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희극을 어떻게 감상해야 할까요?

먼저 코미디 이야기부터 해보자. 소위 말하는 모든 코미디는 해피엔딩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명합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극은 모두 해피엔딩이다. 그러나 셰익스피어 희극에는 다음과 같은 명백하고 독특한 특징도 있다.

(1) 희극의 주제는 주로 사랑, 우정, 결혼을 주제로 하며, 이를 통해 인문학적, 기독교적 이상을 표현한다. . 이 시대의 중요한 희극인 '원하는대로'를 예로 들자. 이 작품은 두 귀족청년 남녀, 올랜도와 로잘린드, 올리버와 셀리아의 순수한 사랑을 묘사하고 있으며, 목동 실비스에 대해서도 쓴다. 양치기 소녀 피비, 광대 터치스톤, 마을 소녀 오드리의 사랑, 평범한 청년 두 쌍이 온갖 고난과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마지막 네 쌍의 연인이 동시에 결혼하게 된 것이다. '연인은 결국 결혼한다'는 말은 사실이다. 동시에 이 코미디는 충성스러운 우정에 대해서도 씁니다. Celia의 아버지 Frederick은 형제애에 관계없이 그의 형제 (즉, Rosalind의 아버지)를 빼앗아 쫓겨나 강제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두 사촌은 늘 서로를 사랑했고, 헤어지기보다는 함께 힘든 삶을 살기 위해 숲으로 탈출하는 것을 택했다. 이런 순수한 우정도 소중하다.

(2) 셰익스피어 희극의 대부분은 낭만주의가 강하다. <한여름 밤의 꿈>에는 아름다운 숲과 요정 여왕, 그리고 북유럽 난쟁이들의 왕인 요정왕 오베론이 등장한다. 영국 민속에는 전설적인 선한 엘프 로빈이 있고, 향기로운 두부, 거미줄을 치는 거미, 몸집이 작고 아름다운 나방, 멋진 음악 등이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코미디가 아니라, 시가 가득하고 매혹적이고 매혹적인 아름다운 동화입니다! 심각한 갈등으로 가득 찬 드라마 '베니스의 상인'을 예로 들어보자. 여주인공 포티아가 남편을 선택한 이유는 '부모님의 명령이나 중매인의 말' 때문도 아니고, 누군가에게 남편을 소개해달라고 부탁해서도 아니다. 그러나 (친애하는 독자 여러분, 그는 구혼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자신의 내실에 금, 은, 납 상자 세 개를 놓아 두었기 때문입니다. Portia의 초상화가 들어 있는 상자를 선택하는 사람은 누구나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어 그녀와 결혼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를 선택하는 참으로 낭만적인 방법입니다!

(3) 셰익스피어 코미디의 또 다른 특징은 각 대본에 하나의 주요 줄거리 외에 하나, 둘 또는 그 이상의 줄거리 단서가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연극 "The Merry Wives of Windsor"에는 세 가지 평행 단서가 있습니다. 하나는 타락한 기사 Falstaff의 일련의 모험과 경험이고, 다른 하나는 Miss Ann Page의 결혼으로, 페이지의 결혼을 쫓는 세 사람이 있습니다. 프랑스 의사 카이우스(Caius)와 웨일스 신부 에반스(Evans). "한여름 밤의 꿈"의 이야기에는 네 가지를 포함하여 더 많은 단서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테네 공작 테세우스와 그의 약혼자 히폴리타의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라이샌더, 허미아, 데메트리우스입니다. 네 사람과 헬레나의 사랑의 얽힘입니다. 요정왕 오베론과 요정여왕 티타니아의 다툼, 넷째는 버튼이 이끄는 장인들의 관계이다.

이 셰익스피어 희극의 줄거리는 복잡하고 복잡합니다. 각각의 단서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며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희극 전체를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굉장히 예술적인 매력. 위의 만화 줄거리는 지면의 제약으로 인해 자세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독자들은 이러한 대략적인 소개를 바탕으로 원작을 읽을 수 있으며 매우 명확할 것입니다. 그 밖에도 일부 작품은 이 책의 아래에서 특별히 소개될 예정이므로 여기서는 그 작품들을 언급하여 독자들에게 사전 감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읽는 것은 독자들이 우리의 작은 책의 단순한 소개에 만족하지 않고,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더 많이 읽는다면 이 작은 책을 열쇠로 활용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눈부신 아름다움이 가득한 웅장한 예술의 궁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사극에 관해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셰익스피어 ***는 이 기간 동안 9편의 사극을 썼습니다. 역사극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본이라면, 셰익스피어의 역사극은 모두 영국 역사상의 황제를 다룬다.

'킹 존'(존 왕의 재위 기간은 1199년부터 1216년까지)이 그 자체의 극이고, 극중 인물과 사건으로 인해 다른 사극과 일관성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나머지 8개의 사극은 단지 2개에 불과하다. "4부작", 즉 "Richard II", "Henry IV" 1부 및 2부, 그리고 "Henry V"입니다. 이 "4부작"은 영국 역사상 "플랜태저넷" 가문에 관한 것입니다. 또 다른 "4부작"은 요크 가문과 ​​랭커스터 가문과 관련된 "헨리 6세" 제1부, 제2부, 제2부, "리처드 3세"입니다. 이 두 개의 '4부작'은 14세기 말부터 15세기 말까지 100년 동안 영국의 역사를 썼으며 왕실 분쟁, 내부 혼란, 프랑스와의 전쟁, '전쟁' 등 주요 사건을 썼다. of the Red and White Roses'는 이 시기 영국에서 발견되었으며, 이 8개의 대본을 관통하는 중요한 정신은 당시 인문주의자들이 공유했던 시대정신, 즉 애국심이다. 이러한 역사극은 봉건 분리주의와 봉건 폭군에 반대하고 국민 통합을 염원하는 영국 국민의 염원을 깊이 반영했습니다.

셰익스피어 사극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헨리 4세'의 1~2부와 이어지는 '헨리 5세'이다. 일관된 줄거리를 지닌 이 세 가지 대본을 통해 시인은 우리를 위해 헨리 5세의 이미지를 창조했습니다. 그는 왕자였을 때 멍하니 레스토랑과 기타 유흥 장소에서 하루 종일 술고래와 갱스터들과 어울렸습니다. 아버지로부터 교육을 받은 그는 점차 아버지 헨리 4세가 죽은 후 왕위에 올라 악을 바꾸고 선을 행하기로 결심했으며, 마침내 열심히 통치하는 현명한 군주가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헨리 5세를 이상적인 군주로 묘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 군주를 신성하고, 흠 없고, 비범하고, 머리에 아우라가 있는 신적인 사람으로 묘사하지 않고, 모순을 피하지 않고 〈할 왕자의 여러 결점〉을 썼다. (할이라는 이름은 헨리 5세가 왕위에 오르기 전 왕세자였을 때 붙여진 이름)은 그를 현실의 여러 모순 속에서도 점차 변화시켜 현명한 왕으로 거듭나게 했다. 헨리 5세를 찬양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셰익스피어는 『리차드 2세』에서 부도덕한 왕 리처드를 엄중히 비난한다. 셰익스피어는 일반적으로 봉건황제를 칭송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역사적 인물에 대해 옳고 그름을 명확히 구별하고, 필요한 칭찬과 비판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제2기

셰익스피어가 창작 초기에는 희극과 사극을 주로 썼다면, 제2기에는 비극을 썼다. 이 기간 동안 그는 7편의 비극과 4편의 희극, 그리고 몇 편의 소네트를 썼는데, 그 수는 이전 기간의 절반에 불과했지만 이는 매우 중요했습니다. 왜? 이 기간 동안 그는 사상과 예술이 더욱 성숙해졌고,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네 가지 비극(소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오델로", "리어왕", "맥베스")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 등은 모두 이 시기에 창조되었으며 그의 불멸의 걸작이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비극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1) 비극은 영웅의 죽음으로 끝나야 합니다. 셰익스피어의 모든 비극(첫 번째 시기에 3편, 두 번째 시기에 7편, 총 10편의 비극)은 모두 비극 영웅의 죽음으로 끝난다. 이는 주로 그의 동시대인이자 선구자인 영국 르네상스의 유명한 비극 시인 토머스 캐더(1558?-1594?)와 크리스토퍼 말로(1564-1593)의 영향을 받았지만, 또한 당시 사람들은 비극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나중의 사람들보다 르네상스 시대 셰익스피어 같은 인문주의자들은 비극이 비극인 이유는 주인공의 파국적 결말로 끝나야 하고, 죽음은 인간의 최대 재앙이므로 비극은 주인공의 죽음으로 끝나야 한다고 믿었다. 현대와 현대의 비극은 그렇지 않습니다. 비극의 주인공은 죽을 수도 있고 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비극 주인공의 개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그것이 드러내는 비극의 모순의 깊이입니다. 캐릭터의 생각과 성격의 깊이.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는 주인공이 죽더라도 가슴이 아프다(극 <맥베스>만 예외다. 맥베스의 죽음은 현명한 군주를 살해하고 무고한 백성을 학살한 자신의 죄로 인한 것이다.) 극악무도한 범죄 , 그의 죽음은 당연하다) 그러나 비극적 영웅이 싸워온 이상이 승리하여 사람들에게 미래가 밝다고 느끼게 만든다.

비극적 영웅의 죽음은 사람들에게 순수한 슬픔보다는 비극적인 느낌을, 확실히 비관적인 느낌은 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연극 '햄릿'에서는 주인공 햄릿이 죽고, 노르웨이 왕자 포틴브라스는 군대를 이끌고 도착해 '리어왕'에서는 덴마크에 정상적인 질서가 회복되었다고 선언한다. ", 리어는 너무 친절해서 공모자 이아고에게 속고 선동을 받아 실수로 살해당했다. 아내와 결혼한 오델로는 자신이 저지른 끔찍한 실수를 깨달은 후, 자신을 처벌하기 위해 칼로 자살했다. 그의 카시오 중위는 곧바로 군사정치 업무를 맡아 고문을 당할 뻔한 악당 이아고를 체포했다. 로마는 두 사람이 결코 분리되지 않도록 같은 무덤에 묻었습니다. 요컨대 비극의 주인공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목숨을 바쳤음에도 불구하고 그에게는 여전히 밝은 미래가 있음을 보여 위로와 격려를 주고 있는 것이다.

(2) 비극의 주인공은 귀족이어야 한다. 이런 견해는 분명히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셰익스피어와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의 계급적, 시대적 한계와 고대 그리스·로마 비극의 영향 때문이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는 전염병과 질병이 많았고, 백성들은 극도로 가난했으며, 잦은 전쟁과 맞물려 노동자들의 삶은 무가치했습니다. 예를 들어, 1349년부터 소위 "흑사병"(또는 전염병)이 서유럽 전역에 발생했습니다. 영국에서만 사망자 수가 전체 주민의 5분의 2에 이르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누가 평범한 노동자들의 삶을 걱정합니까?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을 시작으로 유명한 그리스 문학과 예술 이론의 대가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년)의 이론적 요약을 거쳐 쭉 이어지는 전통 개념의 영향도 있다. 고대 로마의 비극에 있어서 사람들은 황제와 귀족 남녀에게 닥친 재난만이 비극으로 기록될 수 있고 노동자들의 재난은 비극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늘 믿어왔습니다. 이러한 계급적 편견과 시대적 한계로 인해 셰익스피어의 비극적 영웅들은 모두 황제, 여왕, 기타 고귀한 남성과 여성이 되었습니다.

(3) 비극 인물의 행동은 자신의 의지와 마음에서 나와야 한다. 즉, 비극 인물의 비극적 결말은 객관적인 이유에 귀속될 수 없고 자신의 책임이어야 한다('로미오와 Juliet"은 예외일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별도로 설명합니다.) 맥베스가 국왕을 살해하고 현명한 군주를 살해한 것은 맥베스 부인의 부추김 때문도 아니고, 자신이 스코틀랜드의 왕이 될 것이라고 예언한 세 명의 마녀를 황야에서 만났기 때문도 아니고 그 자신의 개인적인 야망 때문이었습니다. 큰 재산을 가지고 있었지만 나중에 너무 가난해서 음식이나 옷이 전혀 없었던 아테네의 티몬은 주로 자기 자신 외에는 누구에게도 책임이 없었습니다. 그가 살았던 세상은 그랬다. 위의 세 가지 점이 셰익스피어 비극의 주요 특징이다.

3 세 번째 기간

이것은 셰익스피어 창작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시인 ***은 "Cymbeline", "Winter's Tale", "The Tempest" 등 4개의 희곡, 3개의 코미디, 1개의 역사 드라마 "Henry VIII"를 썼습니다. 후자는 유명한 극작가 존 플레처(1579~1625)와 공동 집필했지만 주로 셰익스피어가 썼다. 후자의 사극을 막론하고 세 편의 희극은 모두 전설적인 드라마이다. 즉, 작품들은 만화 속 인물과 그들의 만남을 동화적이거나 전설적인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 이들 작품의 사실주의적 요소는 크게 약화되었고, 사회에 대한 비판도 약화되어 날카로운 사회적 모순을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연극 '템페스트'를 예로 들어보자. 이 연극은 형에게 빼앗기고 세 살배기 딸 미란다와 함께 바다로 도망친 밀라노 공작 프로스페로의 이야기를 다룬다. , 섬에 살고 있습니다. 공작은 마법을 알고 있으며 자신의 목적을 위해 마녀에 의해 섬에 갇힌 엘프들을 구출하기 위해 마법을 사용합니다. 게다가 마녀에게 키워진 섬의 유일한 주민인 추악한 괴물 칼리반도 이용했다.

12년 후, 찬탈자 안토니오와 그의 공모자인 나폴리의 왕 알론조, 그리고 알론조의 아들 페르디난드 왕자와 다른 많은 사람들이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갔고, 프로스페로는 배를 침몰시키기 위해 마법을 사용했고, 배 전체가 도착했다. 섬으로. 그 후 Alonzo의 형제 Sebastian은 Antonio와 공모하여 나폴리의 Alonzo 왕과 그의 충성스러운 장관 Gonzalo를 죽였습니다. 한편, 칼리반과 스테파노, 광대 트린쿨로도 프로스페로를 죽인 뒤 섬을 차지할 계획을 세운다.

두 사람의 살인 음모가 은밀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젊은 남녀인 미란다와 페르디난드는 서로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프로스페로는 칼리반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사실을 알고 즉시 그들을 처벌하기 위해 엘프 아리엘을 보냈습니다. 마침내 프로스페로는 자신의 과거 공작 신분을 공개하고 형 안토니오에게 땅을 돌려달라고 요청했으며 세바스찬과 다른 사람들에게 음모에 가담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모든 갈등은 즉시 해결되었고 사람들은 다음 날 출항하여 각각 나폴리와 밀라노로 돌아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폭풍우』에서 형의 자리를 찬탈하는 동생, 동생을 죽이려고 하는 동생 등은 모두 실천적 의미는 있지만 갈등의 해결방안은 비현실적이다.

셰익스피어 시대 영국 역사에서 형제가 왕위와 왕위를 놓고 경쟁하기 위해 서로 죽이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폭풍우>에서는 이러한 생사의 갈등이 친절과 용서에 의해 즉각 해결되고, 그 설득력은 매우 미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템페스트>는 풍부한 판타지, 이야기의 우여곡절, 생생한 캐릭터, 로맨틱한 흥미로움, 시적 예술적 기법 등 측면에서 여전히 셰익스피어의 일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