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아의 어머니는 피아노를 치고 노래를 부를 줄 아는 음악적 천재는 아니지만 수양이 있는 음악 애호가이기도 하다. 추위와 더위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일주일에 세 번 딸을 데리고 스탈린그라드 (여행18km) 로 음악학원에 다닌다. 그녀는 막내 딸이 학업을 마칠 때까지 복도에 머물렀다.
194 1 년, 알리아는 음악원에서 4 학년을 마치고 레닌그라드 음악학원 부중으로 보내졌다. 그녀가 떠나려 할 때 히틀러의 군대가 소련을 침략하여 소녀의 꿈을 깨뜨렸다. 스탈린그라드는 곧 결정적인 전쟁터가 되었고, 어린 아이리아는 후방으로 철수되었다.
1943 년 소련 홍군은 스탈린그라드와 모스크바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둔 후 전면 반격을 시작했다. 앨리아 가족도 대피구역에서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 당시 전쟁은 멈추지 않았고, 폐허는 여전히 정리되어 장례식을 자주 치렀다. 그러나 14 세의 앨리아는 모스크바에 가서 음악을 배우겠다고 소리쳤다. 마침 아버지가 모스크바로 출장을 가셔서 막내딸을 데리고 모스크바 음악학원 중앙 부속 음악학원에 지원했다. 앨리아는 운이 좋게도 합격했다.
학교의 모든 선생님들은 소련에서 가장 유명한 위대한 음악가이자 교육자이다. 바흐무토바는 나중에 이렇게 회상했다. "내 일생의 즐거운 시기였다. 러시아와 외국 클래식 음악의 시작을 진지하게 이해하고 발견하였다. 말하자면 모스크바에서 나는 처음으로 교향악단의 웅장함을 느꼈다. 그 전에는 라디오와 음반에서만 들었습니다. "
알리야는 학교 부속 피아노 반에서 공부하고 있다. 부중은 작문 수업은 없지만 작문 수업은 있습니다.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녀의 스승은 앨리아의 잠재적인 좋은 작곡 재능을 보고, 부중 졸업 후 음악학원 작곡과에 입학할 것을 추천하고, 스승은 유명한 교수인 비사리오 셰바레인으로부터 추천했다. 셰바레인은 학생들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졸업 후 단지 음악을 써서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기억하세요, 당신 앞에 놓인 것은 소련 음악의 운명에 대한 전적인 책임입니다. " 이 교수는 타고난 숭고한 시민의 정서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창작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문화 건설 사업에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교육했다. 그는 그의 학생 중에서 우수한 인재를 보고 싶어한다.
Shebalin 교수는 Bakhmutova 가 작곡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아차린 사람들 중 한 명이다. 그의 선견지명은 1953 년 당시 음악학원에서 소련 홍군 노래 대회를 열었고, 5 학년 학생인 바흐무토바의' 기병의 노래' 가 1 등상을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몇 달 후 바흐무토바의 졸업작품인1입니다. 칸타타의 바실리 조르킨; 4 악장의 교향곡 모음곡; 3. 군중노래' 기병행군가'-'우수한' 성적으로 통과되었습니다. 셰바레인 교수는 나중에' 상속자' 잡지에 글을 써서 그녀의 졸업 작품을 높이 평가하고, 그녀가 재능 있는 음악가라고 칭찬했다. 그녀의 작품은 또렷하고 신선하며 러시아 민족의 음색으로 사람을 매료시킨다. 바흐무토바는 근면하고 완강하다. 그녀는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녀의 미래의 업적을 믿는다. ""
바흐무토바는 졸업 후 대학원에 입학했다. 이 기간 동안 그녀는 러시아 민요와 소련 노래의 풍부한 전통을 연구하고 노래 창작에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녀는 나중에 발레, 오케스트라, 협주곡을 썼지만, 가장 성취한 것은 여전히 그녀의 노래였다.
1958 10 년 6 월 개봉한 영화' 건너편' 은 1920 년대 청년단원들의 분투 성과를 묘사한다. 바흐무토바는 영화를 위해 창작한 주제곡' 노래 격동의 청춘' 을 혁명 낭만주의의 대사로 어제와 오늘을 연결시켰다. 여러 세대의 공청단원: 젊은 세대는 구세대의 손에서 10 월 혁명의 불을 받아 대대로 전해줄 것이다. 이 노래는 아주 빠르게 전국에 퍼졌다. 젊은이들은 노래 부르기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노인들도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 * * 중국공산주의청년단(약칭) 소재와 청소년 소재는 바흐무토바의 모든 창작 중 1 위를 차지했다. 레닌은 러시아 청년단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단원과 청년의 생활 상황을 자세히 물었고, 평소 어떤 노래를 즐겨 부르는지에 관심이 있었다. 레닌의 관점에서 볼 때, 젊은이들이 어떤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그들이 어떤 이상을 믿고 무엇을 추구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바흐무토바가 젊은이들에게 바치는 노래는 무엇입니까? 몇 가지 제목만 열거하면 단단함을 엿볼 수 있다: 독수리 학비, 좋은 아가씨, 나는 영원히 단체, 단체의 지도자, 활기찬 단체, 사랑, 청년단, 봄 등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노래 제목과 주제 내용만으로 청춘노래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사실 바흐무토바의 노래는 거의 젊은이들의 기질, 정신, 감정, 감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녀의 작품은 특히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있다.
1950 년대 말, 소련은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인 앙갈라 강과 예니세 강의 수력발전소, 송전선로, 시베리아의 개간, 우주 정복 ... 사람들은 당과 단의 부름에 호응하여 간단한 행낭을 치우고 수십 년 동안 살던 고향을 떠나 먼 길을 걷고 로켓 발사장을 건설하고 제방을 막고 황무지에 있다 삶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그들은 위대한 목표를 세우고, 이 위대한 사업에 헌신함으로써 바흐무토바의 창작 열정을 자극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이로부터 많은 회자된 노래가 탄생하여' 소련 음악사의 걸작' 으로 인정받았다. 예를 들면' 전송선 -500',' 임강 하구에 보내는 편지',' 기타 치는 말초크',' 내 마음은 늙지 않는다' 등. , 수입 된 보컬 스위트 "침엽수 숲의 별" (1962
196 1 년 4 월, 세계 최초의 우주비행사 가가가린 하늘입니다. 소련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대사입니다. 바흐무토바는 첫 우주인과 다년간의 교제와 우정을 가지고 있다. 다년간의 양조와 구상 끝에 그녀는' 하늘을 껴안다' (1965- 1966), 5 년 만에 세트곡' 갈린 별자리' (1) 를 완성했다 소련의 유명한 음악가인 카바레프스키는 가가가린 별자리 초연 후 "이 곡은 음악과 시가 아니라 풍비다" 고 평가했다. 네, 영웅을 찬양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음악 기념비입니다. 아이디어는 복잡하고 품위가 있다. 모든 사람이 명실상부한 첫 우주인의 음악을 창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Bachmutova 는 그것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녀는 분명히 이것에 만족했다. 이 두 곡은 가가린을 찬양하는 것보다 인류를 위해 자신을 바치고 위대한 마음을 가진 소련인을 찬양하는 것이 낫다.
바흐무토바는 운동을 좋아한다. 그녀와 작사인은 소련 스포츠 대표단의 일원으로 여러 차례 올림픽에 참가했다. 음악가 카푸스틴은 이렇게 썼습니다. "경기 결과는 기록표뿐만 아니라 바흐무토바의 노래에도 있다. 바흐무토바의 모스크바 올림픽에서 뛰어난 활약은 우리 운동선수 못지않게 많은 음악, 시, 노래를 우리에게 주었다. " 바흐무토바의 팝송은 겁쟁이가 하키를 하지 않는다',' 선수',' 마라톤' 등이다. 가장 유명한 것은 다큐멘터리' 오 스포츠, 너는 평화다' 를 위한 영화 음악과 에피소드 198 1 모스크바 올림픽 (앞서 언급한 행복한 새 포함) 이다. 그 작품들은 사람들의 진취적인 정신을 표현했다. 사람들은 끈기 있게 열심히 일하며, 결코 물러서지 않고,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다.
바흐무토바는 지질대원, 운전기사, 청년건설행진곡, 어부의 별 등 노동 시를 찬양하는 노래들이 많다. 심지어 1960 의' 지질팀' 이 울린 후 레닌그라드 광업대학에 지원한 학생이 두 배 반 증가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열정적인 편지는 전국 각지에서 그 작곡가에게 보내져 의대생과 게잡이, 등산객, 통신학생에 관한 노래를 써달라고 부탁했다 ...
바흐무토바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전국을 순회하며 관객들을 만났습니다. 이것은 오랫동안 형성된 좋은 전통입니다. 왜 이것이 중요하고 필수적입니까? 나는 우리가 예술을 바친 사람들과의 밀접한 접촉이 상호 충실을 촉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과정은 상호적이다. 작곡가의 음악과 창작이 청취자, 청취자, 노동자, 창조자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작곡가의 형성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 "
노래는 단어와 노래가 불가분의' 2 대 1' 이다. 바흐무토바의 노래 업적을 소개할 때, 그녀의 두' 황금 파트너' 인 시인 도브런 라보프와 그레베니코프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녀의 우수한 작품 대부분은 이 두 작가, 특히 전자와 합작한 결과이다. 그들은 음악 이미지와 시 이미지를 창작하고 처리할 때 수법이 참신하고, 의미심장하며, 구조가 정교하며, 왕왕 독보적이고 독특하다. 바흐무토바의 음악 언어는 진실하고 자연스럽고 간결하며 아름답고 기억하기 쉽다. 유명한 지휘자인 스비트란노프가 "단번에 내 마음에 들어가 오랫동안 내 머릿속에 남아 있었다" 고 칭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명예명언). "
바흐무토바는 올가린 별자리와 노래' 부드러움과 지친 잠수함' 으로 1975 소련 국가상을 수상했다. 1982' 오 스포츠, 넌 평화야' 영화음악이 다시 국가상을 수상했다. 1984 년 소련 인민예술가라는 영예로운 칭호를 수여받았다. 그녀는 레닌 훈장과 노동홍기 훈장도 수여받았다. 그녀는 현재 소련 작곡가 협회의 비서이다.
나는 바흐 무토바 노래의 첫 중국 번역가로서 작년에 그녀와 통신관계를 맺었다. 그녀 덕분에 그녀는 나에게 악보 (그중 일부는 그녀가 발표하지 않은 원고의 사본) 와 음반을 보내 그녀의 창작 궤적을 추적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이 걸출한 가요대사의 창작에 대해 대체적으로 이해하였다. 그녀의 작품이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다음 세 가지였다.
1. 나는 소련 작곡가들이 그들의 작품에서 애국주의와 사회주의 사상으로 사람들을 교육하고 오락하는 매우 귀중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바흐무토바는 이 점에서 특히 정신을 차렸다. 그녀의 노래는 강한 시민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강한 시대적 분위기와 정신을 가지고 있다. 한 인터뷰에서 "노래는 어떤 장르의 음악예술보다 더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는 그녀의 대답을 들어보자. 그것은 사람, 심지어 음악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노래 분야에 종사하는 예술가의 책임은 매우 중요하다. 노래는 넓은 사상, 도덕, 이상, 사람을 키워야 한다. 이것은 시민의 애국가뿐 아니라 순수한 감정을 관통하는 발라드를 가리킨다. ""
바흐무토바는 자신의 생각을 노래로 개념화하거나 공식화한 적이 없으며, 특정 정치 임무에 편협하게 협조하지도 않는다. 나는 바흐무토바가 사람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 그녀의 노래 속 주인공들은 모두 생생하고 구체적인 사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모든 노래는 복제할 수 없는 개성을 형성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고, 노래의 주인공이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바로 옆에 있는 것이 바흐티모토바의 작품이 사랑받고 있는 신비 중 하나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그녀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노래는 다른 문체보다 공식 정리에 더 독립적이다. 다른 스타일보다 생활에 더 가깝기 때문에 다른 스타일보다' 사람' 과 더 닮았다. ...... 송은 영웅적인 업적을 이룰 수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인간성의 약점을 가진 사람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의 모든 장점과 단점, 고통과 갈등을 사랑하기 때문에 쉽게 그를 쓸 수 있다. "
2. 바흐무토바 노래의 성공에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다. 그녀는 탄탄한 예술적 기초를 가지고 있고, 기교를 중시하며, 음악 수단의 운용에' 18 가지 병기' 에 정통하다. 그녀는 음악학원의' 장비' 를 이용하지 않아도 전국에 퍼진 팝송을 쓸 수 있다는 매우 예리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원칙적으로 음악을 아는 사람은 모두 노래를 쓸 수 있다. 때로는 한 방에 목표를 맞히기도 하지만, 총으로 목표를 맞히려면 다양한 형태의 운동을 계속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노래는 단순한 멜로디일 수도 있지만 오케스트라는 멜로디가 깊고 의미 있는 의미를 부여한다. 작곡가가 배급기를 포함한 각종 수단을 자유롭게 장악할 수 있다면 노래 스타일에 기적을 만들 수 있다. 바흐무토바는 음악학원 18 의 정규 교육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바흐무토바는 정통' 학원파' 라고 할 수 있지만, 규칙을 지키지 않고 현대음악의 각종 기법을 과감하게 흡수하여 자신의 창작에 적용한다. 그녀는' 승전개후' 의 작곡가로 대중가요와 민가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 새로운 창작 기법, 표현 수단을 과감히 탐구하고 있다. 모스크바 영화 제작소의 영화 음악 생애에서 그녀는 팝 밴드와 가수, 전자 음향 악기, 합성기, 각종 현대 음악 리듬을 접했다. 새로운 것을 장악하기 위해서, 그녀는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젊은이들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서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당신보다 젊은 사람에게서도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특히 예술적인 관점에서보다 더 용감하게 앞장서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서양 팝 음악의 역할을 과장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풍부한 노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노래 창작은 다양하다. 이 거대한 팔레트에서, 큰 박자 음악은 단지 하나의 색깔일 뿐이다. 나는 이런 스타일의 오락 음악에 매우 흥미가 있다.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우리 노래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어 노래의 색채, 멜로디, 하모니 언어를 풍부하게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녹음을 만들 때 신시사이저를 스스로 연주하며, 배합기를 만들 때도 종종 전기소리를 민족 악기나 교향악단과 결합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그녀의 작품 중 상당수는 프로가수든 아마추어 가수든 정통 가수, 팝 가수, 포크 가수든 노래를 부르고 싶어한다.
많은 작곡가들이 가수와 자주 헤어진다. 작곡가는 노래를 쓰고 잡지와 출판사에 출판하고, 가수는 출판된 악보에 따라 노래를 부르며 서로 교류하는 일이 거의 없다. 바흐무토바의 많은 노래들은 종종 가수들과 직접 만난다. 그녀는 종종 직접 무대에 올라 가수 피아노 반주를 하고 무대 아래에서 직접 관객과 교류하며 자신의 노래를 다른 가수에게 적합하게 만들고 세심하게 수정했다. 바흐무토바는 30 여 년 동안 노래 창작에 전념해 왔으며, 많은 가수 (이름 모를 것 포함) 를 양성하여 그 나라의 유명한 배우가 되었다. 그녀는 그들을 위해 음악을 맞춤화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노래를 어떻게 보는지, 어떻게 그들을 무대로 끌어들였는지를 지적하여 성공의 길을 열었다" 는 것이다. 이것이 진실이라고 부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