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립 박물관 전시관에는 국가 일류 문화 유물이 있는데 중국 공산주의 운동의 선구자 리다 자오가 죽은 교수대입니다.
1950년 중국 혁명 박물관이 건립될 때 주요 책임자가 이를 찾기로 결심하고 발견한 후 번호는 0001이었다. 1927년 4월 28일. 베이징 시자오민샹(Xijiaominxiang)에 있는 징스(Jingshi) 구치소에서 그와 19명의 다른 혁명가들은 펑(Feng) 군벌 군벌 장쭤린(Zhang Zuolin)에 의해 비밀리에 목이 졸려졌습니다. 그는 주저함이나 두려움 없이 처음으로 교수대에 섰습니다. 그가 관대하게 재판에 나섰을 때 그의 나이는 고작 38세였습니다. 그는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체계적으로 선전하는 데 앞장섰으며 역사적 공헌을 했다. 첫째, 마르크스주의를 배우고 받아들인 후 중국에서 가장 먼저 마르크스주의를 전파한 사람이 되었다. 두 번째는 마르크스주의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북경대학교와 기타 대학에 강좌를 제공하며 중국 혁명을 위한 1세대 마르크스주의 중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마르크스주의를 활용하여 중국의 실천적 문제를 탐구하고 중국을 사회주의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당대 수많은 젊은이들이 그의 글을 통해 마르크스주의의 진리를 찾으러 나섰다. 중국 최초의 마르크스주의 전달자
젊은 시절 제국주의 침략 하의 국가 위기와 암울한 사회 상황을 목격하고 고통받는 중국의 탈출구를 모색하겠다는 결심을 굳혔다. 1913년부터 1916년까지 그는 일본 도쿄의 와세다 대학에서 공부하고 사회주의와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1904년부터 1905년까지 사회주의와 마르크스주의 교리가 일본에 퍼졌습니다. "공산주의 선언"의 일본어 번역본이 출판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유학 시절 교토제국대학 경제학과 교수인 가와카미 하지메가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일본어로 번역한 것을 계기로 마르크스의 원작을 접하고 마르크스주의를 배울 수 있었다.
러시아 2월 혁명 이후 『러시아 혁명의 원거리 원인과 근접 원인』, 『빵과 평화 운동』, 『러시아 공산당과 그 정부의 수립과 그 정치 프로그램', '러시아 혁명의 영향', '전쟁 중 유럽 국가의 쿠데타' 등의 기사에서는 러시아 혁명을 소개하면서 러시아 혁명을 '평화의 여명'이라고 표현하며 '트렌드'를 대표한다고 밝혔다. 외교정치". 그는 러시아 10월 혁명의 승리 이후 그 가치와 의의를 깊이 이해하기 시작했다. 1919년 설날 《주간평론》 3호에 《신시대》를 게재하여 러시아 10월 혁명이 중국에 미친 영향을 지적했다.
1919년 초부터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대한 그의 이해는 점차 깊어졌다. 그해 2월 출간된 『전후 여성의 질문』은 여성 문제를 다루었지만, 전 세계 프롤레타리아트를 단결시키려는 생각을 분명히 표현했다. 그는 여성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고 믿었다. , 한편으로는 남성의 독단적인 사회 제도를 무너뜨리기 위해 모든 여성의 힘을 단결시키는 것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남성의 독단적인 사회 제도를 무너뜨리기 위해 세계 프롤레타리아 여성의 힘을 단결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재산 소유 계층(남성과 여성 포함). ?착취체제를 전복하기 위해 계급투쟁을 이용하겠다는 마르크스주의적 견해를 표현했다.
깊은 연구 끝에 그는 마르크스주의를 중국에 소개하고 전파하기 시작했다. 그는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의 구세주'이며 20세기 초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전파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중국 마르크스주의 체계적 연구의 선구자
강력한 마르크스주의자가 된 후, 그는 큰 열정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중국 땅에 진리 '불'을 퍼뜨렸다. 자신이 담당했던 『신청년』 6권 5호를 『맑스주의 연구』 특별호로 편성하고, 베이징 모닝 포스트 별보의 『맑스 연구』 칼럼 창간을 도우며 일련의 기사를 게재했다. 마르크스의 생애와 교리, 공헌을 소개합니다.
1919년 여름에 그는 『나의 마르크스주의관』을 썼고, 이후 『신청년』잡지 6권 5호, 6호에 2부로 게재됐다. 이 긴 글에서 그는 마르크스주의 역사적 유물론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데 상당한 공간을 할애했습니다. 그는 또한 마르크스의 『철학의 빈곤』과 『공산당 선언』에서 마르크스주의 역사유물론을 설명하는 관련 구절을 발췌, 번역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마르크스주의 역사유물론의 '핵심'을 두 가지로 요약했다. 인간사회의 생산관계의 총합이 사회경제적 구조를 구성한다. 이것이 사회의 기본 구조이다. 모든 사회적, 정치적, 법적, 윤리적, 철학적, 간단히 말해서 모든 정신적 구조는 경제 구조의 변화에 따라 변화합니다. 둘째, 생산성은 사회조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산력이 변할 때마다 사회조직도 함께 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생산력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사회조직을 수립하는 '사회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생산력이 발전할 때만 일어날 수 있다. 그가 활동하는 사회 조직이 더 이상 용인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을 때만 일어날 것이다.
1920년 7월 북경대학교 정치학과, 역사학과 교수로 임용됐다. 그해 10월부터 정치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사유물론 연구' 과목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이후 재직하는 동안 매년 역사유물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했다. 학교에서. 북경대학 강의, 북경 고등사범학교 시간제 강의, 우한, 상하이, 청두 등의 대학 강의를 통해 그는 마르크스주의 역사유물론을 이해하는 중국 1세대 사람들을 마르크스주의적 유물론의 관점에서 양성해왔습니다. 고도로 전문화된 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의 가르침을 받은 학생들 중 일부는 나중에 중국 공산당 창립 기간의 핵심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강의록에 실린 대부분의 기사는 나중에 신문과 정기간행물에 게재되어 캠퍼스를 넘어 전국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또한 마르크스주의 연구와 선전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마르크스 이론 연구회, 사회주의 연구회, 베이징 사회주의 청년 동맹 등 여러 사회 단체의 설립을 주도했습니다. 수많은 선진청년들이 맑스주의를 받아들이고 혁명의 길에 나서고 맑스주의와 로동운동의 긴밀한 결합을 추동하며 튼튼한 토대를 마련한것은 그를 대표하는 수많은 혁명가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중국 공산당의 이념적 기초. 중국의 실천적 탐구자
그의 마르크스주의 연구는 이론적인 논의, 즉 일반적인 학문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에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이를 중국의 실천적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중국의 발전 경로를 탐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현대에 이르러 중국은 서방 자본주의 국가들의 침략으로 정치적 독립성을 상실했을 뿐만 아니라, 세관, 철도, 조약 항만 등에 대한 통제권과 경제 전반에 대한 통제력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권력은 다른 사람에게 속했다?. 이에 비해 서구 국가의 국민은 자국 자본가에 의해서만 착취되고 억압을 받고 있는 반면, 중국은 여러 세력의 억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중국 경제의 변화도 외부의 억압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보다 큰? 중화민족이 세계 부르주아지의 억압을 받고 다른 나라 프롤레타리아트보다 훨씬 더 많은 희생을 치르고 있는 비극적 상황을 근본적으로 청산하려면 올바른 길을 선택하고 중국 공업을 빨리 발전시키며 억압을 해소해야 한다. 세계 자본주의와 착취.
1921년 3월 20일 그는 『평론』 1권 2호에 『중국의 사회주의와 세계의 자본주의』를 출판하여 중국은 발전산업의 관점에서 사회주의적 방법만을 사용할 수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 그는 서구 선진국의 경제 조직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며, 노동운동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자본주의 체제는 격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 동시에 서구 국가들은 자유 경쟁에서 사회주의를 확립해야 하는 위치로 발전했습니다. 중국이 서방이 밟아온 낡은 길을 계속해서 따라간다면 다른 나라들은 이미 수천 마일을 걸어왔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인데 언제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빈곤과 낙후성, 심지어는 민족예속과 대량학살이라는 위험한 상황을 언제쯤 없앨 수 있겠습니까? 중화민족이 세계의 강대국들 사이에 존재하고자 한다면, 양쪽의 입장을 취하고 사회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조직이 아니면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서구 이론의 보물창고에서 18세기와 19세기의 몇몇 이론과 교리를 잇따라 찾아냈지만, 1848년 유럽에서 공식적으로 탄생한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1840년부터 5·4운동 직전까지 거의 8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줄곧 그들을 이끌어줄 과학적 이론이 없었기 때문에 줄곧 용감하고 불굴의 싸움을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위험을 구하기 위한 그들의 노력과 투쟁은 결국 실패했습니다. 제국주의세력과 봉건세력이 공동으로 나라를 파괴하고 실패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그는 마르크스주의의 기치를 높이 드는 데 앞장섰고, 마르크스주의 역사적 유물론을 활용하여 중국 역사의 발전 과정을 고찰했으며, 근대 중국의 민족 운명이 변하는 이유를 탐구했고, 그리고 두 가지 중요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발견: 첫째, 우리는 현재 중국의 혼란의 근원이 모두 제국주의를 형성하고 경제력을 사용하여 산업 후진국을 억압하고 다양한 불평등한 제한을 사용하는 현대 유럽 산업의 부상에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우리의 법적 권리와 조세권, 자치권을 제한하고 국가 경제가 쇠퇴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중국이 혁명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사회주의를 채택하여 중국과 외국 사이의 불평등 조약을 폐지하고 세계에서 중국의 '자유와 평등의 지위'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중국인민은 자신의 운명과 미래 발전의 불가피한 추세에 대해 과학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상황이 아무리 어렵고 위험하더라도 중화민족의 독립과 해방, 부흥의 대업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꼭 성공해!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적 진리가 발견되고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의 역사적 과정을 설명하고 인도함으로써 중국의 얼굴이 바뀌고 중국 인민의 사상에서 생활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