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의 주인공은 맹이라고 합니다. "맹자" 와 "민" 은 고대에 "맹자" 로 읽혀졌다. 곽모로 씨는' 인민' 은 눈먼 노예이고,' 자보' 는 도망가는 노예라고 말했다. 우리는 결코 그들을 따라가서는 안 된다. 노예제도의 실천과 이론은 서유럽에서 시작되었고, 노예제도 확실히 서유럽에서 발생했다.
티베트를 제외하고 중국은 노예제를 시행한 적이 없다. 1950 년대에 중국 사학계는 중국의 역사가 유럽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몇 가지 역사적 단계로 나뉘어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상주 춘추는 노예제 시대이며, 전국은 봉건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이 결론은 믿을 수 없는데,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진나라의 거의 모든 문헌에 의하면, 하상주 춘추에는 채전 귀족제를 실시하여 백성들이 경작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밭을 가지고 있다. 노예가 땅을 소유할 수 없는 것은 가장 중요한 생산수단이다. 현대 시경 전문가가 주인공 맹을 농민이라고 부르는 것도 정확하지 않다.
주대 귀족은 일반적으로' 민' 이라고 하고, 서민은 일반적으로' 민' 이라고 부른다. "자보" 와 "백성" 은 확실히 농민, 수공업자, 상인, 정부에서 일하는 종들을 포함한 일반인을 가리킨다. 주조에서는 귀족만이 학교에 가서 문화 지식과 치국의 길을 배워서 장래에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백성들은 벼슬을 할 수 없어 책을 읽지 않는다. 그래서 공자는 "졸리면 배우지 않고, 백성은 열등하다" 고 말했다.
누구라도 자연학습은 영리할 수 있고, 공부하지 않으면 어리석게 된다. 그러므로' 자보' 와' 민' 의 본의는 모두 문맹과 무식한 일반인을 가리키며, 장님이며, 바보로 이어진다. 오늘날의 인터넷 언어' 매맹' 은 어리석은 것을 파는 것을 의미하며, 이 오래된 뜻은 여전히 존재한다. 유일한 차이점은' 사람' 은 일반인을 의미하고,' 자보' 는 일반인 중의 이민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맹자는 탱 Guo 이민을 "자기 보호" 라고 부른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자보' 와' 사람' 은 같은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