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퓨터 문화 < P > 세계는 A 에서 B 로의 변화, 즉 원자 (atom) 시대에서 비트 (bit) 시대로의 변화를 겪고 있으며, 컴퓨터 과학과 기술의 진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5 여 년의 양변을 거쳐 컴퓨터 기술의 응용 분야는 거의 유비쿼터스로 사람들의 일, 생활, 공부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 되어 독특한 컴퓨터 문화를 형성하였다. < P > 이른바 컴퓨터문화란 인간 사회의 생존 방식이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근본적으로 변화한 참신한 문화형태다. 이런 참신한 문화형태는 (1) 컴퓨터 이론과 기술이 자연과학, 사회과학에 광범위하게 침투하는 풍부한 문화로 구현될 수 있다. (2) 컴퓨터의 소프트, 하드웨어 장비, 인류가 창조한 물질설비로서 인류문화의 물질설비 품종을 풍부하게 한다. (3) 컴퓨터 응용은 인간 사회의 모든 측면에 개입하여 창조되고 형성된 과학사상, 과학방법, 과학정신, 가치기준 등이 참신한 문화관념이 되었다. < P > 컴퓨터 문화는 오늘날 가장 역동적인 참신한 문화 형태로서 인류 사회의 전진을 가속화하고, 그 결과 생기는 사상관념, 가져온 물질적 기초 조건, 컴퓨터 문화 교육의 보급은 인류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유리하다. 동시에, 컴퓨터 문화는 또한 인간의 새로운 학습 개념을 가져왔다: 광대 한 지식의 바다에 직면, 인간의 두뇌가 받아들일 수 있는 지식은 제한 됩니다, 우리는 "다시" 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의이 도구는 우리의 "다시" 무거운 기억 노동을 해방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창조" 성 노동을 완료 하는 데 더 많은 사용 되어야 합니다. < P > 컴퓨터 문화는 한 사람이 문화 교육을 받은 후 가지고 있는 능력을 전통적인 읽기, 쓰기, 계산에서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린 새로운 시대 문화를 대표한다. 즉, 읽기, 쓰기, 계산뿐 아니라 컴퓨터 운용 능력 (정보 능력) 도 있어야 한다. 이런 능력은 컴퓨터 문화의 보급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 P > 컴퓨터 문화는 컴퓨터 기술에서 유래한 것으로, 바로 후자가 발전하여 컴퓨터 문화의 출현과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컴퓨터 문화의 보급은 오히려 컴퓨터 기술의 진보와 컴퓨터 응용의 확장을 촉진시켰다. < P > 인류가 21 세기에 들어서면서 또 인터넷 중심의 정보화 시대를 맞았다. 컴퓨터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인터넷 문화는 이미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어 사람들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전례 없는 도전을 가져왔다. 정보화 시대는 인터넷의 시대이며, 인터넷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은 사람들의 일과 생활의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정보화 시대에 마이크로전자, 데이터 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 4 대 산업이 만들어졌을 때 인터넷 연결을 중심으로 컴퓨터, 텔레비전, 전화의' 삼합일' 을 실현하였다. 삼합일' 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컴퓨터망, TV 네트워크, 전화망 삼망합, 세 가지 신호는 모두 인터넷을 통해 전송된다. 둘째, 터미널 장비가 하나로 통합됩니다. 이것은 현재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주목하고 있는 기술로, 그 실현은 컴퓨터 문화의 내포를 크게 풍부하게 하여, 모든 사람이 컴퓨터 문화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엿볼 수 있게 하고, 컴퓨터 문화의 광대함을 체득할 수 있게 한다. < P > 오늘날 컴퓨터 문화는 인류 현대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전산과학과 공학과 그 사회적 영향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새로운 시대 젊은이들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2. 컴퓨터 문화의 형성 < P > 최초의 마이크로컴퓨터가 1975 년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26 년 만에 전 세계적으로 거의 2 억 5 천만 대의 개인용 컴퓨터가 각지에서 운영되고 있다. PC 는 미국 가정에서 보급률이 5% 를 넘었고, 중국에서는 PC 판매량이 매년 약 2% 씩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매년 수백만 개의 마이크로칩이 자동차, 전자레인지, 세탁기, 전화, 텔레비전에 적재된다. 컴퓨터가 크게 보급된 시대는 이미 서막을 열었고, 이로 인해 독특한 컴퓨터 문화가 형성되었다. 지난 2 여 년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PC 의 성과는 주로
(1)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1975 년 출시된 첫 번째 마이크로컴퓨터 (A1tair 88) 가치는 4 달러였다. 1977 년 유명한 APPIE II 8 비트기 (64 KB 메모리 포함, 모니터 미가치) 의 가격은 13 달러입니다. 1981 년에 출시된 1 세대 IBM PC (4,77MHZ 888CPU,512KB 메모리, 단색 디스플레이 및 5 in* 플로피 드라이브) 의 가격은 32 달러입니다. 1996 년까지 완비된 PC (9MHz 펜티엄 CPU, 8MB 메모리, VGA 컬러 디스플레이, 54MB 하드 드라이브) 와 키보드, 프린터 등 표준 외부 장치를 2,5 달러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현재 최신 펜티엄 IV CPU 를 탑재한 마이크로컴퓨터의 판매가격이 수천 원에 불과하다. 다른 많은 가전제품들과 마찬가지로, PC 는 이제 일반인이 살 수 있는 가전제품이 되었다.
(2) 성능이 크게 향상
초기 마이크로컴퓨터는 속도가 낮고 메모리 용량이 작으며 소형 폼 팩터 및 호스트보다 기능이 훨씬 적습니다. 많은 대형 소프트웨어는 메모리 제한으로 인해 PC 에서 실행할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의 진보로 PC 의 속도가 GIPS* 에 달하고 메모리 용량이 수백 MB 에 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전에는 워크스테이션이나 메인프레임에서만 실행할 수 있었던 많은 소프트웨어들도 이제 PC 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가상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관리, 그래픽 시스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일부 첨단 기술은 PC 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마이크로 컴퓨터는 작지 않다." 오늘날의 PC 는 기능적으로 26 년 전의 소형 폼 팩터 또는 일부 호스트를 초과했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술에서도 많은 현대 신기술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3) 운영이 점점 쉬워지고 있습니다.
초기 컴퓨터 운영은 복잡하여 전문가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시분할 시스템과 소형 폼 팩터가 보급됨에 따라 카드 판독기와 테이프 기계 대신 키보드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문자 모니터로 단독으로 사용되는 텔레타이프 또는 프린터를 보완하여 입출력 작업을 간소화했습니다. 친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여 컴퓨터를 사람이 아닌 사람에게 적응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 팀의 급속한 확대로 사용자 중 비전문가가 크게 증가하면서' 사용자에 대한 친절' 의 절박함이 더욱 두드러졌다. 1982 년, 미국 Xerox 는 그래픽 모니터와 마우스 등을 채택하여 먼저 Alto 컴퓨터의 Small Talk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계단식 창, 팝업 메뉴 등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기술을 채택하여 단번에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1984 년 미국 앱은 Macintosh PC 를 출시하면서 창과 메뉴 기술 외에도 눈에 띄는' 대화 상자' 등의 기술을 추가했다. 그 이후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통적인 문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대체 하기 시작, "다중 창", "드롭다운 메뉴" 및 "온라인 도움말" 으로 특징 창 시스템을 신속 하 게 홍보, 오늘날의 PC 사용자에 거의 가계 이름입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형성과 음향을 겸비한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초두각을 드러냈다. 머지않아 컴퓨터의 조작과 응용은 더욱 간단하고 자연스러울 것이다. 우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저렴한 가격을 갖춘 고성능 도구로, 컴퓨터를' 옛날 왕세당 앞제비' 에서 오늘날의'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간다' 로 만들었다. 컴퓨터는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불가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3. 컴퓨터 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P > 컴퓨터의 보급과 컴퓨터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터넷은 사람들의 일과 생활의 모든 분야에 스며들어 사람들이 정보를 얻고 인터넷 서비스를 즐기는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인터넷 경제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는 컴퓨터와 그에 따른 컴퓨터 문화에 대해 더욱 포괄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정보 고속도로와 정보 사회의 특징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컴퓨터 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것이다.
(1) 정보고속도로
1991 년 미국 의회는 앨 고어 상원의원이 제기한' 고성능 컴퓨팅법' 을 통과시켰다 1993 년 1 월 고어는 클린턴 정부의 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같은 해 9 월 미국 정부를 대표하여'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Agenda for Action' 을 발표했다. 이 일정에 따르면 미국은 1994 년 1 만 가구를 고속 정보 전송망에 연결하고 2 년까지 미국 전역의 학교, 병원, 도서관을 연결해 결국 1 ~ 15 년 (즉 21 년 이전) 동안 정보고속도로의' 도로' 인 대용량 고속광섬유 통신망을 미국 955 로 확대할 계획이다. NII 계획이 발표되자 미국 국내 대기업의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첫 번째는 일본과 유럽연합 국가) 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많은 개발도상국 (우리나라를 포함) 도 NII 계획을 연구하고 있으며 자국의 대책을 세우고 제안하고 있다. 네트워크 시스템은 NII 프로그램의 기초입니다. 일찍이 1969 년에 미국은 최초의 국가급 광역 네트워크인 ——ARPAnet 을 건설했다.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PC 의 보급에 따라 PC 를 주체로 하는 LAN 이 크게 발전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컴퓨터 네트워크인 인터넷 네트워크 ("인터넷" 이라고도 함) 는 ARPAnet 을 기반으로 35, 개 이상의 LAN, MAN 및 National Network 상호 연결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입니다. 인터넷은 이미 전 세계 19 여개 국가의 수천만 대의 컴퓨터와 수천만 명의 사용자를 연결시켰으며, 인터넷상의 데이터 정보량은 매달 1%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전자 메일 (Electronic Mail 또는 전자 메일) 만 예로 들면, 매일 수천만 명이 인터넷의 전자 메일 사서함을 사용하며, 전자 메일을 보내는 사용자는 편지 내용과 수신인의 전자 메일 주소만 규정에 따라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전자 메일을 보내기만 하면 된다. 수신인이 정기적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자신의 이메일 사서함에서 누구나 보낸 메일을 볼 수 있다. NII 의 제안은 미래의 정보 사회에 대한 명확한 윤곽을 제시하고 인터넷의 확대는 미래의 글로벌 정보 인프라에 참고할 수 있는 원형을 제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사람마다 동경하는 정보사회는 더 이상 이상적인 색채를 지닌 공중 누각이 아니다.
(2) 정보사회의 특징 < P > 정보화 이전 사회에 비해 정보사회는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정보가 중요한 전략적 자원이 된다. 산업 사회에서는 에너지와 재료가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있어 정보의 중요한 역할을 날로 인식하게 한다. 정보는 중요한 전략적 자원으로 간주됩니다. 한 기업이 정보화를 실현하지 않으면 생산을 늘리고 다른 기업과의 경쟁력을 높이기가 어렵다. 한 나라가 정보 자원이 부족하고 정보 활용과 교환 능력을 중시하지 않는다면 가난하고 낙후된 국가일 수밖에 없다. 현재 정보업은 이미 한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학자 M·U·Poftat 은 정보업계와 공업 농업 서비스업을 4 대 산업으로 병행하는 거시경제 구조 이론을 제시했다. 정보업은 공업을 대신해 자동차를 생산하거나 농업을 대신해 식량을 생산할 수 없다. 그러나 국민 경제를 발전시키는' 승수' 로 기업의 생산 수준을 높이고,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노동 조건을 개선하여 뚜렷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미래의 정보사회에서 정보업은 세계 최대 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정보 네트워크는 사회의 인프라가 되었다. NII 계획의 제안과 인터넷 네트워크의 확대로' 네트워크는 컴퓨터다' 는 생각이 이미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따라서 정보화는 단순히 컴퓨터를 일반 가정에 들여오는 것이 아니라, 정보 네트워크를 수많은 가구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전력망, 교통망, 통신망이 산업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인프라라면 정보망의 커버리지와 활용도는 당연히 정보사회의 성숙도를 측정하는 상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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