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형에서는 올해 수능 작문이 여전히' 마이크로작문 3 선 1, 대작문 2 선 1' 이라는 명제 형식을 유지하고 있다. 대작문도 지난 2 년 동안' 명제 작문, 논설과 서사분리, 재상상' 의 대세를 이어갔다. 중간 규칙이라고 할 수 있어 어렵지 않다.
주목할 만하게도, 올해의 대작문 명제는 핵심 가치관에 대한 사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대' 는 의심할 여지없이 집단, 사회, 심지어 국제 정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이다. 학생들은 가정과 반의 조화나 일대일로(중국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 전략) 전략에 대해 잘 알아야 구체적이고 충실한 문장 글을 쓸 수 있다.
촬영 * * * 과 중국' 은 상상명제 작문이다. 지난 2 년간의 작문에 비해 미래의 조국을 상상하는 것은 이치에 맞고 개방적인 요구이다. 이미 과거의' 마음의 영웅' 이 된 것도 아니고, 천마 허황된' 마법 북마크' 도 아니다. 글쓰기에서 학생들은 소견으로 크고, 상상의 장면에서 구체적인 인물과 줄거리를 설계해야지, 작문을 공허하고 무미건조한 찬송가로 써서는 안 된다.
미래망 기자: 올해 수능 국어 작문 제목 설정은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유강: 의논문' 넥타이 이야기' 나 서문' 사진 한 장 찍어줄게' 가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제목이에요. 지금은 수능 회복 40 주년이다. 이 두 가지 작문문제는 수능 선발에 어떤 인재를 선발하고 국가에 어떤 후계자를 기여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시했다.
표면적으로 보면,' 유대 이야기' 라는 주제는 단지 한 단어의 해석일 뿐이다. 일찍이 2005 년 북경권에는' 안' 이라는 제목이 나왔다. 그러나 결국 과거와는 크게 다르다. 왜냐하면 그것은 뚜렷한 시대성과 사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른 재료로 볼 때,' 경제 세계화 발전' 은' 일대일로(중국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 전략)' 의 중요한 국가 전략을 생각나게 하는 유대가 필요하다. "문화 발전" 은 연결고리가 필요한데, 이는 서양이 중용과 중서가 결합된 문화 화제를 생각나게 한다. "역사의 전승" 은 유대 관계를 필요로 하며, 사람들에게 전통문화의 전승과 혁신을 일깨워 준다. "사회 평화" 는 사회 통치의 혁신과 개선을 일깨워 주는 유대가 필요하다. "캠퍼스 조화" 는 교내 왕따, 캠퍼스 풍조 등 일련의 사회적 이슈들을 일깨워주는 유대가 필요하다. "유대" 의 모호성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그들의 시야와 감정이 이런 선택을 따라잡을 수 있다면. 시대감을 말하기 위해서는 수업시간에만 머물며 고독에 몰두해서는 안 되고, 시대에도 주목하고, 국가에 주목하고,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 논증 논문으로서 논리와 사상성을 보여야 하는데, 자료를 수집하고 현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그 원인과 가치를 탐구하여 장단점과 전략을 설명하고, 현 시대와 사회 주인이 될 책임이 있어야 한다.
20 17 베이징 대학 입시 국어 시험 문제
민국, 내가 사진 찍어 줄게' 라는 제목은' 중국꿈' 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 32 년 후의 나라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보세요. 본질적으로 학생들을 청사진 디자이너 자리에 두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각하는 책임감과 무거운 가국의 정서가 있는지 여부는 근본적으로 문장 전체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올해 수능시험을 치른 수험생은 32 년 후 50 세로 마침 사회 전체의 중견력이다. 이 구도는 어떤 의미에서 그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모든 사진이 묵직한 책임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특별한 서사 주제로서, 그 어간은 일관적인 지향성,' 서사, 묘사' 를 유지하며, 표현 방식을 종합적으로 운용할 것을 제안한다. "큰 그림을 쓰거나 작은 장면을 쓸 수 있다" 며 진입 점이 국가 사회의 전체 면모까지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한 끼 식사, 차 한 대, 한 사람까지 작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것은 또한 미래의 수험생들에게 먼저 교실을 나와 시야를 넓히고 시대와 국가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자기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둘째, 큰 형세와 추세뿐만 아니라 주변의 작은 일에도 주의를 기울여 국가와 자신에 대한 기대와 책임이 생활의 작은 일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미래망 기자: 올해 수능 국어문제의 전반적인 특징은 무엇입니까?
장카터: 전반적으로 올해의 시험지 구조는 지난 2 년과 똑같다. 질문, 점수, 분포의 변화는 크지 않다. 다음과 같은 혁신이 주목할 만하다.
1. 불연속적인 텍스트 읽기는' 인문학과 기술' 의 시각인 문화재 보호 기술을 선택했다. 제목은 성어, 시, 문장 에 대한 이해를 결합하여 더욱 유연하고 동그라미를 칠 수 있다.
2. 문어문은 수시의 의논문을 선정했고, 시는 왕위의 산수시를 시험했는데, 모두 지난 2 년간의 명제 추세에 부합한다. 송대 고시는 베이징 수능 명제의 명실상부한 단골손님이다.
3. 전체적인 명제 형식을 쓰는 것은 변하지 않고 내용은 약간 변한다. 명작 독서 시험점이 많아지고 형식이 명확하다.
미래망 기자: 올해 수능 국어 시험 문제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장카터:' 근하의 사랑' 은 강을 소재로 한 서정적 문화 산문으로, 베이징이 명제를 제기한 이후 가장 자주 조사하는 장르다. 질문 측면에서 20 14 이전에 베이징 수능 읽기 문제는 요약, 이해, 평가 위주로 20 15, 20 16 이 더 많은 감상 요구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20 17 의 질문형은 둘을 결합하여 요약과 감상의 요구를 결합하면 비율이 더욱 균형을 이룬다.
한편 대독의 마지막에는 명작 읽기와 관련된 객관식 문제가 등장해 문장 내용과 연관이 크지 않아 명작 독서시험점의 구체적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 중 고찰하는 객관식 문제 외에도 미작에서도 명작 독서를 고찰한다. 6 부의 필독명작을 세 개의 작은 제목으로 나누어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학생을 위해 난이도를 낮추었다고 할 수 있고, 학생은 자신이 익숙하고 깊은 명작과 인물을 선택하여 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주목할 만하게도, 올해의 마이크로글쓰기는 명작 독서의 고점을 결합해 문체 요구면에서 비교적 모호하다. 학생들은 의식적으로 각 제목의 작문 임무를 분명히 해야 한다:' 줄거리, 간평' 의 가이드 세그먼트는 명료해야 한다. 꽃비인, 진술이유' 의 의논문 단락은 분석추리를 위주로 해야 한다. 조각상과 그 의도를 묘사하다' 는 단지 약간의 수정을 한 서정적 단락일 뿐, 아름답고 감동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