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0 년에 노발리스는 몇 달 동안 문과 중학교 생활과 그의 기초 교육을 마쳤다. 피히트를 따라 철학을 배웁니다. 아홉 살 때의 이질이 없었다면 노발리스의 지능이 이렇게 둔해졌을 것이다. 그의 아버지도 그에게 더 많은 관심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앞으로도 교육을 받지 못하고 낭만주의 시인이 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시인의 성취가 무엇이라면, 그것은 그의 작품이다. 노발리스는 독일 낭만주의 시인이기 때문에 노발리스의 업적은 시의 창작이다. 노발리스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하인리히 폰 오프팅겐' 과' 야송' 이다. 하인리히 폰 오프팅겐 (Heinrich von Overttingen) 은 파란 꽃을 로맨틱한 동경의 상징으로 중세 시인 오프팅겐의 삶을 묘사하며 괴테의 윌리엄 메스터 (William Meister) 와 반대되는 소설이다. 소설 전체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아름다운 언어와 풍부한 상상력을 충분히 활용했다. 노발리스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소설은 명확한 결말이 없다. 1800 년 2 월 23 일 하덴버그는 루드비히 타이크에게 보낸 편지에서 "소설 전체가 시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고 썼다. 하인리히 폰 오프팅건은 첫 번째 편에서 시인으로 성숙했다. 두 번째 편에서는 시를 시인으로 신격화하여 즐거운 표정이나 묘한 색채를 부여했다. "
밤의 노래' 는 노발리스의 또 다른 걸작이다. 노발리스가 약혼녀가 죽은 후 쓴 것으로, 죽은 약혼녀에 대한 애도와' 영원한 밤의 아름다운 왕국' 에 대한 자신의 추구를 표현했다. 노발리스의 관점에서 볼 때, 시의 진정한 주제와 내용은 모두 신비롭고 기묘하며 동화 같은 것이다. 그의 시' 종교 노래' 에서 그는 기독교에 대한 그의 신앙을 표명했다. "기독교나 유로파" 에서 노발리스는 이상화된 중세 사회를 원한다. 사람들이 화목하게 지내고, 만족하며, 모든 정치적, 사회적 갈등이 가려져 있다. 이 문장 속에서 노발리스는 유럽 기독교가 종교 개혁과 계몽운동에 의해 분열되었다고 불평했다. 그는 계몽 운동과 프랑스 혁명을 비방했다. 그는 새롭고 지속적인 교회의 지도하에 유럽 국가 연합을 설립할 것을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