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 시대의 책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도굴자의 이름은 허용되지 않는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웠을 때, 진정한 멸종의 결과는 전국시대 진나라를 제외한 모든 나라의 역사서가 파괴된 것이다. 그러나 서진 초년에 이런 손실은 의외로 약간 보완되었다.

X5

내기: 현대 고고학 발굴 현장

서진 초년, 지현에는 우준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왕위의 묘를 도굴하다가 고서 * * * 65438+ 만여자가 발견되었다. 무덤에 들어가면 안 되고,' 부주의로 자주 흩어진다' 며, 죽간을 불태워 보물을 보관한다. 나중에 정부가 갔을 때, "부주의로 장서를 수집하고, 폐지되고, 완전하지 않다." " 그래서 이 죽간들은 자연 손상 외에도 인위적인 손상을 증가시켰다. 이 죽간들은' 기조서' 라고 불린다. 서진의 일류 학자들은 창중 서적을 정리하는데, 그중에는 위사의 사서가 있다. 세상에 재현된 이 진귀한 사서는' 죽서기년' 이라고 불린다.

"창중서" 의 출토 시간은 줄곧 논란이 되는 문제였다.

한 가지 견해는 함녕 5 년 (279 년), 진서, 무제기, 단우로 대표되는 죽간인가? 개론' 과 장회영의' 서술단' 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사기 주본기' 에서 방금' 짠과 5 년' 도' 함녕 5 년' 의 실수여야 한다.

태강 원년 (280) 에 있다는 말이 있다. 가장 초기의 것은 당시 대학가 두이 () 가 만든' 춘추집해서' 였다. 공영달숙은' 진서' 를 인용하고,' 북당서지폐' (10 1) 는' 진서' 와' 진서' 를 인용한다. 위횡전'' 진서'? 율력' 과' 수서'? 경기도도 이런 견해를 갖고 있다.

또 다른 설법은 태강 2 년 (28 1),' 지중서' 편찬을 주관하는 순희가 또 다른 책' 무전' 을 위해 쓴 서문에서 이런 견해를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진서? 서희전',' 태람' (권 749),' 북당서사본' (권 57) 은' 진서' 와' 초급노트' (권 65438+02) 를 인용해 푸창' 짱 공' 을 인용했다. 또한 태강 10 년 양범루가 쓴' 제대공여망비' 도 같은 말이다.

마지막으로 태강 8 년 (287), 상서? 소금은 한 가지 장점이 있다. 정의는 이런 말이 있다.

넷째, 태강 8 년은 믿을 수 없고, 태강 초년은 비교적 믿을 만하다. 태강 원년은 도묘를 허용하지 않고, 태강 2 년 도묘서는 정부에 넘겨질 가능성이 높다.

기중묘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다른 견해도 있습니다. 진 () 대 () 현 () 은 현재 허난성 () 현 서남 () 에 있으며, 항전 전에 발굴된 산표진 무덤도 이 일대에 있다. 이곳은 전국 시대의 위이다. 진서에 따르면? 무덤 주인은' 무제기',' 법기',' 순허전',' 무전',' 위형사체서' 가 있다. 그리고 왕은의' 진서'? "서희전" 은 묘주가 위안립왕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희조는 다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이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X4

내기: 출토 죽간

목총서

"창중서" 가 출판된 후 서진 정부는 매우 중시했고, 진무제는 순무 (), 종숙령 () 을 명하여 정리하기 쉽다. 출토된 고문 (당시에도 크두산문이라고도 함) 은 해석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정리와 연구에 참여했다. 위항, 왕정견, 도반, 지우, 사항, 서현 등. 연이어 교정과 연구에 참여한 사람은' 춘추경집' 작가 두예이며, 기조서의 내용에 대해서도 논술이 있고, 출토자는 곽후가 있다.

수서에 따르면? "경본지" "황제는 사서에게 15 권 87 권을 쓰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진서에 따르면? "서희전" 은 총 16 부, 75 권이다. "수지" 는 순서의 "중경 신작" 을 블루본으로 하고, 볼륨 수가 다른 이유는 사실 이 책들이 순서와 서세이를 거쳐 두 번 정리했기 때문이다. 여기가 진서에 근거한 건가요? "서희전" 기묘 저술 소개.

J2

도박: 음악 단어 사냥, 수륙 양용 공격, 전쟁 냄비 장식

연표 13. 이 책의 내용은 여름부터 견룽에 의해 멸망된 다음 진국사, 세 부분으로 나누어, 위국사, 안력왕 20 년까지 차례대로 기재된 것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서희는 이 책이 위국의 사서라고 생각하는데, 대체로' 춘추' 와 호응한다. 하지만 그것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연대학에 따르면 하조가 기록한 연수는 은조보다 많다. 이라크는 케이의 왕위를 빼앗았고, 그래서 케이는 이를 죽였다. 태갑이 이윤을 죽였다. 문정이 이직을 죽인 것은 전통의 조화와 양보와는 다르다. 기년' 에 기재된 이런 황위 다툼은 모두 뜨거운 피였다. 주가 파견된 것이지, 이미 100 년 전의 일이다. 망국, * * * 보, 천자, 이른바 주가 아니라 * * * 등이다. 두전' 춘추경전해서' 도 여름, 은, 주에서 시작된 연대기는 모두 제왕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 () 나라 역년은 숙부 () 를 잃고 후문 () 조후 () 에 이어 곡보 장보 () 까지 시작되었다. 김장백은 11 년 11 월, 즉 여인공원 정월, 즉' 춘추' 의 시작으로 하정을 사용했고, 연표는 다르다. 진 () 나라가 멸망하여 웨이 () 의 일을 단독으로 기록하고, 위 () 나라가 20 년 동안 왕을 애도한 것을 보면, 이는 위국의 역사 기록임을 알 수 있다. "연대표" 는 우리가 오늘 흔히 말하는 "죽서 연대표" 이다. 진서? 서희전' 에는 두 가지 큰 실수가 있다.' 13' 주희조 씨의 고증에 따르면'12' 로 오인된다. "안력왕" 은 "항왕" 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2 역경. 이것은 사실 이경이다.

두 알의 약 한 알의 음양괘. 내용은' 주역' 과 비슷하지만 기사 부분만 다르다. Du pre "봄과 가을 고전 솔루션 순서": "변화의 책 위, 아래, 현재와 동일; 음양설이 있지만, 견권, 코끼리, 문언, 연결설이 없다. 중니가 당시 산둥 제조였다고 의심했지만, 아직 먼 나라로 전파되지는 않았다. "

주역' 구아 밑에 1 장이 있다. 내용과 주역? "구아" 는 약간 비슷하지만 다르다.

공손 단 2 건. 공손이 서술하고 쓴 쉬운 책 한 권.

표준어 3 편. 내용은 초나라와 진국에 관한 것이다.

□ 이름 중 문장 3 편. 내용은' 예기' 와 같고,' 엘야',' 논어' 와 같다.

석순은 1 조가 있다. 이것은' 좌전' 에서 점술에 관한 책으로,' 시순' 은 아마도 그것을 베껴 쓴 사람의 이름일 것이다.

둥지어는 1 1 편 문장. 이것은 각국의 괴물에 관한 사진집이다. 당대의 유지는 이 책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다. 그는 그의 유명한 사서' 스톤' 에서 이 책을 여러 번 언급하는데, 그것은 실제로 사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양추장문 1 편. 내용은 위국의 역사를 먼저 서술하는 것이다. "두 글자는 언덕에 숨겨져 있다."

교권 2. 내용은' 촬영 방법' 입니다

성풍 1 편. "황제가 봉했다."

대리편 2 편. 아마 조연의' 담천' 같은 거겠죠.

5 무전기. 이것은 주무왕이 세계를 주유하고 황제와 서왕모를 만난 이야기이다. 좋은 순찰, 리, 녹색 귀 및 기타 좋은 말 을 얻었다, 그래서 조복은 금군에 사야를 지켰다. 모래의 북쪽, 쿤룬의 서쪽, 태후를 만나다. 당시 대학가 곽후는 이 책에 주석을 달았다. 나중에' 무전' 의 성격에 대해 큰 논란이 일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대저 실록이라고 생각했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나의 졸견에 따르면,' 무전설' 은 전국 초 위작이다. 역사의 신도는 아니지만 능력이 있다. 특히 볼륨 1, 볼륨 2 는 징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무는 확실히 서양에 내려간 적이 있지만, 민국 초년에 많은 학자들은 무씨가 줄곧 유럽을 여행해 왔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아마도 너무 과장된 것 같다.

1 지도와 시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림 짱 속" 입니다.

잡서 19. 논법',' 주수',' 초사',' 주무왕 미인의 죽음의 성기' 를 포함한다.

창중에서 출토된 책은 지금까지 완전히 전해졌는데, 그중' 무전' 5 권은' 주무왕미인생기의 죽음' 1 권이 첨부되어 있다.

죽서 연보

죽서 연대표는 연별로 편성한 것이다. 주평왕이 동쪽으로 이주한 후, 진국력 () 을 따르고, 3 학교는 진국 () 을 가르고, 위국력 () 을 따라 현직 왕 20 년까지 사용한다. 죽간을 정리하라는 명령을 받은 순희는' 금왕' 이 위향왕이라고 생각했다. 역년의 시작에 관해서는 사서가 기재되어 있습니까? 위집' 은 순희의 말을 인용하여 "그의' 기년' 은 황제에서 유래했다" 고 말했다. 당시 순욱이는 학교 관리를 이끌었지만, 그가 하는 일이 더 많을 것 같다. 하초의 이 의견은 아마도 정리된 첫 번째 결론일 것이다.

J7

내기: 황제릉

죽간이 흩어져 있고 전국문이 "당시에는 다 알 수 없었고, 이 책이 완전하지 않아, 다시 쓰는 것이 틀렸다" 고 말했고, 첫 번째 교정의 결론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진혜제년 동안 죽간편년, 영평 원년 (29 1), 비서가 고문의 위형을 새로 고쳤다 그러나 비서형은 그의 일이 완성되기 전에 정쟁에서 살해되었다. 그의 친구, 랑서희, 위형이 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 현에 가서 장례식에 참석했다. 원래의' 연대표' 에 대한 새로운 검사는 노을로 시작된다. 창중 묘의 주인에 관해서는 위형과 서세이가 위안립왕이라고 생각한다.

왕은의' 진서'? Xunxu 는 오랜 시간 동안 통과 하지만, \ "태평 yulan \" 인용 에 따르면, xunxu 는 고대 텍스트를 작성 뿐만 아니라, 자신의 노트 를 작성, 대나무 책을 컴파일 했다. 또한, \ "북당서지폐 \" 는 왕은의 \ "진서 \" 를 인용했다? "순서전", 이 자료들에 따르면, 우리는 순서와 그의 교정자도 자신의 지식으로 단문을 "주석" 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주석' 은 단문의 각주일 가능성이 높지만, 당시의 역사적 지식으로 누락된 문장 일부를 보충할 가능성이 높다. 분명한 예는, 하초는 연보가 황제, 두여평, 오회견' 기중서' 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데, 등은 새로 고칠 때 연보가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위항은 원래 교정자에 비해 고문전문가이고 서세이는 그의 사업을 계승할 수 있다. 그는 반드시 이 방면의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진서? "서희전": "Xi 가 쓰고 있으니 죽서를 읽어서 의혹을 풀고 의증을 가질 수 있다." 송인은 손처럼 높고 "위요" 도 말했다. "작문학자 때 죽서의주를 받았을 때, 모두 근거가 있었다." 위촉의 정리에서 그들은 또한 불완전한 죽간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당대의 춘추전 (1) 에서' 의주' 를 만들었다.' 그 책' 정살군모' 는' 사자',' 초보바' 로 해석했다 이런 의로운 언사의 주석의 흔적은 후세에 편찬된 고대판 죽서연대에서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황제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분명히 이것은 설명 설명이다. 이런' 의미 있는 주석' 은 조직자에게는 단지 주석과 본문으로만 쓰여질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당대에서는, 그것은 이미 문자로 찬탈되어 분간하기 어렵다.

기존 지식으로 텍스트를 보충하든, 텍스트에 교주를 하든, 그 결과 사실상 모든 정리자의 간절한 소망과는 반대되는 불행이 나타났다. 죽서지가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서류 정리로 인한 비극이다. 첫째, 발굴 된 문헌의 정리는 가능한 한 원래 모습을 유지해야합니다. 두 번째는 독자적인 정리 학습으로, 언제나 원작과 구별해야 한다. 이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없다면 출토 문헌에 멸종의 재앙을 초래할 뿐이다.

원시 죽간은 영가의 혼란에서 잃어버렸을 수도 있지만, 순서와 서세이의 두 번째 교정은 계속 유행한다. 이 책은 당현종 개원년까지 존재해 왔다. 송대에 이르러 숭문무종 (), 지군 두지 (), 지재육숙 () 이 문제를 푸는 상황은 기록되지 않았다. 안사의 혼란에서 당말 5 대까지 점차 실전된 것 같다.

원말명 초명 중엽, 죽서각본' 춘추전국주왕지' 가 기재되어 있어' 금본' 이라고 불린다. 청대, 문방 사보 중의 돈대신 최서 등 관원은 이를 위서라고 불렀다. 19 17 년, 왕국위는' 현대죽서 연대표 주석' 을 써서 위조서의 출처를 지적했다. 전체적인 편년 틀 속에서 이 위서는 이미 정형화되었다. 최근 또 쓰촨 대학의 진리씨와 미국 한학자인 니드웨이, 에드워드 L 쇼네시와 같은 이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근본적인 위협을 구성할 강력한 증거는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고대인들은 잃어버린 고서 한 권을 다시 편집할 때 이것이 모조품이라는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그의 모든 지식으로 그가 찾으려고 노력한 각종 단편적인 문장 및 멋진 장면을 조직하고 정리할 것이다. 따라서' 죽서기년' 과 같은 편년체가 편년인지 위조인지 평가하는 것은 전체적인 편년틀의 신뢰성을 보는 것이 관건이다.

아청 () 진종 () 은 이 판죽서 편년시기와 저자가 명대 가정년 간 천일각 주인 범친 () 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나 남송 초년, 미로의' 로사 전자주' 와' 국명 연보' 는' 죽서 연보'

청대 가경년 동안 주유증한' 기중기 기년 마을' 은 진나라 이후의 서적 고주에서 인용한 유문을 편찬하고 고증하여' 고본' 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후 왕국위는' 죽서' 를 기초로' 죽서지' 를 집필했고 범도' 죽서지' 를 집필했다. 서기 198 1 년, 방세명과 왕수령이' 고죽서 연보' 를 다시 편찬하고 내용에 새로운 고증과 보충을 한 것은 지금까지 가장 완벽한 죽서 고문연보집이다.

믿을 만한 고대사

창중 () 에 관한 책은 한 가지가 아니다. 잘 보존된 것은' 무전' 뿐이다. 적어도 한 가지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무전' 은 죽서 연대기처럼 교정자의 중시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고문은 단지 전출될 뿐, 현문으로 변하지 않았다. 이 모든 이전한, 알려지지 않은 고대 문자들은 오늘도 무의 전기에 보존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오늘도 이 문자들을 계속 해석할 수 있다 (진비전 씨는 이미 이 일을 했다). 무전' 은' 산해경' 이 한 손으로 쓴 것이다. 청대에 이르러서야 담최,, 진,,, 등 이 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있었다.

죽간연대기의 상황은 완전히 다르다. 많은 진대 학자들이 죽제인에서 출토되자마자 정리 작업에 참여했고, 많은 학자들이 이를 보완하고, 교정하고, 주석을 달았다. 그리고 왕걸, 왕정견, 도판, 지옥, 셰항등과 같은 몇 가지 문제에 대해서도 논쟁이 있다.

J8

내기: 대우묘.

진 선생은 "기원전 279-28 1 년 현죽서 연대기는 기원전 297-296 년 위국의 역사 기록이다. 주지죽제인의 발견과 안양 갑골의 발견은 고사의 재료만큼이나 중요하다. " 죽간연보' 는 하, 상, 서주, 춘추, 전국시대의 역사를 기술하며, 위사가 쓴 사서이다. 고사 기록의 재현이 많은 진나라 학자들을 흥분시킨 진짜 원인이다.

죽서기년은 전국시대의 고사로서 가장 귀중한 자료이다. 관광은 그것으로 청조의 역사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진시황이 진나라를 제외한 모든 나라의 사서를 불태웠기 때문에 전국시대를 기록하는 것은 종종 혼란스럽고 모순적이다. 예를 들어 천무, 제환공,' 6 국 연보',' 전가족사진' 은 그가 재위 6 년이라고 말했고,' 연보' 는 18 년을 썼다. "진탈출" 은 천무 14 년을 기록하여 사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진 () 양폭 () 등은 죽서기년 () 을 기초로 전국연대표를 다시 정하여 전국연대표 재건의 주요 근거가 되었다.

죽서' 춘추' 는 춘추시대의 역사 사건에 대한 기록이 대부분 춘추시대와 일치한다. 죽서 연대기: "노은공과 주장이 함께 흐트러졌다." \ "봄과 가을? 숨겨진 기원 년: "대중과 악기의 아버지는 모두 멸시하고 있다. "죽서지": "제나라 사람들은 수양에서 인멸되었다. 클릭합니다 \ "봄과 가을? 장공 17 년. "죽서기년": "대중을 이롭게 하여 소득을 볼 수 있다." \ "봄과 가을? 15 년의 공: "진후 칭호를 받다. "죽서지": "초낭와충정." \ "봄과 가을? 4 년: "추 낭 타일 청. 클릭합니다

J6

내기: 상양기

상주시대의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죽서 연대기의 많은 기록은 갑골문과 금문의 기록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은) 조의는 중종으로서 황위를 빼앗는다" 는 것은 "사기 은본기" 가 중종을 너무 무책으로 여기는 것과는 다르지만 갑골문의' 중종조의' 라는 명칭과 일치한다. 어떤 곳의 죽서기년은 전통기록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면' 태갑이 이윤을 죽이다',' 문정살',' * * 백과' 등, 하지만 전통사서는 유가의' 존감' 정신의 영향을 받아 고쳐진 것으로, 죽서기년의 기록보다 믿을 만하다. 두윤이는 죽서연대에 기재된' 태갑이 이윤을 죽이다' 사건에 대해 "대갑과' 상서' 가 대갑의 괴이한 일을 서술했기 때문에 나는 노인의 운명을 알지 못했거나, 내가 당시 너무 혼란스러워서 이 고서에 대해 잡주를 한 것은 심사에 부족했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책임을' 상서' 를 전승한 노의사 푸성에게 떠넘겼다.

죽서기년의 하조 족보에 대한 기록은 사서 기록과 거의 일치한다. 하본기가 조화롭다. 그리고' 죽서기년' 에는 그 책에 없는 하조의 역사적 사건, 예를 들면 여름과 외족의 관계 등이 기재되어 있다. 하조 제왕의 도성도 다른 문헌보다 상세하다.

죽서에 기재된 편년은 다방면으로 증명할 수 있는데, 고사 기록의 신뢰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국의 사서로서' 죽서 연보' 의 사료가치는 매우 높다. 최근 막 완성한 하상주 단대공사는 문헌학에서 대죽간기년을 근거로 한 것이다.

J9

파이터 벽돌 (허난성 덩현 남조 파이터 벽돌 무덤)

《춘추》와 비교하다

당대의 유지는 몇 개의' 사통' 을 알고 있습니까? 쉔 왼쪽 ":"진 태강 중기까지, 모두 왼쪽입니다. 따라서 슈 는 말했다:' 이 책은 한 에서 온 경우, 리우 신 은 Wuyuan 현 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지옥과 그 뜻을 분명히 하고, 견권 () 은 그 글을 가지고 상대방, 뒤 () 가 평론을 하고, 간보 () 를 스승으로 삼았다. ""

두평' 이라는 말은 역사적 사실과 약간 다르다. 태강 원년 (280 년) 3 월 두지는 강릉에서 평무를 거쳐 양양으로 돌아왔다. "옛 의를 표현하기 위해' 춘추해석' 과' 가시천해' 로 만들었다." 춘추경전 길걸' 의 시작과 끝에만 밀실의 죽간을 볼 수 있다. 두전은 죽서연대로 고전' 춘추' 에 주석을 달지는 않았지만, 죽서연대와' 좌전' 을 비교한 결과,' 그 책의 문학적 의미는' 춘추' 와 비슷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고대인의 국사와 도서 기획이 공통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모든 기록은 좌전과 비슷하지만 숫양이나 곡량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두 권의 책이 근대에 폭로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아는 것은' 춘추' 의 본의가 아니다! 사기',' 상서' 와는 다르지만 학자에게 가르침을 청할 수 있다. " 죽서기년은' 춘추' 와 비슷하다. 특히' 좌전' 은 가장 소중한 국사이다!

두예도' 죽서 춘추' 열전과' 춘추' 열전의 차이를 예리하게 발견했다.

춘추전국시대에 각국에는 역사가들이 기록한 사서가 있었다. 예를 들면 진국의 성, 진의 기, 추의 나그네 등이다. 루의 역사 저서는 춘추시기이다. 하지만 이 판인' 춘추' 는 다른 나라의 사서와는 달리 의리적인 설교가 담겨 있다. 우리가 오늘 본' 춘추' 는 공자가 교재로 사용하는 수정된' 춘추' 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뤼씨 춘추' 국사에 대해 두 가지 중요한 수정을 했다. 시작 및 종료 시간은 루인년 (기원전 722 년) 에서 14 년 (기원전 722 년) 으로 단축됐다 글에서, 그것은 칭찬과 비판을 받았다: "그것의 업무는 지환과 김문이고, 그 글은 역사이다. 아들이 말했다:' 의로운 자는 훔친다.' 루의 국사 합리화는 큰일이다. 그래서 공자 자신도 무거운 심정을 가지고 있다.' 춘추' 도 천자의 일이다. 그래서 공자는' 나를 아는 사람, 오직' 춘추' 라고 말했다. 나를 비난하는 유일한 사람은 봄가을이다! ""

공자는 "춘추" 를 쓰고, 반역자는 두려워한다. 공자가 가르친' 춘추' 는 칭찬과 비하의 뜻이 있고,' 좌전' 은' 춘추' 에서 대량의 서예 사례를 요약하여 고전의 의미를 설명했다. 예를 들어 50 권의' 범',' 군자',' 책',' 책',' 고서',' 고서',' 후서',' 추격서',' 책',' 책',' 책',' 책',' 책 없음',' 책 없음

대나무 책 크로니클: "Lu yin gong 과 Zhu Zhuang 은 같은 열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 "봄과 가을? 여은은 기원 2 년에도 이 일을 기록하였다. "3 월, 공과 장례식의 아버지는 경멸에 부합한다. 좌전':' 3 월, 공과 아버지 말이 친구가 되고, 마자객도 있다. 비 왕 생활, 그래서 재즈 책을 쓰지 않는다; 아버지가 되는 대가도 높다. "주 왕실은 서자과를 공적으로 삼지 않았기 때문에, 공의 칭호로 그를 부를 수 없다. 그러나 그는 결국 존경할 만한 사람이기 때문에 너는 그를 악기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명실상부한 명칭은 예제와 관련이 있다. 춘추시대에는 예붕락이 나쁘다. 설상가상으로 주공이 제정한 예제는 더 이상 준수되지 않는다. 긍정적인 이름, 칭찬과 평가 절하를 포함한 이것은 공자의' 춘추' 필법이다.

J 1

내기: 8 년 고 (산시 삼원 출토)

죽서기년: "주향왕은 제후를 하양에 두었다." 같은 일이' 춘추' 에도 기록되어 있다.' 춘추'? Xi 공 28 년, "천왕은 합양에서 취임했다" 고 하지만 "제후를 만나다" 대신 "취임"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합양은 진 () 에 속하지만 주 () 의 사냥지는 아니다. 예제에 따르면 제후는 주나라의 순례를 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황제는 제후국에 가서 제후국을 찾아뵙는 것을 굴복해서는 안 된다. 주에 하양에 가서 제후를 만나니 체통을 잃는다. 따라서 공자는 열심히' 사냥' 이라는 글자를 선택하면서 역사의 진상을 반영하고 주의 존엄성을 수호했다. 좌전':' 예, 진공이 제후를 불러 왕을 세우고 취임했습니다. 중니는' 군에게 신하를 불러라, 규율을 지키지 않는다' 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책에는' 천왕이 하양에 취임했다' 고 적혀 있는데, 이것은 그의 장소도 아니고 그의 덕이다. "기록? 진: "공자는 사기에서 문공까지 읽고' 제후는 왕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고 말했고,' 왕수합양' 도' 춘추' 가 꺼린다. ""

그래서 뒤 사전 말했다: "zhongnixiu" 봄과 가을 "은 외국어로 의미를 사용합니다." 역사학자들이 기록한 고사와 공자가 가르친' 춘추' 고전은 여전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달리 고전적인' 춘추' 전기는 도덕교육의 책임을 맡고 있고, 각국의 사서는 죽서연대를 포함한 역사적 사건의 기록일 뿐이다.

두윤이 예민한 것은 유지수, 정초, 장학성이 요약한 기록메모와 서사를 쓰는 것의 차이다. 중국은 오랜 시간 동안 소위' 좌사' 와' 우사' 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대사가 한 일은 사실 기록과 주석의 작업이다. 사실 우리가 말하는 서류와 맞먹는 것이지, 목적이 의미 있는 사학이 아니다.

사학의 독립성

유지수는 "간보를 스승으로 삼는다" 며 죽서 연대가 김대 학술적 영향력의 상징이라고 지적했다. 즉 죽서 편년 정리와 연구의 자극과 영향으로 대량의 역사 저작, 특히 연대기, 사학의 독립가치를 발견한 것이다. 게다가 김대 학술의 구조적 변화로 사학은 결국 경학에서 독립하게 되었다.

김문 비문에 따르면 서주 관원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주대사가는 실제로 태사와 내사 두 종류로 나뉜다. 내사는 순행정사무의 문자 업무를 맡고, 태사는 각종 문헌 전적과 학술을 관장한다. 태사공의 사기에도 방금 징벌한 목적이 있지만, 직접적인 출처는 역법을 추산하고 역법을 반포하여 신월을 통지함으로써 알게 된 이른바' 하늘' 에서 유래한 것이다.

J5

내기: "군인 금기 너무 오래 된" 창 (호북 Jingmen 다리 발굴)

마왕두보' 요' 편은 공자의 말을 기록하였다. "짱 부족, 무당; 숫자가 아니라 다드가 아니라 역사다. " 그래서 공자는 "나는 그 덕과 의를 본다" 고 말했다. "나는 그 덕만 구하고, 나는 역사 마녀와 함께 돌아간다." " 유가의 요구는' 짱, 수, 수, 다드' 이다. 공자의' 춘추' 가 역사가가 기록한 사서를 합리화한 것은 유가가 천평과 동등한 인간 도덕, 즉 사회인사와 관련된 정치 윤리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공자가' 춘추' 를 쓴 것은 의미 있고 목적이 있는 서술을 위한 것이다. 이후의 역사 저작들은 모두 이성적인 글쓰기를 강조한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유전 적 법령으로 천체력을 담당하고 또한 "하늘" 이라고 말한다. 《사기》는 12 개 판본이 있다. 사기' 는 예로부터 판본은 모두 죽서기년으로 주석을 달았고, 12 판의 수는 루' 춘추' 를 모방한 것이다. 진본기와 항우본기는 명문족에 속하여 본기에 등재되었다. 12 제후의 연보 "12 제후로 나누다" 는 내용은 13 개국이다. 천관서' 는 12 개의 별을 반복해서 말하지만, 도사의 실제 별수는 12 개가 아니다. 이들은 12 의 "날" 입니다. 그러나 사마천의' 사기' 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참고해 가족의 말이 될 수 있다' 는 그의 집필지가 있다. 그러나 소위' 일가의 말' 은 여전히' 육경 이전, 백잡어 질서' 로' 백가면위, 독존유술' 의 주장에 부합한다.

JBOY3 밴드

내기: 서한동물 팔갑 (운남 이가산 출토)

진시황이 각국의 사서를 태운 후, "사관이 오랫동안 폐지되었다." 유가시대에 유가의는 근본적 요구였으며, 역사적 가치는 독립적이지는 않았지만, 시종 유가 경전의 종속물이다. 춘추' 는 재난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고, 그 의미는 일종의 정치 원칙이 되었다. 춘추' 도 한나라가 예제 양형옥을 토론하는 근거가 되었다. 한서? 예문지' 의 사서는' 춘추' 로 분류되고, 독립가치가 없는 사서도 가련할 정도로 적다.

동한 경학세가에서 태어난 순열은 사학의 독립에 큰 공헌을 했다. 그는 첫 번째 건의에 전임사학자를 설립할 뿐만 아니라 한나라 첫 편년체 사서' 한기' 를 집필해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다. 당시 사람들은 기전체 (반고의' 한서') 와 편년체 (순열의' 한길') 라는 두 가지 가장 중요한 고대 사서 장르를' 반' 으로 표현했다. 순열은 바로' 한기' 에서' 전' 이라는 개념 ('좌전',' 언행 고시전',' 전전 기록') 을 제시한 유교 고전으로, 전승은 사기다. 순열은 "입전에는 다섯 가지 목적이 있다" 고 지적했다. 입덕, 현법, 명고금, 공적, 현재. 이것이 바로 순열의' 지' 사의 다섯 가지 기준이다. 유가사상은 여전히' 사기' 의 지도 원칙이지만, 결국' 사기' 지위의 상승은 이미 일종의' 법전' 이 되었다.

죽서기년의 출현은 김대사학의 독립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출토 고사 연구 열풍의 직접적인 자극으로' 한서 진춘추',' 손승진양추',' 담도루안의' 진서',' 육기의' 진서',' 김후이디거저',' 김후이디거저' 등 많은 연대기가 한동안 등장했다 대량의 연대기는' 기',' 춘추',' 양추' 로 직접 명명되어 그들이' 죽서지',' 춘추' 를 모방한 것임을 설명한다.

건보의' 진서' 는' 좌전',' 기년' 을 모방하여 육조사 중 연대기와 전기사서만큼이나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간보는 한 세대의 사학을 개척했는데, 그 조례, 필기, 서예, 사학 이론 등은 후세 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 가 \ "진 \" 을 재건 할 때까지, 여전히 \ "진 \" 에서 복사 된 많은 단어가 있습니다.

D8

내기: 왕위 왕 군검 (호북 강릉 왕산 출토)

감보는 유가로서 유가의' 수달덕' 정신을 물려받았다. 역사학자의 간보로서 연대기 사실을 기록하는 기초 위에서 역사 글쓰기의 목표를' 덕' 실현으로 정하고, 그것을 비교적 독립된 새로운 역사적 관념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이런 식으로' 감보' 는 실제 정치 원칙을 차용하는 역사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역사 서술을 한 편 썼다.

특히 간보는 자신의 역사 수리의 기준과 취지, 즉' 오지' 의 예를 제시했다.' 국경의 말 쓰기, 용병징벌권 쓰기, 충신 열사 효자 처녀절 쓰기, 글의 말 쓰기, 기예가 다르다.' 장르에서 건보는 실록의 편년 스타일을 추앙한다. 동시에' 총평' 의 체례를 개척하고 역사가의 역사에 대한 논평을 집중시켜 역사에 대한 현실에 대한 참고작용을 효과적으로 했다. \ "김희? 통론' 은 유명한 역사 저작으로, 그 중 건보가 주초의 정치적 번영을 찬양하고, 관건은 왕문수덕에 있으며, 천도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주공수관은 왕이고, 정의의 밍따오 역시 주초 정치 번영의 중요한 요인이다. 100 년 이상 인구의 수덕이 국왕이 되었기 때문에 800 년의 세계가 있다. 건보는 주의 궐기를 증거로 사마씨의 기초가 얕고, 인자를 고치지 못하고, 심지어 서진의 신속한 멸망까지 엄하게 비판했다. 과거를 감안하여 통치도를 가진 자원이 중국 사학의 근본 목적이 되었다.

물론 죽서의 영향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진찬의' 한서 이윤' 과 광서의' 사기 이윤' 은 죽서의 재료를 사용했다. 사마표는' 남교주 죽서연보 고증고사' 중 122 시에 대한 반박으로 사료의 역사고증과 위선 사실을 인정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사기' 의 편년체 사례를 이해하고' 사기' 의 형식 방법과 기록 가치를 반성하는 것은 당시 사학의 독립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D9

내기: 왕 우 fuzhuan 차 창 (호북 강릉 마산 발굴)

감보와 진대의 수많은 사가의 저서에서 볼 수 있듯이 사서는 비교적 독립적인 목표와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사가도 점차 사서를 쓰고 기술하는 방법을 형성하고 있다. 역사적 사고와 역사 작문 방법의 성숙함에 호응하면서 위진 시대에는 대량의 사서가 쏟아져 나왔다. 전기체, 편년체, 사적, 실록 형식이 풍부하다. 공식 및 민간 사학이 대거 출현하다. 전기, 족보, 지방지, 각종 편찬된 사서가 성행하여 중국 사학이 마침내 독립하였다.

기충서를 정리하는 일을 담당하는 순허는 순열의 후손이다. 국서로 편찬된' 중경신서' 에서 책을 갑, 을, c, 정 4 부로 나누는데, 그 중 병부에는 역사서, 옛일, 어서, 잡사가 포함된다. 네 가지 종류의 책이 등장하는 것은 그 실질적 내용이든 사서의 서적 형식으로 볼 때, 사학이 유교 고전 가신의 지위에서 완전히 벗어나 완전히 독립된 학술적 범주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순욱의 4 부 중 기건지와 사복도는 D 부에 귀속하기로 동의했고, 이는 조사가의 편의를 위한 도서 분류에 따라 새로 방치된 기건지와 지도 짱 맨 끝에 놓였다는 설명이다. 남조 유문제가 도착했을 때 유학 현학 사학 문학의 확립은 역사가 국민교육의 학과 설정에서 이미 전문 학과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죽서기년' 의 발견은 경학사학의 독립을 촉진하고, 김대 학술분류 구조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이런 학술분류 구조의 변화는 중국 전통 학술의 흐름에 깊은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