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 여러 가지 의견에서' 시경' 은' 시경' 이 서한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한무제가' 백가를 면직시키고, 독존유술' 을 할 때 유학의 지위는 전무후무하게 높아졌다. 《시경》은 공자의 편집자로 간주되어 유교 고전이 되어 《시경》이라고 불린다. 도대체 누가 그것을 부르기 시작했는지 고증이 없다.
2. 삭제 시는 사마천에서 유래한 것으로 반고 정현의 지지를 받았다고 합니다. 당대의 공이' 모시 정의', 즉 정현의 시집을 선정할 때까지 다른 견해를 제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공은 공자가 그렇게 많은 시를 삭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공자의' 삭제 시' 를 공개적으로 부정하지는 않았다. 나중에 시 삭제를 지지하는 유명한 인물은 구양수, 정호, 왕응린, 마단림, 구, 조담, 왕호 등이다. 시 삭제에 반대하는 것은 주로, 주,, 엽시, 주이존, 왕사진, 조익, 위원방 우윤 등이다. 현대의 주요 반대자는 양계초, 후시, 구 지강과 돈이다. 당대' 시경' 학자들은 기본적으로 공자의' 시 삭제'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참고: 하지만 공자가' 시경' 을 편찬한 것도 의심스럽다. "사기 공자 세가가" 는 3 천여 편의 시가 있는데, 공자의 삭제를 거쳐 후세에서 본 300 여 편의 시의 최종 원고가 되었다고 한다. 이 기록은 광범위하게 의문을 받았다. 진나라 문헌에서 인용한 시 한 수는 일반적으로 현존하는' 시경' 의 범위 내에 있으며, 그 외의 이른바' 일시' 는 매우 적다. 공자가 이전에 3 천여 편의 시를 가지고 있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시 300' (정위, 루즈 등) 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 공자가 본 시가 이미 300 여 권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그가 지금 본 것과 비슷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경' 은 공자가 태어나기 전에 편찬한 것으로, 기원전 6 세기쯤에 편찬되었다. 다만 공자는 확실히' 시경' 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공자는 "논어" 에서 "나는 산둥 때부터 돌아왔고, 나중에는 즐겁고 우아하다" 고 말했다. 앞에서 인용한 사기의 말도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공자 시대에' 시경' 의 음악이 이미 실전되고 문란해졌으며 공자가 그것을 수정하여 고대 음악의 원래 상태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시경' 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자주 그들과' 시경' 을 토론하고, 가무를 한다 ('논어',' 묵자 비유' 참조). 이것들은 모두 공자의 편선이 의심할 만하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공자의 실천이' 시경' 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