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에서 구체적인 작문 연대를 확정할 수 있는 시사는 많지 않다. 전반적으로' 푸',' 야' 는 비교적 일찍 생겨났고, 기본적으로 서주에 있었다. 국풍은 춘추조중기에서 생산되며, 부풍을 제외하고는 이남부가 유난히 많다. 시의 성격으로 볼 때,' 야',' 송' 은 기본적으로 특정 목적을 위해 쓰여진, 특정 경우에 사용되는 음악 노래이고,' 국풍' 은 대부분 민요이다. 그것은 소아한 부분일 뿐 국풍과 비슷하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민가' 는 통칭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야',' 송' 과는 정반대로 이름 모를 작가가 창작하고 사회에 전해지는 일반 서정적 노래다. 대부분의 민요 작가의 신분은 탐구하기 쉽지 않다. 시에서 서술자의 신분을 작가의 신분으로 삼는다면 노동자와 병사, 그리고 상당 부분이' 사' 와' 사' 계급에 속한 사람들을 포함한다. 당시 "사" 는 최하층의 귀족에 속했고, "사" 는 귀족의 통칭이었다. 게다가, 정체불명의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이런 민요는 일종의 사회 대중 작품이라고 대충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시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그 묘사의 내용도 다르다. 다음으로,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유형을 선택하여 부를 소개하는데, 주로' 주송' 인데, 이것은 주 왕실의 사당 제사시로 서주 초기에 생겨났다. 단순히 조상의 공덕을 칭찬하는 것 외에도, 서주 초기 주나 추동사신을 춘하 구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서주 초 주나라 사람들이 농립국의 사회적 특징과 농업 생산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예를 들어,' 풍년년' 에서 부르는 풍년작물은 많고, 농작물은 많고, 높고, 조조, 농작물이다. 술을 위해서, 조상을 위해서, 모두를 위해서. 수확의 날, 사람들은 즐겁고 적극적으로 조상에게 희생을 바치며, 그들이 더 많은 축복을 주기를 바란다. "서계" 는 대규모 농경의 상황을 묘사한다: 서계가 왕이 되어 위선을 나타내고, 농업을 유도하고, 백곡을 전한다. 관원들이 너의 si 를 30 리 장내에 밀었다. 너의 경작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만 명이 멍에를 메어 오천 쌍을 이루었다. 광활한 들판에서 수천 명의 농민들이 동시에 일한다. 얼마나 장관인가! 동시에, 우리는 또한 이러한 강력한 집단 활동에서 개인의 존재 가치가 쉽게 간과되고 부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 특정한 역사적 단계와 경제 조건 하에서 반드시 지불해야 할 대가이다. "다야", "성민", "공유지", "미안", "황이", "대명" 이라는 다섯 편의 시는 주나라의 서사시로, 주나라의 시조 후직부터 주나라의 시조 왕무멸상까지의 역사를 묘사한다. 그 연대도 대략 서주 초에 있었다. 성민' 은 후직의 어머니 강원이 하느님께 한 아이를 빌었는데, 나중에 하나님의 발자취를 따라 임신하여 후배를 낳고 후직은 그를 키우기를 두려워하며 그를 버리고 떠났지만 후직은 살아남았다. "아기가 태어난 골목길은 소와 양의 말이다. 태어나자마자 심은 평림이 베어졌다. 신입생의 얼음은 조류로 덮여 있다. 작은 새는 떠났지만 후직은 큰 소리로 말했다. 이것은 정말 어색하고 비명을 지르게 한다. " 이런 묘사는 후직의 신화 () 를 보여준다. 후직은 자라서 농업을 발명하여 심은 농작물이 매우 무성하다. 나중에 유대 (현재 산시 무공서남) 에서 가정을 이루고 주인의 기초를 다지고, 그 자신도 주인의 시조, 농업의 신이 되었다. 신화 전설이 가득한 이 시는 주민족의 발생과 역사적 관념, 그리고 농입국의 사회적 특징을 반영한다. "공류" 는 후직의 증손자인 공유가 부족을 우요에서 이라크 (현재 산시 () 성 순읍현 (), 빈현 () 일대 () 로 이주하여 이개황에 집을 지은 역사를 서술하였다. 그중 주인이 공유의 지도하에 토지생활에 처음 왔을 때의 광경은 "자본의 들녘, 온 땅이 모두, 성읍행, 시언, 시언" 이었다. 즐겁게 노래하고 웃는 장면이 매우 생동적이다. 낯선 사람에 비해 공유는 더 이상 신화 인물이 아니라 역사적 인물이다. \ "면 \" 은 공 유 의 열 번째 손자, 할아버지, 구 의 아버지, 그의 보모 에서 Qixia (현재 산시 성 Qishan) 로 이사, 임명된 역사 까지, 그 중, 구 의 아버지 는 그의 보모 에서 Qixia 로 이동, 강녀 결혼, Qixia 에 집을 짓고 농업 생산, 정밀 검사에 종사한다고 썼다 서사가 조리가 명확하고 구조가 치밀하여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중에서 건축 장면을 쓸 때, 의성어 () 를 많이 써서, "화도, 조화, 판자, 전선이 잘려, 모든 장애물이 왕성하고 북소리가 모두 승리한다" 고 말했다. 흙을 채우고, 버리고, 다지고, 자르는 소리가 거대한 드럼을 가렸다. 이 세 편의 서사시는 주문왕이 등장하기 전 주인의 역사를 서술하는데, 아마도 서주 초기의 역사학자와 음악가가 민간 전설을 이용하여 쓴 것 같다. 또한, 타이 보 (Taibo) 와 왕 지 (Wang Zi) 의 내러티브에서 비판은 저우 (Zhou Guo) 의 건국 역사를 기록하고, "대명 (Daming)" 은 출생의 내러티브에서 비판에 이르기까지 아마도 역사가들과 음악가들에 의해 쓰여졌다. 서주 초기의' 다야' 의 이 서사시 외에도 서주 말기의' 소야' 에는' 운전' 에 기재된 주선왕 원정남 중,' 창무' 에 기재된 주선왕 원정 허기,' 채모',' 6' 과 같은 서사시 서사시 서사시가 있다 서사작품으로서, 이 서사시들은 간결하고 질서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글쓰기의 목적은 주로 역사적 사실 (역사적 사실로 여겨지는 전설 포함) 과 조상을 찬양하는 것이기 때문에 줄거리와 인물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다. 그리고' 시경 >: 서사시는 많지 않습니다. 주로 위에 있습니다. 시경 이후 중국의 시는 서사시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서주 말기부터 평동이동 시기까지 룽족 침입, 제후합병, 통치질서 파괴, 사회 격동을 불러일으켰다. "다야" 와 "소야" 의 많은 시가 이 시기에 생겨났고, 정치를 비판하는 많은 작품들도 문인들이 지은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고서에서 말한 "공청, 사헌시" ("국어 주유") 일 것이다. 이런 시에서 일부 작가들은 통치계급 내부 질서의 혼란과 불공정을 비판했다. 예를 들어, "자앙" 은 "사람은 흙밭을 가지고 있고, 여자는 가지고 있다. 사람이 생기면 여자가 가져갔다. 이것은 결백해야 하고, 여자는 회수할 것이다. 그는 유죄여야 하고, 여자는 기뻐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북산' 은 "연연이 이익 속에서 살아남든지, 아니면 최선을 다해 국가에 봉사하든지" 라고 말했다. 침대에서, 팀에서, 또는 나는 부르짖음을 모른다, 또는 나는 비참하다; 또는 양, 또는 장 을 억제하기 위해 후반 희생; 맘껏 술을 마시거나 고통스러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람을 쐬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사회관계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었고, 어떤 사람들은 기복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왕도장사' 를 위해 열심히 일하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어떤 사람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영예를 누린다. 시인은' 정의' 라는 낡은 입장에 서서 이런 불가피한 곤혹을 바로잡으려 한다. 더 많은 정치비판시는 험난한 시사에 대한 저자의 극도의 우려와 자신의 통치그룹에 최고 통치자를 포함한 강한 불만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10 월의 교분' 은' 모시서' 에 따르면' 의사의 찔린 상처' 의 작품이다. 시인은 당시 사람들이 매우 심각하다고 생각했던 재난에서 통치자에게 심각한 경고를 주었다. 나뭇잎이 감전되었지만 불안하다고 적혀 있다. 수백 개의 강이 끓고 산맥이 무너졌다. 높은 해안은 계곡이고, 깊은 계곡은 능이다. 오늘 애도하는 사람, 그들을 처벌하지 마라! 이것은 거대한 혼란과 재앙의 장면이다. 시인을 고통스럽게 한 것은 당시 사람들이 그를 막지 않고 여전히 한가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저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해 자랑스럽게 공개적으로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처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자신이 여러분을 볼 수 없을까 봐 두려워서 도움을 청하지 못할까 봐 조심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무고하고, 무고하고, 자만하다. 이것은 고립된 예가 아니다. 또' 정월' 과 같이 저자는 국사에 대해 매우 불만이다. \ "이것은 사실이다, 후진타오 ran 은 완전하다! 클릭합니다 그 뜻은 정현이 말한 바와 같다. "군신이 여기 있는데 왜 악이냐!" 그러나 동시에 극도로 두려웠다: "하늘이 높고 잃을 수 없다고 말한다. 땅이 두껍다고 해서 주저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 예를 들어, 올바른 비가 없습니다. 작가는' 퇴각할 수 없다, 배고픔은 허기할 수 없다' 와' 주종멸할 수 없다, 죄는 끝이 없다' 는 위급한 국면을 걱정하며' 삼박사, 주야를 원하지 않는다. 군신의 자세로, 매우 반감을 품고 있지만, 동시에 황공하게 말했다. "위위위위위관님, 위태롭군요. \ "구름 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황제 의 기분을 상하게; 친구에 대해 불평할 수 있는 구름이기도 하다. " 벼슬이 이렇게 위험하니, 이렇게 어렵다니, 황제를 불쾌하게 할까 봐, 친구와 적을 만들까 봐 두렵다! 시인들이 소속 집단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피하려고 노력하거나, 집단 힘의 위협을 항상 느끼기 때문이다. 시인이 국가의 운명과 인민 생활에 대한 관심을 강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것은 모순인 것 같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런 관심은 본질적으로 통치질서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며, 이는 전체 통치그룹이 인정하는 정확한 입장과 도덕 원칙이다 (할 수 있든 없든). 그들이 비판하는 것은 이 입장과 원칙에 대한 이탈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미 이 입장과 원칙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들은 곤혹스럽고 분노하며 두려웠지만, 결코 자신의 순수한 개인의 태도를 널리 퍼뜨리지 못하고, 집단에 대항하거나 심지어 결렬된 지경에 놓이게 된 적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위의 예들과' 야' 의 다른 유사한 시들은 중국 정치시의 전통을 창조했다고 할 수 있다. 시에서 표현된 우국우민의 정서는 시종' 정확한' 도덕적 입장에 서서 사회에 인정받는 것은 개인의 태도를 퍼뜨리는 것을 피하고 후세 정치시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국풍' 의 민요 (포함된 유사한 작품들 포함) 는 순전히 상류층에서 온 우아함과 찬사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생활의 정취가 더 짙다. "10 번째 5 개년 계획" 에서 "Guo Feng" 이 가장 빠릅니다. 그 중' 7 월' 은 매우 오래된 농사시로, 일반적으로 서주 초년에 기원한 것으로 여겨진다. 주작인가' 의 농사시와는 달리 농민의 일 년 사계절 노동생활을 긴 편폭으로 서술하며 당시의 농업 지식과 생산 경험을 기록하였다. 음력의 노래를 기억하는 것과 같다. 시의 저자는 마치 노예주와 같다. 혹은 일부 학자들이 말했듯이, 그는 노예주 가정의 가장으로, 한 무리의 농민과 그들의 처자를 이끌고' 공' 과' 아들' 을 위해 일한다. 어느 쪽이든, 그 자신의 신분도 노예이지만, 지위가 약간 높다. 그래서 시는 농부의 수고를 한탄하고 농부의 본분으로 여기며' 공' 과' 아들' 을 열렬히 찬양한다. 이 시의 가치는 씨족공사에서 전환된 씨족 노예제도의 사회상황을 충실하게 묘사한다는 데 있다. 시에서 볼 수 있듯이 농민들은 밭에서 농사를 짓고 수확해야 할 뿐만 아니라, 뽕나무를 심고, 실을 잣고, 심지어 무렵도 연습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농한가할 때는 성에 가서 집을 짓고, 추운 겨울에도 얼음을 파서 지하실에 숨겨' 공' 과' 아들' 이 여름에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 년 사계절, 주가 반복되다. 그들은 무엇을 먹고 있습니까? "6 월에는 침울함을 먹고, 7 월에는 해바라기 찹쌀을 감상하고, 8 월에는 대추를 벗긴다." 7 월에 오이를 먹고, 8 월에 냄비를 깨고, 9 월 아저씨를 먹는다. 아마 쓴 나물, 들과, 조롱박, 마자일 것이다. 모든 좋은 물건은 모두 주인에게 속한다. 사적인 이야기는 대중에게 주고, 멧돼지는' 공' 이다. 작은 것이 바로 너의 것이다. "저는 주공양입니다. 아이를 위해 옷을 입습니다." 예쁜 성홍색 옷감으로 짜서 옷을 만듭니다. 성모님도' 아들' 에 속한다.' 봄이 늦게 와서 치치가 입양되었다. 여심이 슬프고 아들과 비슷하다! " 새해에만,' 공' 은 어린 양을 도살하여 농민을 소집할 것이다. 그래서 모두들 "소송을 하고, 그를 사나이라고 욕하고, 만세! 클릭합니다 "공" 과 "아들" 은 농민의 노동 성과를 즐겼을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자신을 위해 만세를 외치게 했다. 이 시는 사회학, 역사학, 농학 방면의 귀중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후세 논가의 문학사의 연원이기도 하다. 국풍' 에도 정치적 비판과 도덕적 비판의 시가 적지 않다. 이 시들 중 일부는 특정 인물 사건을 겨냥한 것이고, 어떤 시는 보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 시들은 대부분 중하층 민중의 상층 통치자에 대한 불만을 반영한다. 유명한' 벌단' 처럼: 당당하고 단단단하며 강물이 마르다. 강물이 맑고 푸른 물결이 출렁이다. 농작물도 없고, 농작물도 없고, 농작물도 없고, 농작물도 없다. 사냥하지 않고 사냥하지 않으면, 후전의 조정에서 목매어 죽지 않겠는가? 그는 군자이다, 그는 채식주의자가 아니다! 과거에 많은 사람들이 이 시를 착취자에 대한 노고를 받지 않는 책망으로 해석한 것은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시경 시대에는 이른바' 군자가 분발하고 소인이 분발하다' ('좌전'),' 분발하는 자가 백성을 다스리고 분발하는 자가 백성을 다스리다' (맹자) 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심각하게 노예화된 노예가 당시 사회가 인정한 원칙을 분명히 부정할 수 있을지는 그 자체로 문제다. 이런 시는 누군가가 깨닫고 표현하더라도 주나라의 왕공과 악궁이 수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귀족 자제들의 일상적인 읊음과 학습의 대상이 되었다. 모시서' 는 이 시를 설명하는데, 이는' 탐탐' 을 의미한다. 사무실이 좀 욕심을 부리고, 공짜로 조금 먹는 것이 옳을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시인은 여전히' 군자' 가 그 자리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백식' 은 파렴치한' 채식' 으로 변해야 한다. 마지막 문장' 그는 군자이지만 채식주의자는 아니다' 는 풍자적인 필법이다. 사실' 군자' 채식주의자는 흔히 있는 일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원칙으로 그들의 행동을 다림질하는데, 이 시는 이미 매우 심오하여 더 이상 과장하지 않아도 원래의 의도에서 벗어났다.
시경' 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그 왕조는 대략 A 하, B 상, C 전후에 있다.
C. 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