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욕관 체험
중공중앙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 주석 후진타오가 양회 토론에서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우는 데 중요한 논술을 해 회의 안팎에서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만약' 5 개 조정' 을 따르고, 사람 중심적이고, 전면적이고, 조화되고, 지속 가능한 발전관을 세우는 것이 신시기 경제사회 건설을 지도하는 과학 발전관이라면,' 팔영팔치' 는 현대시민들이 세워야 할 정확한 가치다.
명예와 불명예라는 개념은 영욕에 대한 도덕적 평가 기준이다. 한 사람이 영욕을 어떻게 보는지는 그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영광" 은 영광이나 영예의 뜻이고, "수치심" 은 부끄러움의 뜻이다. 명예와 불명예라는 개념은 또한 중국 전통 윤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도덕 범주라고 할 수 있다. 공자, 맹자, 순자를 대표하는 선진유가는 2000 여 년 전에' 인',' 의' 를 기초로 한 영욕관을 제시했다. 관중의 그 문장은 "창고 사이에는 예의를 알 수 있고, 풍의족한 음식은 영욕을 알 수 있다" 며 더욱 뒤떨어졌다. 게다가,' 차라리 가난해도 부끄러움이 없다' 와 같은 명언경구에도 강한 영욕관이 함축되어 있다. 서로 다른 역사 시대에, 서로 다른 사회 제도는 서로 다른 영욕관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시민 도덕 건설의 실천에서, 새로운 영욕관은 분명히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총서기는 사회주의 영욕관의 수립을 제창하는데, 그 현실적 의의는 자명하다. 오늘 우리가 듣고 목격한 많은 사회불량현상은 사실 모두' 수치스럽지 않고, 오히려 자랑스럽다' 는 현실판이다. 그 사기꾼들의 비열한 수법을 보면, 모두 뒤바뀐 영욕관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닌가? 이제' 팔영팔치' 는 거울과 같다. 모든 현대 시민들은 용감하게 그 앞에 서서 사진 한 장을 찍고, 한번 보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만약 당신의 행동이 영광이라면, 당신이 고통과 오해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더라도 계속해야 합니다. 반대로, 당신의 행동이 수치스럽다면, 당신의 행동이 개인과 가족에게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하더라도 멈춰야 합니다.
총서기는 사회주의 영욕관을 제창하는데, 그 역사적 의미도 자명하다. 즉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경제사회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어떻게 중시해야 하는가. 주로 인간의 자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는 것이다. 교사는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 직업이다. 교육 교수에서는 사회주의 영욕관에 침투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인생관과 영욕관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사회와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은 상호 연계와 상호 작용의 변증 통일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사회인이고 사회는 사람의 사회이기 때문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은 자연히 발전하지 않을 것이다. 인간의 발전과 사회 발전 사이에는 포용도, 주역도 아니라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병행하는' 상호 전제, 상호 기반' 관계다. 경제 사회 발전, 우리는 과학 발전관을 행동 강령으로 가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사람의 발전은? 우리는 또한 새로운 발전관, 한마디로 사회주의 영욕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