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안시의 이 두드러진 성과와 특색은 나중에' 건안체' 로 불리게 된 전통 풍격을 형성했다. 원래 사람의 성격과 품격을 뜻하며 고대 문론에서 한 용어이기도 하다. 건안 문학부터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아낌없고 비장한 작품이 있어야' 인물의 성격' 이 있다는 얘기도 있다. 건안시는 한악부 민가의 전통을 계승하고, 한편으로는 그것을 발전시키고 개조했다.
2. 상속성으로 볼 때 한대 악부 민요에서 나오는 오언시 형식은 건안 시인이 광범위하게 운용하여 위진 남북조 시대의 가장 기본적인 시 형식으로 발전하였다. 악부 민가의 언어 스타일도 문인 시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 악부시를 채용하고 악부민가 중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를 답습한 작품은 이 시기의 문인시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3. 건안 시대의 독특한 시대 분위기는 이상, 추구, 정서가 있는 건안 작가들을 만들었다. 그들의 작품은 현실을 직시하고, 이상을 추구하고 창작하는 태도, 그리고 분방한 창작 열정에 집착하며,' 열사 연민' 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관대하고 비장하며, 창량하며,' 지심필장' 을 표현했다. "거칠고 기가 넘친다" 는 시대적 특징은 후세 사람들에게' 건안 스타일' 이라고 불린다.
4. 건안시는 한악부와 고시를 기초로 발전하였다. 어구와 문채에도 신경을 쓰지만, 악부 민가의 본색을 유지하고 있다. 나중에 일부 문인시와는 달리 수사에 지나치게 목말라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한 리우웬은 수사적 수식과 인물 성격의 좋은 결합이 문장 최고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조식의 시는 화려할 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에도 무해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건안자를 제창할 때 그 글자와 그 글자와 조류 장식의 결합을 긍정했다.
그래서 남조에서 당대까지 건안체를 제창하는 사람들은 관점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당시 문단의 폐단을 겨냥한 것이다. 예를 들면 수사가 너무 화려하고, 글이 너무 어렵고, 문풍이 옅고, 내용이 공허하거나 복잡하며, 감정이 어둡다. 또한 작품은 생동감 있고, 내용이 충실하며, 감정이 충만하고, 풍격이 선명하고 강건하여 문학사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도록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