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제 9 조

논어: 자한 제 9 장

참조된 단락

본 * * * 에는 3 1 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 명문은 "출출출은 공이고, 입입은 아버지, 형도" 이다. "내세에 핍박이야,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걸 어떻게 알아?" "3 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추우면 송백이 조각한 것을 알 수 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 기사는 공자의 도덕 교육 사상을 다룬다. 공자 제자들의 선생님에 대한 평가; 또한 공자의 활동 중 일부를 설명합니다.

하나

자식은 이익, 생명, 자애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아주 적은, 아주 적은.

그리고: 동의와 긍정.

번역

공자는 이익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지만, 그는 천명과 인심을 찬성한다.

의견 및 분석

"자한담리" 는 공자의 "리" 에 대한 경멸을 나타냈다. 논어에서 우리는 그가 여러 곳에서' 이익'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지만, 그는 기본적으로' 의리관',' 의리경리' 를 주장했다. 공자는' 이익' 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장에서는 공자가' 생명' 과' 인' 에 동의한다고 말하는데, 이는 공자가 이에 대해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생명'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생명' 과' 하늘' 즉' 천명' 을 연결시켜 공자사상의 일부이다. 공자도' 인' 이라고 말했는데, 이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이다. 우리는 이전 장에서도 이에 대해 논평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이;2

Daxiang 당원은 말했다: "위대한 공자! 배우지 않고 익혀라. " 아들은 듣고 동생에게 말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버텨? 사격은 어때요? 나는 통제하에있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대상당: 고대 500 가구는 일당, 대상은 당명이다. 이 곳의 사람, 대상당을 뜻한다.

학문이 있고 명성이 없다: 그는 너무 학문이 있어서 아무리 칭찬해도 지나치지 않다.

번역

대상당의 일부 사람들은 "공자는 정말 위대하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어떤 방면의 특기 때문에 칭찬을 받을 수 없다. " 공자는 듣고 그의 학생들에게 "내가 무엇을 전공해야 하는가?" 라고 말했다. -응? 운전은요? 아니면 양궁? 나는 운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의견 및 분석

이 장의' 배우지만 이름을 알 수 없다' 는 말은 또 다른 해석이 있다.' 광범위하게 배웠지만, 아쉽게도 한 가지 기예가 없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공자가 겉으로는 위대하지만 실제로는 박학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는 모든 것을 알고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 이에 대해 우리는 비난이 좀 까다로워 보인다고 생각한다.

셋;삼;3

아들은 말했다: "말 미안, 의식; 오늘도 청순하고 검소하니, 나는 대류를 따른다. 예배, 의식 도; 오늘 고마워, 타이아. 대중을 겨냥한 것이지만, 나는 밑바닥에서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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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넨 모자: 리넨으로 만든 모자입니다.

순수: 실크, 검은 실크.

검소: 검소하고, 마는 노동을 하고, 실크는 검소하게 해야 한다.

무릎을 꿇다: 신하는 군주를 만나기 전에 먼저 당에서 무릎을 꿇은 다음 당에서 무릎을 꿇었다.

T: 이것은 오만과 오만함을 의미합니다.

번역

아들이 말했다: "삼베로 만든 모자는 예의에 맞는다. 이제 모두가 검은 실크를 사용하여 과거보다 돈을 절약합니다. 나는 모두의 방법에 찬성한다. (나는 국군을 본다) 우선 당에서 무릎을 꿇어야 하는데, 이것도 예의에 맞는다. 지금 모두가 수업할 때 모두 고개를 숙이는 것은 오만한 표현이다. 여러 사람의 방법과는 다르지만, 나는 로비에서 먼저 예배하는 것을 주장한다.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검소한 검은 실크 모자로 마제 모자를 대체하기로 동의했지만 군주를 대면할 때 수업시간에만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에 반대했다. 이는 공자가 모든 것이' 주례' 의 규정에 부합해야 한다고 고집을 부리지 않고 자신의 원칙을 고수하며 양보하기를 꺼린다는 것을 보여준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군주의 방위' 라는 큰 문제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모자를 쓰는 것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자작 4: 무의식, 야망, 고체, 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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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추측, 추측, 의심.

윌: 윌.

견실함: 자기 의견을 고집하다.

나: 이것은 이기심을 의미합니다.

번역

공자는 4 해를 근절했다: 주관적인 의심도 없고, 실현될 기대도 없고, 고집스러운 행동도 없고, 이기심도 없다.

의견 및 분석

절대사' 는 공자의 큰 특색으로 사람들의 도덕관념과 가치관을 포함한다. 사람은 먼저 이런 일을 해야 도덕을 높이고 고상한 인격을 키울 수 있다.

다섯;오;5

아들은 마리나를 두려워하며 이렇게 말했다. "문왕이 없어졌으니, 그 글은?" 날은 반드시 점잔을 상할 것이고, 죽은 자는 점잖지 않을 것이다. 만약 하늘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어떻게 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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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광야: 광야, 지명, 허난성 창원현 남서쪽. 두려움, 위협. 기원전 496 년에 공자는 위국에서 진까지 갔다. 사람을 선택하는 것은 노국양호에 의해 약탈되어 살해되었다. 공자의 용모는 양호와 비슷하여, 공자가 양호라고 잘못 생각하여 그를 포위했다.

문왕: 주문왕, 본명 계명창, 서주왕조의 창시자 주무왕의 아버지, 공자가 생각하는 고대 성현 중 하나입니다.

Z: 이것은 공자 자신을 의미합니다.

고인 후: 공자는 여기서 자신을 가리킨다.

같은: "들어" 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마스터의 의미입니다.

뭘 원하는거야? 네가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해라.

번역

공자는 코디가 포위 공격을 당한 후 "주문왕이 죽은 후 주조의 예악 문화가 모두 나를 반성하지 않았는가?" 라고 말했다. -응? 신이 이런 문화를 파괴하려 한다면, 나는 그것을 파악할 수 없다. 만약 신이 이런 문화를 파괴하지 않는다면, 선택인이 나를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

의견 및 분석

공자가 외유세 때 포위 공격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물론 이번에는 오해입니다. 그러나 공자는 자신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개인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강조하며 자신이 주문자작나무의 후계자이자 전파자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자는 여러 차례 곤경에 빠졌을 때도 인력의 한계를 느끼고 결정적인 역할을 하늘로 돌려가며' 천명' 에 대한 그의 인정을 보여 주었다.

여섯;육

태재는 자공에게 물었다. "스승과 성자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얼마면 되나요? " 자공은 "천지를 굳히는 장군, 성도, 다재다능하다" 고 말했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태재는 나를 알고 있습니까? 나는 비천해서 경멸할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신사가 있습니까? 많지 않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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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재: 관명, 군주의 국정을 장악하다. 여기 태재는 오국의 태재버라고 하지만 확인할 수 없다.

세로: 하자, 하자, 무제한.

비열한 일: 비열한 일.

번역

태재는 자공에게 물었다. "공자는 성인이죠? 클릭합니다 너 왜 이렇게 다재다능하니?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느님이 그를 성인으로 만들고 다재다능한 사람으로 만드신 것이다. 공자는 듣고 말했다: "태재는 어떻게 나를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소년의 비천한 지위 때문에 나는 비천한 기술을 많이 안다. 군자는 이렇게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 많지 않아요. ""

의견 및 분석

공자의 학생인 자공은 그의 선생님이 천재라고 생각했고, 그는 신에게 다재다능함을 부여받았다. 그러나 공자는 여기서 이 점을 부인했다. 그는 자신이 비천한 소년이며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더 많은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공자가 당시 자신이 성인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감옥은 말했다: "자운,' 나는 시도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예술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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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옥: 정현이는 이 사람이 공자의 학생이라고 말했지만,' 사기',' 중니 제자전' 에서는 그 사람을 보지 못했다.

시험: 사용, 임용.

번역

자옥은 "아들이 말했다.' 나는 (젊었을 때) 벼슬을 하지 않아서 많은 재주를 배웠다.' 라고 말했다."

의견 및 분석

이 장은 이전 장의 내용과 관련이 있으며 공자의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지 않다" 는 사상을 설명하는 데도 사용된다. 그는 자신이 "성인" 이나 "천재"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그의 다재다능함은 젊었을 때 생활이 가난했기 때문에 생계를 유지하는 기술을 많이 습득했다고 말했다.

여덟;팔

아들이 말했다: "나는 지혜가 있다. 무지도. 누군가 나에게 물었지만 비어 있었다. 나는 양쪽 끝이 모두 지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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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 bi: 공자는 그것을 농촌과 하층 계급에서 온 사람이라고 부른다.

비어 있음: 공자 자신의 마음속의 공허함과 무지를 가리킨다.

문을 두드리다: 문을 두드리고 물어본다.

양쪽 끝: 양 끝, 양수 및 음수, 항상 위, 아래.

소진: 최선을 다해 조사하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나는 평화를 알고 있습니까? 사실 지식이 별로 없다. 한 시골 사람이 나에게 물었다. 나는 그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단지 문제의 양단에서 물어봤을 뿐, 이렇게 하면 내가 전부 알아낼 수 있다. "

의견 및 분석

공자 본인은 결코 오만하지 않다. 사실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에 매우 정통할 수 없다. 왜냐하면 사람의 정력은 결국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자는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있는데, 바로' 양쪽으로 두드리고, 다 써버린다' 는 것이다. 문제의 두 극단을 파악하기만 하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유가의 중용의 도를 반영하며, 매우 의미 있는 사고 방식이다.

아홉;구;9

아들이 말했다. "나는 홀아비야, 봉황새가 올 때까지 강물은 그림을 그리지 않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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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새: 고대 전설의 신새. 전하는 바에 따르면 봉황새는 순화시대에 나타났고, 그것의 출현은' 성왕' 의 탄생을 상징한다.

고대의 부서시에는 황하에 용마가 팔괘를 싣고 있었다고 한다. 그것의 출현은 또한' 성왕' 의 탄생을 상징한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피닉스 새는 오지 않는다, 황하에는 가십이 없다. 내 인생은 끝났어!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평생 예제를 회복하려고 애썼다. 그의 만년에, 그는 이주의 회복이 이미 거품이 된 것 같아서, 그는 상술한 감탄을 했다. 이런 말로 볼 때 만년이 되자 공자의 마음속에 있는 종교 미신은 이전보다 더 심각해졌다.

열;십;10

최자의 아이를 보고, 옷을 입은 사람, 눈먼 사람, 보고, 비록 적지만, 할 것이다. 만약 지나간다면, 그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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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Cu Cu: z, Cu 의 소리, 슬픔, 고대는 대마제이다.

대관복: 왕관, 관모; 옷, 상의 예복, 예복, 여기는 관복을 가리킨다. 옷을 입은 사람은 귀족을 가리킨다.

당신: 건전한 g ྷ, 맹목적인.

일어서서 당신의 존경을 표합니다.

추세: 빠른 걸음으로 존경을 표시하다.

번역

공자는 거상한 사람, 관원, 맹인을 만났는데, 나이는 어리지만 일어나 재빨리 그들 곁을 지나가야 했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주례에 매우 익숙하다. 그는 누군가를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그는 존귀한 사람, 애도하는 사람, 맹인에게 예의를 가져야 한다. 공자가 이렇게 한 것도 그가' 의식' 을 매우 추앙하며 예치의 이상적인 사회를 회복하려고 애썼다는 것을 보여준다.

열한

Yan yuan 은 한숨을 쉬었다: "더 높이 올라갈수록 더 세게 드릴합니다. 너는 앞을 내다보았지만, 갑자기 너는 뒤떨어졌다. 대사는 좋은 유혹을 받아 나에게 문장 쓰기를 해 주었고,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해 달라고 했다. 그만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내가 뭔가를 한다면, 나는 나의 재능을 다 써 버릴 것이다. 나는 그것을 따르고 싶지만, 나는 이유가 없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와: 쿠리, 한숨처럼.

Pm: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요.

연습: 열심히 공부하다.

봐: 소리 zhān, 봐, 봐.

규칙대로 행동하고, 매력적인 사람이 되라: 규칙대로 행동하고, 질서 정연하게 행동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유혹, 설득, 안내.

드류: 키가 크고 출중하다.

마지막 이유: 마지막으로, 아무것도, 아무것도. 그건 그렇고, 경로. 여기에는 방법이 없다.

번역

안연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스승의 학식과 품성을 위해) 나는 고개를 들어 보면 볼수록 더 높아진다. 나는 열심히 공부하면 배울수록 다 배울 수 없을 것 같다. 앞에 있는 것 같아요. 갑자기 뒤에 있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차근차근 나를 유도하고, 여러 가지 고전으로 나의 지식을 충실하게 하고, 각종 예의로 나의 언행을 구속하여, 최선을 다하기 전에 공부를 멈출 수 없게 하셨다. 아주 높은 것이 내 앞에 서 있는 것 같다. 나는 따르고 싶지만 갈 길이 없다. "

의견 및 분석

이 장에서 안원은 그의 선생님을 높이 칭찬하고 공자의 지식과 도덕은 따라올 수 없다고 묘사했다. 이 밖에도 공자의 학생에 대한 교육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복' 은 앞으로 선생님이 따라야 할 원칙 중 하나가 됐다.

열둘;십이;12

자병, 자로는 그 주신을 만든다. 병이 났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시간이 오래되어서 바람을 피운다. 부장은 없고 부장만 있습니다. 누가 나를 괴롭히고 있습니까? 하늘을 업신여기다? 대신 장관 의 손 으로 사망, 왜 2 ~ 3 명의 아들 의 손 으로 죽지? 그런 다음 큰 매장을주고 길에서 죽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부장: 부장님, 국내부장님과 사장님을 일컫습니다. 공자는 당시 의사도 아니고 가신도 없었지만, 루즈는 공자의 가신으로 문지기를 찾아 공자의 장례식을 책임질 준비를 했다.

병실: 병세가 완화되다.

오녕: 차라리. "Nothing" 은 어떤 의미도 없는 문구이다.

대장: 의사의 장례식을 가리킨다.

번역

공자가 매우 아팠고, 루즈는 그의 제자를 공자의 하인으로 보냈다. 나중에 공자가 병이 나자, "종 () 이라는 사기술은 오랫동안 행해졌다. 나는 중괄호가 없지만, 나는 있는 척해야 한다. 내가 누구를 속이고 있니? 내가 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나요? 내가 너희 이 학생들의 밑에서 죽는 것이 나의 가신 밑에서 죽는 것보다 낫지 않겠는가? 그리고 내가 의사가 되어도 묻을 수 없다면, 나는 길가에 버려져 아무도 묻히지 않을까요? "

의견 및 분석

유가는 장례식, 특히 장례식의 등급제도를 매우 중시한다. 고인에 대해서는' 주례' 의 관련 규정에 엄격히 따라 안장해야 한다. 등급이 다른 사람들은 다른 안장식을 가지고 있어 이 규정을 크게 위반했다. 공자는 학생들이' 주례'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의사의 의식에 따라 장례식을 치르는 것을 반대한다.

열세

자공은 말했다: "스리랑카에는 미옥이 있는데, 그것을 숨겼습니까? 대갓집 규수에게 팔려고? " 아들은 말했다: "판매, 판매! 클릭합니다 나는 자철이도 대한다. ""

주다주석을 달다

드릴: y-nd-nd-nd, 물건을 수집하는 캐비닛.

산갑: 상품을 아는 상인.

판매: 판매.

번역

자공은 "여기에 아름다운 옥이 하나 있다. 찬장에 넣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응? 아니면 물건을 아는 상인을 찾아 팔까? 공자가 말했다. "팔아라, 팔아라! "나는 물건을 아는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

의견 및 분석

"지아 판매를 기다려라" 는 이런 문제를 설명했다. 공자는 자칭 "등자" 라고 한다. 그는 한편으로는 사방을 유세하고, 예치국을 선양하며, 각국의 통치자들이 세상에서 자신의 일을 잘 하기를 기대한다. 한편, 그는 항상 자신을 치국의 위치로 밀어붙이고 정권의 힘에 의지하여 의식을 실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래서이 장은 공자의 공식 심리를 반영합니다.

열네

아들은 91 에 살고 싶어한다. 또는: "못생긴 건 어때?"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살고, 어떻게 겸손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구이: 중국 고대의 동양 소수민족에 대한 총칭.

추함: 저속하고, 문화가 폐쇄되고, 문명화되지 않는다.

번역

공자는 구이를 옮기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그곳에 살 수 있습니까? 그곳은 매우 낙후되어 있고, 폐쇄적이고, 문명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가 그 곳에 가면, 낙후를 막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중국 고대에는 중원인들이 동양에 사는 사람을 야만이라고 불렀는데, 이 곳은 폐쇄적으로 낙후되어 있고 현지인의 우매가 개화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공자는 누군가의 질문에 답하면서 군자 생활, 문화 지식 전파, 민중의 우매함을 교화한다면 이 곳들은 폐쇄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십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스스로 방루를 하고, 나중에는 즐겁고 정정하며, 나의 자리가 있다."

주다주석을 달다

반루자위: 기원전 484 년 (11 년) 겨울, 공자는 위국에서 루로 돌아와 14 년의 방랑생활을 끝냈다.

낙정: 음악의 장을 조정하다.

송아: "시경" 에 나오는 두 가지 다른 시의 이름입니다. 아악 송악 등 음악의 이름도 가리킨다.

번역

아들이 말했다: "나는 위국이 루로 돌아온 후, 음악 정리, 야락과 부락은 각각 적절한 안배를 가지고 있다."

십육년

아들이 말했다: "밖에 나가면, 당신의 관원에게 책임을 져야 합니다. 만약 네가 들어가면, 너는 너의 아버지와 형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만약 당신이 술에 지치지 않는다면, 그것은 나에게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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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말했다: "나는 대외적으로 대신을 섬기고, 대내에서 부형을 공경하는데,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나는 알코올에 갇히지 않고 장례를 치르기 위해 최선을 다할 엄두가 나지 않는가? "

의견 및 분석

"밖으로 나가는 것은 나라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 "아버지, 형제" 는 어른에 대한 효도입니다. 충효는 공자가 특별히 강조하는 두 가지 도덕규범이다. 모든 사람에 대한 요구입니다. 공자 본인이 바로 이 방면의 실천자입니다. 여기서 공자는 그가 기본적으로 이 몇 가지를 해냈다고 말했다.

십칠일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사람 은 스프 처럼, 낮과 밤 을 포기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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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강가에서 "지나간 시간은 이 강과 같고 밤낮으로 앞으로 흐른다" 고 말했다.

십팔

아들은 말했다: "나는 정욕처럼 좋은 덕을 본 적이 없다.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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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은 말했다: "나는 관능적 인 것처럼 현명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클릭합니다

십구

아들이 말했다: "산이라면 안 돼, 난 그만둬." 예를 들어 평지, 기름진 고기로 가득 찼지만, 들어가도 나도 간다.

주다주석을 달다

짱: 음 쿠리, 흙 광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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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말했다: "예를 들어, 당신은 흙더미로 산을 만들고, 흙 한 광주리만 있으면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멈춥니다." : 예를 들어 평지에 산을 하나 만들면, 한 광주리만 떨어졌지만, 나는 계속 전진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가 전진할 것이다.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여기서 산더미 흙의 비유를 사용하여 공로가 실패하고 끈기가 있는 심오한 이치를 설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자, 논어, 지혜명언) 그는 자신과 그의 학생들이 지식과 도덕적으로 꾸준하고 자원하도록 격려했다. 이것은 차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며, 인간의 도덕적 자질의 형성이기도 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스무

아들은 말했다: "게으른 사람이 아니라 말을 하면 반드시 다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그러나 yanhui 는 내 말을 들을 수 있고,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스물 한

아들은 Yan yuan 에게 말했다: "정말 안타깝다! 나는 그것이 들어오는 것을 보았지만, 나는 그것이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다. "

번역

공자는 Yan yuan 에게 말했다: "정말 안타깝다! 나는 그가 계속 앞으로 걸어가는 것을 보았을 뿐, 그가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다. "

의견 및 분석

공자의 학생 안연은 매우 부지런한 사람이다. 그는 생활에서 거의 아무런 요구도 없이 공부와 도덕적 수양에 전념할 뿐이다. 그러나 그는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그의 죽음에 대해 자연히 매우 슬펐다. 그는 늘 안원을 본보기로 삼아, 다른 학우들에게 가르침을 청한다.

스물 두

아들은 말했다: "어떤 남편은 재능을 보여주지 않는다; 진심이 아닌 남편이 있어요! "

주다주석을 달다

수: 벼, 밀 등의 작물을 수라고 합니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어떤 작물은 이미 발아하여 꽃을 피울 수 없는 상황이 있다. 꽃이 피고 열매를 맺지 않는 경우도 있다. ""

의견 및 분석

공자가 농작물의 성장, 개화, 결과를 독서에서 관직에 이르는 과정을 비유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매우 전도가 있지만, 계속 견지할 수는 없고,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여기서 공자는 여전히 그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결국 관리가 되기를 바란다.

스물셋

아들은 말했다: "내세는 무섭다. 새로운 사람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40 ~ 50 개는 아무것도 몰라, 나는 두렵지 않아. 클릭합니다

번역

공자는 "젊은이들은 경외심을 가질 만하다.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40 ~ 50 세가 되어도 아직 무명이라면, 그는 두려워할 것이 없다. ""

의견 및 분석

즉, "청출어람, 파랑보다 낫다", "창장 뒤의 파도가 앞물결을 밀고, 세대가 세대보다 강하다" 는 것이다.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진보에 따라 후세 사람들은 반드시 선인을 능가할 것이다. 이런 과거보다 우월한 관념은 정확하다. 공자의 사상이 완전히 완고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스물 네

공자는 "프랑스어를 할 줄 아세요? 비싼 것으로 바꾸다. 너는 이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니? 비싼 버클. 나는 말하지 않으면 고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의 끝에 있다. "

주다주석을 달다

프랑스어 단어: 법은 에티켓 규칙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그것은 예의규칙을 통한 훈계를 가리킨다.

견우가 그에게 말했다: 견권, 공손하고 온유하다. 사용, 짱, 짱. 여기서 말하는 것은 존중하고 찬성하는 말이다.

고 말했다: 유 é, "왕위" 와 함께.

이순신: 원래 의도는' 방적' 이었는데, 연구, 추구, 분석, 감별 등을 가리킨다.

끝: 아니요.

번역

아들이 말했다: "예의에 맞는 충고, 누가 듣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을 고치는 것은 가치가 있다. 누가 아첨하는 말 한 마디로 기분이 나쁠까? 그러나 자세히 연구해야 가치가 있다. 나는 단지 즐겁고 분석하지 않는다. 나는 단지 내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듣고 싶었을 뿐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나는 정말로 그를 데려 갈 방법이 없다. ""

의견 및 분석

이곳의 1 층 의견은 언행이 일치하는 문제이다. 예의에 맞는 말을 듣는 것은 문제의 한 측면일 뿐, 예의에 따라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다. 2 층은 건의가 듣기 싫다는 뜻이고 듣기 좋은 것은 진짜이며, 자세히 구별해야 한다. 공자가 언급한 이 두 가지 점에 대해 우리는 오늘 참고해서 이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스물 다섯

아들은 말했다: "주 편지. 자기보다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

주다주석을 달다

이 장은 반복됩니다. "쉐어" 제 1 장 제 8 장을 참조하십시오.

스물 여섯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3 군종: 12500 명 1 군, 3 군종은 모든 대국군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많은 말이 있다.

보통 사람, 주로 남성입니다.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한 나라의 군대는 그 지휘관을 데려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야망은 강제로 변할 수 없다. ""

의견 및 분석

이상' 이라는 단어는 공자 시대에' 지' 라고 불렸는데, 이는 인간의 지향과 포부를 의미한다. 필부불가지' 는 공자의' 지' 에 대한 높은 중시를 반영하고, 심지어 삼군 중의 준남과 비교한다. 한 사람에게 그는 자신의 독립된 인격을 가지고 있어서 누구도 침범할 권리가 없다. 개인으로서, 그는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며 위협과 유혹으로부터 영원히 자신의' 야망' 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중국인의' 인격' 개념의 형성과 확정이다.

스물 일곱

아들이 말했다. "옷을 입고 가운을 입은 사람을 부끄럽게 할 이유가 있나요?" -응? 아니, 왜 안 핥아? "루즈는 평생 그것을 외웠다. 아들은 말했다: "도로, 왜 숨겨진 평화? ""

주다주석을 달다

의류: 입고 동사로 사용.

내 가운: 내, 고장 났어. Y-N, 오래된 실크 솜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낡은 실크 면포를 가리킨다.

여우 가죽 옷: 여우와 너구리의 가죽으로 만든 모피 옷.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이 두 문장은 《시경》을 참조하십시오. 쉬운, 읽기 지식, 상처를 의미 합니다. 흠, 착하고 착하다.

번역

공자가 말했다. "여우여어를 입은 사람과 허름한 실크 가운 아래에 서서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 것은 핑계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경" 은 말했다:' 질투하지 않고, 탐욕스럽지 않고, 왜 잘 말하지 않는가? 이것들을 듣고 루즈는 이 시를 반복해서 외웠다. 공자가 또 말했다. "네가 이 점만 할 수 있는데, 어떻게 충분히 말할 수 있겠니?"

의견 및 분석

이 장에서는 먼저 공자가 그의 제자 루즈를 칭찬하고 비판하는 두 단락의 말을 묘사했다. 그는 루즈가 현재 달성한 수준에 만족하지 않기를 바랐다. 탐욕만 탐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더 높고 먼 포부와 큰일을 이루기 때문이다.

28

아들은 말했다: "추운 때 송백이 계속 새겨져 있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추운 계절은 송백이 마르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사람이 기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지가 높고 원대한 군자로서, 그는 송백나무 한 그루처럼, 파도에 쫓기지 않고, 온갖 엄중한 시련을 견뎌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공자의 말은 언어가 간결하고 의미가 깊기 때문에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스물아홉 살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번역

아들이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현자는 슬퍼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의견 및 분석

유교 전통 도덕에서 지혜, 인, 용은 세 가지 중요한 범주이다. 예기 중용' 은 "알고, 자비, 용감이 천하의 덕목이다" 고 말했다. 공자는 그의 학생들이 이 세 가지 미덕을 가지고 진정한 군자가 되기를 바란다.

삼십

아들은 말했다: "배울 수 있다 * * *, 적당하지 않다; 호환 가능한 도로, 그것과 함께 할 수 없다; 일어설 수 있는 것은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

주다주석을 달다

적당한 방법: 적당하다, 가라. 여기에는 도를 목표로, 도를 추구한다는 뜻이 있다.

박지희: 변함없이 버텨요.

오른쪽: 계량 해머. 여기 확장을 무게라고 합니다.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다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길을 배울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견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견지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임기응변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서른한 살

"당설의 중국은 오히려 편향되었다. 너는 방이 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았다, 왜?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당조: 장미과 식물, 낙엽 관목.

반대: 꽃이 흔들리는 방식을 묘사한다.

방이 멀다: 나는 단지 너무 멀리 살고 있을 뿐이다.

번역

고시 한 편은 이렇게 썼다. "당설의 꽃, 우나가 흔들리고 있다. 내가 너를 보고 싶지 않아? 단지 내가 사는 곳이 너무 멀기 때문이다. " 아들이 말했다: "그는 정말 그리워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있다면, 거리가 얼마나 됩니까?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