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는 어떤 산문집에 속하는가?

《논어》는 산문집이다.

논어' 는 주로 어록과 대화체 형식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관, 심미관, 도덕관, 공리관을 반영한다.

논어의 사상은 주로 독립적이고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 가지 범주가 있다: 윤리 범주: 인, 사회정치 범주: 의식, 인지방법론 범주: 중용. 자비,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진정한 상태입니다. 최종 타협은 반드시 선이어야 한다. 이런 진실되고 착한 상태는' 인' 이다. 공자는 인인의 범주를 확립하고, 예의는 합리적인 사회관계이며,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규범이며, 따라서' 중용' 이라는 시스템의 방법론 원칙을 천명하였다. "인" 은 "논어" 의 사상의 핵심이다.

논어는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처세의 도를 포괄한다. 일찍이 춘추 말기에 공자가 제단을 세우고 강의할 때, 그 주요 내용은 이미 초보적으로 창설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대대로 이어받아 점차 이런 구두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확장 데이터

논어' 는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후 줄곧' 오경의 통치, 육예의 인후' 로 여겨져 공자와 유학, 특히 원시 유학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자료였다. 남송 때, 주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를' 사서' 로 합쳐 유교 고전에서의 지위가 날로 높아졌다. 원나라 연수년 동안 과거는' 사서' 로 선사를 취하기 시작했다. 그 후로 청말 양무운동, 과거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논어' 는 학자들이 봉행하는 금과옥율이었다.

《논어》는 당대에 고전 서목에 들어갔다. "당대에는 이주, 이일, 이기등 례가 있고, 춘추에는 좌전, 숫양, 곡량, 논어, 아야, 효경 등이 있는데, 바로 열세경이다."

북송 정치가 조프는 일찍이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이 책이 중국 고대 사회에서 큰 작용과 영향을 반영한 것이다.

바이두 백과-논어 (중국 유교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