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잘 보살피는 것도 효성이다.

논어 규칙 26? 맹은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그 병에만 관심이 있다. 클릭합니다

맹문효가 무엇이냐고 공자가 말했다. "부모님이 당신의 병만 걱정하게 하세요."

이전 장부터 몇 장 연속 효도에 관한 주제였으며 공자는 사람에 따라 다른 답을 제시했다. 따라서 각 장의 내용을 읽을 때 질문자의 개인 상황 (예: 가족 배경, 성격 취미, 역사적 배경 등) 을 고증하고 분석해야 공자의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 장은 맹에게 효도에 대해 묻는 것이다. 맹은 상장 루 () 나라 의사 맹자 () 의 아들로 명성이 자자하다. "무" 는 죽은 후 사후 () 로, 백지 () 는 장남을 가리킨다. 시호는 한 사람의 생전 사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이다. 맹자의' 의' 는 아름다운 뜻으로, 이 사람의 품성이 여전히 좋다는 것을 증명한다. 공자논어 공야장' 에서 자공이 물었다. 공자는 왜 예문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부른다." (5, 14) 한 사람에 대한 토론, 사후 번호입니다. 위국 명의공아야코,' 문' 을 추증하다. 우리는 맹의' 무공' 에서 추론할 수 있는 성격과 사람됨도 있다. 주수 부고법에 따르면, "경직되고 이성적이며, 도덕감이 강하고, 혼란을 다스리고, 백성을 처벌하고, 가난하고 용감한 자를 지목한다" 고 한다. 정직하고, 용감하고, 무모하고, 잔인한 사람을 무인이라고 부른다. 소위' 너무 고지식하고 쉽게 접는다' 는 이런 사람의 행동은 부모를 걱정하게 한다. 공자는 루즈의' 행동도' (11..12) 를 보고 그가 앞으로 죽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루즈가 죽은 후, 만약 사후 번호가 있다면, 역시' 무공' 이 될 것이다.

"부모는 그들의 질병만 걱정한다" 는 것은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부모님이 너의 병만 걱정하게 하는 것이다. 병만' 은 병을 제외한 모든 것이 다 끝났으니 부모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확실히 맹자의 성격 결함에 대한 충고이다. 사람의 일생의 위험과 고통은 인류가 통제할 수 없는 질병일 뿐이다. 품성이 좋다고 해서 건강이 좋으면 병이 나지 않는다. 이런 병은 예방할 수 있지만 예방이 제대로 되면 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다른 문제는 자기 부정과 자기 존중을 통해 개선하고 극복할 수 있다. 부모가 당신의 병만 걱정하게 하는 것은 맹에게 경거망동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자신의 일을 적게 해 화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이 아플 때만 부모를 걱정하게 할 수 있고, 다른 때는 부모를 편안하게 하고 삶을 즐길 수 있다면, 이것이 효성이다.

둘째, 자신의 몸을 잘 보살펴라, 부모가 너의 병을 걱정하게 하지 마라.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어디에나 있다. 소위 어머니-자식-마음, 만약 우리가 조금 불편 하다 고 생각, 그것은 부모에 게 전달 됩니다, 부모는 또한 그들의 문제를 동반 합니다. 아들로서 부모의 걱정을 배려해야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병을 조심하고 자신을 잘 보살펴야 한다. 그래서' 효경' 에는' 몸가죽의 피해, 앓고 있는 부모는 훼손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증자는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평생 전전긍긍하며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심연에 임하는 것처럼, 단지 부모가 자신의 몸에 대해 걱정하게 하지 않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맹자운: "어느 것이 가장 큰가요? 큰 남자로서 절친으로서, 한 사람의 아들은 부모가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고, 스스로 잘못을 하지 않고, 몸을 잃지 않고, 효도를 해야 한다. " 맹자가 소위 양생이라고 부르는 것은' 관병' 외에도' 무위치료' 를 포함해' 그 병만' 의' 병' 을 인간의 결점과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재앙으로 확장한다. 맹은 돌루의 집에서 태어났고, 추위와 더위의 고통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일, 관능적인 견마의 고통을 겪었다. 낙정자운은 "부모를 일거에 잊을 수 없는 자는 효용이고, 한 마디로 부모를 잊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오래된 길이지만 오솔길은 아니다. 배에서 수영하지 말고 부모의 시신으로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악담으로는 나오지 않고, 노여움은 뒤돌아보지 않고, 몸을 모욕하고 잊지 않는다. "우리 몸은 부모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말과 행동은 부모의 감정을 보살펴야 하며, 부모가 준 몸으로 위험하거나 굴욕적인 일을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

세 번째는 아이가 부모의 병만 걱정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 장의 문장은 "부모는 자신의 병만 걱정한다." 번뇌의 주체는 아이가 되고, 대상은 부모이다. 자녀는 부모에게 진심으로 효도하고, 지나치게 조심하면 자신의 모든 시간과 성장공간을 희생해 부모와 함께 할 때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이동의 자유와 몸이 건강한 부모들에게는 모든 것이 백방으로 안배되어 그들의 자유를 제한한다. 그러므로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도 어느 정도 신경을 써야 한다. 부모님의 병을 걱정해야 남을 지나치게 걱정해서는 안 된다. 맹자는 "부자는 인자함을 원망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옛사람들은 자식으로 가르침을 바꾸어 부자들이 서로 원망하지 않고 선을 추구하게 하였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너무 많은 관심을 가지면 부모와 아이가 하늘을 원망하게 되고, 선량한 책임에 간격이 생길 수 있다. 간격이 생기면, 관계가 화목하기 어렵다.

맹자의 상황에 따르면 공자의 대답은 첫 번째 해석이어야 한다.

(7 월19,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