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론성 산문은 서정적, 이미지성, 철리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독자들에게 이성적인 이미지와 감정을 제공하여 넓은 사고와 연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그것은 왕왕 깊은 철리를 함축하고, 감정, 철리, 이미지를 한 난로에 녹인다. 의론성 산문을 감상하려면, 정서에서 이치를 깨달고, 이치에 물들이고, 이성이 융합되는 예술적 특징을 자세히 체득해야 한다. 의론성 산문은 산문에 속하며 문학 작품에 속하며 의론이 아니다. 그러나 서사성 산문, 쓰기 경성 산문, 서정적 산문과 같은 일반적인 산문과는 달리, 그 사상적 내포는 이치에 맞고, 사회, 인생 등에 대한 독특한 사고이며, 그 목적은 사람을 계발하고, 교육하고, 산문은 단지 그것의 집필법일 뿐이다. 이런 의미에서 의론성 산문의 가르침은 우선 학생들에게 이치, 즉 문장 표현의 사리나 상징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의론성 산문은 규칙적인 의논문도 아니다. 개념, 판단, 추리의 논리적 형식에 따라 추리한 것도 아니고,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에 따라 성문을 조직한 것도 아니다. 그 글쓰기는 비교적 유연하고 자유롭다. 기성 말 한 마디를 적용하는 것은' 형산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이다. 또 다른 두 가지 점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제 생각에는, 정확히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점이다.) 즉, 1 의론성 산문은 이치를 논할 때 종종 문학 언어로 표현되며, 때로는 완곡하고 함축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2 이런 산문은 이치를 설명할 때 종종 강렬한 감정색과 선명한 개성색을 동반한다.
의론적인 산문아, 주로 자신의 가장 진실한 생각을 쓰고 주변 경치를 이용하여 서정을 하는 것이다. 의론 부분이란 의론처럼 직접 예를 들어선 안 되고, 자신의 생각에서 예를 들어, 자연스럽고, 너무 무뚝뚝하게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의론, 의론, 의론, 의론, 의론) 그리고 끝부분은 처음에 쓴 경치와 잘 맞아야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