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신화비평과 원형비평, 더 나아가 심리학 원형과 문학 원형의 개념과 이들 사이의 관계는 이 연구에서 항상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였다. 장르 중요한 문제. 이러한 개념에 대한 막연한 이해와 국내 학계의 함축적 사용의 혼란으로 인해 독자들은 이러한 작품을 읽을 때 마치 구름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의 의미를 신중하게 분석하고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현재 비판계의 주요 임무입니다. 이 글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 연구 주제를 선택했습니다.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신화비평과 원형비평의 관계. 많은 학자들은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고 동일한 현실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저자는 이를 분석한 결과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는다. 본 논문의 첫 번째 장에서는 신화비평과 원형비평의 각각의 연구 초점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미국 학자 M. H. Abrams의 『거울과 램프를 얻었느니라』에서 요약한 문학비평 이론을 토대로 두 분야를 구분한다. 저자는 신화비평이 주로 문학에 대한 외부적 연구인 반면, 원형비평은 문학 내부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라고 믿는다.
2. 프로토타입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원형의 개념은 Jung과 Frye의 작업에서 두드러지게 등장하지만 그 의미는 일관되지 않습니다. 융과 프라이는 각각 자신이 종사하는 심리학과 문학 연구의 학문적 독립성을 크게 강조했다. 따라서 원형 개념의 함축과 표시는 그들의 연구에서 뚜렷한 학문적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이는 원형 개념을 활용한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수준에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후대 학자들은 원형 개념을 사용할 때 이 두 가지 의미를 먼저 구별하지 않았으며, 이는 원형 비평 이론을 문학 비평의 방법으로 이해하는 데 혼란을 야기했다. 이 논문의 두 번째 장에서는 '심리적 원형'과 '문학적 원형'을 명확하게 구별할 것을 제안하고, 각각 심리학과 문학 분야에서 원형의 구체적인 의미를 논의합니다. 저자는 관심을 갖고 원형비평 분야에 참여했지만 읽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 논문은 원형비평 이론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에 대한 저자의 매우 간략한 개인적인 견해를 기술하고 있으며, 많은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추가 연구가 수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원형비평에 관한 국내 문헌은 1980년대 초에 처음 등장했다.
1987년 처음 편찬, 출판된 예숙선의 저서 '신화-원형비평'은 문학이론과 비평실천 모두에서 소개된 문학비평학파의 명칭으로 '신화-원형비평'을 사용했다. 이와 관련해 다수의 관련 외국 논문이 체계적으로 번역되어 소개되고 있다. 이는 국내 학자들이 이 장르의 방식과 방법에 강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이 장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국내 학계가 필독서로 자리 잡았으며, 그 진술 중 일부는 후대 학자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널리 인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저자가 관련 자료를 읽어보니, 아마도 이 장르의 출현은 인류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의 연구 성과가 동시다발적으로 자양화되면서 이 장르의 많은 내용이 불명확해졌음을 알게 되었다. .
국내 학계에서는 '신화', '원형' 등 참신하고 대중적인 용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한편, 여전히 각자의 분야에서 많은 불일치와 모순을 보이고 있다. 이 장르의 이름 사용, 내용 소개 및 영향 평가를 포함한 진술. 이는 더 깊은 이해와 참고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후대 학자들을 매우 주저하는 입장에 놓이게 합니다.
저자는 문제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1. 이 장르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이름의 사용은 무시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동일한 문제에 대해 사용자마다 서로 다른 이해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2. "프로토타입"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도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프로토타입이 무엇인지에 대한 수많은 설명 텍스트에 직면하면 사람들은 프로토타입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고 일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집착합니다. 한편으로는 모든 프로토타입 설명에서 보다 호환 가능하고 세련된 정의를 요약하려고 합니다.
근현대 문학이론에 관한 작품 중 신화-원형비평과 관련된 작품은 주로 다음과 같다.
1. 『현대서양문학이론』, 주리원 편저, 화동사범대학출판사, 1999년판. 책에서는 이를 '원형비평'이라고 직접 부른다. 비평가들은 원형비평이 한때 서구 문학계에서 마르크스주의 비평, 정신분석비평과 함께 '삼중기둥' 역할을 했다고 믿는다... 원형비평은 1960년대에 정점에 이르렀고, 그 절정은 문학 연구(특히 중세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르네상스 연구)."
2. "중국의 현대 서양 문학 비평", Chen Houcheng과 Wang Ning 편집, Baihua 문학 예술 출판사, 2000년 11월 판. 이 책은 "신화-원형 비판"에 대한 Ye Shuxian의 진술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장의 두 번째 절인 "중국에서의 신화 원형 비평의 확산"에서는 1999년 "사회과학연구" 창간호에 발표된 예숙현의 동명 논문에서 전체 텍스트를 채택했습니다.
3. 장저우저우(張周州) 지음, 『20세기 서양문학이론사』. 책에서는 이를 『신화와 원형비평』이라고 부르는데, 특히 중요한 점은 저자가 『제1부: 작가체계』의 『정신분석』 항목으로 이 장르를 분류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우리는 몇 가지 단서를 볼 수 있다. 저자는 '신화와 원형비평'이 주로 예술 창작자의 정신적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문학 작품과 문학 현상을 설명한다고 믿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 기사의 마지막 부분에는 다음과 같은 문단이 있습니다. "Frye는 주로 문학사가입니다. 그가 제안한 신화 원형에 대한 비판은 서양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거기에는 게임적인 관점이 많이 있지만 그는 인류학 및 정신분석 문학사를 연구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4. Weibo Scott, "서양 문학 비평의 다섯 가지 모델", 충칭 출판사, 1983년판. 스콧은 문학 비평을 자신의 분류 방식에 따라 다섯 가지 주요 모델, 즉 원형 비평 모델, 도덕적 모델, 정신 분석 모델, 형식 비평 모델, 사회학적 비평 모델로 분류했습니다.
5. 윌프레드 L. 게랭(Wilfred L. Guerin) 등은 『비평적 접근 문학 핸드북』에서 이를 현대 문학 연구의 4가지 주요 방법 중 하나로 분류했습니다. 이 책의 중국어 번역본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1975년에 출판된 타이페이 영사문화기업주식회사 쉬진푸(Xu Jinfu)가 번역한 "문학 감상과 비평"입니다. 이 책은 "신화와 원형 비평"에 전통 비평과 형식 비평을 결합했습니다. 비평, 심리비평, 표상비평은 문학연구자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다섯 가지 비평 방식으로 병치되어 권장되며, 다른 하나는 1988년 춘펑문예출판사에서 출판되고 야오진칭(Yao Jinqing) 등이 번역한 『문학 비평 방법 안내서』입니다. (이 번역이 영문제목의 원래 의미에 더 가까운 것 같다.) 책의 제4장의 제목은 '신화비평과 원형비평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