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가 철리를 띠는가? 완전해야 한다 (시명, 작가), 평론이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은 비상 사태입니다!

1 ..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주역

군자로서, 강한 의지와 끝없는 분투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의 학업이나 사업을 완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하늘의 뜻을 반영하고, 우주가 군자에게 부여한 책임과 재능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

2.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유비옥 《삼국지》

보잘것없는 작은 일이라 해서 무엇을 하지 마라. 반대로, 작은 것들에 대해서요. 남에게 유익한 좋은 일이니, 의의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지 마라.

3. 좋은 것을 보는 것보다 나쁜 것을 보는 것이 탕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논어

네가 훌륭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그에게서 배우는 것이 이미 늦었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좋은 일을 보면 미처 할 수 없을 것 같다. 악인의 나쁜 일을 보는 것은 뜨거운 물을 만나는 것과 같다. 너는 곧 떠나야 한다,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4. 만약 네가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을 탓한다면, 불평과는 거리가 멀다. -논어

열심히 일하고, 잘못을 저지르고, 주동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들은'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한다',' 남을 많이 용서하는 것',' 남을 가볍게 비난하는 것' 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은 상대방을 원망하지 않을 것이다.

5. 군자는 성인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성인의 악이다. 악당은 반대다. -논어

군자는 항상 타인의 양호하거나 유익한 소망에서 출발하여, 온 마음을 다해 다른 사람에게 좋은 소망과 정의의 요구를 실현하도록 촉구하고, 세상을 냉담하게 보지 않는다. 또는 세상이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실패, 실수, 고통이 있을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을 것이다. 악당은 항상 "성인의 악, 비 성인의 아름다움" 입니다.

6. 현사치안 () 을 보고 현사치 () 를 보고 자성 () 을 만나다. -논어

번역: 어떤 면에서 자신보다 더 우세한 사람을 볼 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그를 따라잡고, 그와 같은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 것을 볼 때, 자신의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지도 냉정하게 반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결점명언)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 (고통, 재난, 재앙 등) 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8.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라. -논어

좋은 일을 하는 데는 조금도 망설이지 말고, 선생님이 곁에 있어도 서둘러 해야 한다. 나중에 성어' 실사' 로 발전했다.

9.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논어

군자는 큰소리는 할 수 없지만, 일은 민첩하고 민첩하다.

10. 두 사람이 한마음 한뜻으로, 그 이익은 단금이다. 일념의 차이. -주역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친 사람은 단단한 금속을 부러뜨릴 만큼 힘이 크다. 한마음 한뜻으로 동덕하는 사람은 만장일치의 의견을 발표하고, 설득력이 있어, 향란처럼 들리게 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1 1. 신사는 무기를 몸에 숨기고 기회를 기다린다. -주역

군자는 기예가 출중하더라도 도처에서 자랑하거나 자랑하지 않는다. 필요한 경우 자신의 재능이나 기술을 과시하는 것이다.

12. 결손이 꽉 차서 수익이 크지 않다. -\ "도서 \"

자만심은 손실과 재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겸손하고,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깨달아야만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13. 사람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군자가 아닌가? -논어

만약 내가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면, 나는 영원히 분노나 억울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신사답지 않나요? 치원자이 마스터

14. 약속을 지키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논어

번역: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일단 자신이 해야 할 일이 확정되면 과감하게 해야 한다.

15. 의미도 없고, 의지도 없고, 실체도 없고, 나도 없다. -논어

진실을 말하고, 근거 없이 추측하지 마라. 독단적이지 말고, 제멋대로 하고, 실행할 수 있다. 행동이 민첩하고 융통성이 없다. 모든 것이' 나' 를 중심으로 하지 않고, 독선적이지 않고, 주변 사람들과 협력하여 임무를 완수하다.

16. 3 인행,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나쁜 자를 고치게 된다. -논어

세 사람이 함께 있으면 어떤 면에서 공부할 만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그는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나는 그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하고, 그의 결점과 부족함을 나는 경계로 삼을 것이다. 만약 있다면, 나는 바로잡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17.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논어

군자는 늘 자책하며, 자신에게서 결점을 찾아 문제를 찾는다. 소인은 종종 다른 사람이 자신의 결점과 결점을 찾는 것을 지켜본다.

18.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친척이다. -논어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상이 솔직하고 깨끗하여 매우 편안하고 듬직하게 보인다. 소인은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늘 초조하고 외모와 동작도 불안하다. 그는 늘 초조하고 불안하여 정서가 불안정하다.

19. 불평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하지 않는다. -논어

좌절과 실패를 만났을 때 결코 객관적으로 핑계를 찾지 않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 않는다. 나중에는' 원망' 이라는 성어로 발전했다.

20. 화내지 마세요. -논어

잘못을 저질렀으니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하지 말고 재범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2 1. 못 참으면 위대한 계획을 세우세요. -논어

해서는 안 되는 일은 정말 하고 싶어도' 참다' 라고 한다. 작은 일을 감당할 수 없다면 인내심이 없으면 대국에 영향을 미치고 큰일을 망칠 수 있다.

22. 소인의 잘못은 반드시 적어야 한다. -논어

악당은 반드시 그의 잘못을 덮어야 한다.

변하지 않는 생활이 너무 많다. -논어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지르고 고치지 않는다면, 그것이 진정한 잘못이다.

24. 군자의 사업은 진리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논어

군자는 뿌리, 입근, "도" 가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25.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군자는 말을 많이 하고 적게 하는 것은 수치스럽다고 생각한다.

26.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 -논어

네가 하는 모든 일은 반복해서 고려한 후에 해야 한다.

27.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만약 네가 너무 많은 나쁜 일을 한다면, 너는 결국 너 자신의 파멸을 가져올 것이다.

28. 잘못을 범한 사람은 없지만, 그들이 바꿀 수 있다는 것은 대수롭지 않다. -《좌전》

모두가 실수를 하 고 사냥 실수를 합니다. 고치기만 하면 최고의 사람이다.

29. 브러시로 당신의 미덕을 숨기지 마세요. -《좌전》

사람을 판단할 때, 작은 실수 때문에 그의 공로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

30. 만약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할 것이다. 사람은 열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천백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중용의 도리

남들은 단번에 배울 수 있지만, 나는 수백 번을 써도 반드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열 번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천 번 배우면 반드시 장악할 수 있을 것이다.

3 1 .. 부끄러움은 거의 용감하다. 중용의 도리

부끄러운 행동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용기의 좋은 상징이다.

32. 50 보씩 백보를 웃다. -《맹자》

나는 내 잘못이 남보다 작고 결점이 남보다 적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33.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맹자》

군자의 가장 큰 장점은 고상하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남을 대하는 것이다.

34. 모두들 요순을 생각할 수 있다. -《맹자》

네가 노력하기만 한다면, 모든 사람은 야오순과 같은 대성자가 될 수 있다.

35. 수천 피트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100 피트 높이의 방이 갑자기 뿜어져 나오는 연기를 태우고 있다.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

번역: 천리 제방은 개미가 구멍을 파서 무너질 수 있습니다. 100 피트 높이의 건물은 굴뚝 틈에서 나오는 불꽃으로 인한 화재로 인해 소실될 수 있다.

36. 화자는 무죄이고, 듣는 자는 그만두기에 충분하다. -"시 서문"

비평하는 사람은 무고하다. 다른 사람의 비판을 듣고, 자신을 진지하게 반성하고,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고, 그것을 다른 사람의 충고로 삼아야 한다.

37.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공자의 집 언어"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 충고하는 말은 듣기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람의 행동에 유익하다.

38. 좋은 말 한마디가 삼동난방이고, 나쁜 말 한마디가 6 월에 사람을 다치게 한다. --명나라 속담

친절하고 유익한 말 한 마디로, 삼겨울 추위에도 청자를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반면 신랄한 말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6 월 여름에도 추위를 느끼게 한다.

39. 천경 만경, 효가 우선이다. -'증광현자'

고전적인 명언은 천백 문장이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며, 일등을 해야 한다.

40. 선악은 모두 사람이 만든 것이고, 자신의 운세는 모두 중간 모집이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은 모두 스스로 하는 것이고, 재난과 기쁨은 모두 자신의 언행으로 가져온 것이다.

4 1.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꿈은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42.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논어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모르면 모른다고,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이것은 현명한 행동이다.

43. 직업은 근면하고, 연극은 연극에 가난하다. 하는 일은 사상이지만, 그것은 파괴되었다. -한유

사업이나 공부상의 성공은 노력과 근면에 있다. 만약 네가 너무 노는 것에 탐닉한다면, 요구를 풀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사람은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자세히 생각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대충대충, 마음대로 하면 실패만 초래할 뿐이다.

독서에는 심장, 눈, 입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명나라? 주희

마음으로 생각하고, 눈으로 자세히 보고, 입으로 많이 읽고, 세 가지가 자리를 잡는 것이 진정한 독서다.

45.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논어

열심히 공부하지만 만족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지루하지 않다.

46. 한 걸음 내딛지 않고 만리길을 걷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이 될 수 없다. -\ "견자 \"? 학습을 설득하다

반보 한 걸음의 축적이 없으면 천리 밖까지 갈 수 없고 졸졸 흐르는 수렴이 없으면 강과 바다를 형성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47. 하지만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돈? 왕 zhihuan "zygomatic 새 건물 등반"

더 멀고 넓은 풍경을 보고 싶다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만약 네가 더 많은 더 깊은 지식을 배우고 싶다면, 너는 이전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

48. 강자는 강자의 손을 가지고 있으니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지 마라. -"세계의 경고"

비록 네가 강자이지만, 분명히 너보다 강한 사람이 있으니, 다른 사람 앞에서 자만하지 말고 자신을 자랑하지 마라.

49. 옥은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설직

옥은 다듬을 수 없다. 사람은 철이 없다.

50. 흑발은 일찍 공부하고 백두후회는 늦게 배운다. -"학습을 장려하라"

50. 흑발은 일찍 공부하고 백두후회는 늦게 배운다. -"학습을 장려하라"

젊었을 때는 열심히 공부하는 법을 몰랐고, 늙어서 다시 배우기에는 너무 늦었다.

5 1. 아는 사람은 거의 없고, 질문자가 자만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린 \ "마음의 평화 \"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총명한 사람이지만, 질문을 하고 우쭐대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52. 공부는 모자란다. -\ "견자 \"

공부는 멈출 수 없다.

53. 시대로부터 배우는 것이 즐겁지 않나요? -논어

적절한 때에 배운 것을 복습하고 지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54.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새로운 지식을 배운 후, 그들은 늘 배운 내용을 복습한다. 만약 그들이 끊임없이 공부하고 복습한다면, 그들의 지식과 소양은 빠르게 향상되어 그들이 선생님이 될 수 있게 될 것이다.

55. 책을 읽는 것은 책을 쓰는 것과 같다. -돈? 두보

책을 많이 읽고, 문장 쓸 때, 글 밑에 꽃이 있을 것이다. 마치 신의 도움을 받은 것 같다.

56. 젊은이들이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은 슬퍼할 것이다. -'한악부'? 장가행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으면 후회하고 한숨을 쉴 수밖에 없다.

57. 백 번을 읽으면 너는 너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삼국지'

책을 읽으려면 반드시 여러 번 읽어야 책에서 말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58.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다. 송? 양완리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없고,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59. 지식욕이 강하다. -《좌전》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딴마음을 품지는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60. 공부를 잘하지 못하면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논어'? 진보

지식을 배울 때는 따라잡지 못할까 봐, 따라잡을까 봐 또 잃을까 봐 두렵다.

6 1. 배우지 않는 사람은 여전히 벽에 서 있다. -\ "도서 \"

사람이 공부하지 않으면 벽을 마주하고 서 있는 것처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62. 알고 질문하고 나서야 재능이 있다. -\ "견자 \"

현자도 열심히 공부하고, 용감하게 질문을 해야 인재가 될 수 있다.

63. 학문의 광박함은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르는 것은 든든한 포부에 있다. 금? 갈홍

학습의 심오함은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확고한 목표가 있다는 데 있다.

64. 배워서 모르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과 같다. 아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지 않다. -황 웨이

번역: 지식을 배우는 것은 그로부터 어떤 이치를 이해할 수 없고, 배우지 않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이치를 배워서 쓰지 않는 것은 역시 이치를 배우지 못한 것과 같다.

65. 시야가 넓어서 다시 약속하고, 축적이 적고, 얇은 머리. 송? 수시

광범위하게 읽고, 동서고금의 사람과 일을 많이 이해하고, 좋은 부분을 명심하라. 많은 지식 자료를 축적하여 필요할 때 자유롭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66. 작은 차이는 천리 밖이다. 송? 육구연

네가 어떤 일을 할 때, 먼저 너는 그것을 자세히 해야 한다. 잘못을 저질렀으니, 너는 아주 멀리 떨어진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67. 장년이 아니라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다. 금? 도연명

아름다운 청춘은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하루에 두 아침은 있을 수 없다. 시간을 아껴라! ) 을 참조하십시오

68. 글자가 없는 말은 멀지 않다. -《좌전》

문장 내용이나 주제는 좋지만 부적절한 표현으로 감상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천고에 퍼지기도 어렵다.

69. 사람은 어려서부터 배워야 하고, 교만하고 자만해야 한다. -구

공부할 때 해박한 지식 앞에서 열등감을 느끼지 말고, 약간의 지식을 배웠다고 자만하지 마라.

70. 학문은 지식에 접근하고, 행동은 인자에 가깝고, 수치심은 용기에 가깝다. 중용의 도리

근면과 연구는 지혜에 가깝고, 노력만 하면 인자에 가깝다. 옳고 그름을 아는 것은 선과 악이 용기의 표현이다.

7 1. 책 한 권이 사용되면, 너는 그것을 그렇게 싫어하지 않는다. 네가 가서 훑어보지 않으면 너는 그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첸 팅 데친

지식은 항상 쓰기에 충분하지 않다. 많은 일이 직접 경험하지 않는 것은 어렵다.

72. 어리석은 새가 먼저 날고, 일찍 성림하고, 어리석은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고, 일찍 성재한다. -"세상을 구하는 모토"

천천히 날아가는 새는 다른 새보다 일찍 숲으로 날아간다. 똑똑하지 않은 사람은 노력만 하면 남보다 일찍 쓸모가 된다.

73. 촉산에는 근면한 길이 있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증광현자'

근면은 지식의 절정으로 가는 지름길로, 지식의 바다 속을 자유롭게 헤엄쳐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공부는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것과 같다.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증광현자'

공부는 끊임없이 진취적이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마치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것과 같다. 노력하지 않으면 퇴보할 수밖에 없다.

75.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고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장자"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지만 인간의 지식은 무한하다.

76.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명나라? 고엄무

한 나라의 흥망은 모든 사람이 큰 책임을 지고 있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

역경은 사람의 의지를 단련시켜 사람을 더욱 강하게 할 수 있다. 반대로, 늘 즐거움에 만족하는 것은 사람을 진보하지 않고 오히려 뒤떨어지게 한다.

78. 나는 감히 나의 조국을 잊을 수 없다. -육유 《병서》

비록 비천한 직위에 처해 있지만, 나는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 책임을 잊은 적이 없다.

79. 예로부터 인생에서 아무도 죽지 않았다. 댄의 심정은 보존한다. 송? 문천상의 《영해를 건너다》

예로부터, 모든 사람은 죽음을 면할 수 없으니, 사서에 애국충성심을 남기자!

80.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송? 범중연의 악양루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눌 때, 다른 사람 앞에서 걷는 것이 다른 사람보다 급하다. 즐거움을 누리지만, 즐거울 때는 다른 사람을 앞서게 하고, 자신이 뒤떨어지게 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치원자이 마스터

8 1 .. 샤오라이 (Xiao lai) 는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지, 바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돈? 중심점 삼의 "통인 안시"

나는 어려서부터 조국에 보답하는 것을 생각하고, 벼슬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82. 국가에 유리한 일은 모두 피하고 말하지 않는다. -명나라? 여곤의 신음 소리? 볼륨 "

용감하게 국가에 유익한 일을 해라, 설령 네가 죽음의 위험이 있다 해도.

83. 1 인치의 산과 강, 1 인치의 금. 금? 주치 공 유

조국의 1 인치의 산과 강은 모두 1 인치의 금보다 소중하니, 절대 외부인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

84. 만약 네가 너의 집에 살고 싶다면, 너는 먼저 너의 나라에 살아야 한다. 무측천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싶다면, 먼저 국가를 안정되고 번영하게 해야 한다.

85. 만약 네가 국난으로 죽는다면, 너는 마치 죽은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삼국? 조식의 백마 소품

국가가 위태로울 때, 우리는 용감하게 나서서 죽음을 대하는 것은 마치 집에 돌아가는 것과 같다.

86. 바람과 비 독서 소리가 들릴 수 있다. 집안일은 천하의 일에 관심이 없다. -명나라? 구 시안 쳉

바람, 비, 독서 소리가 모두 우리 귀에 들어왔다. 그러므로 독서인으로서 집안일, 국사, 천하의 각종 일에 관심을 가져야지 독서에만 몰두해서는 안 된다.

87. 인걸로 태어나고 귀신으로 죽다. 송? 이청조의 여름어

사는 것이 영웅이고, 죽는 것도 영웅이다.

88. 국가인의 사랑에 유익하고, 국가자의 악에 해롭다. -\ "연 닫아 봄과 가을 \"

국가에 유리한 것은 열정적으로 해야 하고, 국가에 해로운 것은 혐오해야 한다.

89. 독서의 원래 의도는 원원이었다. 송? 육유

독서의 목적은 지식을 파악한 후 사회와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지, 자신을 팔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다.

90. 명절이 가난할 때 바로 지금이다. 송? 문천상

역사상 많은 충신 의인들이 국가가 위난할 때 절조를 보이며 청사에 이름을 올렸다. 치원자이 마스터

9 1 .. 부모님을 애도하고 저를 낳습니다. -'시경'

부모를 생각하면, 아이들은 그들을 위해 얼마나 괴로워합니까! 그들이 나를 낳아 나를 키우는 것은 얼마나 힘든 일인가!

92. 국가에 봉사하는 마음이 죽었다. 송? 수시

조국에 봉사하는 포부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93. 나라를 걱정하여 집을 잊고, 몸을 바쳐 가난을 구제하고, 충신을 돕는다. -삼국? 조식은 자아의 성실함을 추구한다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고, 작은 집을 버리고, 목숨을 구하고, 생존을 도모하는 것은 충신의 의지이다.

94. 한 사람이 남자가 되었는데, 이 세상을 정리하고 안정을 취해야 하지 않을까요? 한? 첸 윈드 서핑

뜻이 있는 사람은 세상에 살고 있으니, 감히 국가에 불리한 각종 행위와 싸워야 한다. 그들은 어떻게 자신의 작은 일에만 만족할 수 있습니까?

95.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오이처럼 달다. -"장자"

군자 간의 교제는 물처럼 밋밋하여 우정이 오래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악당들 사이의 교제는 단 술처럼 걸쭉하지만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96.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자신의 어른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고 사랑합니다.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것처럼 남의 아이를 사랑하다.

97. 악당이 때리지 않는 것을 보니 창피합니다. -\ "쿵 zilong \"

정의가 모욕과 괴롭힘을 당할 때 나서지 않는 것은 치욕이다.

98. 천하의 모든 사람이 그것을 취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취하는 것을 모른다. -《후한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는 것이 일종의 수확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도 일종의 수확이라는 것을 모른다.

99.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으면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한? 사마천《사기》

사람은 결국 죽을 것이지만, 죽음의 가치는 다르다. 인민의 정의사업을 위해 죽는 것은 태산보다 더 무겁고, 이기적이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사람은 홍모보다 가볍다. 치원자이 마스터

100. 양은 무릎을 꿇는 은혜가 있고 까마귀는 반포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증광현자'

어린 양은 고마워하며 무릎을 꿇고 모유를 마중하고, 까마귀는 어미 까마귀에게 먹이를 주는 선심을 가지고 있고, 아이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