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클레트의 자연 작품

헤라클레트 (기원전 540 년경-기원전 480 년경) 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이자 에피르 학파의 창시자이다. 고대 그리스 유물주의와 변증법 철학자, 에펠 학파의 창시자. 소아시아 서해안의 에피스에서 태어났습니다. "불" 은 만물의 원천이고, 불은 만물을 낳고, 만물은 불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만물의 흐름, 만물이 꺼지지 않는다" 는 견해를 내세우며, 세상 만물은 모두 영원한 운동과 변화 속에 있으며, "사람은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우리는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다" 고 단언한다. 사물의 운동과 변화는 일정한 법칙에 따라 진행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법칙을' 로고스' 라고 한다. 대립통일 투쟁의 사상을 제기하여 어떤 것이든 두 개의 대립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변환된다는 것을 지적하십시오. 반대 투쟁을 중시하고 만물의 발생과 변화의 근원으로 간주하며' 모든 것이 투쟁과 필연적인 것' 이라고 생각하지만, 그의 변증법은 단순하고 자발적이며 순환론의 색채를 띠고 있다.

레닌은 이 사상을 "변증유물주의 원리에 대한 훌륭한 해석" 이라고 평가했다. 헤라클레이트는 또한 만물의 흐름과 만물의 불멸의 변화관을 제시하여 사물 발전 변화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강조했다. 변증법에 대한 그의 가장 큰 공헌은 모순 쌍방의 상호 의존, 투쟁, 상호 전환의 사상, 즉 대립통일의 사상을 제기하는 것이다. 그는 모순된 투쟁을 강조하면서 투쟁이 보편적이고 절대적이라고 생각한다. 헤라클레트는 또한 모든 것이 로고스의 사상, 즉 모든 것이 법칙을 따른다고 제안했다. 그는 로고스가 모든 사람이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객관적인 세계의 법칙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그래서 지혜는 로고스, 즉 사물의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있다. 헤라클레트의 사상은 철학사에서 깊은 영향을 미쳤다. 후대의 모든 변증사상의 원천이다.

사람이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는 없다. 다른 물은 항상 너에게 흘러간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트가 수천 년 전에 한 말은 지금도 우리에게 인용되고 있다. 그는 바로 헤라클레트, 이오니아 학파의 가장 유명한 철학자, 서구 최초의 유물주의 철학, 고대 그리스의 초기 소박한 유물주의와 자발적인 변증법을 결합한 걸출한 대표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사람들이 자주 논쟁하는 명제 중 하나는' 세계의 기원' 이다. 헤라클레이트는 그것을 불 탓으로 돌렸다. 그는 세상이 하나님이나 인간에 의해 창조된 것이 아니라 영원한 불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말한 "불" 은 불타는 불꽃을 가리킨다. 불의 변화로 세계의 모든 것이 생겨났다. 이것은' 불타고, 꺼지고, 다시 불타고, 다시 꺼지는' 영원한 과정이다. 우주 전체가 끊임없이 흘러가고 운동하고 있고, 항상 신세계가 생겨나고, 낡은 세상이 사라진다. 헤라클레트의 사상은 초자연적인 신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자체의 물질로 세계 만물의 근원을 찾고, 한 가지 물질로 변화무쌍하고 다채로운 세계를 설명하는데, 이는 그가 다양한 것에서 통일을 꾀하려는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이것은 인류 인식사에서 위대한 도약으로,' 세계의 통일성은 그것의 물질성에 있다' 는 심오한 철학적 이치를 심도 있게 서술하였다. 오늘날' 세계의 기원' 을 불에 귀결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 같지만, 그 변증 유물주의 사상은 전 세계 역사에 영향을 미쳤다.

이런 소박한 유물주의 자연관에서 출발하여 그는 변증사상을 깊이 논술하였다. 그의 의견으로는, 모든 것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역학 사상에 따르면 운동은 절대적이고 정지는 상대적이다. 사물의 운동과 변화는 일정한 법칙에 따라 진행되며, 불의 연소와 소멸, 만물의 생성과 상호 전환은 모두 일정한' 로고스' (즉 논리) 에 따라 진행된다. 로고스 사상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자발적인 변증법의 표현으로 새로운 정점에 이르렀다.

헤라클레트 변증법의 핵심은 대립통일 사상이다. 그는 사물 운동의 변화의 원인이 내부 대립 통일의 모순에 있다고 논증했다. 이 관점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깨우침이 있다. 그는 모순된 쌍방이 상호 의존성, 상호 투쟁, 상호 전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립하는 것들이 결합되고, 서로 다른 음조가 가장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고 말했다. 둘째, 그는 사물이 모두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을 제시했고,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해야 하며, 한 사물에 대한 평가는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는 "바다는 가장 깨끗하고 더럽다. 물고기는 마실 수 있고 영양이 풍부하다. 사람은 마실 수 없고 독이 있다. " 다시 한 번, 그는 상대가 서로의 전제일 뿐만 아니라 서로 전환될 수 있다는 생각을 제시했다. 그는 "추위가 더워지고, 열이 추워지고, 습이 마르고, 건조가 젖는다" 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당시 노예사회의 격렬한 계급투쟁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대립투쟁의 역할을 논술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전쟁은 만물의 아버지, 만물의 왕이다. 어떤 사람은 신이 되고, 어떤 사람은 사람이 되고, 어떤 사람은 노예가 되고, 어떤 사람은 자유인이 된다. " 모든 논점은 사물 발전 변화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강조한다. 헤라클레트는 또한 모든 것이 로고스의 사상, 즉 모든 것이 법칙을 따른다고 제안했다. 그는 로고스가 모든 사람이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객관적인 세계의 법칙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그래서 지혜는 로고스, 즉 사물의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있다.

헤라클레트의 사상은 철학사에서 깊은 영향을 미쳤다. 후대의 모든 변증사상의 원천이다. 레닌은' 자연론' 의 사상을' 변증유물주의 원리에 대한 멋진 해석' 이라고 칭찬하며 변증법의 창시자 중 한 명이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