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커뮤니티에는 최소한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가상 커뮤니티는 컴퓨터, 휴대폰 등 첨단 통신 기술과의 교류를 통해 존재할 수 있어 실제 커뮤니티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가상 커뮤니티의 상호 작용이 클러스터링되어 상호 작용 네트워크 서비스가 제외됩니다. 셋째, 지역사회 구성원의 신분은 고정되어 있어 비정규적인 사람들로 구성된 온라인 공공 대화방을 제외한다. 넷째, 커뮤니티 구성원이 가상 커뮤니티에 들어가면 반드시 다른 구성원의 존재를 느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실시간에 따라 가상 커뮤니티의 유형은 동기식 및 비동기식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온라인 게임과 같은 동기식 가상 커뮤니티, BBS 와 같은 비동기식 커뮤니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가상 커뮤니티 형식은 BBS, USENET, MUD 로 중국에서 BBS 를 주요 형태로 다른 동기식 및 비동기식 정보 상호 작용 기술이 결합된 네트워크 디지털 커뮤니티 형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공동체란 일정한 사회활동을 하고, 일정한 상호 관계를 맺고, 같은 문화를 유지하는 인류집단과 그 활동 지역을 가리킨다. 가상 커뮤니티 (Virtual community) 는 네트워크 기술의 관점에서 BBS (브리티시보드 시스템의 약어) 와 포럼이라고도 합니다. Christen 과 Russ Lane 은 65438 ~ 0978 년 시카고의 컴퓨터 교류회에서 한 박자에 맞춰 여러 방면에서 자주 협력한다. 하지만 두 사람은 함께 살지 않아 전화는 언어로만 소통할 수 있다. 어떤 문제들은 명확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시카고의 겨울 눈보라가 그들을 매일 만날 수 없게 되자, 그들은 당시 출시된 모뎀을 이용해 전화선을 통해 집에서 애플 ⅱ 컴퓨터 두 대를 연결해 세계 최초의 BBS 를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것이 최초의 BBS 의 프로토타입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 기술의 급속 한 발전과 함께, BBS 의 기능은 빠르게 전세계 컴퓨터 사용자가 정보를 교환 하는 가상 커뮤니티로 확장 되었습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네티즌이 전자사이버 공간에서 잦은 사회교류에 의해 형성된 문화적 정체성을 가진 * * * 정체성과 그 행사장을 가리킨다.
가상 커뮤니티는 실제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특정 장소, 특정 인구, 해당 조직, 커뮤니티 구성원의 참여 및 유사한 관심, 문화 등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상 커뮤니티가 실제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토론, 교류, 채팅 등 다양한 정보 교환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 지역 주민들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그러나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가상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의 교류는 지리적 제한을 받지 않는다. 컴퓨터와 전화선만 있으면 세계 어디에서나 사람들과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하드웨어 조건을 갖추고 있음). 말하자면, 어떤 사람들은 전화에도 이 기능이 있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한 시간 동안 가상 커뮤니티에서 채팅하는 것은 한 시간 동안 국제 장거리 채팅을 하는 데 드는 비용의 1/1000 이며, 채팅의 압력은 상상할 수 있다. 동시에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오늘 게시물을 보내면, 누군가 보낼 필요는 없지만, 며칠 후에 상위 10 위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편리함은 휴대전화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 것 같다!
둘째, 인간관계는 익명이며 완전히 상징적이다. 가상 커뮤니티에서 누리꾼은 주민등록번호 1 으로 자신을 식별한다. 주민등록번호는 개인의 취미를 본다. 예를 들어,' 하드 디스크' 를 보면 컴퓨터 하드웨어 애호가이고,' 단풍이 흩날리다' 는 품위 있는 사람으로 추정되고,' 잠수함' 은 군사 애호가로 추정되는데 ... 실제로 누군가가 이름을 지어줄 수는 없다. 동시에 상대방의' 본모습' 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성별, 나이, 외모는 가상 커뮤니티에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인터넷에는 명언이 있다: 너와 이야기하는 것은 아마 개 한 마리일 것이다.
다시 한 번, 인간관계가 느슨하고 동아리 집단의 이동이 빈번하다. 커뮤니티의 생명력은 주로' 인기' 와 조회수, 조회수는 주로 커뮤니티의 주제가 대중의 입맛에 맞는지 여부에 끌린다. 전자는 이해하기 쉽다. 교대 BBS 에서는 일반적으로' 중고시장',' 고학학',' 까치교판',' 영화',' 게임' 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학생들이 돈이 부족하고 공허한 특징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반면' 데이터베이스',' 수학' 등 기술판은' 텅 비어' 있다.
마지막으로, 자유, 평등, 민주주의, 자율성, 즐거움은 가상 공동체의 기본 원칙이다. 이 특징은 사실 인간관계의 익명성과 관련이 있다. 여기서 전통적인 상하는 대나무로 대체되었다. 포럼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 한 아무 말이나 할 수 있어' 관수' 가 된다.
가상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려면 문턱이 매우 낮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온라인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기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등록자는 네트워킹 관련 법률, 규정 및 커뮤니티 서비스 조건을 읽고 동의 신청을 제출합니다. 커뮤니티 관리 시스템은 등록자에게 이름, 성별, 나이, 주민등록번호, 직업 등과 같은 정보를 묻습니다. 등록자는 반드시 사실대로 기입해야 하며, 시스템은 확인할 수 있다. 그런 다음 계정 이름을 가져오고 암호를 설정하면 전체 등록 프로세스가 기본적으로 완료됩니다. 등록이 성공하면, 그들은 그 공동체의 합법적인 주민이 될 것이다. 커뮤니티 주민은 유일한 계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 계정은 그가 가상 커뮤니티에 있는 통행증이자 커뮤니티 주민들이 서로 구별하는 유일한 표시이다. 지역 사회에서' 생활' 을 하려면 주민들은 반드시 지역 사회의 규칙과 행동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역 관리인에서 제명되거나 봉쇄된 직권!
커뮤니티 (주로 BBS) 는 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는 각 주민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서로 교류하며, 주민이 동시에 온라인이 아닐 때의 소통에 도움이 되는 이메일을 제공한다. 일부 대형 포럼은 휴대전화 문자 전송 기능을 제공하여 네티즌 간의 교류를 용이하게 한다. 물론 무료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상대방은 "지불" 합니다.
2 채팅 서비스. 가상 커뮤니티는 주민들에게 두 가지 실시간 대화 형 채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텍스트 외에도 풍부한 통화 표정과 동작 (음성 실시간 통화도 가능) 이 사전 설정되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채팅 광장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고, 대화 내용은 제한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대화방입니다. 대화방 주인은 대화 내용을 통제하고 채팅 대상을 선택할 수 있다. 이곳에는 많은 인터넷 연애가 있다고 한다. 인기 온라인 소설' 건달 채와 가벼운 춤이 날린다' 는 감동적인 사랑 이야기가 대화방에서 발생했다.
토론을 게시하다. 이것은 가상 커뮤니티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주민들은 주로 글로 지역 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건의, 토론, 질문, 질문에 답하는 등. , 결국 게시 문장 (게시물)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주민들은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소설과 산문을 커뮤니티에 붙일 수 있다. 현재 국내 많은 커뮤니티 시스템에서도 주민들이 게시물에 파일 업로드, 매핑, 표정, 동작 등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런 식으로 게시물은 다채롭고 생동감 있고 활기차게 된다. 주민 소통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다. 그동안' 일본 유학생 노스웨스턴 대학 사건' 은 주로 BBS 를 통해 발기됐다. 퍼레이드도 노스웨스턴 대학 포럼과 교대 병마용 게시물에서 발족한 것이다. BBS 가 대학 목소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투표민들은 지역 사회 내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발기하거나 투표함으로써 지역 주민에 대한 민의조사를 실시한다. 동시에, 주민도 투표 과정에서 토론을 붙여서 자신의 관점을 표명했다. 이런 투표는 실제 투표보다 더 투명하고 민주적이며 공개적이다. 결과도 누리꾼의 취향을 실감하게 반영했다.
현재 국내에 영향력이 있는 가상 커뮤니티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류는 일반 대중에게 적합하고, 레저 오락을 위주로 광저우, 베이징, 상하이의 인터넷 커뮤니티, 잔장의 천애지역, 벽해은사 등이다. 두 번째 부류는 대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주로 교내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청화의' 수목청화' 동아리, 북경대학교' 식당' 동아리, 교대된' 병마용' 동아리 등이 있다. 이 두 종류의 지역사회는 모두 규모가 비교적 크다. 회원 수십만, 심지어 수백만 명, 온라인 인원은 보통 수천 명으로 국내에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다. 세 번째 범주는 교육 사이트와 인터넷 학교이며 교사와 중학생을 위한 교육 커뮤니티입니다. 이런 공동체는 규모가 비교적 작고, 회원이 매우 적다. 이 모든 것은 국내 가상 커뮤니티가 이미 어느 정도 영향력과 규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이를 인터넷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 그러나 이 단계의 응용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광범위한 R&D 공간을 가지고 있다.
가상 커뮤니티와 실제 커뮤니티는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물질과 의식의 관계와 같다. 사이버 커뮤니티와 현실 커뮤니티의 출처, 가상 커뮤니티는 가상 공간에서 실제 공간의 "투영" 입니다. 첫째, 가상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섹션도 사람들의 실제 요구에 따라 설정됩니다. 현실 공동체의 생활 방식과 관념은 가상 공동체의 건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가상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실제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확장과 개선입니다. 전통적으로 종이를 편지로 사용하는 매체는 이미 이메일 전달로 발전했다. 미디어와 속도는 다르지만 e-메일의 컨텐츠 형식은 기존 서신 형식과 동일합니다. 현실이 없으면 가상 커뮤니티는 존재할 수 없다.
동시에, 온라인 커뮤니티가 현실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과 반작용. 인터넷의 공개투명성, 개인 중시 등 일련의 특징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는 민주주의가 구호가 아니라 생활방식과 인생태도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터넷 공동체의 많은 사고방식은 현실 사회의 관리와 제도상의 결함을 바로잡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민중은 의견을 발표하기 쉬우며, 정부도 저비용 고효율 관리를 쉽게 실현할 수 있다. 인터넷의 유행은 자유의 천국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서로 다른 의견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서로 배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인터넷명언) 토론과 논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의견 차이를 해소하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발언권을 주었다. 많은 정부가 인터넷 우편함을 개통하거나 지도자가 인터넷에서 시민의 질문에 답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와 현실 커뮤니티는 상호 보완적이며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둘 다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해야 한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현실 공동체의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 커뮤니티 공간은 사람들의 사고를 열었습니다. 인터넷 구성원의 관점에서 볼 때, 소위 현실이란 과거로부터 발전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둘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지, 서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기존 생활방식에 대한 충격이자 현실 사회 공간의 발전이다.
모든 것이 유익하고 망명이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한계가 있다.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는 현실 사회에서 얻을 수 없는 자유와 긴장을 가져다 주지만, 인터넷 커뮤니티 사용 비용은 여전히 상당히 높다. 중국의 기술 발전의 불균형으로 인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문화적 자질, 소득, 사회적 영향력이 가장 큰 계층이며, 이로 인해 인터넷 공동체의 사실상 불평등이 초래되고 있다. 둘째, 현실 사회를 복제하는 과정에서 일부 세부 사항을 삭제하거나 과장하여 인터넷 커뮤니티 발전의 왜곡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현재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는 기본적으로 개인의 양심과 도덕에서 비롯되며 효과적인 법적 수단이 없어 온라인 커뮤니티 실범 문제가 두드러진다. 다시 한 번, 인터넷 공동체의 인간관계는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코드를 사용하여 자신의 일부 신분을 숨김으로써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은 자신의 신분, 직위 및 통신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명확한 기밀성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티즌이 인터넷 커뮤니티의 가상 세계에 빠져들고, 인터넷 커뮤니티를 생활의 현실로 보고, 현실과 동떨어진 피난처가 되면, 현실의 인간관계에 무관심이나 외면을 일으켜 네티즌과 현실의 격차를 초래하고 네티즌의 사회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멤버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는 이상과 현실을 혼동하는 것이다. 뚜렷한 대비가 그들을 실망, 오해, 분노, 불화, 좌절감, 심지어 약간의 슬픔과 좌절감으로 가득 채웠다. 사람들이 현실 사회로 돌아가지 않고 영원히' 인터넷에 중독' 할 수 있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지만, 일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사람은 영원히 현실의 산물이다. 결국, 그들은 다시 현실로 돌아와야 하고, 컴퓨터를 끄고, 커튼을 열고, 바깥의 교통은 여전히 바쁘다. 너는 전혀 인터넷상의' 새우' 가 아니지만, 너는 곧 시장에 가서 시금치와 돼지고기를 사서 점심을 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가상 커뮤니티를 올바르게 대해야 한다.
IT 기술의 발전과 그래픽 성능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가상 커뮤니티는 점차 3D 에서 3D 로 발전했습니다. 현재 외국에서 유명한 것은 Secondlife 이고, 국내에서 유명한 것은 HiPiHi, uWorld, Novoking 이다. 이러한 가상 커뮤니티에서 각 사용자는 클라이언트를 통해 의사 소통하고 거래하여 실제 세계를 완전히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가상 아바타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