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선녀는 이미 황학을 타고 날아가 텅 빈 황학루만 남았다. 황학은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고, 수천 년 동안 유유백구름을 보지 못했다. 한양의 모든 나무는 햇빛에 비추어 맑아지고, 앵무새는 달콤한 풀로 덮여 있다. 그러나 나는 집을 바라보았고, 황혼은 점점 짙어졌다. 강에 엷은 안개가 끼어 사람들에게 깊은 우울함을 가져다 주었다.
이 시의 구체적인 창작 시간은 고증할 수 없다. 황학루는 자신이 있는 무창 황학산 (일명 뱀산) 으로 명명되었다. 한 고대 선녀가 황학을 지나갔다고 한다.
또 플라잉 크레인 이 (태평 우주 참조), 이 시는 건물 이름의 유래에 적혀 있다고 말했다. 시인은 황학루에 올라 눈앞의 풍경을 보고 이 시를 창작했다.
작품 감상:
황학루' 가 가작이 된 것은 주로 시 자체의 심미적 의미 때문이다. 첫째, 이미지와 현실을 결합한 예술미. 시는 건축 명명의 유래에서 시작하여 전설을 통해 전해지기 시작한다. 신선이 학이 뭔데, 지금 뭔데. 만약'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고 말한다면, 세월이 더 이상 옛사람이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을 것이다.
선녀는 빈 건물에 가서 하늘의 흰 구름만 남기고 천 년 동안 이어져 인간의 무한한 관대함을 보여 주었다. 시인의 이 몇 획은 당시 황학루에 오른 사람들이 흔히 느꼈던 감정, 정신이 무한하고 감정이 진실하다는 것을 썼다.
두 번째는 장려한 기상과 다채로운 회화 아름다움이다. 시 속의 그림은 줄곧 산수시의 예술 표준으로 여겨져 왔으며, 황학루는 이런 기묘한 경지에 이르렀다. 두루미 전설에서 첫 대련은 황학루의 클로즈업을 묘사하며, 그 건물이 군산 속에 자리잡고 강을 마주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황학이 더 이상 세상에 오지 않는다' 는 서정시에서 황학루의 전망을 묘사하며 건물이 구름 위로 우뚝 솟아 있고 흰 구름이 둘러싸고 있는 장관을 표현했다. 목련의 아름다운 경치는 황학루 밖 강 위의 밝은 햇살을 직접 그려냈다. 미련의 여음이 들보를 에워싸고, 완곡하게 읊으며, 간접적으로 황학루 하류 강의 흐릿한 만경을 표현했다.
시에 전시된 전체 사진에는 황학루 근경, 원경, 일경, 야경이 번갈아 나타나 기묘하고 기상이 웅장하다. 신선황학, 명루리조트,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청천사주, 푸른 나무 방초, 석양강이 서로 어우러져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색채가 알록달록하다. 시 전체는 시의 예술적 의미와 미감으로 가득 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