 이후 많은 국가의 형법으로 계승되었습니다. Shen Jiaben은 "대청 왕조 형법"의 편찬을 주재할 때 이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예를 들어 법 제10조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범죄는 안 돼."

요즘 사람들은 상태가 점점 더 심해지고, 무슨 일이 생기면 더 심해진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더 심각한 것이 있으면 더 심각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더 심각한 경우에는 법률이 때때로 제한됩니다. 사람들을 진지하게 대하는 목적에 부합하며, 그 사람에게 더 많은 무게를 더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법칙이 무한하다면 그 단점은 필연적으로 올 것입니다. “양형은 반드시 법에 근거해 이루어져야 하고 임의로 가중할 수 없다는 뜻이다. 무작정 가중하는 경우, 다른 범죄 상황이 더 심각한 경우에는 더욱 가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Shen Jiaben 그는 임의로 엄격한 형법은 '불법법'이며 이러한 '불법법'은 진정한 법치 국가에서는 금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현대 서구 학자들이 주창한 '형벌평등'의 사법사상도 심가본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형벌평등사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없다는 것을 옹호하는 형벌평등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즉, 범죄자의 인종, 성별,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다른 처벌을 내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Shen Jiaben은 형벌의 평등을 분명히 주장하고 동일한 범죄에 대해 다른 처벌에 강력히 반대합니다. 그는 "노예를 죽인 관료는 벌금형만 받고, 노예를 죽인 기수는 족쇄만 주어진다"고 규정했다. 인간 생명의 의미." 같은 범죄에 대해 기수와 한족을 다르게 처벌해야 한다는 청나라 법률의 규정에 대해 심가번은 "동일한 대상을 하나의 기관으로 통합하고 모든 조항을 삭제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는 '법이 일치하지 않으면 국민의 뜻이 의심스럽기 때문에... 그러므로 국민에게 평화를 가져다주기 위해서는 먼저 법을 통일해야 한다'는 그의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심가본의 법적 통일과 형벌 요구. 평등을 주장한 것은 의심할 바 없이 봉건 위계 특권법에 대한 부정이었다. 이러한 부정은 역사적 한계로 인해 철저하지는 못했지만 큰 진보성을 가져왔다.

19세기 말과 20세기에 유럽에서 처음 등장한 범죄사회학파(독일의 형사법학자 리스트)는 형벌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사회를 보호하고 범죄자들이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교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후세대 형법학자들이 '교육적 처벌'로 간주한 견해는 Shen Jiaben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개혁교육론을 주창하며 “교도소의 목적은 사람을 고문하고 모욕하는 것이 아니라 개혁하는 곳”이라며 “교도소는 개혁과 교육을 위한 곳”이라고 주장했다. 처벌을 수행할 적절한 감옥이 없다면 개혁과 개혁은 공허한 말로 남을 것입니다." 특히 젊은 범죄자들에 대해 Shen Jiaben은 그들을 교육하고 교육을 통해 변화시키는 데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회로의 재통합은 사회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이는 또한 Shen Jiaben의 추구를 반영합니다. 선자본은 사법인도주의의 관점에서 판사에게 높은 도덕적 품성을 요구한다. 법을 잘하는 사람은 여전히 ​​법을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p>

... 자신의 법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사람이 있을 때 특히 가치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가혹하더라도 친절할 수 있습니다. 득실은 통치자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법안이 비어 있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4

그는 좋은 법이 있는데 집행자가 좋지 않다면 좋은 법도 쓸모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예를 들었습니다. "당 코드"는 엄격함이 온건하고 고대와 현대의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의심할 여지없이 봉건 사회에서 법 집행이 적절하게 시행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매년 사형을 선고받는 사람은 수십 명에 불과합니다. 경솔해지고 범죄가 줄어들면 세상은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오측천이 정권을 잡자 주싱(周興), 라이쥔첸(信保chen) 등을 임명해 잔혹한 감옥을 만들었고 이는 대중의 불만을 샀다. 개원시대에는 평화롭고 법을 어기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고 하는데, 이림부는 이를 이용하여 나희와 기문의 제자들을 임명하여 감옥을 세우고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 살해하게 하여 도적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 이로부터 Shen Jiaben은 "자신의 법을 가진 사람은 특히 가치 있고 자신의 사람이 있습니다"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 생각은 량치초가 1911년에 발표한 『입법자들을 위한 조언』이라는 글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법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좋아, 자기 것이 아니면 할 수 없지.

그러나 법이 선하지 않으면 합당하지 못한 사람은 이기적이며 지혜 있는 사람은 제지당할 것입니다. 사람을 얻든 못 얻든, 통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5 이는 나라의 통치자는 법이 제정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법의 집행이나 사법 관행이 더 중요합니다. 법은 사람이 집행하고, 아무리 좋은 법이라도 높은 도덕성을 갖춘 사람이 없으면 집행은 쓸모가 없습니다. 위에서 인용한 Shen Jiaben의 발언은 그가 사법 관행 문제를 강조하는 것을 반영합니다. 행위는 법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부패한 도덕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의 법 집행은 법을 파괴하는 것과 같습니다. 법의 권위는 그들의 개인적인 이익과 남용을 위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Shen Jiaben은 "법학의 흥망성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나는 법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종종 법을 세우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 ...법은 제정되었으나 지키지 아니하며, 법이 부족하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이것은 고대와 현대에 있어서 심각한 질병입니다. 무지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법학이 무엇인지 모르고 법을 지키고 싶어하며, 그렇지 않으면 법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6 “법률을 위반하는 사람”은 법을 위반하는 사람이며, 법을 위반하는 사람은 법률을 제정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아 법 집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봉건 사회의 중대한 결함을 드러냅니다. 황제는 입법권을 갖고 있는데, 사법·행정 3권에 있어서 황제가 솔선하여 법을 준수하고 법을 엄격히 집행하는 데 앞장서지 않으면 법의 권위를 확립하기 어렵고, 황제가 주도적으로 법을 준수하는지 여부는 황제가 주도적으로 법을 준수하고 엄격하게 집행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선한 법은 형벌을 공감하고 형벌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善자의 풍조를 반영하고 있다.

그는 진나라의 법의 가혹함을 비판하기도 했다. 법”: “진시황도 춘추전국시대를 합병하고, 전왕의 법률을 파괴하고, 예의와 우의를 파멸하고, 형벌에 헌신하고, 글쓰기에 전념하고, 낮에는 감옥을 깨고, 글쓰기에 전념했다. 밤에는 책들... 그리고 악과 악이 공존했고, 황토색 옷은 길을 막았고, 감옥은 온 세상이 슬픔과 원망으로 가득 차서 서로 반항했습니다. 그는 "이 말을 바탕으로 과거의 엄벌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깨달았다. 이 세상에서 형벌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형벌과 살인을 위협으로 삼았던 진나라처럼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지만, 당과 우의 동정심을 깊이 구현해야 합니다. 7 이 때문에 그는 구법에서 링치, 참수, 시체 살해, 좌석, 문신 등의 고문 방법의 폐지를 옹호했으며, 자백을 받아내고 연루시키기 위해 고문을 참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도덕적으로 말하면 처벌이라는 이름이 들어가선 안 되고, 입법자들도 이를 무시해도 된다. 8 이는 도덕과 법의 관계를 명확히 합니다. 법은 특정한 도덕적 정신을 반영해야 하며, 입법은 특정한 도덕적 지향을 따라야 합니다. 심가본(Shen Jiaben)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 영의시대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9 이는 또한 법과 정치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좋은 정부에는 좋은 법이 있고 나쁜 정부에는 나쁜 법이 있습니다. Shen Jiaben은 "규정을 삭제하고 법을 강조하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형법을 논의하러 오는 사람들은 늘 정의에 따라 재판하고 인에 따라 추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형법은 중한 법에서 가벼운 법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자비로운 정부의 임무이며, 그것이 바로 개정의 목적입니다. ”10이 견해에 따르면 좋은 법은 자비로운 정부를 기반으로 하며 가벼운 처벌을 기본 특징으로 하며 자비의 도덕적 정신을 구현합니다.

Shen Jiaben은 또한 사법 독립을 제안했으며 중국의 전통적인 분단 체제를 비판했습니다. 정의와 행정: "서방 국가의 사법부는 독립적이며 누구도 사법 문제에 간섭할 수 없습니다. 군주의 명령이고 대통령의 권한이지만 사면은 없습니다. 맞습니다. 중국은 현, 현, 현, 국, 주지사, 부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층의 통제가 있고 자유가 없습니다. 그는 또 “정부와 형벌은 모두 한 사람에게 결합돼 있다”며 “다른 사람의 재능을 합치더라도 항상 부족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하다. 정치나 종교를 잘한다고 해서 반드시 법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감옥 관리를 잘한다고 해서 정치에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시도하면 두 가지 모두 실패하게 됩니다. "위의 분석은 사법 독립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명확히 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청나라 정부가 입헌주의 모방을 선언한 후 션자번은 사법독립을 입헌주의의 미래라고 부르며 사법독립을 입헌주의 구현의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 "창립 재단"은 사법 독립에 대한 극도의 강조를 반영합니다.

Shen Jiaben은 또한 소송 및 재판 시스템 개혁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첫째, 실체법과 절차법을 구별하고, 둘째, 공개 재판을 실시하고, 셋째, 민사 소송과 형사 소송을 금지합니다. 고문, 구두 자백이 증거로 요구되지 않습니다. 다섯째, 증인을 구금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섯째, 변호사 제도가 확립됩니다. 분명히 위에서 언급한 시스템은 서양에서 온 것입니다.

또한 그는 서구의 인도주의와 고대 중국 유교의 '인정(仁政)'을 결합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인도적인 형법 개혁 사상을 제시했다. 인정(仁政)을 최우선으로 삼으려면 형법을 논의하러 오는 사람들은 언제나 정의(善政)를 중시하고 인(仁)을 장려하는 법을 중시하는 법에서 경쾌한 법으로 바뀌는 것이 오늘날 인덕(仁政)의 핵심 과제이다. 이는 선가번의 인도주의적 법관을 반영한 것으로, 그가 일련의 사법개혁 제안을 내놓은 것은 이러한 법관에 기초해 후대 중국 사법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3. 혁명가들의 사법사상

1898년 개혁운동의 실패로 인해 현대 중국의 진보주의자들은 '평화적 개혁' 정치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그것을 추구로 대체했다. 폭력적인 혁명. 부르주아 혁명가라는 새로운 계급이 역사의 무대에 등장했습니다. 그 대표자로는 쑨원, 장타이옌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폭력 혁명을 통해 봉건 독재 통치를 완전히 전복하고 중국에 부르주아 민주주의 민주주의와 정치 체제를 수립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쑨원은 부르주아 인도주의적 관점에 입각하여 자백을 얻기 위한 엄벌과 고문에 반대하고 사법적 관대함을 옹호했다. 임시총장 재임 기간 중 '모든 관계사에 대한 체벌 금지를 금지하는 총무부 대통령령'과 '고문 금지를 금지하는 총무부 대통령령'을 공포했다. 전 계열사'라는 글을 게재해 잔혹한 체벌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그는 “행정사법부, 어떤 사건이든 고문은 허용되지 않는다”며 “교도소는 증거가 충분한지 살펴보고 자백에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며 “과거 불법 고문기구는 모두 불태워버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4급'을 제안했다. '3심'이라는 재판급 제도의 취지는 국민의 항소권을 더욱 잘 보호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국민의 정치적 권리가 사법적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변호사제도와 공개재판제도의 확립을 주장했다.

쑨원은 서구의 삼권분립 이론을 바탕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 '오권분립'(입법권, 행정권, 사법권) 사상을 내놓았다. , 심사권 및 감독권)을 강조하고 사법권 독립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사법부는 독립된 기관"이며 어떤 세력의 간섭도 없이 법에 따라 독립적으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판사는 독립적으로 재판해야 하며, 판사는 급여를 삭감하거나, 전보 또는 해고되어서는 안 되며(법정 사유가 있는 경우 제외), 판사는 자격을 얻기 위해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는 등을 규정하는 법률도 필요합니다.

장타이옌은 사법 독립을 옹호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는 사법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믿는다. 첫째, 입법권은 정부나 부유층이 행사할 수 없고, 법률에 능숙하고 역사에 정통하며 민생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행사해야 한다. 법이 제정된 후에는 누구든지(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이를 위반하면 안 되고, 그렇지 않으면 법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법을 잘 아는 사람이 선출”해야 하므로 판사는 정부의 통제나 부유층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법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13 또한 그는 “법만이 통치해야 하며 행정과 정의가 두 가지 경로로 나누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14. 장타이옌의 사법독립론 역시 사법부를 이용해 민권을 보호하려는 사법인도주의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리하자면, 중국의 현대 사법사상은 인권 보호에 대한 서구 사법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뚜렷한 인도주의적 색채를 보였다. 현대 중국의 많은 사상가들이 사법 독립, 사법 평등, 사법 공정성, 사법 관용, 공개 재판, 교도소 행정 개혁, 자백을 추출하기 위한 고문 반대, 변호사 설립 등의 이념을 내놓은 것은 부르주아지의 인도주의적 입장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또한 오늘날의 사법 개혁에 있어서도 일정한 참고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 중국의 사법개혁을 주창하는 일부 사상가들 역시 고대 중국의 사법사상에서 인도주의적 정신적 자원을 찾는 데 주목했고(예를 들어 심가본은 유교 전통인 '인자를 위한 사법'을 단언했다) 이를 서구의 사법과 결합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사법인도주의 이론을 결합하여 체계적인 사법개혁 제안을 제시한다. 이것은 또한 배울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