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두의 오래된 화제이다. 1962 곽모로 동지가 두돌프 탄신 1250 주년 기념대회에서 개막사를 한 것이 바로 이 제목이다. 그는 개막사에서 "이백과 두보는 형제처럼 친한 친구이다" 고 말했다. 중국 문학사에서의 그들의 지위는 하늘의 쌍둥이 별처럼 영원히 나란히 빛난다. " 이백과 두보의 중국 시가 사상 지위에 대한 정확한 평가다. 아쉽게도 어떤 이유인지 10 년 후, 그의' 이백과 두보' 라는 책에서 그의 관점은 완전히 바뀌었다. 그는 더 이상 이백과 두보가 중국시 역사상 쌍둥이 별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두보를 억압하고 이씨를 추앙하여 두보가 거의 무용지물이 될 수 있게 했다. 이, 두에 대한 불공정한 평가는 당시 학계의 사적인 비판을 받았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문장 들이 이백과 두보라는 책을 비판했다.
이백과 두보에게 이것을 선전하고 그것을 억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들은 중국시의 발전에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는 공헌을 했다. 역사적으로 그들에 대한 평가가 다소 기복이 있었지만, 전반적인 추세는 줄곧 그들의 쌍둥이자리의 지위를 인정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 대략적인 회고를 해도 무방하다.
두리 탄압에 대한 역사적 검토
양도는 이 () 를 토벌하고, 중당 시인 원직 () 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두보의 시가 "고금의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어 사람마다 독특하다" 고 말했다. 그는 이백이 어떤 곳에서는 두보와 약간 비교될 수 있지만, 율시 방면에서는 두보보다 훨씬 뒤처진다고 생각한다. 그는 양도가 이씨를 억압하는 관점이 당시에는 보편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의 친한 친구, 유명한 시인 백거이도 두우가 리를 능가한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나란히' 불후의 명성' 이라고 한다. 원직의 견해와는 전혀 다른 점은 한유다. 그는' 조' 의 시를 한 편 썼고, 이 () 를 폄하하는 사람들에게 "이 () 두 () 의 문장 () 는 모두 부채질하고, 얼마나 어리석은지, 중상이다" 는 중언을 했다. 하루살이가 나무를 흔들다니 가소롭다. "분명히 그는 리와 두에 대해 같은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 1959 년 신장 그강현 밀라노 고성에서 카만의 시 세 수가 출토되었다. 그들 중 한 명이 언급했다: "나는 리와 두의 시를 좋아한다. 나는 줄곧 그것들을 배우고 있다." 캄유는 원말기 안계인으로 원, 백, 한, 유동시대와 함께 있다. 이는 중당 이후 이 () 두가 시단 () 에 미치는 영향도 마찬가지로 광범위하며, 서로를 억제하는 경향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