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서구 참여 기록에 대한 고찰

나는 일반 학생도 아니고 법원 훈련 책임자도 아니다. 의학과 밖에서 여러 해 동안 떠돌아다니던 젊은 한의학생에게 어떻게' 마음이 서쪽으로 간다' 를 읽을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나는 의학을 공부하는 것은 명리를 추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박학한 의사가 되는 이상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일부 유명한 한의사가 읽은 책, 다른 사람의 학술적 스타일과 의료 관행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드시 명노한의학의 무거운 길을 넘어야 한다. 중년에 의학을 공부하고, 가문이 없고, 고학을 동반하여, 한 세대의 학술 읽어보기 1 위의 악미충노선생이 되어야 한다. 악로의 초창기 독학 서지에는' 의학열성이 서양에서 배우다' 라는 책이 있다. 악로의 문장 () 는 내가 이 책을 읽게 하는 장점 중 하나이다.

위에서 언급한 도움 외에도 후속 진단일기에서' 장대사 서유기' 서문을 본 적이 있다. "인생에는 큰 소망이 있고, 그 다음에는 대성이 있다" 고 말했다. 한 냉유가 풀숲에 칩거하며 어떤 성적을 내도 상관없다. 그 뜻은 없다고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다 본 후, 오래도록 나의 머리 속에 맴돌았다. 네, 고대에 큰 일을 한 사람들은 재능 있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끈기를 다짐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중양의학이 결합해 응급질서 교육을 추진하고 병원 선강을 개척했지만, 고대인들은 미처 사업을 하지 못했지만, 한의사가 세상을 빛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수부 선생의 포부는 결코 숭고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성현과 현현현을 원하고 현명현덕을 원한다. 비록 우리는 근본적으로 어리석지만, 우리도 어려움에 맞서겠다는 결심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내 마음을 감동시킨 셈이어야 한다. 나는 반드시 이 책을 읽기로 결정했다.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서문병 선생님이' 황제의 내경 김궁요 요요' 를 설명하면서 옛사람들은 늘 전세 명작을 김궁요략에 숨겼고, 후세의 독서인은 이런 고전을 보고 싶어도 정중히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고 분향기도를 하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을 기억한다. 하나는 진심 어린 경의에서 나온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의 가호를 기원하며 선현의 뜻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내경과는 비교가 안 되지만, 나는 그것을 황금 열쇠로 삼아 나를 의학의 전당으로 인도했다. 내가 독서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그날 아침, 나는 고대 학자의 모습도 모방했다. 일어나서 세수를 한 후 무릎을 꿇고 심경을 일곱 번 읽고 서원을 세 번 읽었다. 마침내 나는 선근, 복보, 인연 등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이 묵직한 책을 펼쳤다.

서쪽으로의 여행은 7 기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처음 3 기는 내과 잡병, 4 기는 약물 강의, 5 기는 각종 의학 이론 및 서신, 6 기는 의안 및 시집, 7 기는 열병론 강의였다.

피로를 풀기 위해, 나는 위의 네 부분을 동시에 한 번 보았는데, 각 부분은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보았다. 처음 3 기 때, 먼저 수부 선생의 각종 내과 질병에 대한 처방을 보았다. 솔직히 말해서, 그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만남이었고, 그것이 바로 내가 오랫동안 의학 서적을 찾았다는 느낌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그 이유 중 하나는 당대 명의들의 의안과 내과학, 방약학의 대학판을 몇 권 찾아 열심히 연구하려 했으나, 지금의 의학 교재에는 항상 약간의 결점이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이 책들은 병을 상세히 논술하거나 처방제를 상세히 설명하는 것 (예:' 내과학' 의 책)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처방전에 대한 분석은 상세하지만 처방전에 언급된 질병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교과서의 옳고 그름은 중요하지 않지만, 내가 이 책들을 함께 읽더라도, 현대 서적의 맥박에 대한 분석이 매우 간략해서, 왕왕 한두 마디, 특히 얼버무리는 혐의가 있다. "서부록을 동경하다" 를 펴서 잡병에 대해 이야기하고, 병인부터 시작하여, 심도 있게 해설하다. 변증 법적, 4 가지 진단, 1 가지; 처방전을 내고 상세히 분석하고 설명하다.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보고 싶었던 의학 서적이 아닌가?

두 번째 이유는, 내가 언제부터 느꼈는지, 백화문의 책을 보면, 생각이 늘 발산되어 집중하기 어렵고, 문어문의 작품은 간결하고 명료하지만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한의학 고서는 난해하여 직접 탐구하기 어렵다. 수프씨의 책은 글이 우아하고, 뜻이 간단하고, 추리가 간단하며, 단지 타협일 뿐, 읽으면 언어와 문자 사이의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시종일관 존경과 친절한 심정으로 나는 하루 종일 부지런히 일해서야 16 일 안에 수부 선생의 책을 다 읽을 수 있었다. 마스터의 많은 가치 있는 생각들이 다 쓰일 수는 없지만, 나는 여전히 많은 이득이 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는 그것들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1, 옛것을 따르지만 진흙은 필요 없고, 삼서유는 근원을 찾는다.

존고란 왕선생이 병리 분석을 하면 반드시 안팎의 어려움을 초래하고, 그 약성 이론은 본경을 근거로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세 개의 안팎 뇌졸중 중' 내경' 의 몇 글자만 인용해 강간 치풍이 기침체풍에 속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동원치풍은 뇌빈혈의 풍에 속하고, 단계치풍은 가래열의 풍에 속하며, 각 집은 경서를 찾을 수 있고, 고옥은 위세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또 다른 예로, 5 기 중서 교류는 어렵지 않고, 대기해석, 삼초시험은 모두 내경을 근거로 서학상호증, 심지어 불교 경전까지 인용한다. 나는 왕선생의 학술 사상이 전면적이고 심오할수록 그 내막이 더욱 깊어진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이른바' 전일은 잊지 않는다' 는 것은 왕선생이 고전 전통을 잘 알고 있으며, 고대 성서 육경팔강의 조법과는 분리할 수 없지만, 고대 성사상을 위반하고 싶지 않은 전제 하에 그것을 변화시키고 확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왕 선생님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백호탕' 은 지모 대신 현삼을, 자포니카 쌀 대신 참마를 자주 사용한다. 참마는 위기를 자양할 뿐만 아니라 줄기보다 끈적끈적하고, 중초석고의 신량한 맛을 더 오래 보존하고 양명의 열을 녹인다. 현삼이 약간 차갑다. 산모에게 쓰인다면, 경전에서 현삼이 비유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 지모는 이런 작용이 없다.

예를 들어, 마황탕, 왕선생은 늘 박하를 첨가하고, 심지어는 마황대신 박하를 사용한다. 왕선생은 박하와 마황신온해표의 효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중경은 경전에 수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쓰이는 것이 아니지만, 고전을 배우는 처방은 복용량과 구체적인 약에 구애되어서는 안 된다. 사람의 체질 강약이 다르기 때문에 남북에도 온도와 한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생각은 옳다. 약은 지방에 따라 제해야 한다.

한 친구가 나에게 수부 선생의 책을 읽지 말라고 일깨워 준 것을 기억한다. 너무 복잡해서 따라갈 수가 없다. 너는 책을 보고 나서야 네가 들은 것을 보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너는 단지 필요한지 아닌지를 추측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왕선생은 중양의학의 결합의 제일인으로 칭송받아, 그가 깊은 추적, 존법경전의 공로를 가지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2. 약이 많지 않고, 신드롬 분화가 가장 중요하며, 합동약으로 증강효과를 보완한다. 책 전체를 보면, 수부 선생의 처방전은 일반적으로 육칠미이며, 최대로도 11, 2 맛이다. 책에 포함된 약의 종류는 매우 적으며, 기본적으로 제 4 기 70 여 종의 약물 유인물에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맹목적으로 cornus officinalis 무거운 에이전트, 고체 탈 응급 처치; 녹과 쑥은 뇌충혈로 인한 실신을 치료할 수 있다. 석고와 활석 치료 열병 병행 폐경: 뇌충혈로 인한 현기증도 현재의 고혈압과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부싯돌로 불량반응, 백우유간, 소량의 약물을 더해 허실한열을 증감할 수 있으며, 결코 수십 가지 약물의 상황처럼 보이지 않을 것이다.

나는 왕 선생님이 효과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관건은 변증법의 정확성과 약물의 기묘한 조합이라고 생각한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나는 왕선생의 병력서를 보면 증상이나 맥박에 따라 뇌에 약을 처방할 수도 있다. 왕 선생님이 처방해 주신 몇 가지 맛약도 함유되어 있을 수 있지만 사용량은 그렇게 크지 않다. 그 이유는 내 처방전이 완전히 조건반사식 반응 증상이고 원인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진단이다. 이 경우, 나는 일주일 동안 더 많은 약을 첨가해야 한다.

모두, 하지만 병변에 도달하기 위해 복용량을 늘릴 수는 없습니다. 병을 치료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약을 쓰는 것이 아니라 분별증에 있다. 소위 약물 조합이란 왕선생이 처방중의 몇 가지 약물을 자주 사용하여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모란 맛이 씁쓸하고, 감초맛이 달고, 쓴맛과 단맛이 결합되어 인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가적토와 같이, 처방전에 산과 감양약이 있으면 함께 비장을 보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시대의 기후 특징은 의사의 약물 사용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고, 운론은 역대 의학사상을 소통할 수 있다. 시대의 기후 특징은 주로 오운육기를 가리킨다. 왕선생의 책은 아마도' 이질 치료' 에서 이상한 이질에 대해 언급했을 것이다. 1 년 동안 열이 심할 때 동시에 두 가지 심각한 병을 동시에 만났을 때, 이 병은 확실히 기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온병의안' 에서는 운수 이론도 여러 환자의 병세를 분석하는 데 사용된다. 나머지 곳은 모두 운론이다.

비교적 적지만,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책 전체에 걸쳐 잡병은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지만, 온병 질병 가운데 편폭이 차지하는 비중은 특히 무겁다. 이질, 콜레라 말라리아, 산부인과 문장 등 많은 발열 증상이 있는데, 모두 고약, 지모, 생지 등의 약으로 해결된다. 이것은 왕 선생의 그 시대의 기후와 관련이 있습니까? 온열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까?

서문병 선생이 그의 선생님의 내력을 소개할 때, 건지 연수를 계산함으로써 역사 인물의 띠 () 를 간단히 알 수 있고, 복잡함은 그 해의 오운육기 (), 명리 오행이 너무 나쁘다는 것, 오장 성쇠의 종류와 연도, 병에 걸리기 쉬운 상황을 계산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장석순은 경신년에 태어났다. 그는 원숭이이고, 그의 연금은 너무 운이 좋다. 그가 귀유에서 죽은 것은 1 년 동안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호크킨, 어려워요 향년 74 세.

서 선생님도 "한약은 복희신농황제, 일조열종, 여러 가지에서 유래한 후 각종 유파를 형성했다" 고 말했다. 이것은 한의학의 특색이지 결점이 아니다. 한의사를 규범화하고 통일시키려는 어떤 사상과 행동도 광기, 어리석음, 헛수고이다. "

왜 다른 유파가 병존할 수 있고, 약 스타일이 다르지만, 동시에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가? 시대마다 기후 특징이 같은 질병 치료법이 다른 큰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학교 지점의 형성은 역사적 환경의 필연인 것으로 추정된다. 오운육신을 배우면 역사의 각 유파의 이론사상을 이해하는 데 더 잘 도움이 될 것이다. 독서의 옳고 그름에 대해서만 논쟁을 벌인다면 그럴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 유명한 역사인물들이 수백만 명을 치유하고 당시 일반인들의 대학원 시험을 견디기 때문이다.

4. 의학을 공부하면 반드시 먼저 의학혼을 공부해야 한다. 한 친구가 중국 남방에서 온 한 노인이 경제와 무역의 세 가지 종교를 배웠다고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그가 의학을 공부하면 바로 몇 가지 약을 외우는 문제이다. 물론 예로부터 인인지사가 좋은 의사와 생김새를 한데 모은 것은 사실이다. 혁명가 장태염 선생은 국학의 대가일 뿐만 아니라 의학에도 정통하다. 부처는 여태껏 약으로 병을 치료한 적이 없지만, 대의왕으로 칭송받았다. 하늘에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검사를 거쳐야 하고, 과거에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은 현재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의학과학과 정의윤리는 분리될 수 없다.

내경에서 한의사는 약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중간에서 사람을 치료하고, 하등 의학으로 병을 치료하는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의사로서, 의사에게 약을 가져다 주는 반상인으로 자신을 정의한다면, 선물을 사서 진주를 사는 사람보다 더 어리석다. (조지 버나드 쇼, 의사명언) 한의학 이론을 배우는 과정에서 역사상 역대 명의인격매력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우리의 기절과 절조를 키우기 위해 언젠가는 자신의 인격을 높이고 자신의 덕행으로 한 쪽 고향에 영향을 미치기를 바란다. 만세 만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한의사의 세계 이익이며, 이름을 구하고, 천고를 구한다. 근대 역사에서 수부 선생은 중양의학이 결합해 구급질서 교육을 추진하여 병원을 위한 선례를 열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는 고대인들이 완성하지 못한 일을 했다. 천인 관계를 연구하면서 그의 동시대 루와 당영천이 모두 했다고 한다. 건국 이래 포복주와 후희추도 다 했다고 한다. 그들은 노신의 글 아래 중국인의 등골이며, 우리 젊은 세대의 학생들이 열심히 추구하는 방향이다!

마지막으로, 이 문장 는 폐쇄 후 기억으로 쓴 것이다. 부적절한 인용이 있으면 양해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