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말했다: "화려한 단어는 사람들을 빛나게합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감언이설로 가득 차고, 웃는 사람은 거의 인자하지 않다" 고 말했다.
3. 증자타오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고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하고 다른 사람이 일을 하도록 돕는 것이 충성스럽지 않은가? 친구가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너는 실천했니? ""
4.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배불리 먹고 싶지 않기 때문에 안생을 원하지 않는다. 그가 하는 말이 민감하고 세심하다면, 그는 공부하기를 갈망한다. "
공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해야 한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노래 책 300, 한 마디로' 생각은 악이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시경" 에는 300 (5) 편의 시가 있는데,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사상이 악하지 않다' 라고 말했다. ""
7. 아들은 말했다: "나는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 육순, 칠순을 배우기로 결심했다."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 때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서른 살 때부터 알고 있었다. 마흔 살 난 결코 혼란스럽지 않다. 50 세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한다. 예순 살, 무엇이든 들을 수 있다. 70 세가 되면, 나는 하고 싶은 대로 할 것이고, 국경을 넘지 않을 것이다. "
8.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사람을 기다리지 않고, 소인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결탁하고 단결하지 않는다."
10,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된다. 만약 네가 꿈만 꾸고 공부하지 않는다면, 너는 열심히 일해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
1 1, 공자가 말했다: "있잖아! 네가 아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고, 네가 모르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다. " 공자가 말했습니다. "종야, 너에게 가르쳐 준 모든 것을 알고 있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
12 공자는 "사람은 믿지 않는다.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아들은 말했다: "사람은 신의가 없으니,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큰 수레에는 가장자리가 없고, 작은 차 안에는 걸상이 없다. 어떻게 운전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3, 공자는 희씨: "정춤은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돼요?" 공자는 희라고 말했다. "그는 천제의 춤으로 그 종묘에서 춤을 춘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14 공자는 "관화" 라고 말했다. 기쁨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공자는 "관화의 주제는 기쁨이지만 지나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고 말했다. ""
15, 공자는 "이미 한 일을 말하지 말고 의견을 말하지 말고, 과거가 지나가게 하라" 고 말했다. 공자는 "이미 한 일에 대해 논평하지 말고, 이미 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이미 한 일을 탓하지 마라" 고 말했다.
16 공자는 "듣는 자는 저녁으로 죽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새벽의 이치를 알고, 밤의 죽음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17 공자는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클릭합니다
18, 공자가 말했다: "현사치를 보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아들은 말했다: "성자 를 볼 때, 그것을 볼 때; 부도덕한 사람을 만나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그릴 수 없다. 내가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20.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문' 이라고 한다." 공자가 말했다: "부지런히 배우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기보다 지위가 낮고 학문이 얕은 사람에게 묻기 때문에' 문' 이라고 부른다."
2 1, 아야코 는 두 번 생각하기 전에. 그는 듣고 말했다: "또는 그 문장,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듣고 말했다: "두 번이면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22. 아들은 말했다: "차라리 내 아들, 국유도는 지혜롭고, 무도하면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얻을 수 있고 어리석은 것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닝무자, 국태안은 총명하고, 국란은 어리석은 척한다. 그의 총명함은 따라잡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 "
아들은 말했다: "품질은 텍스트보다 낫다, 텍스트는 역사보다 낫다. 부드럽고 돈후하며 군자입니다. " 공자는 "한 사람의 내면은 외적인 문채보다 거칠고, 문채는 단순보다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 고 말했다. 문채와 박질이 잘 어울리는 것이 군자이다. "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좋은 자보다 못하지만, 좋은 자는 기뻐하는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Leshan;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똑똑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다. 총명한 사람은 행복하고 착한 사람은 장수한다. ""
26.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는데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공자는 "지식을 마음속에 기억하라. 공부할 때 나는 만족하지 않는다. 사람들을 가르 칠 때 피곤하지 않습니다: 나는 무엇을 했습니까? ""
27. 아들은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여러 가지 유사한 문제를 예를 들어 이해할 수 없다면, 그를 반복해서 가르치지 마라. ""
28. 아들이 소재지 냄새를 맡고 있는데, 삼월고기 냄새를 모른다. 그는 "지금 기쁘고 늦지 않다" 고 말했다. " 공자는 제나라에서 소악의 말을 들었지만 오랫동안 고기 냄새를 느끼지 못했다. 그는 "음악의 창작이 이렇게 높은 수준에 이를 줄은 몰랐다" 고 말했다.
예공은 공자에게 틀렸는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너는 말하지 마라: 그는 사람이고, 분노하고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는다. 그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엽은 공자에게 어떤 사람인지 물었지만 대답하지 않았다. 아들이 말했다: "왜 말하지 않는가: 그는 노여움을 잊고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는 사람이라, 자기가 늙었는지도 모르는 사람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잘 고르면 따라가고, 안 좋으면 고쳐라. " 아들은 말했다: "몇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참고할 만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의 장점을 선택하고, 그의 결점을 배우고, 자신을 바로잡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다. "
3 1. 공자는 문학, 품행, 충실의 네 가지를 가르친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슬프다."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새는 죽을 것이고, 그 노래는 슬프다.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그 말은 매우 좋다. 클릭합니다 증자가 말했다. "새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들의 노랫소리는 매우 슬프다.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모두 말씨가 화목하다. "
34. 증자는 "선비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길은 멀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학자는 큰 뜻을 품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중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의를 실천하는 것을 자신의 임무로 삼는 것도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멈추지 마, 멀지 않아? 생계를 위해 분투하고, 죽음을 위해 분투하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제자는 학교에 입학하면 효도하고, 학교를 나가면 자상하다. 그들은 진실하고 성실하며 대중을 사랑하고 사람들에게 선을 행합니다. 그들이 여력이 있다면 문학을 배워야 한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청년들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스승을 존경하며, 엄숙하고 성실하며, 광범위한 사랑을 표현하고, 뜻이 있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고 말했다. 이 일을 쉽게 해야 그들은 이론 연구에 종사할 수 있다.
36. 한 공자가 말했다: "예의상, 화해를 비싸게 한다. 왕의 길은 첫 번째가 예뻐야 하고, 작은 것이 원인일 것이다. 어떤 일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알고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 공자는 말했다: "에티켓은 평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이것은 모든 것에 적용되는 가장 아름다운 전통이다. 하지만'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는 것만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