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투의 소망은 단지 가족을 가난에서 벗어나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갖는 것뿐이니 그의 소망은 가깝다. 그는 기대가 너무 높지도, 너무 높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의' 소망은 '한 번도 살아본 적 없는'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것이다.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9학년 중국어 학습안 '고향' 관련 지식포인트를 배우자!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9학년 중국어 학습안 '고향' 설계
교육 목표
그에 비해 학생들은 Runtu의 초상화, 언어, 행동, 생각, 성격 및 기타 측면에서 소년기부터 중년기까지, Yang Ersao는 청소년기부터 중년기까지의 심오하고 거대한 변화를 깨닫게 됩니다. 노년과 이러한 변화의 사회적 뿌리를 이해하고, 낡은 사회에 대한 루쉰의 증오와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십시오.
첫 번째 수업
1. 수업 전 준비
(1) 새로운 단어 암기
Huì: 1. 음력 마지막 매월 일. 예: Hui Shuo. 2. 희미하다. 예: 어둡습니다. 이 글은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밤. 예: 바람과 비는 어둠과 같습니다.
猹(chá): 야수는 오소리처럼 멜론을 좋아합니다.
弶(jiàng): 1. 새나 쥐를 잡는 간단한 장치. 2. 대포로 포획하세요.
발목(槃) : 종아리와 발 사이 좌우측에 돌출된 것으로 경골과 비골의 하단이 비대해진 부분에 의해 형성된다.
홍수(xùn): 강의 물이 규칙적으로 높아지는 현상. 예: 복숭아꽃 홍수.
비(bì): <책>허벅지, 허벅지뼈를 뜻하기도 한다.
Shocked (è): 깜짝 놀랐습니다. 예: 놀랐습니다.
치(chī) : <책>을 웃다. 예: 비웃음.
Se(sè): 하프와 같은 고대 현악기.
스물(niàn): 스물.
접다(shé): 1. 나누다(주로 직사각형의 물건에 사용됨). 예: 분기가 끊어졌습니다. 2. 손실. 예: 책을 접습니다. 이 글은 이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shē): 성. 또한 읽어 보세요(zhē): <口> 1. 뒤집습니다. 예: 재주 넘기. 2. 거꾸로 뒤집으세요. 예를 들어, 물이 너무 뜨거우면 그릇 두 개를 사용하여 접으세요. (zhé)도 읽어보세요: 1. 깨뜨리다; 깨뜨리다. 예: 골절. 2. 손실. 예를 들어 군대를 잃거나 장군을 잃습니다. 3. 구부리다; 구부리다. 예를 들면: 인내. 4. 방향을 바꾸다. 예: 전환점. 5. 감동받았어요. 예: 상한 마음. 6. 교환; 예: 할인. 7. 할인. 예: 30% 할인. 8. Beiqu의 각 문자는 4개의 접기로 나뉘며, 한 접은 다음 장면과 동일합니다.
다이(dài): 고대 여성들이 눈썹을 그릴 때 사용했던 청록색 색소. 예: Fendai(여성을 지칭함).
왕(王): 답답하다. 예: 유감스럽습니다.
임의로 (zì): 1. 제한 없이 관대함. 예: 임의. 이 글은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이(suī): 1. 수이. 2. (suī): 허난성 수이현.
(2) 단어 인식
이후: 이미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Gloomy: 우울하고 침침한.
샤오쑤오: 황폐하고 황량하다.
이미지: 이 글은 감동을 의미합니다.
기분: 기분.
동거 : 같은 씨족의 가족이 한곳에서 함께 생활합니다.
생계를 유지하다: 생계를 유지하다.
소유자 변경: 소유자가 변경되었습니다.
아파트: 체류용 주택.
무상: 이유가 없습니다.
수: 항상요.
예: 너무 많습니다.
홍수: 일정한 간격으로 밀물이 밀려오는 현상.
수셩: 일어나, 다시 나타나라.
놀랐다: 놀랐다.
경멸: 경멸하다.
다오타이: '다오'는 청나라 지방 관리의 이름으로, 사람들은 '다오타이'라고 부른다. 기사에서 '도교의 강령을 세운다'는 것은 고위 관료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서소(Thurso): 추위, 공포 등으로 몸이 웅크리거나 떨린다.
절을 하세요: 절을 하세요.
완란: 마음 속 뭔가를 잃어버린 것 같아요.
소외: 서로의 생각과 감정의 불일치.
Zhanzhuan: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불안정한 삶을 묘사합니다. 이제는 "돌이키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Xun Sui: 방종하고 폭력적입니다.
(3) 미리보기 효과에 대한 피드백
1. 기사의 '나'는 작성자 루쉰인가요?
2. '그들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룬투가 꼭두각시처럼 보일 정도로 비참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무엇 기사의 초점은 몇 글자입니까?
참고 답변:
1. 아니요, 소설은 예술적으로 가공된 문학 작품입니다.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인공 '나'는 작가와 같을 수 없다.
2. 억압과 착취, 평등이 없는 행복한 삶.
3. 많은 어린이, 기근, 엄청난 세금, 군인, 도적, 관료, 양반.
4. 세 명의 캐릭터: Runtu, Yang Ersao, 그리고 나. 팁: 각 문자는 당시의 사람 유형을 나타냄이 분명해야 합니다.
2. 새로운 수업 소개
해외를 떠도는 방랑자들에게는 늘 고향의 산과 물, 그리고 사람들이 찾아온다. 꿈나라가 방랑자의 마음 속으로 잠입한다.
선생님이 '고향'이라는 노래를 연주하고, 학생들은 이 노래를 듣고 자신의 고향을 묘사해 봅니다.
A: 제 고향은 산과 졸졸 흐르는 물, 그림 같은 풍경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산촌입니다. 나를 무척 사랑하는 조부모님들도 계시고, 단순하고 정직한 산사람들도 계십니다. 별이 빛나는 달밤마다 나는 할아버지의 품에 안겨 고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듣습니다.
B: 제 고향은 농촌 시장 마을입니다. 오늘날 개혁개방으로 인해 시장 마을은 점점 더 번영하고 있습니다. 곳곳에 즐비한 상점들, 눈부시게 늘어선 상품들, 줄지어 늘어선 건물들, 관광객들로 붐비는 야시장.
C: 내 고향은 계단식 논, 오렌지 숲, 농가가 있는 시골입니다. 평화롭고 조화로우며 그림처럼 아름답습니다.
우리 고향은 아름답고 풍요로워서 보석처럼 우리 마음속에 박혀있습니다. 오늘은 문학계 거장 루쉰이 쓴 소설 '고향' 속으로 들어가 그가 묘사한 고향을 감상해 보자.
3. 조용히 텍스트를 읽고 감정을 포착하세요.
교사는 조용히 읽는 방법을 상기시켜 줍니다. 먼저 입술을 움직이지 않고, 두 번째로 가리키지 않고, 세 번째로 다시 읽지 않고 읽습니다. (견해는 문장을 가장 작은 단위로 하며, 한 번에 몇 문장씩 읽습니다.)
조용히 읽은 후 가장 깊이 생각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p>
찾았습니다——
A. 우리 고향은 아름답고 그림같지만, 루쉰이 묘사한 고향은 황폐하고 쇠퇴하고 있습니다.
B. 소설 속 고향은 쇠퇴하고, 고향 사람들은 쇠퇴하고 변화하고 있다.
C. 고향의 풍경도, 고향 사람들도 '변화'하고 있다.
D. 소설의 대사에 스며드는 것은 언제나 작가의 무거운 슬픔과 끝없는 고민, 절망적인 희망이다.
E. 소설의 구조는 매우 명확하다. 고향에 돌아가다-고향에 있다-고향을 떠난다.
4. 텍스트를 연구하고 변화를 탐색합니다.
소설은 실제로 "변화"와 일치합니다. 다음으로 텍스트를 연구하고 건너뛰기 및 발췌 방법을 사용하고 텍스트의 변경 사항을 추출하는 데 주의하세요.
1. 나의 고향은 어떻게 쇠퇴했나요?
A. 과거 나의 고향은 어땠나요?
이때 갑자기 신비한 그림이 떠올랐습니다. 내 마음에서 나온 사진입니다. 깊고 푸른 하늘에 황금빛 보름달이 걸려 있고, 그 아래에는 해변의 모래땅이 있고, 끝없이 푸른 수박이 눈에 닿을 수 있을 만큼 자라고 있습니다..."
"내 눈앞은 안개 속에 있었다. 바다 옆에는 푸른 모래 조각이 펼쳐져 있고, 그 위의 깊고 푸른 하늘에는 황금빛 보름달이 걸려 있었다."
B. 오늘의 고향을 살펴볼까요?
“고향에 가까워지자 날씨가 다시 어두워지더니 낑낑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차양 틈새로 밖을 내다보니, 엷은 노란 하늘 아래, 멀고도 가까운 곳에 활력이 없는 황량한 마을들이 여럿 있었다.
”
“다음 날 아침 일찍 집 문 앞에 도착했습니다. 주름진 주름 위에 꺾인 여러 개의 시든 풀 줄기가 바람에 흔들리며 인생의 굴곡을 이야기하고 있다..."
C.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기근, 터무니없는 세금, 관료, 도적, 군인, 양반'으로 인해 농민들은 잇달아 파산하고 고향은 점점 쇠퇴하고 황폐해지고 생명력이 없어졌다.
저자는 두 개의 "슬픈"단어(2, 3) 단락)을 사용하여 하나는 슬프고 다른 하나는 "그리움을 느끼지 않습니다"라는 무거운 슬픔과 감상을 표현합니다( 긍정적) 두 사람은 "황폐하다"(어머니, 룬투), 어머니를 처음 만났을 때의 글을 쓰고 있습니다. 나를 본 룬투의 황량함은 측면 대비입니다. 시적이고 그림 같은 (예전의)
고향의 풍경 — ``
``황폐하고, 부패하고, 생명이 없는 (현재)
2. 고향 사람들은 어떻게 지내나요? 변신?
A. 고향의 좋은 친구 투지 변경 :
외모 변화 : 예전에는 보라색 둥근 얼굴, 머리에는 작은 펠트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 목에 밝은 은색 칼라가 있고 손에 강철 포크가 있습니다. 이제 회색이고 주름이 생겼습니다. 그는 늙어 보였고, 부풀어 오른 눈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에는 부러진 펠트 모자가 있고, 아주 얇은 면 코트만 입고 있습니다. 두껍고 갈라진 그의 몸은 긴 파이프를 쥐고 있다 (우여곡절과 가난과 슬픔에 시달림)
대화의 변화 : 눈 속에서 새를 잡는 이야기, 여름에 조개를 줍는 이야기를 하곤 했다. , 그리고 달 아래 가시 (열정, 활기, 재치, 쾌활함); 이제는 만날 때 자신을 주인이라고 부르며 아들에게 공을 치라고 요청하고 예의 바르고 조심스럽게 (묵묵하고 겸손하게) 이야기합니다
행동과 성격의 변화 : 어렸을 때는 민첩하고 유연했으며 열정적이고 명랑했지만 지금은 무감각하고 둔하고 충성스럽고 솔직하다(고난은 간단하게 말하고 꼭 필요한 것만 골라낸다)
젊은 룬투—— 룬투 변화 - 중년 룬투
(작은 영웅) (인형맨)
룬투 변화의 근본 원인은 무엇입니까? 세금, 전쟁) , 도적, 관료, 상류층에 의한 다양한 탄압)
직접적인 이유: 많은 어린이, 무거운 짐, 자연재해
간접적인 이유: 무거운 세금, 국민 군인들은 약탈당하고, 관리들과 귀족들은 착취당하고, 곳곳에서 인명 피해가 발생한다.
B. 고향 이웃 양얼사오의 변화. 초상: 예전에는 하루종일 다듬어진 '두부미인'이었는데 지금은 볼록한 광대뼈와 가느다란 입술, 쭉 뻗은 다리가 외로운 나침반처럼 생겼다. 가는 다리 (생활의 변화를 암시함. 예전에는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없이 풍족하게 살았으나, 지금은 막대기처럼 말라 가난하게 살고 있음.)
대화의 변화 : 말하기 친절하고 친근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이제는 냉소적이고 속물적이며 교활합니다(다른 사람을 이용하기를 좋아하고 요청하면 요구함)
행동과 성격의 변화: 과거에는 바닥에 앉아서 자세와 성에 기대어 꽃이 피기를 기다리며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없이 살았고, 의리를 지키며 인간답게 행동했으나 이제는 장갑을 훔치는 사람으로 변질되었습니다. Runtu를 모함하고 "개 분노로 죽이기", 닭과 개를 훔치고, 나쁜 행동, 악의적 중상, 비열한 뻔뻔 함을 모함하면서 그는 차갑고 속물이며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Runtu를 모함했습니다.
당시 둘째 처제 양 - 둘째 처제 양의 변화 - 오늘 둘째 처제 양
(법률- 거주하는 자) (속물적인 자)
다. 두 인물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농민들의 삶은 점점 가난해지고, 암흑과 타락은 깊어지고 있다)
5. 본문을 다시 읽고 변경 사항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1. 이 기사의 구조: 고향으로 돌아가기—고향에서 —고향을 떠나기
2. 이미지는 무엇을 합니까? Runtu와 Yang Ersao는 무엇을 대표합니까?
하나는 가난한 농민을 대표하고 다른 하나는 소시민을 대표합니다. 둘 다 사회 인구의 대다수를 대표합니다.
3. 병들고 퇴폐적인 사회를 마주한 작가의 희망은 무엇인가?
낡은 사회를 부정하고 새로운 삶을 요구한다.
4. 룬투의 변함없는 점은 무엇입니까? (근면함, 단순함) 이러한 자질이 그의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까? (아니요)
5. 그 당시에는 좋은 삶이 있었습니까?
당시에는 좋은 삶이 있었지만 좋은 삶은 군인, 도적, 관료 및 신사에게만 속했습니다. 사회의 어둠과 타락이 심화되는 것은 농민과 시민의 빈곤이 심화되는 근본 원인입니다.
6. 작가의 소망과 신들에 대한 룬투의 소망과 대조적으로 쓰여진 이유는 무엇입니까? 마지막 문단의 심오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작가의 혼란을 표현한다. 혁명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마지막 문단은 새로운 삶을 향한 단호하고 철저한 혁명의 도래를 희망하고 격려합니다!
6. 학생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현재를 소중히 여기세요:
학생 여러분, 우리의 새로운 것! 지금의 삶은 그 당시 루쉰이 바라던 것이었지만, 그것은 목숨과 피를 바쳐 숭고한 이상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얻은 것이었습니다. 행복하게 사는 우리는 그것을 더욱 소중히 여길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삶, 더 풍요로운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두 번째 수업
수업 형식: 그룹 토론, 학급 전체 의사 소통, 선생님 요약.
원문 읽기 미리보기를 바탕으로 비교 읽기에 집중하세요. 읽을 내용 :
1. 풍경 비교
(1) 실제 고향
"혹한을 이겨냈다..."부터 "... 그런 일은 없었어요. 기분이 정말 좋아요.”
(2) 기억 속의 고향
1. '이때 갑자기 마법의 그림이 떠올랐다..'에서 '...하지만 사타구니에서 빠져나갔다. ".
2. '안개 속에 있었는데...'에서 '...그리고 길이 됐다'로.
2. 초상화 비교
(1) 룬투 초상화의 엄청난 변화
1. 30년 전 룬투 초상화
From " 이때 갑자기 마법 같은 그림이 떠올랐다...", "...우리는 서로 친해졌습니다."
2. 30년 후 룬투의 초상
"아주 추운 오후였다..."에서 "...소나무껍질처럼.."까지.
(2) 양얼사오 초상화의 엄청난 변화
"하! 이렇게 생겼구나!..."에서 "...그래서 완전히 잊어버렸어요" ."
3. 룬투의 말과 행동, 정신과 마음의 변화 비교
(1) 룬투의 소년시절의 말과 행동, 정신과 마음의 변화 '나'와의 관계
"그때 무슨 얘기를 해야할지 몰랐는데..."에서 "...그들도 나처럼 모두 하늘만 봤어. 마당에 있는 높은 담 네 모퉁이에."
(2) 중년 룬투의 말과 행동, 정신과 마음, 그리고 '나'와의 관계
중에서 “지금은 매우 설렌다. ..”에서 “…그는 그것들을 배로 오고 갔습니다.”
4. 양처의 말과 행동, 신과 룬투의 비교
1. "그런데 나침반이 너무 고르지 못하다..."에서 ".. .나갔다".
2. "나도 엄마도 좀 헷갈렸다..."에서 "...너무 빨리 뛰었다"까지.
5. "나"와 중년 Runtu의 "소외"와 Hong'er와 Shuisheng의 "일체"의 비교
1. "우리 배는 전진합니다" 중에서 ..." ..."에서 "...생각의 방황."
2. "낡은 집이 점점 나에게서 멀어지고 있다..."에서 "...한 번도 살아본 적 없는 일이다."로.
위 다섯 가지 대비는 등장인물의 초상, 언어, 행동, 표정, 성격 등을 생생하고 선명한 대비로 표현하고 있다.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해서는 흩어져 읽기, 함께 읽기, 시범 읽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소리내어 읽어야 하며,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있어 소리내어 읽기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한꺼번에 읽어서는 안 된다.
비교 분석
1. 두 풍경의 서로 다른 특징과 의미
1. 현실적인 고향 : 한겨울의 날씨는 우울하고 하늘은 창백하고 노랗다. 찬 바람이 울부짖었다. 황폐하고 황폐하며 활력이 없습니다.
이것은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의 억압을 받던 중국 옛 농촌의 축소판이다.
2. 기억 속의 고향: 깊고 푸른 하늘, 황금빛 보름달, 끝없이 펼쳐진 초록 수박…
이것이 바로 '나의' 이상이자 새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
2. 룬투와 양어사오의 초상화 변화 전후의 특징과 이유
1. 룬투는 30년 전 보라색 둥근 얼굴, 붉고 둥근 손, 그리고 은목걸이를 하고, 머리에 작은 펠트 모자를 쓰고, 손에 강철 포크를 들고 있는 그는 작은 영웅이다. 30년 후, 룬투의 체형은 두 배로 커졌고, 그의 둥근 보라색 얼굴은 누렇게 변했고, 깊은 주름이 나타났습니다. 그의 눈은 부어오르고 붉어졌으며, 머리에는 부러진 펠트 모자를 쓰고 몸에는 아주 얇은 코트만 입고 있습니다. 솜을 덧댄 옷을 온통 입고 있었고, 붉고 둥근 손은 이미 소나무껍질처럼 굵고 투박하고 갈라졌지만 그 안에는 긴 관이 들어 있었다.
룬투의 초상화에 나타난 큰 변화는 해변에서의 오랜 노고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그의 삶이 매우 가난했음을 암시한다.
2. 양얼사오는 어렸을 때 얼굴 화장 때문에 '두부 미인'으로 알려졌었다. 50세의 양 처제는 튀어나온 광대뼈와 얇은 입술을 갖고 있었는데, 손은 엉덩이 사이에 두고 치마를 입지 않았으며 발은 마치 화기의 가느다란 나침반처럼 펼쳐져 있었다. 매우 얇습니다.
양얼사오의 초상화에 큰 변화가 생긴 것은 배고픔 때문이었다.
룬투와 양 얼사오의 초상화에 나타난 극적인 변화는 중국 농촌의 파산과 빈곤을 반영한다.
3. 룬투의 말과 행동, 정신과 마음의 변화의 특징과 원인
1. 젊었을 때 룬투의 언어는 지혜와 열정이 넘쳤으며 그의 움직임은 그의 표정은 매우 행복하며 "그의 마음에는 끝없는 이상한 것들이 있습니다", "나"와 대화 할 수 있고 "당신과 나"가 호환되며 장벽이 없습니다.
2. 중년이 된 룬투는 자신의 언어에 있어서 젊음의 지혜와 열정을 잃었고, 매우 느리고("입술을 움직이지만 소리를 내지 않았다") 움직임이 머뭇거렸다(" 잠시 머뭇거리다가 "뒤돌아서서야 앉았다"), 표정은 처음에는 즐겁고 쓸쓸했다가 무뎌졌다("얼굴에 주름이 많았지만 석상처럼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 또는 심지어 조용함("꼭두각시처럼") . 그 태도는 정중했지만 마음속으로는 씁쓸할 뿐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습니다. '나'를 '스승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우리 사이에 슬프게도 두꺼운 장벽이 있다'는 뜻이다.
룬투의 말과 행동, 정신과 마음의 큰 변화는 '많은 어린이, 기근, 가혹함, 군인, 도적, 관료, 귀부인'에 대한 탄압의 결과였다.
4. 양처장의 언행 특징
거친 언어("귀족은 시력이 높다")와 이상한 소리("아야", " 아야 아야") ), 저속한 의견으로("당신은 부자입니다", "당신은 이제 침실 3개짜리 첩이 있고, 외출할 때 8인승 세단을 가지고 다닙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언제 그는 "나"에게 말하면서 분개하며 "경멸을 나타냅니다. 마치 프랑스인은 나폴레옹을 모르고 미국인은 워싱턴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행동은 유도하기 쉽고("천천히 걸어나오는데 엄마 장갑 한 켤레가 내 바지 허리띠에 쑤셔 넣어진다") 행동은 비열하다(흙을 이용해 접시를 재 속에 숨기고 그 틈을 이용함) 발견, "개"제거 "분노로 죽여라"), 빨리 달리다 ( "날아가듯 도망가다").
양얼사오와 룬투는 둘 다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의 억압으로 인해 육체적으로 파괴되고 정신적으로 일그러진 사람들이다. 이것이 그녀와 그 사람의 공통점이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Runtu는 무지하고 무감각하며 Yang Ersao는 저속하고 비열합니다.
5. '이별'과 '일기'의 대비적 의미
'나'와 중년 룬투의 소원함, 홍'의 '일기'의 대비를 통해 er와 Shuisheng은 새로운 세대가 더 이상 기성세대처럼 서로 분리되지 않기를 바라는 표현이며, 기성세대처럼 힘들고 무감각하고 힘든 삶을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표현입니다. 새로운 삶을 살아보세요.
세 번째 수업
1. 지식을 외우고 수업시간에 필기하기
1. '고향'의 저자, 기사를 단서로 전개 구성.
2. 형수 양은 인물이다.
3. 소설은 Runtu와 Yang Ersao를 전통 기법을 사용하여 묘사합니다.
참고 답변:
1. 루쉰이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의 '나' 경험 팁: 단서는 사건의 전개를 의미합니다.
2. 이기심, 방탕, 가혹함, 남을 희생하는 사리사욕 주의 사항: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고 판단하며 최대한 완벽하게 쓰도록 노력하십시오.
3. 비교
전혀 그렇지 않다”는 말은 내 기억 속의 고향이 내 앞의 고향만큼 황폐하지 않다는 뜻이다.
“내 고향이 훨씬 좋다.” 이는 기억 속의 고향과 눈앞의 고향을 비교하는 느낌이다. “그러나 그 아름다움을 기억하고 좋은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면 거기에. 이미지도 없고 말이 없다." '나의' 기억 속 고향은 청나라 말기였고, 중국은 이미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변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고향의 '아름다움'을 기억하지 못하고, 고향의 '아름다운 모습'을 묘사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그런 것 같아요." 하지만 내 기억 속 고향이 '훨씬 낫다'는 느낌은 확실히 든다. 다음 기사에서 우리는 그것이 주로 "나의"어린 시절 생활에 Runtu가 등장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고향에 대한 좋은 추억이 룬투를 통해 '나'에게 전해졌습니다. 나 또한 내 고향이 현실이 '이런 것 같다'고 느꼈고, 돌아왔을 때 '기분이 좋지 않아서' 슬펐습니다. 이번에는 고향으로. 그러므로 고향을 향한 '나'의 감정은 슬프고 복잡하다.
2. 84문단 해석
인간의 본성상 '나'는 고향을 떠나 고향에 애착을 가져야 하지만, '나'가 본 것은. 고향 인사의 변화와 사람들 사이의 거리로 인해 '나'는 그러한 고향에 대한 향수를 느끼지 않게 되었습니다. '나' 주변의 사람들은 무감각하고 무관심하며, '나'와 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들에게 '나'는 낯설기 때문에 '사방에 보이지 않는 높은 벽이 나를 가두어 두는 것'과 같다. '나의' 인상에 담긴 아름다운 고향은 원래 어린 룬투가 '나'에게 준 것이었지만, 내 앞에 있는 중년의 룬투가 그것을 깨뜨렸고, '나의' 아름다운 인상은 '나의' 마음속 슬픔만 더할 뿐이었다. .
3. 본문 87항 해석
룬투의 소원은 단지 가족을 가난에서 벗어나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갖는 것이므로 그 소원은 가깝습니다. 그는 기대가 너무 높지도, 너무 높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의" 소망은 "한 번도 살아본 적 없는"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고 탐구하고 창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모두 무감각하고 무관심하며, 사람들 사이에 장벽이 있어 '나의' 소망이 이루어지기 어려워서 거리가 멀다.
2. 본 글의 기본이해와 글쓰기 특징, 어려운 문장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적 판단질문을 구성하였다.
기초지식
p>
(1) 굵은 글씨의 올바른 발음을 선택하세요:
1. 항상 돈을 여러 번 기부하고 접어(shé zhē)...
2. 자매 이 사실을 시댁 양(張縣)이 발견했다.
3. 나무 접시 위에는 음식을 담는 울타리가 있었다.
4....치마도 없이 발을 벌린 채...
5. "하! 이건 (m ú mó) 같군요!" p> p>
(2) 굵게 표시된 단어의 올바른 의미를 선택하십시오.
1. 9일이 지났고 출발 날짜가 되었습니다.
카이: ① 열기, ② 깨달음, ④ 시작;
2. 뭔가를 키워서 팔려면 꼭 몇 번씩 기부를 해야 하는데...
기부: ① 기부하다, ② 기부하다, ③ 기부하다.
3. 하지만 그 사람들이 다 내 노고처럼 살기를 바라는 것도 아니고, 룬투의 노고처럼 살기를 바라는 것도 아니고, 남들처럼 열심히 사는 것도 바라지 않는다. 평온한.
'열심히 일하다'의 뜻은 ①열심히 생각하고 열심히 일하다, ②돌아다니며 열심히 일하다, ③열심히 일하다, 열심히 일하다이다.
문장에서 첫 번째 "노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번째 "노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쓰기 특징
(1) 다음 세 문장에서 '나침반'에 사용된 수사학적 방법은 무엇입니까?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문장 뒤의 괄호 안에 채우십시오.
1. ...치마도 없이 발을 벌린 채, 마치 화구 속의 가늘고 외로운 나침반처럼. ( )
2. 이런 나침반 자세는 본 적이 없습니다. ( )
3. 그런데 나침반이 너무 고르지 않네요... ( )
① 직유 ② 은유 ③ 은유 ④ 은유
(2) 어머니 말했다: "룬투도 있습니다. 그가 우리 집에 올 때마다 그는 항상 당신에 대해 묻고 당신을 만나고 싶어합니다. 나는 그에게 당신의 대략적인 도착 날짜를 알려 줬는데 그가 곧 올 수도 있습니다.
다음 중 '지금 어머니가 그를 언급하셨다' 부분에 사용된 서술 방식은 ① 서술, ② 서술 내 서술, ④ 서술 내 서술이다.
어려운 문장 이해
p>(1) “희망을 생각하다가 갑자기 겁이 났다. ”
'나'가 두려워하는 것은 ①희망은 실현될 수 없다. ②희망을 실현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③희망을 실현하려면 희생이 필요하다. ④희망은 헛되고, 곧 무너진다.
(2) "룬투가 향로와 촛대를 달라고 했을 때, 나는 그가 항상 우상을 숭배하고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몰래 비웃었습니다. 이제 내가 희망이라고 부르는 것은 내 손으로 만든 우상이 아닌가? 단지 그 사람의 소원은 가까우며 내 소원은 멀기 때문일 뿐이다. ”
1. '수제 우상'이란 ① 나무나 흙으로 직접 만든 우상 ② 착취와 억압이 없는 사회주의 비전을 은유한다. 새로운 삶을 살아보세요. ④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유입니다.
2. "내 소원이 멀다"는 이유는 ① 실현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 당시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소원을 이루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③ 나는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 모르고, 그것이 언제 이루어질지 모릅니다. ④ 그것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하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부처님.
(3) “희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희망은 환상적이고 눈에 보이지 않으며 무형입니다. ② 희망의 존재는 실천에 달려 있습니다. 실천하지 않으면 희망이 있어도 희망은 없습니다. 실천하면 희망은 현실이 될 수 있다. ③희망의 존재는 이상에 달려 있다. 이상이 있으면 희망이 있고, 이상이 없으면 희망은 없다. ④희망은 예측할 수 없다. 객관적 현실은 변한다.
(4) “이것은 땅의 길과 같으니 땅에는 길이 없으나 땅에는 길이 없느니라.” 걷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땅의 길은 선인들이 만들었고, 후세의 사람들은 선인들이 열어 놓은 길을 따르게 될 것이다. ② 땅의 길은 모두가 만들었다. 그리고 모두가 함께 걸어가야 합니다. ③ 땅에는 길이 없고, 사람이 걸어가면 길이 없습니다. ④ 희망이 있으면 길이 없습니다. 실천하지 않으면 희망이 없습니다.
Runtu와 Yang Ersao에 대한 "나의" 태도:
① Yang Ersao에 공감합니다. Runtu의 무지와 무감각을 고통받고 비판합니다. ② Yang Er의 저속함과 비열함을 싫어하고, Runtu의 고통을 동정합니다. ③ Yang Er의 저속함과 비열함을 혐오하고 풍자하며, Runtu의 무지와 무감각을 비판합니다. 그리고 Runtu의 고통, 역겹고 냉소적인 Yang Er의 저속함과 비열함, Runtu의 무지와 무감각을 비판합니다.
참고 답변
1. (1) 1.shé 3.sì; ; 4.jì;5.mú;( 2)1. ③;2. ③;3.순서: ② ③①.
2. (1)1.① 3. ④; ;(2)4
3. (1)①(2)1.3;2.3(3)②(4)4
4. ④
3. 수업시간에 연습하기
1. 젊은 룬투와 중년의 룬투는 각각 어떤 사람들일까요?
2. 의 마지막 문단에서 '나'가 말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참고 답변:
1. 젊은 Runtu는 활기차고, 똑똑하고, 유능하고, 정직합니다. 열정적이고 지식이 풍부한 중년의 룬투는 초췌하고 둔감하며 전통적인 봉건적 계층적 개념을 가지고 당시 사회를 인식하지 못하고 살았던 농민의 이미지입니다.
팁: 이러한 유형의 질문에 답하려면 본문에 등장하는 인물의 연기와 그의 언어 및 행동을 바탕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또는 정확한 단어로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
2. 예를 들어 홍어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삼촌이 옳습니다. 길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므로 좋은 삶도 그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수이셩의 삶은 얼마나 힘든가요. 내가 커서 Shuisheng과 그의 가족이 좋은 삶을 살게 하고 다시는 그의 아버지처럼 되지 않을 것입니다. 팁: 감정의 내용은 현실적이고 아이들의 심리와 일치해야 합니다.
4. 혁신 단편 에세이 문제(20점)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묘사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인물을 만나면 그 사람의 특징을 묘사해 보세요. 그의 직업적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은 200 단어 정도 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