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은 서주초부터 춘추중기 (전 1 1 세기 ~ 6 세기) 까지의 시를 모은 최초의 시집으로 * * * 31/ 《시경》 작가는 익명이어서 대부분 고증할 수 없다. 그들은 윤길보가 수집하고 공자가 편집한다.
진나라 시대에는 시경을' 시경' 이라고 부르거나 정수로' 시경 300' 이라고 불렀다. 서한 () 시대에는 유가 경전으로 존칭되었는데, 본명은' 시경 ()' 으로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내용은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기법은 부, 비, 흥으로 나뉜다. 바람' 은 주나라 각지의 가요이다. 아락은 주나라의 정식 음악으로, 다야로 나뉜다. 송송' 은 주와 귀족 사당 제사에 쓰이는 음악노래로,,,,,,,,,,,,,,,,,,,,,, 。
공자는 일찍이' 시경' 의 취지를' 순진' 으로 개괄하고 제자에게' 시경' 을 자신의 언론과 행동의 기준으로 삼도록 교육했다. 선진제아들들 중에는' 시경' 을 인용한 사람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가 있다. , 노래 책의 문장을 인용하여 설득력을 향상시킵니다.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시경' 은 유가에서 고전으로 추앙되어 육경 오경 중 하나가 되었다.
시경은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결혼, 조상과 잔치, 심지어 천상, 지형, 동식물을 반영하는 내용이 풍부하다. 그것은 저우 왕조의 사회 생활의 거울이다.
제작 배경:
주원 () 는 주나라의 발원지로 농업에 적합하다. "유림외사" 중, 공류, 면, 면, 국화 등의 시는 모두 주 () 농흥국 () 을 표현하고 농업의 발전은 사회의 진보를 촉진시켰다. 주씨족은 정복 후 세계의 * * * 주인이 되었고, 종법제도, 토지, 노예사유제, 귀족 영주의 통치가 이 역사시대의 사회정치적 특징이 되었다. 서주 () 가 상조 () 를 대신하는데, 상주 () 의 폭정을 제외하고는 주로 노예제 경제 제도와 관련이 있다.
서주 () 가 건립된 후 생산관계와 생산력 사이의 첨예한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계급투쟁을 완화하고 노예제도를 농노제로 바꾸기 위해' 상조제도' 에서' 중국의 정치문화 변화' 가' 은주 ()' 시대에 결코 격렬하지 않다 ... 은주 () 시대의 세 가지 큰 변화는 표면적으로는 일가의 흥망일 뿐이다. 자신의 말로 볼 때, 낡은 제도를 폐지하고, 새로운 제도를 제창하고, 낡은 문화를 폐지하고, 새로운 문화를 제창하는 것이다.
상조에 비해 서주는 경제제도의 거대한 변화로 사회 정신문명 방면의 비약적인 발전을 촉진시켰다. 문학의 대표로서,' 시경' 의 출현은 시대 진보의 필연적인 산물이며, 오히려 사회문명의 진보를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