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은 흙이 뿌려진 마늘과 들파다.
이것은 물에 잠겨 마찰하는 대마선이다.
낮에는 4 천 개의 고요한 밤이다.
당나귀가 통을 치는 소리입니다.
그날은 비가 오는 날 삐걱거리는 백양문축이었다.
피곤한 꿈을 열고 닫는다.
생활은 너의 입에 있는 살구로 갈증을 풀 수 있다.
한 남자가 산 정원의 뜨거운 태양 아래 밀의 실루엣을 메고 있다.
하늘은 우산 같은 짙은 그늘이다.
나의 아픈 팔에서 지면으로 기어오르다.
날은 달콤한 사상을 저장하는 큰 물동이다.
땀과 눈물이 쏟아져 내 목이 메었다.
메이 shaojing 은 여성 시인입니다. 그녀는 일찍이 북경에서 새치기를 해서 북고원에 정착한 적이 있다. 그녀는 산시 농촌 생활의 낙후, 폐색, 단조로움, 빈곤에 대해 뼈아픈 경험을 가지고 있다. 무슨 날인가' 라는 시는 길지 않지만 시인의 마음 속에 그 경험의 괴로움과 무거운 것을 썼다.
제 1 절에서 저자는 날짜를 마늘과 들파에 비하고, 물에 담가 단단히 문지르는 대마줄에 비하며, 그곳의 생활의 빈곤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날은 베이징의 그 말과 같다. "대마줄을 물에 담근다." 그런 다음 작가는 북의 가뭄과 물 부족의 특징을 파악해 나귀가 어둠 속에서 물을 줍을 때 물통에서 나는 펑펑 하는 물소리에 비유해 독자들에게 땅이 말라 누렇게 변하고, 농민들이 지친 나귀를 몰고 고원의 반산길에 있는데, 나귀 등의 물통이 펑펑 하는 물소리를 내고 있다. 이런 장면은 영화, 드라마, 화가의 작품에서 모두 나타났다. 그것이 작가의 시사에 나타났을 때, 더욱이' 사천정야사' 와 연계되어 더욱 무거워 보였다. 필자가 새치기한 지 10 년이 되었는데, 이런 화면을 본 지 10 년이 지났고, 북농민이 물이 부족하고 물을 마시는 경우도 10 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것은 독자들로 하여금 오늘 그곳의 상황이 변했는지 아닌지를 생각하게 한다. 시에서는 비 오는 날 삐걱거리는 백양문축, 입에 쓴 살구 갈증 해소, 뜨거운 태양 아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이미지들은 산시 농민 생활의 단조로움과 노동의 어려움을 요약했다. 이 시인들의 익숙한 이미지가 일일이 드러났을 때, 그녀는 더 이상 자신의 감정적 충동을 억제할 수 없었고, 그래서 작가의 이미지가 시에 나타났다. 움직이는 그림자는 움직이는 시간과 잃어버린 세월을 나타냅니다. 아픈 팔은 힘든 세월과 힘든 일의 상징이다. 그러나 시인에게 이것은 결국 잊을 수 없는 경험이다. 고원은 시인에게 아름다운 청춘을 남겼고, 그는 그곳의 순박한 농민과 시인과 친절한 교제를 했다. 이때 시의 감정이 고조에 이르렀고, 지금 고원에서 흐르는 땀과 눈물로 화송은 달콤하게 느껴져 시인의 감정을 억제하기 어려워 목이 메었다. 이런 질식 속에서 시인의 머리 속에는 무엇이 나타났을까? 아마 4 천일의 고원 생활이거나, 더 뻗어, 수천 년의 고원 생활일 것이다. 이 시는 이렇게 북고원 농민 생활에서 가장 흔한 일을 의미심장한 이미지로 바꿔 시 전체의 감정을 오르가즘으로 몰아넣었고, 이런 비슷한 경험을 한 세대 지청이는 읽어도 눈물을 흘릴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는 산시 () 의 낭만 여행 형식을 채택하고, 두 구절 한 구절, 깔끔하고 산만하다. 두 절의 운율은 변하여 읽기에 음악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