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설날의 기원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첫째, 5 세 달라이가 쓴' 백지 흑자문답' 이라는 책에 따르면 "서기 1227 년 칭기즈칸은 서하 도성을 취하고 연회를 열어 몽골 달력의 시작을 위해 성월을 정월로 불렀다" 고 한다. 별의 달은 음력 65438+2 월 16 부터 65438+ 10 월 15 로 음력과는 한 달 차이가 난다.
오르도스 지역의 몽력은 백월, 5 월, 6 월을 기준으로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몽골력의 원년은 음력의 4 월이어야 한다. 역사서에 따르면 원나라 때부터 몽골인들은 한족의 역법 알고리즘을 받아들였다. 따라서 몽골족의 백월은 한족 설날의 첫 달과 일치한다. 이것이 몽골 사람들의' 설' 의 유래이다. 설 관문을 앞두고 농목구를 막론하고 집집마다 등롱대를 세워야 한다.
나이가 서른이 되면 정원을 청소하고 실내 위생을 잘 해야 한다. 부처 앞에는 작은 제단을 설치해야 하고, 제단에는 익은 양고기 한 덩어리를 확대해서 유제품, 면제 과일을 공급해야 한다.
몽골 봄 축제 관습-조상 의식.
섣달 그믐 날, 조상 제사 의식이 열린다. 예전에는 조상 제사 의식에서 철을 맞아야 했다. 몽골 사람들은 고대' 철출산' 의 전설이 있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자신의 민족의 기원의 전설로 여긴다. 밤에는 등불이 환하다. 몽골족 민간 연예인 랩' 우리겔' (몽골어본) 도 초청했다. 젊은이들이 모여서 노래하고 춤을 춘다. 노래와 춤에 참여하지 않는 여학생들이 모여' 사하' 를 하는 것은 보통 한밤중까지 밤을 새는 습관이 있다.
몽골 봄 축제 관습-한 관습.
최근 몇 년 동안 몽골족의 설날은 한족의 설날과 대체로 일치하며, 만두를 먹거나 폭죽을 터뜨리는 등 한족의 일부 풍습을 흡수했지만, 몽골족의 많은 전통 풍습은 여전히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면 섣달 그믐날' 손에 고기를 먹는 것' 으로 가족들이 다시 모이는 것을 나타낸다.
섣달 그믐날에는 온 가족이 명절 옷을 입고 모여 새해를 축하한다.
첫째, 후배에서 어른까지 차례로 진행한다. 후배들은 절을 하고, 동배들은 우러러본다. 담배 한 갑, 토스트, 헌하닷도 있습니다. 어른은 선물을 받은 후 형제, 조카, 손주들에게 축복을 표현해야 한다. 축복이 끝나면 아이들에게 선물과 세뱃돈을 준다.
날이 밝자 가족, 친구, 친척들이 서로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장거리 사람들은 말을 타거나 운전해야 한다. 명절 세배는 보통 정월 대보름 전에 끝난다.
외진 농목구에서는 정월 16 일 새벽에 해가 나오기 전에 자주 함께 장난치는 사람들이' 흑묵' 을 찍는 풍습도 있다. 상대방이 잠들었을 때 몰래 이마에 바르는 것으로, 물감은 대부분 냄비 바닥재이다.
몽골 봄 축제 관습-"차간 사리" 축복.
몽골족은 정월을' 차간사리' (중국어는' 백월' 을 의미) 라고 부른다. 초원의 설날 행사에는 주로 제사, 생일, 세배 등이 포함된다. 섣달 23 일부터 정월 (차건사일) 까지 절정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