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어에는 어떤 일반적인 표현 방식이 있습니까?

고대 중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사 수법. 첫째, 은유 < P > 문어문의 은유는 현대중국어의 은유와 마찬가지로 실체, 유체, 은유가 있다. 물론, 어떤 것은 교통수단만 있고, 어떤 것은 은유가 없다. < P > 예 1 지금 저는 물고기입니다. 왜 물러나야 합니까? ('사기 항우본기') < P > 요즘 사람들은 주방의 칼과 도마 같고, 우리는 도마 위의 물고기와 고기 같다. 이렇게 긴급한 상황에서 우리는 왜 다른 사람에게 작별인사를 해야 합니까?

예 2: 매미가 진흙탕에서 허물을 벗다. ('사기 굴원 가생열전') < P > 는 스스로 진흙탕수에서 벗어나 매미 탈피 같은 오염 환경에서 벗어나도록 했다. < P > 예 1 은' 칼' 과' 물고기' 로 상대와 자신을 비교하며 대비가 뚜렷한 두 가지 다른 입장과 위급한 상황을 형상화했다. 예 2 악한 세력을' 진흙' 과' 더러운 환경' 으로 비유하고 완전히 깨끗한 생활을' 매미 탈락' 으로 비유하는 것은 구체적인 이미지다. 문장이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비유에서 굴원 주위의 환경과 생활에 대한 그의 태도를 분명하게 해석하였다. < P > 둘째, 과장 < P > 과장은 주로 이미지의 언어를 통해 예술적으로 묘사된 것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여 강렬한 느낌을 주어 문장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높인다. < P > 예 1 명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사람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태산보다 더 무겁게 죽고, 어떤 사람은 홍모보다 더 가볍게 죽는다. < P > 예 2 진 () 나라는 그 폐단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죽음을 쫓으며 북을 쫓고, 수백만 명의 시체를 묻고, 피가 그치지 않는다. < P > 진 () 나라는 남은 정력을 타고 사람을 위독하게 제압하고, 전장에서 궤멸한 패병을 추격하며, 수많은 적을 죽이고, 피가 강으로 흐르고, 방패가 우쭐거린다. < P > 예 1 은' 태산' 과' 홍모' 로 비교적 경중해 죽음의 가치를 과장하고 축소해 저자가 증오하는 태도와 명확한 가치취향을 보여준다. 예 2 는' 백만 시체가 들판에 널려 있다' 와 피를 흘려 강이 되는 방패로 전쟁의 잔혹함을 묘사했다. 과장된 묘사는 진나라의 강건함과 잔인함, 그리고 다른 나라의 약함과 참패를 묘사한다. < P > 셋째, 환유 < P > 는 본체 대신 본체의 피쳐 또는 기호를 사용합니다. 본체를 본체의 귀속이나 위치로 대체하다. 만물을 빌려 부분의 온톨로지를 대체하거나, 일부분을 빌려 전체를 대체하는 등 수사 방법을 모두 차용하는 것이다. 환유의 주된 목적은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주어 독자의 이미지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예 1 은 멀지 않은 곳에서 아들을 고향으로 보내길 원한다. ("목란시") < P > 는 천리마를 타고 고향으로 데려다 주길 바란다.

양안의 청산은 서로 마주보고, 고독한 돛은 양에서 온다. 이백' 망천문산' < P > 양안의 청산이 서로 어울려 흰 돛이 가볍게 붉은 날로 날아갔다. < P > 예 1 에서' 천리족' 은 천 마려 대신 국부적으로 전체를 대신한다. 예 2 의' 고독한 돛' 은 작은 배 대신 흰 돛으로 전체를 국부적으로 대체한다. < P > 넷째, 비교 < P > 비유는 의인화, 의인화의 총칭으로 농작물이나 사물에 대한 사람을 모방하는 일종의 수사 방법이다. 이런 수사 방법은 대화나 언어로, 때로는 동작이나 형식으로 문장 예술성을 더해 주기도 한다. < P > 예 11 호마가 그 강을 보러 간 후부터 연못 속의 나무를 모두 버리고, 아직도 귀찮지 않게 병사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강규 양주 느림) < P > 남방 김병이 침입한 이후 버려진 연못과 고목까지 전쟁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했다.

예: 11 마리의 포획된 새가 노림을 그리워하다. (도연명' 귀원') < P > 새장 속의 새는 과거의 숲을 그리워하고 연못 속의 물고기는 과거의 깊은 담을 그리워한다. < P > 예 12 수토끼는 발이 간단하고, 암토끼는 눈빛이 흐려지고, 토끼 두 마리가 땅 옆을 걷고 있다. 앤은 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별할 수 있을까? ('악부시집 목란시아') < P > 수컷 토끼의 발이 보송하고 어미토끼의 눈이 가늘어지고 토끼 두 마리가 나란히 달리고 있다. 내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P > 예 11' 폐수 한 못도 담병' 은 성인이라고 말했고, 작가는' 폐수 한 풀' 에서 드러난' 혐오' 라는 글자로 전쟁에 대한 증오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11 의' 새 사랑',' 한 못의 물고기 생각' 도 사물을 성인이라고 말하고,' 사랑' 과' 생각' 은 자유에 대한 동경이다. 저자는 동물의 인간 사상 언어로 이런 감정을 표현한다. 예 12:' 나를 분별할 수 있다' 는 말은 사람을 농작물로 쓰는 것이다. 동물은 암컷만 말하고' 나를 분별할 수 있다' 고 물어본다. 분명히 주인공은 유머러스한 언어로 여자가 남장을 하면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을 설명했다. < P > 동사 (verb 의 약어) 질문 < P > 질문이 있으면 그들에게 물어봐야 한다. 질문이 있으면 대답해야 한다. 질문이 있으면 대답해야 한다. 질문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대답하는 것이고, 하나는 맞은편 질문에 정면으로 대답하는 것이다. < P > 그러나 진나라는 한 곳일 뿐 ... 한 사람의 치욕, 칠묘의 치욕. 인의는 베풀지 않고 공수 성향은 다르다. (지아 이순신 "진 이론") < P > 그러나 진 (Qin) 은 영주 (Yongzhou) 의 작은 영토이지만, 첸 (Chen) 이 팔을 휘두르는 것을 견딜 수 없다. 국가는 파괴되고 미래 세대들에 의해 조롱을 받았다. 왜요 의정사가 엄격하지 못해 공방이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이다. < P > 예 14: 푸가 항아리를 두드리고 연을 치는데 ... 오늘, 정위 들은 더 이상 유골함을 두드리지 않고, 유골함을 두드리지 않고, 피아노를 포기하고 기회를 잡았다. 그렇다면 무엇입니까? 나는 지금 매우 만족스럽지만, 나는 단지 그것에 대해 편안함을 느낄 뿐이다. (리스' 충고추방서') < P > 는 항아리를 두드리고 타일을 두드리며 진정을 연주하고 허벅지를 두드리며 시간을 두드리고 있다. 지금 사람들은 진징이 아니라 곽징과 곽웨이의 음악을 듣는다. 왜 그럴까요? 그냥 행복하게 들리기 위해서 편해 보여요.

예 15 아아, 대거 낙락론, 천명이라고 불리지만, 인간 본성이 아닌가? 원장주가 천하를 얻은 원인은 과실천하를 이긴 사람을 이겼다. (구양수의 영관전) < P > 번역: 아! 한 나라의 흥망의 원인은 항상 하늘의 뜻을 강조하지만 실제로는 통치계급의 정책과 조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당이 통치와 패전을 세우는 과정을 거슬러 올라가면 이 이치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 P > 예 13 은 독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인의는 안 하고 공수력은 다르다' 는 결론을 강조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답이다. 예 14 는 스스로 문답을 하며 결과를 먼저 해석한 뒤 이유를 설명하면서 갑자기 명랑한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문답, 문답, 문답, 문답, 문답, 문답명언) 예 15 는 부정적인 질문으로 긍정적인 답안을 자극하는데, 질문에 대한 답은 모두 긍정적이다. 이런 반문문은 현대 중국어의 반문문과 비슷하다. 너는 그것에 대답할 필요가 없다. 답은 바로 문제 속에 있다. < P > 6, 쌍관어 < P > 쌍관어 < P > 의 두드러진 특징은 여기에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손가락도 있고, 손가락도 있고, 손가락도 있고, 흥미진진하다는 것이다. < P > 예 16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도연명의 음주) < P >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예 17 9 는 조각벌레처럼 낯이 익다. (공자진' 기해잡시') < P > 는 변방사무에 정통하지만 조각충작은 기술로 여겨진다. 비록 나는 큰 포부를 가지고 있지만, 결국에는 이름 모를 풀처럼 될 것이다.

예 18 가지가 덮여 있고 나뭇잎이 의사 소통하고 있습니다. (공작새 남동쪽 비행) < P > 소나무, 노송, 오동나무의 가지와 잎이 서로 덮여 서로 소통한다.

16 의' 유유한' 이라는 단어는' 먼' 의 문자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남산은 일정한 거리에 있으며 시인이 국화를 채취할 때의' 활달' 을 나타낸다. 이런 심경이 있으면 시인은 눈앞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해' 근심 걱정 없는' 모습과 느낌을 갖게 된다. 그래서' 근심 걱정 없는' 쌍관어는 재미있을 만하다. 17' 원지' 의 문자적 의미는 식물의 명칭으로, 다년생 초본식물로, 그 뿌리는 약으로 쓸 수 있다. 그러나 시인이 여기서 말하는 것은 분명히 약초가 아니라 그의 숭고한 이상이다. 그래서 그의 원대한 포부를' 지존고원' 으로 묘사했다. 예 18 의' 교통' 은 시에서 묘사한 가지와 잎이 얽히고설킨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종경과 란지의 마음이 서로 어우러지는 의경이 더욱 있다. 생사가 서로 의지하고 영원히 함께 있다는 속담이 있듯이, 그들의 사랑의 확고한 정도는 경이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7. 비교 < P > 다른 사물, 다른 표상, 다른 본질, 그것들을 병행하여 서로 비교하거나, 한 사물로 다른 것을 부각시켜 설명해야 할 문제를 강조하며, 표현할 관점을 강조하는 것이 바로 대비라고 한다. < P > 예 19 제비와 까치, 둥지당, 제단. 심루이신, 고림희석 (굴원의' 사강') < P > 제비와 검은 새가 로비와 테라스에 둥지를 짓고 매혹적인 목련나무는 관목숲에서 죽었다.

주문 술고기 냄새, 길에 얼어죽는 뼈가 있다. (두보'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오백 자') < P > 부자의 술고기는 순향을 풍기고 굶주림과 추위로 죽은 가난한 사람들의 시신은 길에 누워 있다.

예 21 은 쳉 지아 빈곤 완화 및 부유 한 유일한 아들입니다. ("직조 촉진") < P > 이 명문만이 작은 관리들의 권력 남용으로 가난했지만, 직조, 가죽옷 입고, 대마를 타는 것을 제창해 부유함을 자랑했다.

19 번 사건에서' 참새흑까치' 와' 심로신의신' 의 지위와 처지를 비교하면 악세력이 당도했지만 정직한 사람은 모함과 공격을 받아 군주가 국가의 위험을 의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현실을 드러낸다. 예 21 중 두 가지 상황의 대비는 봉건 사회의 빈부 불평등을 배경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불행한 처지를 묘사한다. 예 21 은 먼저 유명해진 뒤 가난하고 부유한 대조로 봉건 통치자의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고 살인을 일삼는 죄악을 비난했다.

8. 이원성 < P > 몇 개의 문장 구조가 같고, 글자 수가 같고, 어성이 상대적이면 이중성을 형성한다. 대구는 주로 음절의 조화와 리듬의 명쾌함을 표현하여 구조가 단정한 미감을 준다.

예 22: 남음이 충만하고 북음이 맑다. (스시' 석종산기') < P > 남방의 석두 소리는 무겁고 흐릿하며 북방의 석두 소리는 맑고 은은하다.

예 23 가요대는 따뜻하고 봄기운이 융성한다. 무도장의 한소매는 비바람이 슬프다. (두목' 아방궁푸') < P > 노래무대의 목소리는 온기가 가득 찼고, 봄이 온 듯 무도장의 긴 소매가 가져온 추위는 비바람처럼 춥다.

예 24 왼손에는 칼자를 들고 오른손에는 실크를 들고 있다. (공작새 남동쪽 비행) < P > 왼손에는 가위와 자를 들고 오른손에는 실크를 들고 있다. < P > 예 21 은 석두 방향이 다른 다양한 음향 효과를 설명하는 4 자 쌍입니다. 예 22 는 서로 대립하는 두 문장으로 각각 노래와 춤의 다른 장면을 썼다. 예 23 은 란지의 손재주와 바쁘게 묘사한 5 자 쌍이다. < P > 9, 대비 < P > 는 몇 가지 의미, 구조, 글자 수가 거의 같은 문장을 질서 정연하게 배열하는 일종의 대비적인 수사 방법이다. 비례의 기본 기능은 언어의 잠재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 P > 예 25: 한 숙련된 사람이 문 씨가 소, 그의 손의 터치, 그의 어깨가 기대고, 그의 신발, 그의 무릎의 위치 ... ("장자 양생의 주") < P > 한 요리사가 혜량 왕을 위해 젖소를 도살했다. 모든 것, 예를 들면 손으로 소를 밀고, 어깨로 소 가까이에, 발과 무릎으로 소를 누르는 것 ... < P > 봄에는 먼지를 피하고, 여름에는 더위를 피하고, 가을에는 비를 피하고, 겨울에는 추위를 피한다. < P > 봄에는 먼지를 피할 수 없고, 여름에는 더위를 피할 수 없고, 가을에는 비를 피할 수 없고, 겨울에는 얼음과 눈을 피할 수 없다.

예 27 당신의 시, 나는 출판을 했습니다. 너의 딸, 나는 이미 결혼했다. 나는 너의 전기 한 권을 썼다. (위안 메이 "희생 여동생") < P > 나는 이미 당신의 시를 인쇄했습니다. 너의 딸, 나는 이미 너와 결혼했다. 나는 이미 너의 전기를 한 권 썼다. < P > 위의 세 가지 예는 모두 대조적인 수사법을 사용했는데, 이러한 대조문은 언어 잠재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문장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X. 반복

어떤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어떤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저자는 문장 내에서 특정 문장을 재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이런 수사 방법은 반복이다. 재현문은 일반적으로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오빠가 이미 돌아왔는데, 나는 아직도 여러 번 너를 돌아본다. 아아! 아아! (위안 메이는' 제동생') < P > 형이 돌아갔어요. 한 번에 한 번 돌아와서 당신을 보러 왔어요. 아아! 아아!

' 탈출기' 29 우리 군이 앞에 있을 때 누가 그에게 화를 냈습니까? ...... 우리 군은 앞에 있고, 누구도 뒤에 있습니까? ("자천") < P > 나의 군주가 바로 내 앞에 있다. 너 왜 이렇게 화를 내니? ...... 내 군주가 바로 네 앞에 있다. 너 왜 이렇게 화를 내니?

예 31: 고르고 고르고 가는 글자로 고르세요. 채취, 얇은 글씨가 있다. ("시경 주남") < P > 차앞자를 따고, 따고, 빨리 따세요. 차 앞아들을 따고, 따고, 빨리 따세요. < P > 는 예 28 에서' 아아, 아아' 를 반복해서 사용하여 죽은 언니에 대한 저자의 슬픈 그리움을 부각시켰다. "우리 군이 앞에 있는데 누가 그에게 화를 냈는가" 라는 문구의 재사용은 모수가 자신의 군주 지위에 대한 수호와 존중, 그리고 진왕에 대한 그의 심리적 힘을 부각시켰다. 예 31 에서' 고르고 고르다' 의 재사용은 고를 때 즐거운 심정을 부각시켰다.

11, 금기

금기도 금기라고 한다. 금기에 부딪히면 직접 말하기가 불편하고, 다른 단어로 감추거나 꾸미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이런 수사 방법은 금기이다.

31 산사태 후, 늘 자신을 조에게 맡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국책 조책') < P > 어느 날 자희태후가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 창은 무엇 때문에 조에게 정착했습니까? < P > 그래서 이렇게 남을 바라보는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류종원' 뱀 잡는 자') < P > 그래서 적어두고 민풍을 관찰하는 사람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 P >' 탈출기' 33 전자는 임금에 대한 걱정으로 왕조를 세울 수 없다는 왕의 명령을 받았다. ("맹자 공손추") < P > 어제 국왕이 오라고 명령했다. 내가 몸이 불편해서 궁정에 가서 왕을 만날 수 없었다.

31 에서' 붕괴' 라는 단어는' 죽음' 이라는 단어를 피한다. 예 32 의' 사람의 스타일' 은 당나라 황제 이세민의' 사람' 을 피하는 금기어이다. 예 33 의' 월급 걱정' 은' 병' 이라는 단어를 피하기 위해 금기어이다.

12. 상호문성 < P > 일관된 말에서 함께 말해야 할 두 단어가 서로 분리되어 상호문성을 형성하는데, 이를 상호문성이라고 한다. < P > 예 34: 13 은 채소를 짜고, 14 는 옷을 만드는 법을 배우고, 15 는 피아노를 치고, 16 은 시를 외운다. (공작새 동남비) < P > 는 열세 살부터 열여섯 살까지 천을 짜고, 옷을 자르고, 피아노를 치고, 시서를 읽는 법을 배웠다.

예 35 는 물건을 달라고 떠들며 단번에 남북으로 달려갔다. (유종원' 뱀 잡는 자') < P > 여기저기 고함을 지르며 희롱하다. < P > 나, 주인, 말에서 내려와, 내 손님이 배에 올랐다. (백거이' 비파행') < P > 손님주가 연이어 하마하여 승선했다.

예 34 의 나이는 상호 보완적이다. 예 35 의' 물건' 과' 남북' 은 상호 보완적이다. 예 36 의' 주' 와' 손님' 은 상호 보완적이다. < P > 13, 그리고 < P > 가 두 개의 관련 물건을 나란히 한 문장에 나란히 올려놓았다는 점도 언급합니다. 이를 병렬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공론 분해" 라고 부른다. < P > 나도 몰라, 이해가 안 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한유 세설) < P > 번역: 나는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기를 갈망한다. 나는 난제에 대답하지 못하지만, 나도 선생님께 가르침을 구하고 싶지 않다. < P > 예 38 귀가 총명하다 ('후한서 화전전') < P > 귀가 똑똑히 들려서 눈이 똑똑히 보인다. < P > 정말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있다면 충성스럽고 착하다면 부서의 상을 받아야 한다. ("제갈량의" 출사표 ") < P > 누군가가 나쁜 짓을 해서 국법을 어기면 주관관에게 처벌을 받아야 한다. 최선을 다한다면 주관관에게 상을 줄 것이다. < P > 위의 예는 모두 병행된 수사 방법을 사용했으며, 번역문은 문장의 병행 부분을 조정하여 두 개의 병렬문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