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작품 속 인물의 생활감이 강하다. 예를 들어' 우리 할머니' 는 결혼 후 자신의 비참한 운명을 정해 놓았지만, 그녀는 자신의 힘과 용기로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국 자신의 사랑과 사업을 얻었다. 고문에 직면하여 나한할아버지는 생존이 가망이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는 결코 절망하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자신의 인내력으로 사형에 대항했고, 그의 영웅주의는 후세에 좋은 말로 전해졌다. 이 인물들의 생명의식은 그들의 강한 생존 욕망과 생존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겠다는 결심을 반영한다.
둘째, 작품 속 식물도 생명감을 가지고 있다. 모옌 작품에서 붉은 수수는 단지 농작물일 뿐만 아니라 생명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천문학, 지리, 감정도 알고,' 침묵' 과' 감정화' 를 알고 산에 가서 이야기한다. 이 식물들은 이미' 나의 할아버지' 와' 나의 할머니' 와 하나가 되었다. 산천강, 푸른 하늘과 흰 구름, 비바람과 번개, 모두 영매술이며, 모두 정이 있다. 식물에 생명감을 주는 이런 표기법은 작품 전체를 생명의 긴장으로 가득 채웠다.
마지막으로 작품 속 사망 묘사도 자연스럽고 생명의식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로한 나리가 산 채로 가죽을 벗기는 장면에서, 모옌 () 는 사망 과정 자체를 생생하게 보여주며, 생명이 끝나는 순간을 무한히 길게 늘여 독자들이 생명의 존재와 가치를 더욱 깊이 느낄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이런 묘사는 저자가 비슷한 체험을 경험하거나 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상상을 통해 창조된 진실이다. 극단적인 상황에서 삶에 대한 사람들의 느낌과 생활 자체가 생활 자체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다.
요컨대, 모옌' 붉은 수수' 는 강한 생명의식으로 유명하며 인물, 식물, 죽음 등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생명에 대한 숭상과 소중함을 표현했다. 이런 생명의식은 모옌 자체의 경험의 총화와 표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명에 대한 깊은 반성과 반성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