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 an 방언은 고대 한탕의 국어가 아니라 야언이 아니다. 고대 중국어에는 혀소리가 없고, 입술치음 (F, V) 이 없고, 대량의 입음이 있다. 이러한 조건은 현재 Xi' an 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많은 예술가와 학자 (고건군을 포함한) 는 산시 방언이 고대에는 아언이라고 불렸다고 생각한다. 이' 전문가' 들은' 산시어' 가 현대 산시어를 가리키는지 고대 산시어를 가리키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그러나 언어 환경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산시 방언을 가리켜야 한다. 사실 좀 더 정확한 호칭은' 관중 방언' 이어야 한다.
이런 견해는 감정적 관점에서 고향에 대한 사랑으로 인정될 수 있다. 그러나 역사 지식의 관점에서 볼 때, 확실히 문제가 있다.
주 진 한 당나라 시대에 관중 지역은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문화의 중심지였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곳은' 시경' 과 당시에서' 야어' 와 공용어로 쓰이는 관중 방언을 낳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당말에 전쟁이 발생했고, 5 대가 바뀌었고, 두 노래가 쇠약해졌고, 나라가 남쪽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대 이래 관중은 전국 정치문화센터의 지위를 잃었다. 북송시대는 송료 국경이었고, 남송은 김인의 구역이었다. 당말 장안의 황족, 귀족, 상층문화 엘리트들은 전란의 남하를 피하기 위해 이른바' 야어' 인 관중 방언을 남방으로 데려왔다. 이것은 현대 객가의 구성 중 하나라고 한다. 한 학자가 항주어가 당아언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남겨진 것은 대부분 수레를 이끌고 풀을 파는 일반인들이며, 언어를 지키는 의식은 이미 매우 약하다. 게다가 북방 남방 소수민족이 가져온 외래어 강세 침입까지 더하면' 아언' 은 도대체 얼마나 순수한가? 게다가 원명청백년 동안 언어는 끊임없이 새로운 어휘를 흡수하고 발전하여 오늘날의 관중 방언은 이미 한 (), 당 (), 아언 () 과 같지 않다.
일부 고대 중국어 단어가 사투리에 남아 있는 현상에 관해서는, 중국의 거의 모든 방언에 존재한다. 예를 들어, 소설' 국화' 의 저자인 왕약문은 그의 고향 방언에 많은 고대 중국어 어휘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 방언과 문어 자체가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대와 현대에도 마찬가지다. 시경',' 사기' 등의 고전은 모두 산시 () 에서 쓴 것이고, 저자도 산시 () 사람이다. 물론 이런 현상은 더 많다.
지역 문화를 발양하는 관점에서 볼 때, 방언을 보호하고 방언각을 세우는 것을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하지만, 사상상의 잘못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리는 사투리가' 야' 의 모자를 썼다고 해서 그것을 보호할 수 없다. 한당의 휘황찬란함 없이는 그것을 무시할 수 없다.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