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의 고요함"에 대하여

'공의 평온'이라는 단어는 원래 노자(Laozi)의 '도덕경(Tao Te Ching)'에서 다음과 같이 분해되었습니다. " 이 장을 주의 깊게 연구한다면 공과 고요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태이며, 이 두 상태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편으로 공은 고요에 이르는 피할 수 없는 길입니다. 즉, 평온함을 얻고 싶다면 '공허함'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뜻이다. 둘째, '공허함'이 극에 달할 때에만 우리는 진정으로 평화로 돌아갈 수 있고, '몸 안에 있지 않아도 위험하지 않은' 상태에 이를 수 있다. 노자가 “공의 극에 이르고 고요함을 유지하라”고 말한 것도 이런 의미이다.

노자의 『도덕경』에서 '공'의 기술은 대부분 '무(無)의 존재에 대한 관조'와 '욕망의 제거'로 수행되는데, 노자는 종종 무(無)의 쓰임에 대해 이야기한다. , 그래서 모든 것을 수용하고 덮을 수 있습니다. 소위 '욕망 제거'는 사실 산만한 생각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노자 철학의 핵심은 '도가 자연을 따르고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다스리는 것'이다. 모든 종류의 욕망을 "비워야" 합니다. 노자가 보기에 '가상성'은 '현실'을 달성하고, '존재'를 달성하며, 심지어 '신체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그러므로 노자는 “그러므로 족함을 알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멈출 줄 알면 위험하지 않고 오래 버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참된 충만함은 공허함과 같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고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노자의 서가 대부분 형이상학적인 의미를 가지며 세상을 다스리는 관점에서 나온다면, 장자의 서는 삶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외부의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의 관점에서 전개된다. 장자의 이상적인 영역은 '자유여행'이며, 자유여행의 핵심은 '공허함', 즉 집착이나 집착이 없이 모든 것에서 자유로운 '공허함'에 있다.

그렇다면 장자는 어떻게 '공'의 상태에 들어갔는가? 간단히 말해서, 장자의 외부 대상에 대한 '공'은 '망각'의 태도를 통해 달성된다: '사물의 평등' 중난궈가 등장한 이유 Ziqi는 "망각"이라는 단어에 있는 대도와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대사"에서 Zhuangzi는 "앉아"라는 말을 통해 대도로의 길을 열었습니다.

사실 이 '앉아 망각'의 길은 '장자' 곳곳에 흐르고 있다. 외부의 제약을 없애고 자신에게로 돌아가기 위해 '물건을 잊고' '비움'으로써 공허함이 극에 이르고 점차적으로 '자신을 잊어버리게' 되면 '고요함'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장자는 '무아'라는 고요한 상태에 들어가야만 자연스럽고 본래의 삶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고, 아무런 걱정 없이 우주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영적 자유는 또한 영적 의지의 자유로운 흐름이기도 합니다. "공허"와 "아무것도"는 사물에 집착하지 않으며, "조용함"과 "사심 없음"은 "나"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사물도 없고 자아도 없으므로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고 '물건'에 갇히지 않으므로 자유로울 수 있고, 자신에게 집착할 수 없으므로 근심할 수 있습니다. 무(無)와 무아(無我)는 대도(大道)와 같다.

Jiaozi는 '물'을 비유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교자·천도』는 “수면이 고요하면 턱수염과 눈썹이 선명하게 보이고 수면도 측량 기준에 부합하여 훌륭한 장인이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한다. 수면이 고요하면 사람의 정신은 말할 것도 없고 여전히 밝아 보인다!" 성자의 마음은 순수하여 천지의 맑은 거울이 되고, 만물의 거울이 될 수 있다. "장자는 이렇게 지적했다. "물의 성품은 이렇다. 불순물이 없어 맑고, 휘젓지 않으면 고요하지만, 막혀 흐르지 않으면 흐르지 않는 것은 자연이 부여한 현상이라고 한다. 순수하고 뭉치지 않고, 한결같고, 무관심하고, 최선을 다하고, 본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정신을 지키는 길이다. 이것이 바로 장자의 철학이다. 강조된 '공(淨)과 고요'의 비결!

장자는 "시대가 화평하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 어려운 일을 일부러 강요하지 말고,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잘 먹고 잘 수 있고,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십시오. 침착하고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면 건강과 장수는 자연스럽게 찾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