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시는' 시경',' 초사',' 진한민가' 를 기초로 발전해 민가에서 문인 창작, 악부가에서 문인시,' 고체시', 사언시에서 오언시, 사오체에서 칠언시, 서사시에서 서정시까지 발전하는 과정을 대충 경험했다. 한무제 시대에는 악부 관서가 정식으로 설립되어 음악에 정통한 이연년이 협율대장을 맡아 악보 제작과 악사 훈련, 민요 모집을 담당했다. 악부 관서가 설립됨에 따라 한대 민가는 대량으로 보존될 수 있었고, 한대 문인 시단이 특히 간과된 상황에서 빛을 발해' 시경',' 초사' 에 이어 중국시 역사상 세 번째 중요한 발전 단계를 형성하였다.
한악부 민요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이 시들 중 일부는 관료귀족의 사치와 잔혹함을 폭로하고, 노동인민의 생활고통을 반영하고, 한족 사회의 첨예한 계급 대립을 보여주며, 억압받는 사람들의 분노에 반항하는 목소리를 전달했다. 예를 들어, 우연한 만남, 산부인과, 동문 등이 있습니다. 일부 시가는 전쟁과 부역이 국민에게 가져온 고난과 재난을 반영하는데, 예를 들면' 15 징병',' 남징북전',' 마은장성 가마동',' 고가' 등이 있다. 어떤 시들은 젊은 남녀의 사랑과 아내를 버리는 고통과 슬픔을 반영한다. 이를테면' 악',' 사고',' 산에서 풀을 뽑는다',' 백두가',' 애가',' 공작새 동남비' 등이다. 사회 격동으로 인한 불행한 시를 반영하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죽은 물고기가 강을 건너 울고, 무생 등이 있다. 예술에서 한악부 민요는 대부분 서사 형식을 채택하고, 이야기성이 강하고,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예를 들면' 고아여행',' 상머산',' 공작새 동남비' 등이다.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강남과 같이 조각할 것이 없다. 문장이 유연하고 다양하며, 사언잡어, 그 가장 큰 공헌은 오언시의 형식을 창조하고 완성하는 것이다. 동한 문인의 오언시 창작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건안시 번영의 기초를 직접 다졌다.
한대 악부 민요에 비해 한대 문인들이 시를 쓰는 것은 매우 적다. 서한문인시는 주로 유방의' 대풍가' 를 대표하는 초사가 있고, 위몽의' 풍자시' 를 대표하는 전통적이고 우아한 사언시가 있다. 동한 때까지 한대 악부 민가의 영향으로 문인의 오언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반고의' 영서사시' 는 첫 문인이 쓴 오언시이다. 이후 문인의 오언시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장형님의' 동음가', 진가의' 증여시', 조익의' 병독세시' 등. 그중에서도' 고시 19 수' 라는 이름을 잃은 것은 한대 문인 오언시의 최고 성과이다. 고시 19 곡' 의 저자는 대부분 실의에 빠진 문인이며, 시는 대부분 인생에 대한 비애, 비애, 무상한 느낌을 표현하며 예술적으로 상당히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에 민간에서 널리 퍼지며 중국 문학사 초기 문인 오언시의 모범이 되었다. 리우웬은' 문심조각용 스민' 에서' 오언의 왕관' 이라고 칭찬하며 높은 평가를 내렸다.
한악부 민요는 주로 송대 곽무겸의' 시경' 과 악부시에 보존되어 있다. 한대 문인시는 주로' 사기',' 한서',' 후한서', 남조동의' 문선' 과 남조진의' 어대 신시' 에서 발견된다. 현재 진곤은 이미 진 (), 한 (), 위진 (), 남북조 () 시대의 시를 편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