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5 절은 케임브리지의 매력적인 풍경을 일부러 묘사했다. 2 절에서 호강 강둑의 버드나무는 석양에 비춰져 버드나무를' 신부' 에 비유하며, 각양각색으로 시인의 극도의 치정을 표현했다. 하강강의 아름다운 경치는 시인의 마음을 간직하고, 그는 돌아오는 것을 잊었다. 제 3 절에 호강강을 쓴 수초는 마이크로웨이브에 따라 기복을 일으키며 시인에게 고개를 끄덕이며 인사하는 것처럼,' 흔드는' 이라는 글자는 강교의 시인에 대한 환영 태도를 썼다. 이런 시풍에서 시인은 술에 취해, 그는 하강 강에서' 수초 한 그루' 를 하고 싶어한다. 아깝다' 라는 단어는 강교에 대한 그의 영구적이고 열렬한 사랑을 적었다. 4 절은 연못수와 연못수로 인한 연상을 썼다. 여기서' 느릅나무 그늘 아래 한 담' 은 바이런 호수를 가리킨다. 느릅나무 그늘이 햇빛을 막아 매우 시원하다. 시인은 유학하는 동안 자주 그곳에 가서 책을 읽고, 서늘하고, 백일몽을 꾸곤 한다. \ "맑은 샘이 아니라 하늘의 무지개; 부조류 사이에 부서지고,/무지개 같은 꿈이 가라앉고 있다. " 무지개와 꿈, 기이한 이미지, 연못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써서 시인의 바이런에 대한 존경과 그리움을 표현했다. 여기서 감정이 장면에 녹아들어 이루 말할 수 없는 아름다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제 5 절은 이전 절의 시를 긴밀하게 계승하고,' 꿈' 을 확장하고, 시의 깊이를 발굴한다. 이곳의' 꿈' 은 과거 유학 생활의 진실한 묘사로, 지나간 캠브리지 생활에 대한 무한한 그리움을 뜻한다.
제 6 절 시인의 사유가 급전하여 독자들을 꿈에서 현실로 끌어당겨 서로 깊이 헤어졌다. 그는 지금 어떻게 노래를 부릅니까? 시가 절정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 클라이맥스의 상징은 정서적 억압, 말투상의 억압이다. 그래야만 시인이 모교에 대한 그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시의 마지막 절이 시작되자 시인은 "구름 한 점 가져가지 않는다" 고 조용히 떠났지만, 캠브리지는 시인의 마음속에 남아 있었다.
이 시는 은은한 이별을 표현했다. 마치 마이크로웨이브의 연기처럼 현실적인 내용이나 시대의 정신은 말하지 않지만, 각 시기의 독자들은 그것에 대해 강한 추앙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큰 심미적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그 이유는 인류가 가지고 있는 감정을 기묘한 예술 형식으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즉, 사람들은 항상 아름다운 과거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