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충군.
두보는 강한 유교' 충군'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를 중중하는 것은 두보가 민생의 질고를 생각하는 출발점이다. 두보의 군신관은 맹자와 동일하며, 사상적으로 충실하고 사상적으로 수정하였다. 유가는 효를 군으로 삼고 두보는 모두 해냈다.
민족 존망의 순간에 두보의 군주에 대한 충성은 그의 애국애민의 마음과 얽혀 있으며, 국가와 인민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은 두보의 군주에 대한 충성의 핵심 내용이다. 빈궁한 생활의 단련으로 두보는 진정한' 빈유' 가 되었다.
두보는 강한' 서민' 의식을 가지고 평생 백성들을 동정하고, 확고하고 성실하게 국우민을 걱정하며, 시로 감정을 표현하여 일반 백성들의 사상을 불러일으켰다.
2. 불교와 도교.
두보 사상에도 불도사상이 있지만, 세계관에서는 부차적인 한 방면만 차지한다. 시를 써도 수량은 50 곡 정도밖에 되지 않아 두보 창작의 30 분의 1 을 차지한다. 그리고' 불사, 근심' 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나라다.
3. 국민의 책임감.
두보는 국가와 인민에 대해 매우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현실생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시 정치와 사회의 각종 형태의 숨겨진 위험을 극도로 예리하게 인식하고 당시의' 사회양심', 양심의 진지함과 용기, 즉 우환의식과 비판정신, 그리고 중국 문인의 비극적인 운명을 대표할 수 있었다.
"좋고 좋은" 달성 할 수없는 삶의 비극. "가난하면 혼자 있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유가의 벼슬길과 인생 이상의 건설이며 두보는 더 높은 추구와 더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즉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천하에 관심을 갖고 백성을 도와야 한다.
두보는 강한 사명감을 가지고 실제 행동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험난한 인생을 지나갔다. 그는 선비의 책임감으로 시를 국가의 흥망, 인민의 질고와 밀접하게 연결시켰다. 두보는 난세의 비참한 생활의 대변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가까운 피눈물 노래도 불렀다.
군자의 인격을 표현한 고귀함과 아름다움은 가난에 신경 쓰지 않는 진정한 선량함과 연민이다. 이로부터 형성된 두보 시가의 스타일은 크고 무겁고 졸졸한 것으로, 이는 전통 유가의 최고시학 정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