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양 방언 특색 논문

헝양 방언의 특징: 생생한

헝양 방언은 샹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형양 사투리 형용사의 조합 특징과 구문 기능을 이해하고 표준어와의 비교를 통해 형양 사투리 형용사의 언어 사실과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키워드: 일반 비교; 형용사 방언

첫째, 헝양 방언 연구

형양은 남악형산 남기슭에 위치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후난 성 중남부, 샹강 중류, 동경1132'16 "~1/Kloc-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도 26 07' 05 "~ 27 28' 24", 지형은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일부 고도 1 ,000 미터 이상의 산간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구릉이 기복이 있는 구릉지, 총 면적 1, 536,5438+0,000 제곱 킬로미터, 삼림 면적 894/KLOC. 호남 남부 중앙 헝양 (Hengyang) 은 지리적 위치와 경제 문화 모두에서 성도 창사 (Changsha) 와 노스 웨스트 상덕 (Northwest Changde) 과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형양인이 사용하는 방언은 주로 상남어와 감어가 있고, 피레양어와 상녕어는 감어구에 속하고, 나머지는 상어구에 속한다. Qidong 사투리는 루 Shao 사투리, 도시, hengnan 카운티, Hengshan 카운티, hengdong 카운티 changyi 사투리에 속한다. 창읍편으로서, 그 주요 특징은 고탁성모가 기본적으로 또렷하고 탁성모가 평정을 막론하고 공기를 보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같은 창읍영화에 속하지만 형산어, 형동어, 시내, 형양어, 형남어는 발음상 다르다. 형양 방언은 형양시를 중심으로 한 형양현, 형남현을 포함한 방언을 가리킨다.

형양 방언은 호남 방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영명의' 형양 방언' (1986) 은 최초의 형양 방언 연구 저작이다. 이 전문 저서는 형양 방언의 음성, 어휘, 문법을 논술하였다. 음성 부분은 각 방면에서 상세한 분석을 하여 음변 방면의 음위와 음절의 동화, 증감 현상을 제시했다. 음운 비교에서 형양어는 곡음어, 북경어와 비교되고, 형양어는 곡음어, 북경어와 비교되었다. 어휘 부분은 많은 방언 전용어를 수집하여 어휘 자체를 작은 방언 사전처럼 만들었다. 문법 부분은 전면적인 체계적인 논술은 없지만 방언의 문법적 특징을 충분히 알아챘다. 표준어에 비해 주로 어휘, 명명, 허사, 일부 실어의 용법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다. 형양 사투리 문법 특집 연구는 주로 펑 형양 사투리 문법 연구 (2002) 이다. 그의 저서는 주로 형양 방언의 문법적 특징을 논술하는데, 주요 내용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 * * * 문법 체계에 대한 묘사로, 접사, 상태어, 대명사, 개사, 어조어, 체태어, 정도어, 의문문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묘사는 형양 사투리 문법 시스템의 품사와 구문의 기본 특징을 반영한다. 둘째, 통 시적 및 지속 기간 비교 연구는 주로 언어 발전의 관점에서 중국 역사 자료 및 기타 관련 방언과의 수직 및 수평 비교를 통해 언어 사실을 이해하고 헝양 방언이 주변 방언에 미치는 영향과 자체 개발 혁신을 반영합니다.

현대한어와 마찬가지로 형용사도 형양 사투리에서 활발한 품사이다. 우리는 형용사의 주요 구문 기능이 술어와 정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은 문장의 어떤 성분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형용사는 술어, 정어, 부사, 보어, 주어, 목적어에 나타날 수 있다. 형용사의 통사론 기능으로 볼 때, 우리는 형용사를 성격 형용사와 상태 형용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형양 사투리 형용사와 현대 중국어 형용사를 비교하면 형양 사투리 언어의 사실과 법칙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성격 형용사의 차이

(1) 형양 방언 형용사의 조합 특징과 구문 기능. 형양 사투리 형용사의 기본 조합 특징은 ①' 매우',' 가득',' 특별' 전에 정도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② "예" 앞에 "아니오" 를 추가하여 부정을 나타냅니다. 단음절 형용사는 "발랄함 (깜찍함), 바보 (우둔함), 게으름, 바보, 신, 요괴 (여성의 부적절한 작풍을 가리킴), 매달림 (장난꾸러기), 악, 차 (소), 괴함, 강함, 흐릿함

형양 사투리 형용사는 현대한어와 마찬가지로 거의 모든 구문 성분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그들의 주요 구문 기능은 정어와 서술어이다. 문어에는 수식어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형용사는 정어로 널리 사용된다. 영어 구어에서는 문장이 간단하기 때문에 수식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형용사의 주요 구문 기능은 술어를 만드는 것이다.

(b) 성격 형용사 표현의 차이

1, 일정 표현

표준어 앞의' 매우' 는 술어를 가리킬 수 있고, 그런 다음 부가성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주 좋고, 매우 나쁘고, 크고, 작다' 는 거의 모든 성질 형용사가 이렇게 될 수 있다. 단음절은 이렇게 될 수 있고, 이중음절도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 건조, 지방, 비뚤어진, 정, 상, 정파, 교활한, 빈" 은 형양 방언에서도 말할 수 있지만, 이런 견해는 드물지 않다. 사투리에 표준어나 외래어가 도입되어 융합되기 때문이다.

표준어 단음절 형용사, 그 비유성 또는 정성 수식어는 학위 부사로 구성되어 있다. 예: 매우, 극, 가장, 특, 더, 경미하고, 경미하고, 많음, 방법, 비교, 상당히. "알몸, 알몸, 향, 추위, 날씬함, 빨강, 황청, 회색, 녹색, 열, 정적, 빈, 깊은 현기증, 빛, 천천히, 부드러운, 젖은, 혼돈, 비료, 굵게 이런 상황에서 형양말은 사용할 수 없다. 있다면, 또한 외국의 영향을 받아 표준어나 다른 사투리 지역에서 도입된 단어이며, 현지어가 아니다.

2. "부사 선행자" 의 표현

형양 사투리에는 단음절 형용사가 많이 있는데, 각종 부사 접두사를 추가하여 편구조의 어구를 구성할 수 있는데, 표준어와 다름없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좋아: 아주 사납다. 가장 좋은 것은 아주 우수한 것이다.

나쁜: 좋든 나쁘든, 상당히 나쁘고, 매우 나쁘고, 가장 나쁘고, 매우 나쁘다.

어려움: 어렵고, 어렵고, 어렵고, 어렵고, 어렵고, 어렵다.

쉽게: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쉽게" 는 일반적으로 "쉽게 얻을 수 있다" 즉 표준어의 "쉽게" 에 해당한다. "이호", "쉽게", "쉽게", "쉽게" 등은 말하지 않는다. 이 어구에 사용된 부사 접두사는 다르지만, 그들의 문법 구조는 표준어와 같다.

셋째, 상태 형용사의 차이

(a) 헝양 방언 상태 형용사의 조합 특성과 구문 기능

정성 형용사에 비해 상태 형용사의 조합 특징은 세 가지 면에서 다르다. ① 앞에' 매우' 를 붙일 수 없다. 예를 들면' 매우 타이트하고 구겨져 있다' 고 말하지 마라. ② "아니오" 와 결합 될 수 없다. 예를 들면: "백인이 악하지 않다" 고 말하지 마라. (3) 명사와 조합할 때 보통' 가을' 을 더하면 표준어의' 의' 에 해당한다. 소수의 사람들은' 옹졸함' 과' 보임' 과 같은' 로' 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음절의 양에 따라 형양 방언의 상태 형용사는, ABB, ABB, AXAY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들의 구문 기능은 다르다. 바 형태: 철 타이트, 오래 된, 흰색, * * 노란색, 달콤한, 촬영, 꽉 등. ,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문 기능이 있습니다: ABAB 유형 중첩; 학위 부사에 의해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비행' 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부사를 할 수 없다. 반드시' 로' 를 정어로 추가해야 한다. 겹침에' 가을' 을 더하면 술어가 되고, 원형은 주술어문에서 작은 술어가 될 수 있다. AABB 의 표현 (예: 악취 긁기, 긁기, 몰래 만지는 등). , "형용사+접사" 상태 형용사와 동일한 구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위 부사 수정 없음; 반드시' 로' 를 속성 술어 부사어로 추가해야 한다. ABB 의 형태는 구겨진 것, 쓴 것, 매운 보소 등이다. 다양한 구문 기능이 있지만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든 뒤에는' 가을' 을 따라야 한다. 표준어의' 의' 또는' 의' 에 해당한다. BBA 유형: 파이만, 흑흑, 백설 등. 그것의 통사론 기능은 술어와 보어를 만드는 것이지만, 마치 정어처럼 할 수는 없다. AXAY 스타일, 예를 들면: 바보 속에는 바보가 있고, 요괴에는 요괴가 있고, 보중에는 보물이 있다. 그 통사론 기능은 자유롭게 술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로" 를 정어로 더하면 "외모" 만 수식할 수 있다. 보어를 거의 하지 않고, 보어를 할 때 변화의 결과를 나타낸다. "조금" 의 목적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b) 상태 형용사의 구조적 의미의 차이

형양 방언의 네 가지 상태 형용사 중, 형식 상태 형용사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구조적 의미에서 표준어와 매우 다르다. 우리는 단어의 첫 음절의 다른 어소를 통해 표준어와 방언을 비교할 수 있다.

1, 첫 음절은 독립적인 명사성 어소이다.

예: 직선, 흰색, 부드러움, 추위, 판, 검은색 등.

표준어에는 이런 단어가 몇 개 있다. 예: 왁스 노란색, 흰색, 오한, 오한. 그러나 표준어의 이 단어들은 형양어와 매우 다르다.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표준어의 이 형용사들도' 매우' 라는 뜻을 담고 있지만, 주로 시각화와 자연화를 위주로 하고, 어떤 첫 음절에는' 매우' 라는 뜻이 없다는 것이다. 형양 사투리 같은 형용사의 첫 음절은' 매우' 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미지와 성격에 관계없이 주로' 매우' 라는 뜻을 둘러싸고 있다. "직선", "눈", "감기" 와 같은 두 단어 중 일부는 문자 그대로 똑같지만, 헝양 방언에서 이 단어들의 두 번째 음절은 "직선이 아닌가?" "하얀색인가요?" 형식상, 일반적으로 다른 어소와 조합된다.

첫 음절은 형용사 형태소입니다.

연녹색, 정산, 게으름, 초황, 쭈글쭈글함, 악취 등.

표준어에도 이런 단어가 있다. 예: 호랑이 담룡위, 녹색, 매혹적인, 홍당무, 쿨 등. 표준어에 나오는 이 몇 글자는' 호담용위' 가 정구조인 것을 제외하고는 병렬 구조의 이중음절자로 간주될 수 있다. "비" 도 "빨강" 이고 "비" 도 "녹색" 이기 때문에 "무더위", "시원함" 과 같은 단어는 "뜨거운" 이나 "매우 뜨거운" 또는 "매우 차가운" 뿐만 아니라 형양 사투리 속의 이 형용사들은 모두 긍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첫 음절은' 매우' 라는 뜻을 담고 있다.

첫 음절은 동사 형태소입니다.

비행 악, 빛, 취성, 평면, 향, 파우더 등.

표준어에도 이런 단어가 있다. 예: 밝고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하다. 이 단어들은 표준어에서 첫 음절은 대부분 원음이나 연음이며, 비어 있지 않다. 형양 사투리 중의 이런 형용사는 분명히 동빈 관계가 아니라 긍정 구조이므로 전개할 수 없다. 독립이든 아니든 첫 음절은 기본적으로 비어 있다.

전반적으로 형양 방언은 클래스 상태 형용사의 첫 음절을 색깔, 향, 맛, 특정 이미지, 자연적 특징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행, 녹색, 평면, 청, 청, 죽음과 같다. 파우더' 의' 가방' 과' 가득' 의' 촬영' 은 이미 모호하고, 더 이상 본의가 없고,' 매우' 라는 의미만 표현하면 현란하고 변화무쌍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단어들은 모두 "매우" 를 의미하며, 표준어의 "매우" 처럼 어떤 형용사와도 어울릴 수 없다. 형양 사투리는 누가 이 단어들과 어울리는지 모두 풍습 규정이 있어 혼동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작은 녹색", "작은 파란색" 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작은 녹색", "녹색" 은 "녹색"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넷. 결론

방언과 표준어의 차이는 언어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중국 언어 (또는 언어와 문화) 의 다양성은 중국어, 소수민족 언어, 표준어, 중국어 방언의 참여가 있어야만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다. 형양 방언은 중국어 방언의 구성 요소로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언어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형양 지역 문화의 기초이자 중요한 전달체이다. 형용사의 관점에서 표준어와 형양 방언의 차이는 형양 사투리에 대한 단일 연구일 뿐이다. 형양 사투리 자체의 언어 발전, 언어 융합, 언어 운용을 통해 형양 방언을 이해하는 방법은 우리가 깊이 연구하고 토론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