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성능 지표
다양한 목적을 위한 컴퓨터에는 다양한 구성 요소의 성능 지표에 대한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주로 과학 계산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경우 호스트의 컴퓨팅 속도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으며, 주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처리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경우 호스트의 메모리 용량, 액세스 속도 및 외부 메모리 읽기 및 쓰기 속도가 필요합니다. 요구 사항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네트워크 전송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경우 높은 I/O 속도가 필요하므로 고속 I/O 버스와 해당 I/O 인터페이스가 있어야 합니다.
(l), 컴퓨팅 속도
컴퓨터의 컴퓨팅 속도는 초당 컴퓨터가 실행하는 명령 수를 나타냅니다. 단위는 초당 수백만 명령(MIPS) 또는 초당 수백만 개의 부동 소수점 명령(MFPOPS)입니다. 모두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테스트되었습니다. 컴퓨팅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주요 요소가 있습니다:
①CPU의 주요 주파수. 컴퓨터의 클럭 주파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컴퓨터의 컴퓨팅 속도를 크게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Intel의 CPU는 최대 주파수가 3.20GHz 이상이고 AMD의 CPU는 400MHz 이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②단어 길이. CPU가 계산 및 데이터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정보 비트 길이입니다. PC의 워드 길이는 8088의 16비트 준16비트(연산용 16비트, I/O용 8비트)에서 현재의 32비트와 64비트로 발전했습니다.
③지휘체계의 합리성. 각 기계는 덧셈, 부동 소수점 덧셈, 논리 AND, 점프 등과 같은 일반적으로 수십에서 수백 개의 명령어 세트로 설계되어 명령어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2). 메모리 표시
①액세스 속도. 내부 메모리가 읽기(fetch) 또는 쓰기(store)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메모리의 액세스 시간 또는 액세스 시간이라고 합니다. 두 번의 연속 읽기(또는 쓰기)에 필요한 최소 시간을 저장 주기라고 합니다. 반도체 메모리의 경우 액세스 주기는 수십~수백ns(10~9초) 정도이다.
②저장용량. 저장 용량은 일반적으로 바이트 단위로 측정됩니다. PC의 내부 메모리는 286 시스템의 1MB 구성에서 현재 P4(Pentium 4)의 256MB 구성 또는 512MB 이상으로 발전했습니다. 대용량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려면 메모리 용량을 늘리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느리게 느껴질 것입니다.
(3), I/O 속도
호스트 I/O 속도는 I/O 버스 설계에 따라 다릅니다. 이는 느린 장치(예: 키보드 및 프린터)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고속 장치에서는 그 효과가 매우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하드 디스크의 경우 외부 전송 속도는 20MB/S 및 4OMB/S 이상에 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