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상상력? 시인 예설초등학교 아동시 창작수업' 구름' 작가 분석: 조닝녕 [1]
시는 인간의 지혜의 결정체이며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문학 예술 작품이다. "의무 교육 중국어 교과 과정 기준" 은 이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시를 읽고, 전반적으로 시를 파악하고, 시가 묘사한 상황을 상상하고, 시인의 감정을 체득하다. -응?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각종 이미지와 전고에서 시인의 심경과 사상 경지를 이해하고 중국 전통문화, 고대 성현의 이상 포부, 역사 생활 장면을 결집한 시사를 분석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실제 교실 수업에서 이 추상적인 문제에서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결정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고시 외에도 아동의 시야를 바라보는 현대시가 있으며 비율도 작지 않다. 인민교육출판사, 베이징사범대학 출판사, 장쑤 교육출판사가 출판한 교재 3 세트 중 아동시가 각각 8%, 14%, 5%[2] 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초등학생들에게는 시의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초등학생, 초등학생, 초등학생, 초등학생, 초등학생, 초등학생) 이것은 사람을 곤혹스럽게 하는 문제이다.
2015165438+10 월 말 북사대에서 열린다. 어린이와 문학? 아동문학작가와 일선 교사가 한자리에 모인 주제활동은 어린이와 문학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국어의 문학 교수를 반성하기 위한 것이다. 회의에는 소설과 시에 관한 다양한 교실 수업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 중 예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아동시를 쓰는 법을 가르치고 싶어 놀라움을 자아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물론, 아동시 창작에는 많은 내용이 있을 것이며, 이 수업은 시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비율만을 다루고 있다. 。 비교학 전공자로서 예설 선생님의 아동시 교육은 완전히 나의 예상을 벗어난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교학 목표, 교학 내용, 교학 고리를 이렇게 정확하게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수업은 우리 국어 과정의 인문성과 도구성을 결합해 언어와 문자의 진정한 매력을 부각시켜 국어 수업의 문학적 매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첫째, 유아시 창조의 교육 목표? 비교
한 과목의 시간이 매우 짧다. 한 과목에서 학생들에게 아동시를 쓰는 법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이 목표는 너무 커서 쉽지 않다. 예설선생은 이것에 대해 그다지 큰 야망이 없다. 그는 단지 시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선택했을 뿐이다. 이 수업의 교학 중점으로 삼다.
푸, 비, 흥은 시 창작의 주요 요인으로 중국 고대 시의 중요한 표현 형식이기도 하다. 선생은 주씨의 말을 빌려 [3] 을 요약했다. 소위? 푸? 그거? 진기의 장사? 직접 일을 말하다. 소위? 비교? 그거?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예? 그래요? 비교? 이 물건으로 저것보다 낫다. 소위? 싱? , 바로 보는 것, 네가 보는 것, 네 마음속의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응? 그리고는요. 비교? 시 창작의 표현 수단으로서, 그것은 시를 창조하는 미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서 예설씨의 교육 내용은 무엇입니까? 아동시 창작의 은유? 그 교육 목표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 번째 수준, 장악? 아동시 창작의 은유? 중간? 상상해보세요? 법, 처음에는 상상력으로 두 가지 사이에 관계를 맺는 법을 배웠다. 두번째로, 저는 비유로 아동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교육의 중점은 맞습니까? 시? 중간? 비유? 이해해야 할 특징들도 있지만, 해결해야 할 교육 문제는 은유를 둘러싸고 아동시를 어떻게 쓰는지, 그리고 예술적 경지의 아름다움을 달성하는 것이다.
은유는 초등학교 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지식점이다. 선생님은 구체적인 본문 교수에서 은유의 정의를 설명하고 은유의 요소를 해체할 것이다. 하지만 이 수업에서 예설씨는 여기서 그것을 해체하지 않았나요? 은유의 요소? 중점으로, 비유를 아동시에 넣어 구체적으로 처리하고, 모양만 표층일 뿐, 이미지 유사성의 관건은? 신처럼? 。
이런 교육 내용과 교육 목표의 선택이 아동시의 구체적인 텍스트 수요를 부각시킵니까? 그리고 선택한 교육 목표는 매우 작고 구체적입니다. 이것은 간단하지만, 시가 읽기 교육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곳이기도 하다. 즉, 어린이들이 사물 특징에 대한 연결은 종종 기존의 외적 특징에 얽매여 의미 있는 통합을 실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학생들의 수업 표현에 따르면 예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은유적 사고의 속박을 깨고 발산적 연상을 하며 은유적 상상력을 날리도록 가르치고 싶어 한다. 이것은이 수업의 두 가지 목표를 구성합니다. 첫 번째 교육 목표에 기초하여, 두 번째 목표는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
둘째, 아동시 창작의 교육 링크? 즐거운 게임
예설 선생님의 수업은 사실 복잡하지 않다. 그 주요 부분은 교수 목표에 따라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주로 아동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비유? 특성에 대한 이해
두 번째 링크는 사용인가요? 비유? 아동시를 창작하다.
물론, 구체적인 운영에서, 교육 목표와 교육 과정의 대응은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교육 목표는 여러 교육 과정을 관통할 수 있고, 하나의 교육 과정도 몇 가지 교육 목표의 실현을 수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수업에서는 교육 목표와 교육 과정이 상대적으로 독립된 두 부분이다. 첫 번째 부분의 임무는 비교적 무겁고, 두 번째 부분의 임무는 비교적 가볍다.
첫 번째 링크, 대출? 한 글자 생화? 게임 활동, 초보적으로 상상력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다.
선생님은 먼저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의 그림을 보여 이 수업의 주제 구름을 이끌어 내셨다. 。 그리고 학생들을 곁에서 시작하도록 유도할까요? 구름? 단어는 단어와 문장을 구성한다. 물론 이 두 가지 활동은 모두 게임을 통해 이뤄지고, 게임의 이름도 시의 정취가 있다. 수업 기록을 살펴 보겠습니다.
선생님: 먼저 두 가지 게임을 해요: 한 글자에 꽃이 피나요? 그리고는요. 단어를 빌려 문장을 만드시겠습니까? 。
생: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한 글자에 꽃이 피나요? 。
선생님: 한 단어에 꽃이 피면 한 단어의 조합이에요. -응? 작곡할 때 생각해야 한다. 색깔을 표현하고 싶으세요? 스타일링을 표현하기 위해서인가요? 아니면 클라우드의 어떤 속성을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생: 백운.
선생님: 백운, 좋아요. 당신이 먹구름이라면 손을 내려 주세요. 우리는 상상력이 있어야 하고, 남달랐어야 한다. -응?
생: 소윤.
선생님: 샤오윤, 기분이 너무 좋아요.
생: 성운.
선생님: 상상력이 있고 품위가 있어요. 아마도 한 편의 아동시가 너에게서 태어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예설씨가 사용했나요? 한 글자에 꽃이 피나요? 게임은 학생들에게 구사법을 인식하고 교사의 피드백 과정에서 구사법 기준을 제시하게 한다. 우리는 달라야합니까? 학생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격려하다. 게다가, 이 과정에서 엽설은 히치하이킹을 했습니까? 차근차근 작곡할 때 생각하세요? 학생들이 그룹화된 단어가 색상, 모양 또는 기타 속성을 나타내는지 반성하여 각 단어 그룹에 특정 의미를 부여하도록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설씨는 학생들이 자신의 단어도를 만들 수 있도록 각 학생의 단어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구름, 나는 키가 크다고 생각하지, 그렇지 않니? 。 자신의 구사법을 바탕으로 한 이런 상상력은 학생들이 앞으로의 학습 과정에서 단어의 아름다운 경지를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모든 선생님의 건의는 학생들이 생각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모든 학생의 대답은 약간의 영향과 약간의 진보를 얻을 수 있다. 가장 작은 진보자가 자신의 구사법을 다시 생각할 수 있을까? 백운? ,? 먹구름? 그들은 모두 색깔로 말하고, 머리 속에서 글로 이 구름의 이미지를 만드는 법을 배웠다.
두 번째 링크, 대출? 단어를 빌려 문장을 만드시겠습니까? 게임을 하고, 아동시의 비유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실천하고, 초보적으로 상상력을 비유로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예설씨, 시작하셨어요? 단어를 빌려 문장을 만드시겠습니까? 그 전에, 그는 먼저 은유가 무엇인지 복습했고, 그는 이미 매우 익숙해졌다. 수사 방법? 학생들의 대답도 표준인데, 학생들이 이미 비유구를 이해했다는 전제하에 어떤 진전이 있을 수 있을까? 수업 기록을 살펴 보겠습니다.
선생님: 한 단어가 한 단어로 바뀝니다. 나는 네가 어떤 게임을 하길 원하니? 단어를 빌려 비유문을 만드시겠습니까? 。 비유문이란 무엇입니까? 똑똑히 생각하고 똑똑히 말하다.
생 1: 비유는 한 것을 다른 것과 비교하는 것이다.
선생님: 이 두 가지 일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생 1: 이 물건은 매우 비슷하다.
선생님: 비슷해요. 외모상, 정신상, 외모는 다르지만요. 예를 들어, 컬러 구름은 책과 같습니다. (예설씨는 PPT 로 보여줍니다: 구름에 비유를 해 주시겠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생 2: 흰 구름, 솜사탕 같다.
선생님: 답이 맞아요. 당신은 더 잘 말할 수 있습니까?
생 3: 흰 구름, 크고 달콤한 솜사탕 같다. (학생 웃음)
선생님: 웃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나는 웃음소리에서 무엇을 들었니?
생 4: 나는 흰 구름이 무미건조하다고 생각해서 일종의 상상이다. -응?
선생님: 새것이 좋은지 원래가 좋은지 알려주세요.
생 5: 마지막 말이 좋다. 맛이 있기 때문이다.
선생님: 간단한 비유는 단순함을 무언가에 비유하는 것뿐이에요. 좋은 비유는 맛이 있어요. -응?
선생님: 흰 구름은 무엇으로 먹을까요?
-응?
생: 흰 구름, 오색찬란한 꽃처럼.
선생님 (화난 척): 흰 구름은 어떻게 생겼어요? 다채로운? 너는 나에게 분명히 말해 줘!
생: 밤이 되면 흰 구름이 빨갛게 변하고, 붉은 구름과 흰 구름이 함께 보라색으로 변하고, 보라색으로 변하고, 빨갛게 변하기 때문이다.
선생님: 그의 대답이 좋다고 생각하세요?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다.
생: 내 생각에 그는 말을 잘 못하는 것 같아. 흰 구름은 흰색, 검은색, 빨간색밖에 없으니까. 가지각색이라고 할 수 없고 흰 구름은 대부분 흰색이다. -응?
선생님: 저녁노을이 가지각색의 꽃과 같다고 말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런데 저녁노을이 흰 구름인가요? 대답할 때는 시인의 생각으로 대답해야 한다. 만약 네가 저녁이라고 말한다면, 흰 구름은 태양에 의해 가지각색으로 물들었다. 이것은 우리 삼촌의 상상력을 열었다. 시를 쓰는 것은 상상력을 중시합니까? 다른 사람이 감히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면, 물론 전제는 양자가 내면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하얀색이 변하면 달라진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응?
선생님: 두 번째 경기가 끝났습니다. 첫 번째 게임은 모두 단어이고, 두 번째 게임은 단어를 비유문으로 바꾼다. 특히 비유문 이후 이야기는 크게 달라졌다. 더 이상 비유가 아닌 것 같다. 시인은 은유로 시를 쓴다. 이것은 내가 이 수업에서 너에게 말하려고 하는 비밀이다.
이 과정에서 예설씨가 사용했나요? 단어를 빌려 문장을 만드시겠습니까? 게임에 들어가요? 비유? 링크. 이 과정에서 중점은 은유의 정의도 아니고, 은유의 구성 요소 (예: 본체, 비유체, 비유어) 도 아니다.
이 연결 고리는 무엇을 뚫어야 합니까? 어떻게 두 가지 사물이나 이미지를 연결시킬 수 있습니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신처럼? 。
여기서 예설씨는 두 가지 중요한 정의를 했다. 첫 번째는 과감한 상상력이고, 두 번째는 상상이 어지러워서는 안 되고, 충분한 비슷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담하고 혁신적이지만 한계가 있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
이를 위해 예설씨는 두 학생이 설명할 수 있는 두 가지 예를 선택하여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첫 번째 예에서 예설씨는 학생들을 비교하게 했습니까? 흰 구름이 솜사탕이야? 그리고는요. 흰 구름이 크고 달콤한 솜사탕? 。 둘째 아이가 크고 달다고 했을 때, 아이들은 모두 웃었고, 선생님은 웃음소리에서 아이들의 재미와 혼란을 들었다.
이곳의 웃음은 놓칠 수 있는 교실 현상이 아니다. 이런 현상은 학생들이 상상의 경계에 대해 여전히 혼란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장 좋은 것은 예설씨가 이런 웃음소리를 잡아서 학생들이 네가 웃고 있는 것을 돌이켜볼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결과 학생이 대답했다? 흰 구름이 무미건조한가? 이것은 우리 학생들의 상상력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은유는 세계의 진실에 따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은 여기서 피드백을 빌려 모두의 의혹을 해소했다.
그런 다음 두 번째 예에서는 또 다른 웃음이 있습니다. 흰 구름은 가지각색의 작은 꽃 한 송이와 같습니까? 학생들은 또 웃었다. 이런 연상은 상상을 초월한 것 같아서 예설씨는 여기서 시인의 언어로 이 두 가지 사이의 관계를 묘사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두 가지 웃음소리, 두 가지 사례, 이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선생님은 학생들의 두 가지 곤혹을 해결하고 상상력이 제한되고 과도하게 발산되는 문제를 해결했다.
세 번째 부분은 교사가 직접 아동시 창작을 시범해 학생들이 이전 단계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아동시를 창작하도록 독려한다. 이 부분은 선생님의 시범과 학생의 연습으로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는다. 이는 후속 과정의 확장과 성장으로 아동시의 진일보한 창작의 후속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생님: (선생님은 그가 쓴 작은 친구의 시를 보여주시고 총결산) 비유구가 있을 때 0. 1 초로 이런 질문을 하겠습니다. 0.2 초로 이런 질문에 대답하겠습니다.
한 시인이 발견에서 질문, 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은 한 시의 과정이다. 지금 이 시를 같이 읽어요. 첫 번째: 눈으로 모든 단어를 만지고, 입을 벌리고, 자기만 들을 수 있는 소리로 읽어라. 두 번째 시간: 이 시점에서, 당신은 실언을 하지 않을 것이고, 느낌이 있으면 큰 소리로 낭독할 수 있습니다. 손을 들어 이 시에 제목을 하나 주다.
건강: 책.
선생님: 당신은 좀 똑똑해질 수 있어요.
생: 채운청풍.
선생님: 저는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합니다. 이것을 주제로 하는 것은 좀 간단하다.
-응?
선생님: 달성하고자 하는 맛을 맨 앞에 두고, 비유문을 맨 앞에 놓으세요. 어떤 맛인가요? 뒤의 비유문은 어떤 맛입니까? 은유가 나타날 때, 당신은 어떻게 이야기의 발전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시는 걸으면서 뛰어내려 쓴 것이다. 너는 3 분 동안 시 한 수를 쓸 시간이 있다. 시를 쓰는 것은 작문을 쓰는 것도 아니고, 먼저 제목이 있을 필요도 없다. 너는 먼저 문제가 하나 있어야 한다. 너는 시를 다 쓴 후에 정련하여 제목에 넣을 수 있다.
-응? 이 시를 완성하기 위해서, 제목을 다듬고 설치하다.
-응?
선생님: 시는 당연히 모방할 수 있어요. 이 학우의 제목은' 백운의 물감주머니' 이다. 아쉽게도 이 시는 뜻밖의 결말이 없다. 좋은 시 한 수는 마지막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응?
선생님: 오늘 이 시간에는 단어 조합을 얕보지 말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한 단어가 있을 때, 고전적인 비유를 찾으면, 당신은 모든 시를 가질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언어명언) 그림, 기분, 멋진 아동시를 쓸 수 있게 해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는 마침내 은유에서 아동시의 창작으로 옮겨야 한다. 시범수업이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우리는 시가 창작의 전 과정을 엿볼 수는 없지만, 예설씨의 시 창작 이념을 보았다. 그가 학생들에게 이 생각을 알려주고 시를 소리내어 읽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야 한다. 너만 소리를 들을 수 있어? 묵독하고, 그리고 큰 소리로 두 번 읽고, 글자를 빠뜨리지 않는다.
낭독은 국어 교육의 중점이지만, 낭독은 독해력을 촉진하는 관건이 아니다. 반대로, 큰 소리로 낭독하는 전제는 이해이다. 이 때문에 이전의 정지와 이해가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수업의 끝에서 시인은 고전적인 비유문으로 시작하려면 모방으로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상상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는데, 시의 매력은 이로부터 생겨난다.
셋째, 아동시 창조 교육에 대한 고찰
아동시 창작 과정은 전문가와 학자들의 인정을 받았고, 수업 후 반향도 매우 뜨거웠다. 물론, 이 반에는 더 세밀한 연마를 할 수 있는 동그라미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위를 둘러볼 수 있을까요? 구름? 계속할까요? 한 글자에 꽃이 피나요? 게임을 할 때 디자인 할 수 있나요? 학습 목록? 먼저 학생들이 글을 쓰게 하고, 다시 그들에게 표현하게 하거나, 아니면 빌려 씁니까? 구름? 속성 특징의 연상은 각 학생이 자신의 머릿속에서 나오는 단어에 대해 반성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지막 부분의 디자인 과정이나 앞으로 계속되는 과정에서 선생님의 시범은 시 성과의 전시에 그치지 않고, 시 창작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구체적인 시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시 창작의 개념을 서술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개선의 여지가 있지만, 이 반은 매우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전개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곤혹과 난점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지도를 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선생님들이 깊이 연구할 만한 곳이다.
특히 드문 것은 시인의 교실 수업인데, 그가 교실에서 빌려온 것입니까? 아동시의 은유? 이 점은 언어의 섬세함과 사고의 발전을 결합하여 융합된 천의가 원활하다. 중국어의 매력은 언어와 사고의 밀접한 결합에도 나타난다.
[1] 조닝닝, 베이징사범대학교 예술학원 국어교육연구소 부교수로, 주로 국어과정과 교수론, 국어교육심리학, 국어교육측정과 평가연구에 종사한다.
[2] 매원. 현행 초등학교 국어 교재 중 아동시 선독연구 [J]. 현대 초중고 교육, 2013,03: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