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함축: 문학 언어의 함축적 수준, 즉 그 깊은 의미이다. 함축이란 문학 작품의 언어가' 제한' 으로' 무한' 을 표현하고, 의미가 무궁무진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독자들에게 광활한 씹기, 품위, 뒷맛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뜻이다. 우수한 문학 작품은 언어에 풍부하고 깊은 내포가 응집되어 거대한 예술적 매력을 만들어 낸다. 시에서 시인은 고도로 개괄적인 언어를 통해 시인들이 정성껏 선택한 이미지에 많은 내용을 축적하는 것이 간단하고 함축적인 형식이다.
단어 만족은 중국 고전시의 미적 명제이다. 시를 논하면, 말은 간결해서 의미심장하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당나라에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시를 자세히 검색", "단어를 멀리 만들기" ("문원시각"). 북송 () 수시 () 는 분명히 말했다. "말은 끝이 없고, 뜻은 끝이 없는 자는 천하의 좋은 말이다." 강원도 "구구절절 여운이 있고, 문장 깊은 뜻이 있고, 좋은 사람도 좋다" 고 생각한다. 엄우는 당시를 논평할 때 더 자세히 설명했다. \ "당나라 때 사람들은 단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아름다움은 철저하고 섬세하며, 공기의 소리, 상중의 색깔, 물의 달, 거울 속의 코끼리와 같이 합칠 수 없다." ("창석화편") 사람들은 장애물을 제거하고 진실을 말해야 시가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또 선 () 유시 () 로 예술 경지와 현실 생활이 밀접하게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면, 만약 떠나면' 말이 끝이 없고, 뜻은 끝이 없다' 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