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그것은 중국시 현실주의의 훌륭한 전통을 창조했다. 그의' 배고픈 사람들은 그 음식을 부르고, 노동자들은 그 일을 부른다' 는 창작정신은 후세 작가들의 현실, 국가 운명, 민생의 질고에 대한 관심을 장려하고 촉진시켰다. 한악부 민가 작가, 건안 시인, 진자앙, 두보, 신악부 운동 시인의 악부 작품처럼 모두 이런 창작정신의 직접적인 계승자이다.
둘째, 그 푸, 비, 흥의 예술 수법은 후세 문학 창작에 성공적인 예술 본보기를 제공한다. 나중에 굴원은 바닐라 미인, 한악부 민가의 풍유시, 응우안의' 영화', 곽푸의' 유선', 이백의' 고풍', 이상은의' 금서', 육유의' 부산자 영매', 원잡극의 미인 풍자 작품을 사용했다
그것들은 모두' 시경' 의 비유 수법에 대한 계승과 발전이며, 심지어 우리나라 문학의 정취가 길고 함축적인 민족적 특색을 형성하기도 한다. 부의 수법에 관해서는 후세 문학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부문학은 바로 그것으로부터 발전한 것이다. 또한 시, 단어, 희곡, 소설에도 푸의 기교가 융합된 작품들이 많다.
셋째, 문학사에서 민간 문학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시경》의 시가는 대부분 민요로, 질박하고 신선하며 활발하고 조화로운 자연으로 후세 문인들이 민간 문학을 배울 수 있는 넓은 길을 열었다.
문학사의 발전으로 볼 때, 새로운 문학 양식은 왕왕 민간이 먼저 구상한 다음 문인들이 가공하여 발전한 것이다. 역대 일부 성공한 작가들도 민간문학을 빌려 자신의 창작을 풍성하게 했다. 민간 문학에서 배우는 것은 중국 문학 발전사의 우수한 전통이다.
《시경》의 다른 예술적 업적도 후세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시경》의 생동감 있고 정확한 언어는 중국 시가 창작의 언어 기초를 다졌다. 《시경》의 솔직하고 솔직한 언어는 후세 작가들의 사랑을 받아 종종 자신의 시사에서 차용된다. 《시경》의 운율 형식, 리듬 요구 사항, 수사 수법, 의경은 후세에 널리 받아들여졌다. 《시경》은 최초의 시문집과 고전집으로 후세 동제재의 선성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