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연설

연설원고의 글쓰기는 유연성이 있어 회의 내용, 사건 발생 후 느낌, 필요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오늘날의 사회생활에서는 연설을 해야 할 것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연설의 형식을 아십니까?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수집한 9 편의' 논어' 어록이다. 참고용으로만 쓰인다. 한번 봅시다.

논어 연설 1 사랑하는 선생님들,

공자의 논어 언어는 넓고 심오하다. 초등학생으로서 나는' 논어' 가 공자와 그의 학생을 묘사한 어록이라는 것만 알고, 다른 것은 아무것도 모른다. 막 5 학년이 되자 학교에서' 논어' 를 편찬하여 각 학년에 적합했고, 나도 점차 그것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논어》를 읽고 나서야 공자가 중국 유교의 창시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논어' 에는 배울 만한 발언이 기재되어 있는데, 대부분 공부에 관한 것으로 우리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적합하다.

논어' 는 나의 공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자의 논어에서 "항상 배우다" 는 거 아닌가요? "두 마디로 직접 말해 주세요. 지식을 배우는 것은 단지 한 번 배우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수시로 복습하여 지식을 공고히 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학습을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과정으로 여기고, 즐거운 마음으로 그것을 대해야 한다. 또 다른 문장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복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번 새로운 발견을 요구한다.

그때로 말하자면, 그날은 국어 시험의 날이었고, 전날 밤에는 놀아야 했기 때문에 복습을 하지 않았다. 연습할 때 나는 많은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 급해서 머리를 긁었더니 결국 성적이 매우 나빴다. 집에 돌아온 후, 나는 열심히 일했다. 매일 집에 돌아오면, 나는 친구와 함께 노는 것이 아니라 책가방을 열고 복습을 시작한다. 이런 식으로, 나는 제 2 차 국어 시험에 도착했고, 나는 차분하게 종이에 답을 적었다. 결국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표면적으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은 어렵지만, 매일 견지하기만 하면 반드시 새로운 체험이 있을 것이다. 공자의 이런 학습 방법은 고금에 통용되는 것이고, 많은 현대인들이 제창한 것이다. 논어를 읽고 단 두 마디로 이런 위대한 학습 방법을 수확했다. 중국 고대 문학을 경멸하는 사람들은 인상적이지 않습니까?

논어 연설 2 사랑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내가 읽은 책에서 나는' 논어' 가 내가 읽은 것 중 가장 의미 있고 의미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나에게 많은 지식을 가르쳐 주는데, 이것은 값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에게 생활에 관한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 배운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배워야만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배우지 않으면 되고, 배운 것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지만,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배움을 아는 사람은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배움을 즐기는 사람보다 낫다는 뜻이다. 이 기사는 학습 취미만이 진정으로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쓰촨 공자는 "죽은 자는 스프와 같아서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시간의 소중함을 이해하게 했다.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간은 이 강과 같다." 밤낮을 가리지 않다. 모든 것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단지 시간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값진 것이기 때문에' 값진 보물' 이라고 불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매우 잘 알고 있는 또 다른 것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스승을 배워야 한다. 네, 따라오세요. 안 좋으면 바꾸세요. " 。 "저는 이것부터 알고 있습니다. 세 명 중 한 명은 분명히 저의 오래된 선생님입니다. 사람마다 좋은 면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좋은 면을 배워야 하고, 동시에, 우리도 자신의 결점을 고치고, 자신의 장점을 높여야 한다 ...

이 책의 매 번의 실패는 모두 가치가 있다. 나는 매번 마음속에 단단히 기억할 것이다.

논어 연설' 제 3 조 사랑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위단이 쓴' 논어' 는 읽을만한 좋은 책이다. 그녀가 나에게 너무 많은 감명을 주어서 바쁜 현대생활에서 한 성인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공맹 (), 노장 () 이 사람들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성현 (), 고전 () 도 점차 흐려지고 있다. 어지러운 세상의 저속함과 복잡함, 사상의 고귀함과 순수함은 필요한 연관이 부족한 것 같다. 위단교는 백어로 고전을 해석하고, 고전으로 지혜를 해석하며, 현대인의 사회, 인생, 생명에 대한 깨달음으로 이천여 년 전의 논어를 연출한다. 회색의 공자가 이 오색찬란한 세계를 연결하면 순전히 긍정적인 태도, 도덕적 자질과 정서적 지혜의 승화를 낳는다. 댄의' 논어' 를 읽으면서, 나는 이런 지혜, 자신의 득실을 정확하게 대하는 지혜, 주변 친구들을 이성적으로 바라보는 지혜, 마음가짐, 현 사회에 녹아드는 이성적인 도덕을 감상한다.

"모든 사람은 평생 후회와 실망을 피할 수 없다. 어쩌면 우리는 이 사실을 바꿀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이런 것들에 대한 태도이다. " 유단이 말한' 논어' 의 정수 중 하나는 삶의 결핍과 고난을 평화로운 마음으로 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태양을 놓쳐서 울면 너도 별들을 놓치게 될 거야." "현실의 부족을 인정하고 자신의 노력으로 보완한다. 이것이 바로' 논어' 가 우리에게 인생의 단점을 대하는 태도이다.

집에서는 부모에게 의지하고, 외출하면 친구에게 의지한다는 말이 종종 있다. 사교환경에서 친구가 가장 중요하다. 친구에게서 자신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사실, 사람의 인생에서 어떤 친구가 있는지, 그가 어떤 사람인지를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존 F. 케네디, 친구명언) 좋은 친구는 책이고, 그는 너에게 온 세상을 열 수 있다. 우리는 늘 사물이 유류로 모이고, 사람이 무리로 나눈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인가? 너는 그의 사교계를 관찰하기만 하면 된다. 이런 외적 환경에서, 너는 그 자신의 내면적 가치를 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논어' 는 결국 일종의 태도, 간단하고 따뜻한 생활 태도를 전달한다.

논어' 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마음 속에 필요한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인생을 음미하고, 수양을 하고, 정서를 키우며, 그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서 이 환생을 보내는 것이다.

논어 연설 제 4 조 사랑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겨울 방학 때 나는 어머니와 함께 논어를 읽었다.

《논어》는 모두 20 장으로 공자 제자가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주로 한 권의 책을 이야기하는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어떻게 지내는지, 어떻게 열심히 공부하는지, 어떻게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는지, 어떻게 부모를 공경하느냐에 관한 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말 중 하나는' 공부가 먼저다' 와' 친구가 먼 곳에서 왔으니 즐겁지 않다' 는 두 문장이다.

인생의 길에서 친구의 힘은 없어서는 안 된다. 속담에 "두 손이 있어야 소리를 낼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자신의 가냘프고 보잘것없는 힘으로 위대한 사업을 창조할 수는 없다. 이로 인해 나는 관중과 가방의 우정 이야기를 떠올렸다.

관중과 가방은 어렸을 때 좋은 친구였다. 관중은 어릴 때 집이 가난해서 가방의 돈을 자주 훔쳤지만, 가방은 그를 미워하지 않고 관우에게 더욱 우호적이었다. 수십 년 후, 관중은 아들을 위해 황위를 쟁탈할 때 관중의 아들 소백을 거의 죽일 뻔했다. 그의 아들이 왕위를 계승했을 때, 가방도 재상이 되었다. 이전의 미움을 따지지 않고 관중을 추천하는 것을 보면 가방의 마음이 얼마나 넓은지 알 수 있다.

또 다른 이야기는 보아와 종자기 사이의 우정에 관한 것이다. 피아니스트 보아가 황량한 산에서 피아노를 연주할 때 나무꾼 종자기는' 산의 원대한 포부' 와' 흐르는 물 속의 웅장한 포부' 를 식별할 수 있다. 보아는 지음을 찾게 되어 기뻤지만, 종기가 죽은 후 보아는 더 이상 지음을 찾지 못하여 피아노를 깨뜨리고 다시는 연주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우정이 생활에서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이 예들은 나에게 한 가지를 생각나게 한다: 나의 좋은 친구 샤오동이 우리 집에 놀러 왔다. 처음에 우리는 아주 사이좋게 지냈고, 아주 잘 어울렸지만, 며칠 후, 우리는 작은 일 때문에 자주 싸웠다. 마지막으로, 어머니는 우리에게 단결하고 우애해야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고, 또한 우리에게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고 말씀하셨다.

며칠 후, 내 친구 샤오양이 우리집에 손님으로 왔다. 나는 교훈을 얻어 샤오양과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생활 속에서 우정은 정말 어디에나 있다. 고난을 겪어야만 우리는 진정으로 우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논어》를 읽고 많은 유익을 얻었다. 그것은 나에게 친구와 사귀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나는 반드시 나의 도련님을 더 좋게 만들어야 한다.

논어 연설 제 5 조 사랑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논어》는 유교 경전 중 하나로 공자가 편찬했다. 그것은 정치사상, 인생관, 세계관, 교육사상 등을 포함한다. 고전 중의 고전이다.

아들은'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나가면 효하다' 고 말했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고,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들이 착하고 여력이 있다면 그들은 문학을 배울 것이다. 이것은' 논어' 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이다. 소년, 부모 앞에서 부모님께 효도하라는 뜻이다. 네가 너의 집을 떠날 때, 너는 너의 형제를 사랑한다. 조용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대중을 사랑하고, 인친민으로 삼다. 이렇게 연습한 후에 나는 힘이 과잉되어 문헌을 연구하러 갔다. 공자는 제자가 먼저 효, 성실, 대중 사랑, 선량, 좋은 도덕관념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가 시간과 노력이 남아 있다면 고서를 배우고 문화 지식을 늘리는 데 사용한다. 공자의 교육은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학생의 도덕수양을 양성하고 지식을 2 위에 두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에는' 효는 선덕이다' 라는 옛말이 있다. 효성이 모든 미덕의 으뜸이라는 뜻이다. 고대인 도 말했다; \ "나는 늙고, 사람도 늙었다. 젊고 경박하고 젊은 사람들이 있다. " 너는 효도를 알아야 한다.

고대에는 루즈가 쌀을 빌려 부모를 공경하는 이야기가 있었다. 루즈는 어렸을 때 집이 가난해서 여러 해 동안 잡곡과 나물을 먹고 살았다. 한번은 연로한 부모님이 밥을 먹고 싶었지만 집에 밥이 없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루즈는 만약 그가 몇 개의 큰 산을 넘어 친척으로부터 쌀을 빌린다면, 그가 곧 부모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그 결과, 꼬마길은 산을 넘고 10 여 리를 걸으며 친척집에서 쌀 한 봉지를 외웠는데, 부모님이 고소한 밥을 먹는 것을 보고 루즈는 피로를 잊고 이웃들은 모두 루즈가 용감하고 효도하는 아이라고 자랑했다. 효는 중국인의 마음속에 한자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효도는 공자가 제창한 미덕이다. 부모님이 나를 낳아 기르신다. 자식으로서 왜 효성하지 않는가? 어렸을 때 부모님은 항상 우리에게 맛있는 음식을 주셨다. 우리가 자랄 때, 우리는 집안일을 좀 감당할 수 있을까? 우리는 부모님이 우리에게 알려준 일을 했습니까? 부모님이 아플 때 그들에게 관심을 가져본 적이 있습니까? 이러한 겉보기에 작은 것 들, 자신에 게 물어, 우리가 해 냈 어?

\ "제자 진 효도, 출금 효도. 그들은 진실하고, 믿고,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그들이 착하고 여력이 있다면 문학을 배우러 갈 것이다. " 나에게 가장 깊은 감명을 주는 말이다. 뿐만 아니라' 논어' 도 고전 중의 고전으로 중화민족의 보물이다. 《논어》를 읽는 것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고, 더 중요한 것은 인간으로서의 인심을 이해하고 철학을 음미하는 사상 깨달음이다.

논어 연설 제 6 조 친애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이번 겨울 방학에 나는 논어를 읽었다. 비록 매우 복잡한 고문은 아니지만, 짧고 이해하기 쉬운 고문들을 보면 나도 큰 도움이 된다.

공자는 중국 유교의 창시자라고 말해야 한다. 그의' 논어' 에는 배우고 참고할 만한 발언이 기재되어 있는데, 대부분 공부에 관한 것으로 우리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가장 적합하다.

《논어》에는' 항상 배우다' 라는 말이 있다 너는 왜 말하지 않았니? "지식을 배우는 것은 단지 다시 한 번 배우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자주 복습하고 지식을 공고히 하는 것이다. 동시에, 학습을 자신을 풍요롭게 하는 과정으로 여기고, 즐거운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또 다른 문장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매번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발견을 요구한다. 표면적으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은 어렵지만,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면 항상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더 많은 경험을 얻었다. 공자의 이런 학습 방법은 고금에 통용되는 동시에 현대 교육가가 제창한 것이다. 《논어》를 열심히 읽음으로써, 두 문장만 읽음으로써, 우리는 이런 학습 방법을 얻었다. 중국 고대 문학을 경멸하는 사람들은 인상적이지 않습니까?

논어에는 이런 말이 있다. "적토성산, 비바람이 번성하고,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호랑이가 도약한다." 。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축적의 중요성에 관한 것이다. 비천한 흙을 쌓아야만 오랜 시간이 지나야 산이 될 수 있고, 그 다음에는 비바람이 자연스럽게 번창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물 한 방울을 쌓아야만 심연이 되고, 용은 자연히 온다. 모든 작은 선행을 축적하고 장기적으로 지속해야 당신의 품성이 발전하고 마음이 자연스럽게 승화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한 걸음 반 걸음의 축적만이 천리 밖으로 걸어갈 수 있다. 졸졸 흐르는 물줄기가 있어야 강과 바다가 될 수 있다. 보잘것없어 보이는 모든 지식과 경험이 착실하게 축적되고, 결국 상당한 실력을 갖게 될 것이며, 성공은 자연히 뒤따를 것이라는 것을 예시로 알려 주는 것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어》는 최고의 문어문 중 하나일 뿐이다. 고문을 자주 읽으면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공부와 사람됨을 가르쳐 줄 수 있다.

논어 연설 7 사랑하는 선생님들, 동창들:

오늘 저는' 논어' 에서 이 말을 배웠습니다. "하자지가 말했다: 현함이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여름 보라색 말했다: 사람은 여자를 존중하지 않고 현자를 존중할 수 있다; 부모를 모시고 최선을 다하다. 군주를 섬기면 목숨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소통하고, 성실하게 말하고, 약속을 지키다. 이런 사람은 그가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고 해도 나는 그가 배웠다고 말해야 한다. ""

하자의 이 말은 부부, 부자, 군신, 친구의 네 가지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도덕기준을 제시했다. 샤지는 한 사람이 좋은 교육을 받았는지 여부는 그의 문화 지식에 달려 있지 않고, 그가 효, 충성, 편지 등 기본적인 도덕에 도달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몇 가지 점만 하면, 그가 배운 적이 없다고 해도,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 말을 이전 문장과 연관시키면 공자의 가르침이 인간의 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말을 배우면 공자가 사람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인품과 덕성의 배양을 중시하고, 그다음은 문화지식의 학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한 사람이 학문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그가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지 보는 것이 아니라, 그가 인간으로서의 소양에 도달했는지 보는 것이다. 즉, 학습의 길을 파악하려면 먼저 자신의 도덕적 수양부터 시작하여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사람됨이 처신하는 도리를 알아야 물건을 배울 수 있다. 즉' 홍루몽' 에서 이른바' 만물이 다 알고 배우고, 인간의 이해력은 바로 문장' 이다.

논어 연설 제 8 조 사랑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이 3 주간의 겨울 방학 동안 나는 국학 고전 논어를 읽었다. 그 제목처럼 고대의 위대한 문학가 공자는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언어' 라는 단어를 논술했다.

내가' 논어' 를 펼쳤을 때, 나는 수천 년을 넘겼다고 느꼈고, 지혜로 가득 찬 살아 있는 사람이 고개를 쳐들고 활보하며 우리에게 다가온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는 중국의 2000 년 교육, 문화, 사교 예절, 문명도덕에 영향을 미치는 위인이다. 그는 우리가 영원히 생활과 학습을 반성하고 그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많은 말을 남겼다. 그 말과 행동으로 효, 학, 덕, 정치를 논하고, 사상은 역대 왕들의 추앙을 받는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한다. 유교 사상-중용의 도. 그의 생각과 발언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미래인이 자신의 모습을 반영하는 거울이 될 수 있다.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 나는 그 문장과 단락들이' 무엇이냐?' 로 가득 찬 것을 발견했다. " 지루하고, 마치 늙은 스님이 지루한 경전을 읽고 있는 것처럼, 점점 나는 공자의 유교 사상에 의해 렌더링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공자는 효도, 학습, 덕을 중시하는데, 그 돈과 명리는 그의 눈에는 모두 똥에 불과하다. 그는 문단에서는 지위가 높지만 관직에서는 사냥꾼이 아니다. 그는 단지 선생님일 뿐, 실천을 통해 제자를 끊임없이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논어' 에서 자성의 문제를 여러 차례 언급하며 공자 제자가 자각적으로 자신을 반성하고, 자기비판을 하고, 개인의 사상도덕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의 언행에 있는 각종 잘못을 바로잡도록 요구하였다. 이런 도덕적 수양의 자성 방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할 만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슬림한 자각성을 특별히 강조하기 때문이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학생들에게 인생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자공은 선생님께 물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느냐?" " 사람이 가난하지만 부자를 아첨하지 않는다면; 사람은 매우 부유하지만, 그는 결코 오만하지 않다. 이거 어때요? 선생님은 이것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더 높은 경지는' 가난하면 즐겁고, 부칙하다' 라는 것이다. 더 높은 경지는 한 사람이 가난에 안주할 뿐만 아니라 아첨하거나 도움을 구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마음속에는 가난한 생활에 의해 박탈당하지 않을 것이며, 부유하기 때문에 교만하고 방탕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명한 기쁨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는 여전히 즐겁고 예의바른 마음을 가진 신사이다. 이것이 바로 공자의 인생 태도이므로 배울 만하다.

《논어》는 문화 고전 중의 하나이다. 생활로부터 나왔으니 생활로 돌아가야 한다. 즉, 우리는 그것을 이해하고 삶에서 실천해야 한다. 오늘 우리는' 논어' 를 읽고 그 정수를 계승하고 흡수해야 하며, 전민족의 도덕의식, 책임감, 사명감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시대 내용을 부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논어' 를 배우고 연구하는 현대적 가치이다.

논어 연설 9 사랑하는 선생님들, 학우들: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아는 사람보다 낫다. 그것을 즐기는 사람은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낫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고대인 구름,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저는' 논어' 공부의 큰 역할을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이번 주 우리 반을 통해' 논어' 의 한 귀퉁이를 공부함으로써 각종' 논어' 에 포함된 지식을 배웠고, 우리의 공부에 정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는 것은 나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녀의 뜻은 지식이 있는 사람은 지식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못하다는 것이다. 지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지식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이 말은 지식에 흥미를 가지려면' 지식' 을 즐겨야 더 깊은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말은 나의 고쟁 공부를 생각나게 한다. 처음에 나는 그녀의 아름다운 멜로디와 음색 때문에 그녀를 사랑했지만, 매일 무미건조한 연습으로 몇 번이나 포기하고 싶었다. 이제서야 나는 고연이 나에게 준 즐거움이 더 이상 숙제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나는 또한 비밀을 발견했다. 만약 이번 주에 내가 연습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나는 항상 큰 발전을 이룰 것이다. 만약 내가 이번 주에 돈을 지불한다면, 나는 진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퇴보할 수도 있다. 그래서 공자의 주장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내가 공부하는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나는 잘 배우고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나는 이미 연을 배우는 것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여겼지만, 아직 충분히 깊지 않다. 나는 계속 노력해야 한다.

다른 과목을 보면 항상 좋아하고 관심 있는 사람은 더 잘 배운다. 나는 수학을 잘 못해서 자주 틀린 문제를 낸다. 논어' 의 이 말과 결합해서 나는 반의 뛰어난 학생들을 보았는데, 나는 그들이 수학을 매우 좋아해서 늘 문제를 푸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는 것을 알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저는요, 그냥 지식수업으로 생각했을 뿐, 깊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이제 나는 나와 그들의 주요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 나는 수학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들처럼 수학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래야 내가 더 잘 배울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렇게 간단한 논어는 나로 하여금 많은 이치를 이해하게 했다. 나는 천천히' 논어' 에 대한 다른 지식을 배울 것이다. 더 많은 수확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