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 운동에서 신문화 운동에 이르는 중국의 4 차 사회운동의 이름과 주장을 열거해 주세요.

학계는 현대화 과정을 도구 현대화, 제도 현대화, 관념 현대화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이에 따라 중국에는 이홍장을 기치로 한 양무운동, 강유위를 대표하는 변법, 손중산이 이끄는 신해혁명, 진독수가 발기한 신문화 운동 등 네 가지 상징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현대화의 가장 두드러진 장점은 기물에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래서 이홍장을 대표하는 양무파는 두 차례의 아편전쟁의 실패를 완전히' 기술이 인간보다 못하다' 고 귀결했다.

패배하지 않고, 권력을 잃고 나라를 모욕하는 조약을 체결하지 않기 위해, 그들은' 사이장기',' 부귀를 추구하다' 라는 기치를 내걸고 사상 최초의 대규모 서구화 운동을 시작했다. 이 신하들은 많은 권리를 장악하고 최고 통치자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양무 초기에 많은 성적을 내고 일련의 근대 공장을 설립하여 주로 민용과 군용으로 나누었다. 1864 년 이홍장은 소주에 서포국을 설립했다. 1865 강남제조총국 설립 1866 년, 푸젠에 푸젠해운관리국을 설립했습니다. 1867 년, 삼국통상장관 숭후가 천진에 천진기계제조국을 설립했다. 1887 년, 정보정은 청두에 쓰촨 기계국을 설립했다. 불과 몇 년 만에 이홍장 등 양무파 지도자의 주재로 중국 근대 군사공업체계가 기본적으로 건설되었고, 화총, 대포, 탄약, 증기전함은 모두 중국에서 제조되어 거대한 결심과 빠른 행동으로 중국과 외국에 충격을 주었다. 이것은 중국 근대사의 큰 도약으로, 중국은 이때부터 자신의 자본주의 공업을 갖게 되었다. 그중 양무운동의 최고봉은 이홍장이 고심하며 경영하는 북양수사여야 한다. 강해 보이는 이 해군은 당시' 아시아 제 1 해군' 이라고 불렸고, 총톤수는 세계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그러나 1894+65438 중일 갑오전쟁 중 이홍장의' 양무 강국몽' 은 북양수사와 함께 황해로 들어갔다. 사실 중국은 이 전쟁을 잃을 운명이다. 1890 년 자희태후는 60 번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해군의 3 분의 2 의 군비를 들여 화려한 황가원림인 이화원을 건설하여 북양 해군이 정상적인 유지보수와 보급을 할 수 없게 했다. 1894 년 평양 전역 총지휘자 엽지초가 도시를 버리고 500 리를 질주해 마침내 조정의 상을 받았다. 황해전, 중국 수군은 군함에 빨래를 널는 사람도 있었다. 또한, 중국의 "3 년 청지사 10 만 눈송이은" .....

이홍장은 실패했지만, 이것은 다른 사람의 시도를 막지 못했다. 청정부가' 마관조약' 에 서명했다는 소식이 북경에 전해지면서 전국을 놀라게 했다. 식견 있는 사람들은 중국과 외국인의 격차가 총포뿐 아니라 강유웨이를 비롯한 유신파가 탄생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배와 포가' 양무의 가지와 잎이지 근본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데, 이홍장을 비롯한 양무파는' 서방법제의 아름다움' 을 꿈꾸고 있다. 한바탕 논쟁을 벌인 끝에 유신파는 광서 황제의 지지를 받았고,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서방에서 배우려는 시도가 시작되었다.

103 일 변법 기간 동안 광서 황제는 1 이라는 일련의 칙령을 내렸다. 경제적으로, 베이징에 농공상총국을 설립하고, 도로광총국을 추진하고, 민간투자를 장려하고, 각 성마다 상업국 (또는 농공상지국) 을 설립했다. 과학 저작과 발명을 장려하고,' 진흥기술장려조례' 제 12 조를 반포하고, 신간 서적 작성, 혁신법, 새 설비 제작자, 관직 수여 또는 특허 수여를 규정하고 있다. 만주족의 기생 특권을 없애고 스스로 생계를 꾸릴 수 있도록 허락하다. 둘째, 정치적 측면: 관아 가 규칙을 삭제 하자; 중앙에서는 제임스부, 총정치부, 광록사 등 유휴 관아를 폐지하고, 다른 각 성은 호북, 광동, 윈난 3 성 총재 (이 3 성 순회는 같은 도시에 있음), 동하 총재 등 겹치는 기구를 폐지했다. 길을 열어 관민이 글을 쓸 수 있도록 하고, 관민이 격식을 막는 것을 금지하다. 셋째, 군사적 측면: 구군이 소멸되고, 팔기 각 성 군대가 모두 대외훈련으로 바뀌었다. 병사 공장을 조직하고, 병륜을 만들고, 해군을 훈련시킨다. 장갑 보호를 연습하고 단체 훈련을 연습하다. 넷째, 문교: 과거개혁, 취사 8 주 제도 폐지, 시의정책; 학교를 설립하여 서학을 제창하고, 우선 사정대학당을 설립하여 각 성, 각 부, 각 부, 각 주, 각 현이 기존 서원을 중서학에서 공부하는 학교로 바꾸었다. 번역국을 설립하여 외국 새 책을 번역하다. 신문과 동아리 개설을 허가하다. 사람을 파견하여 해외여행, 유학 등을 하다.

그러나 반포하는 것은 시행과 같지 않다. 이 과정에서 거의 모든 제후들이 황제의 칙령에 대해 대강대강 얼버무리고, 심지어 어린 황제의 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다. 그들은 북한에서 태후만이 마지막 말을 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편, 광서변법에는 자신의 주판이 있다. 그는 그를 지지하는 개혁파를 양성함으로써 자희가 장악하고 있는 권력을 빼앗으려 한다. 이것이 자희태후가 쿠데타를 일으켜 변법을 교살한 직접적인 원인이다. 한편, 변법 전에 강유위는 서방 의회와 같은 제도국을 설립하여 의회를 소집하려 했다. 그러나 진정한 변법이 되면 민주정치는 단 한 가지밖에 남지 않는다.' 개도, 관민이 글을 쓸 수 있도록 허용하고, 관문이 막히는 것을 금지한다' 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서구 민주 정치의 핵심은 바로 국민들이 자신의 의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1898 년 8 월 초 4 일 자희태후가 쿠데타를 일으켜 광서황제를 감금하고 변법에 참여한 유신파 6 명을 살해하고 강유웨이가 외국으로 도피했다. 중국인의 대담한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그러나 더 많은 사람들이 지배 계급이 오랫동안 부패해 왔으며,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들은 변법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유치한 개혁가들은 군대를 통제할 수 없어 군대를 이길 수 없다. 실천은 하향식 개량주의 노선을 실시하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후 처음으로 민족 자본주의 공업은 법적으로 인정되었다. 낡은 봉건사상문화는 어느 정도 타격을 받았고, 자산계급 민주사상은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중국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부강하려면 서구의 정치제도를 배워야 한다는 이치를 이해하고 있다. 설령 다른 방식으로 기존 제도와 폭력을 바꾸더라도.

손중산 선생을 비롯한 자산계급 혁명파는 이미 활동을 시작했다. 그들은 구 정부를' 새롭고 개방적이며 진보된 정부' 로 대체하고 싶어한다. 손중산 선생은 끊임없이 해외에서 혁명을 선전하고, 자금을 모으고, 혁명 단체를 조직하고, 무장 봉기를 계획하고 있다. 1905 년, 진정으로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혁명 단체인 동맹회가 탄생했다. "타타르인을 추방하고, 중국을 회복하고, 중화민국을 설립하고, 땅을 균등하게 나누다." 이 계획은 현대 제도를 갖춘 국가의 청사진을 그렸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청사진을 위해 분투하기 시작했다.

19 1 10 무창 봉기가 청조의 종말을 울렸다. 10 부터 10 년/kloc 까지 1 912 65438+10 월1중화민국 남경임시정부 설립, 손중산이 제 1 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남경 임시정부는 헌법에 해당하는' 중화민국 임시계약법' 을 제정했고, 개종명의는' 중화민국 주권은 전체 인민에게 속한다' 고 말했다. 그것은 서구 자산계급의 민주와 제도를 모방하여 상원, 임시대통령, 국무부가 주권을 행사하고 행정, 입법, 사법삼권분립의 정치제도를 건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자본주의의 대통령제와 정부이다. 표면적으로 손중산이 이끄는 신해혁명은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원세카이를 대표하는 낡은 관료들이 정권을 빼앗았고, 중국은 북양 군벌 통치 기간에 들어섰다. 이 군벌들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모르고, 단지 구역을 확장하고 군대를 확장하는 것만 안다. 그들은 서로 공격하는 것만 알고, 국면은 온통 혼란스러웠다. .....

손중산의 생각은 성공하지 못했다. 개인적으로 손중산이 강한 뒷받침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동맹회 멤버들은 전국에 퍼져 있었지만 결국 자신의 무력을 형성하지 못했고 대중의 폭넓은 지지를 받지 못했다. 가장 광대한 군중은 여전히 무지한 상태에 있다. 일부 동맹회 회원들은 "낙양 지사를 먼저 죽이고 하남 순회를 죽이고 타타르 황제를 쫓아낸다" 고 말하기까지 했다. 손문은 천하에 앉았고, 우리 모두는 벼슬을 하고 싶었다. 클릭합니다 반면에 혁명가들은 봉건 관료의 사상 각오를 과대평가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총으로 리의 머리를 가리키면 리가 혁명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안 Shikai 는 어느 정도 "애국자" 입니다. 그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중국은 여전히 민주주의가 있을 것이다.

신해혁명의 실패는 단순한 현대화 체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에 남아 있는 구식 봉건주의와 그 이데올로기를 제거해야만 국민의 각오를 높일 수 있다. 서구 현대화 사상이 중국에서 전파되어야만 중국은 진정한 현대화 체계를 가질 수 있다.

첸 Duxiu 이 문제를 발견, 그는 말했다: "서쪽 방법 국가를 설치 하 고 세계의 생존에 적응 시키기 위하여 서쪽 방법 사회를 편성 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문제는 서쪽 국가의 기초, 소위 평등 및 인권을 첫째로 소개 해야 한다." 이 새로운 사회, 새로운 국가, 새로운 신앙은 유교 사상과 양립 할 수 없다. " 첸 두시 (Chen Duxiu) 는 두려움없는 혁명 정신으로 "새로운 청년" 을 설립했습니다. 그는 자산계급 민주주의와 진화론을 사상 무기로 봉건주의와 이데올로기에 전쟁을 일으켜 신문화 운동의 나팔을 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