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영화 (1) 를 보고 공자의 세월은 이런 난세에 산재 해있다. 그와 그의 형제, 아들들은 세계 각지에서 10 여 년을 떠돌아다녔다. 내가 포기하지 않은 것은 의인이다.
나는 그다지 높지 않은 기대를 안고 이 영화를 보러 갔다. 두 시간 넘게 나는 회의장에서 관중과 함께 조용히 바라보았다. 후메이가 말했듯이, "공자는 반드시 많은 이야기를 기억할 수 있는 영화이다." 하지만 공자가 나에게 가져온 것은 단지 이야기와 줄거리가 아니다. 그가 남긴 것은 하나의 이미지, 일종의 정신, 게다가 그의 동생-아들, 아마도 대부분 문약한 선비였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느끼는 것은 천군만마의 바다임에 틀림없다. 한 시대를 이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주윤발 역을 맡은 공자는 이 영화의 본선과 영혼이다. 어디에 있든, 당신의 눈빛은 시종일관 확고하고 차분합니다. 의리의 운은 공자의 환생과 같습니다.
안회, 루즈, 염구 세 사람은 성격이 판이하지만, 그들은 모두 스승을 목숨처럼 사랑하고, 의인의 생명같은 정신을 따른다. 그래서 나라를 지키도록 도와주고, 노국으로 돌아가 복무를 구하다. 가장 감동한 것은 안회이고, 안회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동생인 아들이다. 그는 외모가 연약하고 기지가 민첩하며 의지가 확고하다. 그가 죽은 장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위선, 거짓, 웃긴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저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나는 안회가 수차례 물에 잠입해 죽제인을 구하는 순간 목숨을 돌보지 않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또한 공자가 죽은 얼굴을 안고 손을 놓으려 하지 않을 때 수많은 사람들을 뒤흔들었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남자의 매력을 주신 연출했다. 그녀는 천성적으로 좋은 배우인데, 그녀의 배역은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 남자의 역할은 필수가 아니다. 중요한 역할은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너는 그것이 괜찮다고 생각한다. 일단 존재하지 않으면, 너는 큰 덩어리가 부족하다고 느낄 것이다. 공자도 남자의 아름다움에 경탄과 감동을 받았지만, 결국'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정욕과 같다' 는 말로 곧 썸으로 승화될 감정을 차단했다. 남자' 는 공자가 신이 아니라 공자도 일반인이라는 것을 세상에 보여 주었다. 남자가 간단한 등장을 하고 몇 가지 줄거리를 배치했지만 인물의 천성과 신앙 사이의 선택을 미묘하게 반영한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점이다. 어떻게 그럴 수 있지?
공자도 사람마다 마음에 다른 인상을 남기고, 사람마다 마음에 다른 씨를 심을 것이라고 예측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 후미는 성공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는 공자의 신을 잡고 그 시대의 핵심을 잡고서야 역사책을 보는 것처럼 애매하지 않을 것이다. 이 영화는 전반적으로 기분이 좋고 이야기와 표현 수법도 낭비하지 않는다.
언론의 걱정은 이제 가까워진 것 같다. 공자는' 아바타' 때문에 흥행에 위협을 받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역사는 민심을 깊이 받았고, 공자의 의인심은 추앙을 받았고, 후미의 강대함도 눈에 띈다.
아들이 개봉한 지 며칠이 지났는데, 관중들의 반응이 두 파로 나뉘었다. 전문가 학자가 이끄는 단체가 그것을 지지하고, 일반 영화 관객은 그것을 촬영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이 영화가 평범하다고 생각한다. 전에 머리 형이 무릎을 꿇고 우는 것을 보고 그들은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 보고 나니 자신이 머리 형제에게 홀랑거리는 것을 발견했다. 이 결과는 나를 좀 의외이면서도 합리적으로 느끼게 했다.
의외로 영화' 공자' 와 단, 이중천의 강의가 비슷하기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을 쉽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댄과 이중천에서 얻은 것은 일반 관객들의 열렬한 추앙과 학술계의 간절한 경멸이다. 공자, 같은 성질은 오히려 반대 방식으로 취급된다. 이치대로 말하면 나는 반전공이다. 내가 이 영화를 보았을 때 여러 곳에서 눈물이 났다. 나는 내가 정말 이 영화에 감동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하나는 공자가 채천에 있는데, 영화는 사제들이 마탕 한 그릇을 함께 마시는 줄거리를 설계했다. 이 줄거리는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리 부분에 속하여 그다지 감동적이지 않다. 하지만 찬바람에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갑자기 "군자가 가난하고 소인이 가난하다" 는 말이 생각났다. 공자의 안회에 대한 평가도 떠올렸다. "한 사람은 먹고 마실 수 밖에 없고, 비열한 골목길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을 할 수 없고, 돌아오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여기까지 생각하니, 나는 문득 이 말고기 수프와 스승이 함께 춤을 추는 줄거리가 이 말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루즈가 태슬을 데리고 죽자 영화의 배경 서술에 약간의 실수가 있어' 사기' 의 기록과 잘 맞지 않는다. 영화에서 웨이를 공차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희생되었다. 실제로 도착하기 전에 이미 노국으로 도피했고, 노국으로도 도피했다. 하지만 저는 이 작은 실수에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영화 속의 이 장면이 루즈의 죽음에 대한 고통을 생각나게 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공자는 "해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 논평은 루즈의 죽은 영혼을 위로하기에 충분하며, 선비호마이의 면모를 우리에게 보여 준다.
3 위는 안후이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고서는 안회씨의 사망원인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없고, 단지 그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고 말했다. 그래서 영화는 이 역사의 공백을 이용해 안회에게 현자 죽서를 구하기 위해 빙하에서 얼어죽는 사인을 찾았다. 영화에서 안회가 죽은 후 공자는 줄곧 그의 몸을 꼭 껴안았다. 나는 그 명언을 떠올렸다. "천도가 지키지 않는다!" " 이 시간에 나타나야 합니다. 하늘이 길을 잃었다! "네, 하지만 없어요. 공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냥 거기에 앉아 어리둥절하며, 무슨 생각이 있다면. 이 장면은' 시경' 에 나오는' 나를 아는 자는 근심이라고 하고, 나를 모르는 자는 내가 원하는 것을 모른다' 는 말을 생각나게 한다. 석창은' 이미' 가 민민의 쇠퇴라고 말했지만, 세 편의 시는 모두 이것이 애도시라고 말한다. ) 공자의 안회에 대한 사랑은 아들에 대한 사랑보다 훨씬 더 컸다. 아들은 대대로 물려줄 수 있을 뿐, 안회는 자신의 길을 잘 깔아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에서 안회이는 공자를 사랑하는 것이 자신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보다 낫다. 현대인들은 왜 한 사람이 대나무 몇 묶음을 위해 싸워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문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문화 전승이 얼마나 어려운지, 때로는 대나무 몇 묶음으로 생존하고 죽는다는 것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안회가 죽자 공자는 하늘이 나를 잃을 것이라고 느꼈다. 그러나 공자도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는 명언을 했다. 이 말은 사실 그가 세상에 선포한 정신과 다소 어긋난다. 정말 "소식을 듣고 너무 늦게 죽었나요? "사실 공자의 눈에는' 생과 무의미함' 이 되어야 하고, 군자는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었다.
공자 영화 (2) 를 보고 공자를 보고 한 마디만 기억한다. 구인덕인은 무슨 불평이 있는가? 도착하지 못했지만 마음속으로는 동경한다는 말을 덧붙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내부에서 찾는 신념만이 자신에게서 찾는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서 찾는 것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아마도, 무위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무위도 안 되는 것도 아니고, 쓸데없는 안전도 그다지 쓸모가 없다. 왜 결과에 신경을 쓰고, 과정에 신경 쓰지 않고, 결과가 없으면 오히려 성공합니까?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실이 있다. 결과가 없으면 결과가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결과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A 점이 있어야 B 포인트에 도달할 수 있고, 시작점이 없는데, 어디에서 끝낼 수 있습니까? 생명이 없으면 우리는 죽을 것이다. 과일만 구하면, 그것은 증명이다. 인과무과가 있다. 그것은 용기다. 인과무과가 있다. 그것은 우습다. (조지 버나드 쇼, 용기명언) 열매를 맺으려면 열매의 가치를 지탱하는 어려움을 견뎌야 한다.
아마도 두 점 사이에 직선이 가장 짧은 것은 아닐 것이다. 우리의 의지와 양심은 우리가 자유롭게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지만, 우리는 외부 세계의 일상적인 경험에서 인과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일이 생기면 원인이 있다" 는 것을 안다. 우리의 삶은 결국 인과법칙을 지킬 것인가? 이전에 우리는' 곡선구국' 을 언급했는데, 직선이 직접 피비린내 나는 것이지 진보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해한다면 곡선이 두 점 사이에서 가장 짧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산과 물에 관해서, 우리는 도로를 건설하고 심지어 터널을 파다.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아직 가장 경제적인 것이 아니다. 도로는 항상 지형을 따라 간다. 당신들이 다리를 건설하여 터널을 파는 것은 자연을 미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산꼭대기에 도착하고 싶다면, 다리를 만들어 구멍을 파낼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Zhan tianyou 의 헤링본 철도는 큰 이니셔티브입니다. 모든 위대한 구상은 영원히 다른 사람이나 자연의 대가를 능가할 수 없다.
공자는 그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는 두려움이 없다. 왜냐하면 그의 사상은 영원히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유교 사상의 원천으로서의 효용에 대해 여기서 논의하지 않는다. 아마도 오늘날 이 공리적인 사회에서는 인과도 주류도 아니고, 정말 어리석다. 그래서 지금 이런 생각이 가장 짧기 때문에 성공학이 주류가 되었다. 모두가 차와 방이 있고 미녀가 부자와 결혼하기를 원한다. 어떤 사람들은 부유 한 사람들이 남자라고 말합니다. 수리학을 배우는 것보다 그의 아버지를 다투는 것이 낫다. 돈이 있으면 그는 천국에서 살 수 있다. 천국과 지옥의 차이는 그가 돈이 있는지 없는지에 있다. 더 이상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차이가 아니다.
지금 사회는 영웅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고 공자는 성인일 수밖에 없다. 갈릴레오는 한 나라에 영웅이 필요한 것은 불행하다고 말했다. 그래서 지금 가장 부족한 것은 성인이 아니라 영웅이다. 공자는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것은 사실 시대에 부여한 책임이자 양심이 마땅히 해야 할 역할이다. 지금 중국이 권력, 돈,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면 시대의 사명은 반드시 반대일 것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대가 우리에게 부여한 사명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까?
때때로 우리는 한 사람이 위대하다고 말하지만, 사실 역사는 한 사람을 영원히 살게 하지 않는다. 공자는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역사의 순환을 끊을 수는 없다. 역사는 유전자가 나선형인 것처럼 항상 구부러져 있다. 개인이 일직선으로 역사의 순환을 방해하려고 한다면, 일부 개인의 예, 사적, 사건도 우리의 일상생활의 순환을 방해한다.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를 추구할 때마다, 예를 들면, 그들 없이는 풀도 자라지 않는 땅을 경작하고, 만약 그들이 자유롭게 항해하고, 굴러다니는 파도를 건너야 한다면, 그들은 자신의 내부에서만 뒤집을 수 있는 목적 없는 운동을 중단시킬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그래서 영화는 누가 스승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우리가 역사적 과정의 의미에서 역사의 본질, 한 나라의 역사적 운명, 그리고 그들의 흥망 성쇠에 대해 깊이 생각할 때, 개인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역사적 과정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는 이 세상에서 태어났고, 이 세상은 출생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워진다. 아마도 이것이 내가 공자를 읽는 가장 큰 생각일지도 모른다. 역사는 개인이 부담해서는 안 된다. 문화력' 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이상 공자와 유교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인민을 바꾸는 것은 인민이 아니고, 정부는 정부의 국면이 아니다.
공자가 마침내 루강학으로 돌아왔으니, 우리도 오늘의 교육을 반성할 수 있다. 교육 기능의 관점에서 볼 때, 그 목표는 젊은이들을 세상에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들을 세상의 제한된 부분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육은 가르침을 동반해서는 안 된다. 무학 교육은 공허하고 도덕과 감정의 설교에 빠지기 쉽지만 무학 교육은 쉽게 가르칠 수 있다. 늙어서 늙어서 배운다고 해서 반드시 교양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들은 모두 세부적인 문제이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교육국에 맡겨서 고려해야 한다.
사실, 교육의 본질은 우리가 국가에 대한 우리의 사랑이 우리가 그것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을 만큼 충분한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얼굴과 젊은 얼굴이 끊임없이 가입하고 재건하지 않는다면 그 파괴는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육명언) 그래서 교육은 입국의 근본이지 장난이 아니다. 강대국 전략은 인재 전략이지, 정치경제 군사 전략은 아니지만, 상관없는 것도 아니고, 경중분일 뿐이다.
동시에, 교육은 또한 정부가 자녀에 대한 정부의 사랑이 시스템에서 그들을 제외하기에 충분한지, 그들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즉, 그들이 혁신을 박탈하지 말고,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사업을 시작할 기회를 박탈하지 말고, 그들과 세계를 재건하는 임무를 미리 준비한다. 아마도 이것이 중국의 기형 교육과 서방 교육의 차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