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루 만드는 법을 알려주세요

1. 일수 벼루

일수 벼루를 만드는 과정은 주로 재료 선택, 블랭크 제작, 디자인, 조각, 광택, 왁싱 및 광택의 7단계로 구성됩니다.

재료를 선택하세요. 골라낸 돌을 쇠 끌로 가볍게 두드려서 소리가 구리 같으면 상급 돌이고, 기와 같은 소리가 나면 상급 돌이다. 질병이 있어 벼루를 자르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벼루의 경도는 중간 정도이어야 하며, 벼루 표면 장식을 구성하는 각종 광물과 벼루 표면의 기본 경도의 차이가 1단계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레벨 5. 선택된 돌은 물로 세척되고 다음 공정으로 들어갑니다.

공백 준비. 블랭크 톱질과 블랭크 연삭의 두 단계로 나뉩니다. 선을 그린 후의 돌은 원형, 사각형, 불규칙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톱질할 때 단면이 벼루 표면과 수직인지 확인하십시오. 덮개가 있는 벼루의 경우 톱질한 벼루를 강철 줄로 원형, 사각형 또는 임의의 모양으로 만든 다음 거친 모래로 석판 위에 편평하게 갈아서 다듬은 후 숫돌 가루와 물로 갈아줍니다. , 최종적으로 사용합니다. 네 면이 평평합니다. 눈에 보이는 접합 균열이나 2차 충전재의 광맥이 없는 벼루 블랭크는 최고 품질로 간주됩니다.

디자인. 벼루에는 크기, 질감, 모양, 사각형, 원형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문양이 부여됩니다. 벼루에 문양을 따라 새기고 그 문양을 따라 새깁니다.

조각. 조각은 서예나 회화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예술적 창작물이다. 칼기법은 깎기, 편평화, 평활화, 엷게 하기로 나누어지며, 칼기법은 평조각, 원형조각, 얕은조각, 미세조각, 중공, 음양조각,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한 양조각으로 나누어진다. . 패턴은 밀도와 밀도가 교대로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폴란드어. 조각이 완료된 후에는 벼루 표면과 문양을 연마해야 합니다. 먼저 벼루를 고운 돌로 갈아준 후 고운 사포로 갈아주세요. 일부러 칼자국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패턴 부분에 미세한 숫돌가루를 뿌리고 칫솔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왁스. 조각된 벼루를 물로 씻어서 마련한 큰 쇠솥에 넣고, 끓는 물에 30분~1시간 동안 쪄서 꺼냅니다. 흠이 없습니다. 그런 다음 밀랍이나 백랍을 벼루에 넣어 녹인 후 붓을 이용하여 벼루 본체 전체를 고르게 닦고 온도가 내려가서 벼루에 물감처럼 굳어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밝은 빛. 얇은 리넨 천을 손가락에 감싸서 왁스칠한 벼루에 문지르거나 문지르세요. 손가락을 사용하여 강도를 유연하게 조절하고 벼루의 밝기를 가장 잘 문지르세요.

2. 성리 벼루

산주 성리 벼루는 당송 시대의 성리 공물 벼루이자 명청 시대에도 중요한 벼루였습니다. 진흙 벼루는 48개의 대소 공정으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기술 공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공정은 진흙 진흙, 벼루 압축 및 장작 가마 가열입니다.

이 48가지 처리 단계 중 첫 번째 '맑은 진흙'이 중요합니다. 맑은 진흙 벼루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진흙은 산저우(陝州) 화소양구(浦沙陽gou)에서 채취하는데, 이곳의 진흙은 매우 곱고 불순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회수된 점토 블록을 2~3년 동안 바람과 햇빛에 노출시킨 후 두드려서 가루로 만든 다음 체에 걸러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한 줌의 혼합 흙부터 '부드러운' 고운 진흙 덩어리까지, 진흙을 가공하는 동안 몇 번이나 반죽하고 두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벼루, 특히 디테일이 엉성할 여지가 없습니다. 질감이 좋은 고운 진흙덩이는 맑은 진흙벼루를 만드는 기초이자 핵심이다. 기본적으로 왕치 선생이 여러 번 두드려서 만든 흙 조각은 겉으로 보기에는 매끄럽고 섬세하며 끈적해 보입니다.

정말 좋은 점토는 질감이 고와서 아기 피부처럼 기름지고 매끄러워서 만든 벼루는 수분을 머금고 있어도 건조하지 않고, 추운 날씨에도 윤기 있고 촉촉하며, 끈적임 없이 먹물이 나옵니다. 손상. 이런 흙으로 구운 제품만이 옥처럼 보이고 종처럼 울린다.

성리 벼루의 생산은 수동 반죽과 주형 성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금형 성형에 관해서는 가공할 완제품의 크기에 따라 강철 와이어를 사용하여 사각형 진흙 블록에서 필요한 진흙 블록을 절단합니다. `` 준비되었습니다. 일정한 두께의 머드케이크를 틀에 넣고, 머드케이크가 틀에 틈 없이 완전히 밀착되도록 양손으로 계속 눌러주세요. 방금 벼루를 압축한 틀을 나무 판 위에 뒤집어 놓고, 철선을 사용하여 바닥에 있는 불필요한 여분의 부분을 잘라냅니다.

철선으로 남은 부분을 잘라낸 후 손으로 반복해서 눌러 균일한 강도를 확보하면 벼루 내부가 갈라짐 없이 매끄럽고 섬세하게 만들어집니다. 이 단계는 간단해 보이지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연결고리 중 중요한 부분입니다. 벼루와 틀 사이에 틈이 있으면 소성된 벼루에 금이 가거나 외관이 거칠어져 폐기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압축 후 형성된 벼루를 틀에서 천천히 손으로 떼어내는 과정은 인내심이 필요하며 무리한 힘을 가하는 것은 피하세요.

벼루 블랭크를 틀에서 제거하는 과정에서 처음에 진흙을 두드리고 반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흙이 너무 부드러우면 벼루 블랭크를 꺼낼 수 없습니다. 꺼낼 때 쉽게 부서질 것입니다.

틀에서 꺼낸 벼루는 서늘한 곳에 두어 건조해야 하며, 벼루가 반쯤 마른 상태에서는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여 벼루 바닥을 자르고 다듬어야 합니다. 프로세스의 완벽함. 작은 벼루는 반달 정도 그늘에서 말려야 하고, 큰 벼루는 한 달 동안 그늘에서 말려야 하며, 건조 기간 동안 햇빛에 노출되어서는 안 됩니다.

완성되고 건조된 벼루를 햇볕에 잠시 놓아두었다가 장작가마에 넣어 7~8일 동안 구운 후 가마에서 꺼낸다. 성리벼루의 색깔은 가마에서 유래합니다. 고대인들은 검은색을 가장 아름답다고 여겼으며, 검은색 성리벼루의 굽는 과정이 특히 복잡하다는 뜻으로 '촉가마'라고 불렀습니다.

장작가마의 온도는 약 1000도 정도로 조절되는데, 산주성리벼루의 일반적인 색상은 진홍색, 장어황색, 녹두색 등이 있습니다. 모래와 백단향. 성리벼루를 구울 때 불을 조절하는 열쇠는 주홍색과 장어황색이 가장 귀하다는 것이다.

산주성리벼루의 마지막 공정은 진납입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밀랍은 우리 생활에 흔히 사용되는 밀랍이 아닌, 꿀에 묻은 밀랍입니다. Qinwax의 기능 중 하나는 벼루를 빛나고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벼루에 물이 스며들지 않게 하여 잉크를 손상시키지 않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성리 벼루는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 스타일에는 '진찬 벼루', '복호 벼루', '오우 벼루', '연잎 벼루' 등이 있습니다. 성리벼루는 역사상 4대 벼루 중 하나로 단벼루, 신벼루, 도벼루와 함께 황실의 공물로 지정된 벼루입니다. .

3. 타오 벼루

타오 벼루의 생산 과정은 채석, 재료 선택, 디자인, 재료 치수 측정, 대략적인 제작, 조각, 캡핑 등을 포함하여 비교적 복잡합니다. 연마 협력 등

1명이 채택되었습니다. 벼루 채굴은 타오 벼루 생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벼루에는 좋은 벼루와 나쁜 벼루가 있으며, 오래된 구덩이에서 나온 벼루는 품질이 좋고 생산량이 높을수록 고품질의 제품과 보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타오벼루가 가치 있든 없든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벼루에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을 채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채석장 작업자가 사용하는 도구는 현지 조건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도벼루는 그 구성과 두께에 따라 종류가 다르며, 끌이 주요 유형이며, 길이와 크기, 두께도 다양하지만 석공이 30~40개 정도 준비해야 한다. 매일 퇴근 후 수리하고 날카롭게 하십시오.

재료 선택이라고도 알려진 치수 재료입니다. 채굴된 벼루가 모두 벼루 재료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사 후 등급이 나누어집니다.

특히 좋고, 순수하고, 흠집이 없는 것은 특등급, 약간 떨어지는 것은 A등급, 3등급은 B등급으로 분류된다. 하자, 갈라짐, 썩은 것이 있는 것은 모두 제거한다. 돌문양의 방향을 예측하여 자연형, 계란형, 사각형, 정사각형 등 벼루의 큰 형상을 잘라낼 수 있는 것이 "돌고기"입니다. 원, 금종 모양, 랜팅 스타일, 태시 스타일 등

끌 만드는 사람도 돌을 볼 줄 알아야 한다. 벼루의 가장 좋은 자리는 벼루로 남겨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벼루에 담긴 벼루의 질은 벼루의 질에 따라 평가되기 때문이다. 벼루에 있는 벼루도 먹실에 놓여 있습니다.

디자인. 도벼루의 디자인은 도벼루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자연스럽고 단순한 벼루를 절묘한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주제를 고려하는 것뿐만 아니라 벼루를 유지하는 것에도 신중한 구상이 필요합니다. 조각가 벼루와 정은 돌의 재료와 구성에 따라 사용하여야 한다.

조각. 도벼루를 조각하는 데 사용되는 조각 기술과 칼 기술은 주제와 벼루의 모양과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강하고 대담한 스타일을 표현하려면 깊은 칼 조각을 주로 사용하고 얕은 칼 조각과 미세한 조각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섬세하고 단순하며 섬세하고 섬세함을 표현하려면 얕은 칼 조각, 선을 주로 사용해야 합니다. 조각과 정밀한 조각.

간단히 말하면 미세 조각과 선 조각은 모두 '세공' 중 '세공' 부분에 속합니다. 조각은 섬세하고 정확하며 선명해야 하며 선 조각은 섬세하고 우아해야 합니다. , 부드러운 선, 복잡한 조각이 어수선하지 않고 적절하게 복잡하고 단순합니다.

덮었습니다. 도벼루의 전통은 완성된 벼루에 속이 빈 덮개와 같은 색의 덮개를 씌워 저장된 먹물이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오랫동안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광택이 났다.

벼루를 연마하는 과정은 먼저 유석과 고운 강모래를 사용하여 대충 갈아서 끌과 칼길을 제거한 다음 활석과 고운 사포, 바람직하게는 1,000방의 물 사포를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연마하는 것입니다. 벼루 만들기 손이 매끄럽게 느껴질 때까지 마지막 단계는 "돌을 물에 담그고" 닦아내는 것입니다. 벼루의 품질은 벼루의 품질과 사용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추가 정보

보관 방법

먼저 빛을 피하세요: 벼루를 창 앞 책상 위에 놓는 경우 직사광선을 피하고, 그렇지 않으면 벼루가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벼루를 가지고 놀 때는 테이블 위에 펠트를 덮어 두는 것이 가장 좋으며, 벼루가 금속, 유리, 기타 기구와 닿지 않도록 하고, 벼루를 서로 겹쳐 놓아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벼루에 밀랍을 칠할 때 벼루 전체에 밀랍을 바르는 사람도 있고, 식물성 기름을 바르는 사람도 있고, 심지어 벼루에 영양을 준다고 생각하여 거품먹을 바르는 사람도 있는데 이러한 관행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벼루 주위에는 왁스를 칠할 수 있으며 바닥은 얇고 적당해야합니다. 벼루의 잉크 분쇄 부분에 왁스를 바르는 것은 가장 금기시되며 식물성 기름을 바르는 것도 부적절합니다. 식물성 기름은 건조가 느린 기름이므로 벼루 표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기름이 먼지를 끌어당겨 벼루를 더러워지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벼루통을 관리할 때에는 벼루통의 광택을 유지하고 습기가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주 왁스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벼루통이 줄어들어 벼루 본체를 놓을 수 없는 경우, 사포를 사용하여 벼루 상자 내부를 닦아서 벼루 상자를 더 넓고 쉽게 놓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고벼루상자가 부서지거나 훼손된 경우, 상자 외부에 상자를 배치하여 고벼루상자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벼루 제작 기술

바이두 백과사전 - 벼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