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책이나 문장 한 편에 대한 모포산의 반응.

모팔산의' 온천' 을 보고 난 후, 나는 지체 없이 펜을 들고 나의 감정을 적고 싶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그때 그렇게 조급해했다. 왜냐하면 내 마음속에서 모두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인 열반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열반이라는 단어에 대해 곽모로 씨의 대표작' 봉황열반' 을 처음 만난 것도 열반을 처음 알게 된 것이다. 말하자면 나도 농담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때 나는 열반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했다. 따라

경력이 축적됨에 따라 점차 열반이 다시 태어나고 봉황열반이 봉황이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지만, 단지 이 경지에 머물렀을 뿐, 새로운 인식과 깨달음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하지만 오늘, 모포산 대사의' 온천' 을 읽은 후, 나는 갑자기 열반이라는 단어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 같다. 사실, 온천은 이미 자신을 진정한 열반 상태에 처하게 했다. 책의 주인공 크리스티안 영어의 열반일 뿐만 아니라 저자 본인과 독자의 열반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어찌 된 일인지, 이런 열반은 마치 생명 전체의 열반을 포괄하는 것 같다.

이 책의 장점은 열반이' 다시 태어나는 것' 만큼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는 것이다. 비록 다시 태어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정확한 표현을 위해, 나는 특별히 사전을 찾아봤다. 열반의 사전 의미는 불교 용어로, 과거에는 생사 이외의 경지를 가리켰으며, 지금은 죽음의 동의어 (부처나 스님을 가리킴) 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오늘의' 온천' 에 따르면, 만약 내가 열반을 해석하게 한다면, 나는 사전의 이런 간단한 주석에는 찬성하지 않을 것이다. 좀 더 정확하게 열반을 해석하기 위해, 나는 특별히 컴퓨터에서 곽모로 씨의' 봉황열반' 전문을 구해와서, 애틋하게 잠시 자세히 읽어서야 열반에게 더 정확하고 깊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느꼈다.

내 의견으로는, 열반은 사실 일종의 경지이며, 간단한 몇 마디로 똑똑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말 간단한 몇 마디 설명이 필요합니다. 한 생명이 고난과 멸망을 겪은 후, 거의 파괴된 그 몸에서 더 강력한 생명으로 바뀌었고, 이 생명은 이미 자연력을 뛰어넘어 우리의 영혼과 육체를 포함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

이것은 나의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책' 온천' 이다. 여주인공인 크리스티안 영이 사랑과 증오가 얽힌 인생 네트워크를 경험했을 때, 애인이 자신의 타격을 버렸기 때문에 생명의 숨결이 거의 멎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하지만 남편과 딸에 대한 사랑, 삶의 다른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사랑으로 그녀는 마침내 파멸의 가장자리를 떠나 자신을 다시 찾았고, 확고한 삶의 신념을 찾았고, 평범한 사람이 불가능해 보이는 각도에서 옛 애인을 포기했다.

바로 이 말 때문에 크리스틴 영어는 자신을 구했을 뿐만 아니라, 남편을 구했고, 딸을 구했고, 아버지를 구했고, 한때 가장 사랑했던 사람도 구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한때 가장 좋아했던 이 사랑은 하마터면 자신을 망칠 뻔했고, 심지어 자신의 적이 될 뻔했지만, 다행히 기독교 영어는' 산하가 문도 없이 의혹을 풀지 않는' 상황에서 이 말을 한 것이다. 그때 이 말은 마치 인류 전체를 구한 것 같고, 인간도 이 말 때문에 번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생활 속의 모든 사람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랑과 미움의 세례를 경험하지만, 사랑과 미움이 사라지면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무엇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랑과 증오는 반드시 사랑과 증오에 대응해야 하는가? 때로는 사랑이 남긴 것이 반드시 사랑이 아닐 수도 있다. 애초에 그렇게 장렬했지만, 원한이 반드시 남아 있는 것은 아니다. 증오의 근원은 그렇게 얄미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우리가 세세하게 음미하고 돌아간다면, 사랑과 미움은 모두 아침저녁의 뜬구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구름이 흩어지면 태양은 여전히 초목이 가득한 벌판에 비춰지고, 들판의 초목과 꽃과 새는 여전히 고유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원래, 비록 네가 거기서 불타고 있지만, 생활은 여전히 생활이지만, 단지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모든 것의 근원은 우리의 마음속 깊은 곳에만 있다. 남을 탓하기보다는 자신을 탓하는 것이 낫다.

중국의 선사 공자는 "다른 사람을 공격하면 다른 사람의 악을 공격하지 않는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왜 잘못을 고치지 않는가? " 자신의 잘못을 자기 탓으로 돌리고, 다른 사람을 공격하지 않고, 자신의 사념을 바로잡을 수는 없을까? 사랑과 증오는 우리 마음속의 사랑과 증오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열반에 이르려면 반드시 자신의 내면부터 시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물론, 외적의 침입에 직면하면 따로 따져봐야 한다.

또' 온천의 끝' 과 비슷한 책이 한 권 더 있는데, 미국 작가 마가렛 미셸의' 바람과 함께' 이다. 여주인공인 스칼리는 탐욕이 가져온 여러 가지 시련을 겪은 후 마침내 깨어나 인생의 내포를 깨닫고 진지한 사고를 통해 현실 생활을 이기는 효과적인 사고방식을 찾았다. 결국 그녀는 흥미진진한 말을 했다. "나 (스칼렛) 는 내일 타라로 돌아가서 다시 생각해 보자. 내일, 나는 그를 돌아오게 할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결국 내일은 또 새로운 날이다! "

모팔산, 마가렛 미셸, 공자가 추구하는 경지가 같은지, 모두 정신적인 초탈을 추구하고 있는지, 아니면 이것이 원래 인생의 법칙이었는지, 일반인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가 깊지 않거나, 충분히 깊지 않지만 모팔산, 마가렛 미셸, 공자처럼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다 이런 경지에 이르기 어렵다. 모포산, 마가렛 미셸, 공자 같은 사람들은 같은 길로 돌아가는 경지에 이르렀다. 그들은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기록하여,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사람들에게 생각을 맡기고, 모두가 열반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미래 세대에게 근면함을 북돋우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