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배경 지식 및 관련 배경
1. 발음 및 의미:
말을 멈추고 두드리세요: 마차를 당기세요. 머물러라, 머물러라. 노크하고, 당기고, 질식시키세요.
주님의 잘못을 크게 이야기하라: 공주의 잘못을 크게 이야기하라. 큰 말, 큰 소리로 말하세요. 번호를 매기고, 범죄나 잘못을 열거하십시오.
죽이기: 때려서 죽입니다. 그리드, 히트.
성도의 덕이 되살아난다: 성도는 덕이 있고 소생한다.
잠깐만 기다려주세요. 강제로 끌어당기세요. 잡아, 인질로 잡아라.
주님 감사합니다: 공주님에게 사과하세요. 고마워요, 실수를 인정하세요.
강제로 중지시키세요: 강제로 그를 조소하게 만드세요.
흰옷 : 서민, 서민.
모든 관계자에게 통보: 모든 관계자에게 모두 배포합니다.
격투: 타격을 포착합니다.
파워풀(Powerful): 자신의 힘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강력한 사람.
아내들이 서로 운다 : 아내와 아이들이 서로 운다.
망가진 차를 타고 : 망가진 차.
의사의 예절에 따라 묻혔습니다. 의사의 예절에 따라 묻혔습니다.
2. 관련 배경:
1. Dong Xuan 소개
출생 및 사망 연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동한(南汉)나라의 관료. 이름은 샤오핑. 허난성 천류현 출신. 그는 한때 북해 총리를 역임했습니다. 낙양군 사령관으로 복무하던 중 후양공주(광무제 유수의 누이)가 노예살해를 저지르는 사건을 접하게 된다. Dong Xuan은 범인을 체포하고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공주는 분노하여 동쑤언을 죽이고 싶어하는 광무제에게 불평을 했습니다. 동쑤언은 "폐하의 신성한 덕을 회복하고 노예들이 사람을 죽이도록 허용한다면 어떻게 세상을 통치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둥에 머리를 부딪쳐 자살하려고 했습니다. 광무제는 당의 말이 정당하다고 믿고 처형을 면제했지만, 공주에게 머리를 숙여 사과할 것을 당부했다. Dong Xuan은 복종을 거부했고 Guangwu 황제는 사신에게 양손으로 땅을 잡았지만 항복을 거부했습니다. 광우 황제는 추구를 멈출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로써 Dong Xuan은 "Strength Order"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수도는 충격에 빠졌고 낙양은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는 74세에 죽었는데, 황제는 그의 시신을 보기 위해 사신을 보냈으나 그의 시신이 천과 보리 몇 덩이로 덮여 있는 것을 보고는 그의 마차에 타자마자 “동헌은 정직했다. , 그리고 그는 그것을 알고 죽었습니다.”그는 의사의 예식과 함께 묻혔습니다.
2. 작가 소개
판예(Fan Ye), 예명 웨이종(Weizong)은 순양(Shunyang)에서 태어났다.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할아버지 Fan Ning은 한때 Jin 왕조 Yuzhang의 지사를 역임했으며 "Gu Liang Ji Jie"라는 책을 썼습니다. 『십삼경론』의 『고량전주서』는 『고량계계』를 바탕으로 썼다. 그의 아버지 범태관(象泰關)은 진자광로(金子光陵) 박사를 숭배하고 삼치(sanqi)의 정규 수행자로 섬겼으며, 송나라 무제(吳皇) 유우(劉玉)의 오른팔이었다. 그는 많은 책을 읽고 글쓰기에 전념했으며, 『고금의 좋은 명언』 24편을 썼다. 따라서 판예는 가족 배경이 깊고 항상 자신을 유명한 가문의 여왕으로 여겼습니다. 그는 공직과 글쓰기에서 남들에게 뒤지지 않는 천성입니다. 이것이 당신이 유명해지는 방법이고, 이것이 당신의 목숨을 잃는 방법입니다. 원가 9년, 판엽이 팽성공주 장례식에 참석했을 때, 자신의 잘못으로 종파 유역강을 모욕하고 현성부로 강등되어 우울하고 좌절하여 의지를 다졌다. 그의 야망을 뒷받침하기 위해 역사를 편찬하고 "후한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원가 22년에 이 글과 전기를 다 지으면서 『의악기』, 『유복기』, 『오행기』, 『천문기』, 『천문기』를 완성했다. Xie Yan은 "국악 연대기"와 기타 5개의 연대기를 집필할 때 유역강의 왕위 찬탈 음모에 가담했다고 보고되어 투옥되어 사망했습니다. 사연은 연루될 것을 두려워하여 손에 든 원고를 파기하여 『후한서』의 전기 부분만 전승되었다.
판예의 『후한서』 이전에는 판예가 『동관한지』를 기본으로 간행한 동한사 중요한 작품이 10편도 안 된다. 역사적 기반과 화교서(Huaqiao Book)를 주요 청사진으로 삼아 다른 책의 장점을 흡수하고 중복을 없애고 공백을 메우며 이야기를 정리하고 다른 책을 능가하며 뒤에서 따라잡는다. 따라서 당대에는 판예의 『후한서』가 『동관한지』를 대신하고 『사기』, 『한서』와 함께 『삼사』로 불리며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다. 원홍의 『후한서』를 제외한 모든 『후한서』가 차례로 흩어졌다. 그러므로 판예의 『후한서』는 우리가 현재 동한사를 연구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기초가 되었다.
판예의 『후한서』에 나오는 묘사는 유수가 왕망을 타도하려는 반란으로 시작하여 한나라의 헌제가 조비에 정착하는 것으로 끝난다. 동한 왕조.
3. '후한서'에 대하여
'후한서'는 동한의 역사를 기록한 전기사서이다. 전체 책에는 역대기 10대, 80대 전기, 8대기 등이 포함되어 왕망(王夫)이 한(汉)나라 헌제(廣帝)에 이르기까지 195년간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그 중 연대기 및 전기의 저자는 남조 유송(劉宋)의 판예(象伯)이고, 연대기의 저자는 금(晉)나라의 사마표(Sima Biao)이다.
문체의 혁신과 더불어 『후한서』의 가장 큰 특징은 견해가 뚜렷하고 칭찬과 비난이 동시에 표현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대관료들에 대한 전기를 쓰지 않고, "탁월한 행실"을 지닌 많은 "일급 남편들"을 위해 "무소속자 전기"를 썼는데, 이는 사랑과 미움을 구별하는 그의 태도를 충분히 보여주었습니다. "당 전기"는 "양진 전기"에서 장견, 범방, 리잉 등의 강직하고 강직한 스타일을 칭찬하는 곳이 많으며, 많은 곳에서 양진의 가문 전통과 그의 후손들의 정직함을 칭찬합니다. 대중에 대한 헌신, "내시 전기"는 채륜과 다른 사람들의 "성심"을 칭찬합니다. "왕실"의 충성스러운 사람들은 Hou Lan과 다른 사람들에게 "가족을 해치고 국가를 해치고 있습니다." " 특히 『후한서』의 『륜』과 『찬양』은 예리한 글씨를 사용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의를 찬양하며 악을 꾸짖고 평범함을 비웃는 것이 큰 장점이다.
'후한서'에는 연대기, 전기, 연대기만 있고 표는 없지만, 판예의 문체는 좋고, 재단을 잘하며, 서술이 반복되지 않고 일관되어 있다. 어느 정도 테이블이 없다는 결함이 있습니다. 또한, 동한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다른 대부분의 역사서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후한서』에 담긴 사료의 가치는 더욱 귀중하다.
<후한서>의 가장 큰 한계는 <사기>에서 농민봉기를 중시하는 전통을 상실하고 황건적봉기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황건적봉기는 동한 말기의 주요 사건이지만 장자오 형제 등 그 주요 인물은 공식적으로 기록되지 않았다. 그들의 행위는 농민 봉기를 진압한 관료 황푸송의 전기에만 첨부될 뿐이다.
'후한서'의 주석 원본은 당고종의 아들인 장회왕 이현이 주석을 달았지만, 본문을 설명하는데도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각 연대기를 주석한 사람은 남조(南朝)의 양유조(梁劉趙)이다. 이 밖에도 청회동의 『후한부기』, 왕헌천의 『후한부기』도 인기가 높다.
제2부: 전반적인 인식
1. 기사의 개념
이 기사는 동쑤언의 공평한 법 집행, 공주의 노예들을 '죽이는', 세상을 다스리는 데 있어 첸의 엄격한 법 집행의 중요성은 권력자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려는 그의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2. 기사의 맥락
텍스트는 먼저 "동 Xuan의 법 집행"에 대한 이야기를 쓴 다음 Dong Xuan의 죽음 이후 그의 가족의 빈곤을 설명합니다.
기사 1***은 두 개의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단락이 핵심 내용입니다.
첫 번째 문단: 권력자를 두려워하지 않고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려는 동쑤언의 정신을 강조하는 사건 하나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두 번째 단락: Dong Xuan의 죽음 이후 가족의 빈곤을 설명합니다. 이는 Dong Xuan의 성실성과 공직에 대한 헌신을 옆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3. 작성방법
⑴ 길이는 길지 않으나 맥락은 분명함
사건의 원인은 후양옹주 집안 노예 '살해' 낮에 사람들을 시켜서 주인의 집을 숨기면 관리들이 함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건의 전개는 동헌이 적절한 기회를 찾아 노예를 '살해'했다는 것입니다. 사건의 클라이맥스는 공주가 불평했고, 동쑤언은 고통스럽게 노예를 죽인 이유를 밝혔고, 광무제는 동헌에게 사과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Dong Xuancheng은 순종을 거부했습니다. 사건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무제가 진실을 깨닫고 동쑤언에게 큰 보상을 했습니다.
⑵ 1차와 2차의 조화, 앞면과 옆면의 울림, 글이 생동감 넘치고 변화가 가득합니다.
⑶ 핵심 문장에 대한 추측:
황제는 소황문에게 이를 지키라고 명령했고, 사신은 주님께 감사를 표하며 기꺼이 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무제는 어린 환관에게 동쉬안을 지지하라고 명령하고, 동쉬안은 공주에게 사과하라고 명령했지만, (광무제는 어린 환관에게 명령했습니다). 강제로 절을 하게 되자 동쑤언은 양손을 사용하여 땅바닥에 서서 머리를 숙이기를 거부했다.
이 문장은 동쑤언의 순종보다는 죽음을 택한 의지를 묘사하고 있으며, 강자를 두려워하지 않는 그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IV. 참고 번역
Dong Xuan, 예명 Shaoping은 Chenliuyu에서 태어났습니다. ... 나중에 그는 낙양현의 치안판사로 특별히 채용되었습니다. 당시 후양공주의 노예가 낮에 한 남자를 살해했는데 (노예가) 공주의 집에 숨어 있었기 때문에 경찰은 그를 잡을 수 없었다. 공주가 여행할 때, 그녀는 하인을 동반하게 됩니다. 동쑤언은 하문 밖에 있는 만수각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는 수레를 멈추고 칼을 땅에 대고 큰 소리로 공주의 잘못을 열거하고 수레에서 내리라고 소리쳤다. 죽음에 (집 노예). 공주는 즉시 궁으로 돌아와 황제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했습니다. 이에 분노한 광무제는 동쑤언을 불러 채찍으로 동쑤언을 때려죽이려고 했다. 동현이 절하며 "죽기 전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하자 광무제는 "무슨 말씀을 하고 싶습니까?"라고 말했다. 당신은 집의 노예를 탐닉하고 평민을 죽였습니다. , 당신은 세상을 통치하기 위해 무엇을 의지합니까? 나는 당신이 나를 때려 죽일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즉시 기둥에 머리를 쳤고 피가 흘렀습니다. 그의 얼굴에서. 광무제는 내시에게 자신을 강제로 붙잡고 공주에게 절하라고 명령했고, 동쑤언은 이를 거부했고, 동쑤언은 땅에 손을 얹고 절을 거부했습니다. 그의 머리. 동쑤언은 "황제가 평민이었을 때 도망자와 사형수를 숨겨 주었는데 경찰이 감히 올 수 없었습니다. 이제 황제가 되셨으니 현 행정관에게 폐하를 강요할 수 없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광무제가 웃으며 말했다. "황제는 서민들과 다르다." 그래서 "목이 굳은 부사님은 퇴각하라!"라고 명령하여 상금 30만 위안을 받았다. Dong Xuan은 모든 문서를 모든 관리들에게 배포했습니다. 이후 자신의 힘으로 남을 괴롭히는 유력자들을 붙잡아 공격해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수도에서는 이를 "와호장(Crouching Tiger)"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그를 칭찬하면서 "동샤오핑에 대해 불평하기 위해 북을 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동쑤언)은 5년 동안 현 행정관을 지냈다. 그는 74세의 나이로 재직 중 사망했습니다. 황제가 대신들을 보내 조사해 보았지만, 그들이 본 것은 천에 싸인 시체뿐이었고, 아내와 아이들은 서로에 대해 울부짖고 있었고, 보리 몇 그루와 부서진 차 한 대뿐이었다. 황제는 매우 슬퍼하며 말했습니다: "동쑤언은 정직하고 정직했습니다. 그가 죽을 때까지 우리는 그것을 몰랐습니다." 동쑤언은 한때 돌 2천 개를 가지고 관리를 맡았기 때문에 보상으로 녹색 리본을 받고 묻혔습니다. 의사의 예절에 따라.
세 번째 부분 : 문학 작품 읽기
위의 ①이 신하에게 말했다. "'수양제문집'을 읽었는데, 문학어는 아오보이다. ② 그리고 나는 Jie가 아니라 Yao, Zhou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반대 방향으로 행동 할 수 있습니까? "Wei Zheng은 그에게 말했습니다. "황제는 성인이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해야합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전략을 세우고, 용감한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이용하여 요와 순의 말을 읊었지만, 걸과 주가 멸망할 때까지 나는 그 행위를 알지 못했습니다." "과거는 멀지 않다. 나는 ⑤의 스승이다"("Zi Zhi"에서 선택)
참고: ① 황제는 태종 이세민을 가리킨다. 당나라의. ② 아오보(Aobo): 심오하고 광범위하다. ③성인(聖人) : 보통 사람보다 지능이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④준채: 아름다운 재능. ⑤나의 세대: 나의 세대, 우리.
1. 『자지동견』은 우리나라 북송의 역사가와 문인들이 편찬한 역사적, 문학적 가치가 높은 종합사이다.
2. 이것은 역사로부터 교훈을 얻는 방법을 설명하는 매우 유명한 대화입니다. 관용어 " "는 이것에서 발전했습니다.
3. 다음 문장의 단어를 설명하세요.
⑴ Jie와 Zhou가 아니라 Yao와 Shun입니다. (예: ) (아님: )
⑵ 양제는 자신의 재능에 의지했다. (의지: )
⑶ 그는 남을 받아들이기 위해 자신을 낮추어야 한다 (받는: )
4. "Zeng은 자신을 몰랐다"에서 한 항목은 ( )입니다.
A. 그는 한때 아버지의 언덕을 해칠 수 없었습니다
B. 그는 한때 과부보다 더 나빴고 약한 아들
C. Xiao He는 한때 Peizhong에서 관리를 역임했습니다
5. "나의 선생님"의 "선생님"이라는 용어는 ( )와 의미가 유사합니다
A. 10년 봄, 우리 부대가 모두 나를 공격했다.
B. 선생님은 광고친이다
C. 나의 선생님
D. 학생들은 현재에서 배우지 않고 고대로부터 배웁니다
6, 다음 문장을 번역하세요.
⑴군자는 성인이지만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려면 자신을 낮추어야 합니다.
⑵ 과거는 멀지 않고, 나는 나의 스승이다.
(답변: 1. 사마광; 연대기 2. 결코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스승이 되라 3. ⑴ 칭찬; 부정 ⑵ 의지하다 ⑶ 받아들이다 4. B 5, D 6. ⑴ 있다 신사 보통 사람보다 똑똑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겸손해야 합니다. ⑵과거에서 배운 교훈을 미래를 위한 참고 자료로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