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의 흥기는 선진시대에 시작되었는데, 그때의 시는 비교적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웠는데, 대부분 민가이다. 대부분 농민의 개인 생활의 느낌이다. 사람들은 시를 통해 시가 낭랑하고 격조가 있다고 생각하여, 사람들은 점차 이런 표현 방식을 좋아하게 되었다. 진나라 이후, 특별히 시를 쓰는 사람들을 양성하여, 한 층 올라가면 시를 지을 수 있도록 하였다. 악부시는 한나라 () 에서 유행한다. 예를 들면 오언시 (), 칠언시 () 등이다. 그들은 음악으로 시를 반주하는 것을 좋아해서 시를 더욱 아름답게 한다. 시의 변화는 위진 () 에서 시작되었다. 인도 산스크리트어의 영향으로 위진 시대 사람들은 시의 운율, 즉 고시의 격법이 이때부터 증가하기 시작했다. -응?
우리 모두는 당송 () 이 시의 절정, 특히 성당 () 이라는 것을 안다. 당대에도 이백과 두보와 같이 우리가 잘 아는 시인이 많이 나타났다. 그러나 당대의 시풍에도 상대적 양극의 변화가 일어났다. 성당 시대에 시인이 쓴 시의 기세가 웅장하여, 모두 성당의 번화한 생활을 반영하였다. 그러나 만당 시대에는 대부분의 시가 고민과 실의에 찬 심정을 표현하며 당나라의 쇠퇴에 대한 안타까움과 애도를 표했다. 단어는 송대에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이청조, 신기병 등은 모두 당시의 유명한 시인들이다. 송대의 가사는 정서적으로도 번화함과 슬픔을 겪었는데, 이는 역대 모두 경험한 것일 수 있다. 당송 이후 중국의 시는 아무런 진보가 없었고, 오늘 중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대부분의 시가는 당송 시대에 창작한 것이다.
시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문화의 산물이며, 여러 세대의 정신적 기탁이며, 우리 나라에 속한 무형자산이며 중화민족의 진귀한 보물이다. 시는 시대의 필연적인 산물이니, 우리는 그것들을 소중히 여기고 더 잘 전승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