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의 예술 수법은 주로 서정적 방법, 표현 수법, 수사 수법을 포함한다. 서정은 직접 서정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 과 간접 서정, 간접 서정은 경정 서정 (정경이 융합되고 감정이 정경에 융합됨), 소지품 서정, 과거 서정, 즉시서정으로 나눌 수 있다. 묘사 방법에는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뿐만 아니라 선 그리기, 대비, 렌더링도 있다. 산수시의 일반적인 표현 수법은 허실 결합, 운동 결합, 곡비 결합, 상하 결합 (또는 근거리, 음준, 시공간, 멜로디, 시청각) 이다. 다른 표현 기술로는 억양, 대결 등이 있다.
시의 예술 기교
1. 표현: 시는 주로 서술, 묘사, 의론, 서정적의 네 가지 표현을 사용한다. 그 중 묘사와 서정은 고사의 중점이다. 정적 및 동적 결합, 실제 상황과 실제 상황의 결합과 같은 다른 설명 방법; 예 (서정 방식?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라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고, 경정을 빌려 서정을 느끼며, 장면에서 석정, 정경을 융합한다. 풍경이 감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모든 풍경 단어는 모두 감정어이다.
2, 구조 형식:
시의 구조 형식, 시종일관 공동의 배려, 단도직입적으로, 층층이 깊어지고, 먼저 개괄하여 나누고, 먼저 풍경과 감정을 나누고, 자신의 포부, 전환, 깔기, 복선을 표명한다.
수사학:
주요 수사 수법은' 대구',' 비유',' 의인',' 차용',' 과장',' 대비',' 반복',' 상징' 등이다.
4. 작문 기술:
작문 기교는 부필흥, 두드러기, 비교, 렌더링, 표지, 화룡점정, 소견대, 선억제, 연상상상, 어순이 거꾸로 되어 있다.
표현수법을 감상하는 것은 시에 사용된 수사수법, 표현법, 표현수법 또는 예술사상을 식별하고, 자신의 예술적 효과를 분석하고, 시인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평가하는 것이다.
표현 방법
고전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방식은 서사, 의론, 서정, 묘사이다. 시험의 중점은 서정적이고 묘사적이다. 그중 서정은 직접 서정 (직접 서정) 과 간접 서정 (수법은 왕왕 서정, 정경 교화 서정, 위탁사 서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1, 직접 서정: 작가는 문장 속에서 자신의 강렬한 내면의 감정을 직접 서술하며 강렬한 감정의 급류를 직접 쏟아내는 것이다.
너는 왜 기뻐하지 않니? 새로운 울음 자국이 낡은 울음 자국을 압도하고, 상심한 사람은 상심한 사람을 기억한다. (왕 shifu \ "12 월 야오 민요? 시는 황혼을 두려워하고, 나를 잊지 않고, 새로 우는 흔적, 단장인의 네 가지 각도에서 청녀가 이별한 후의 슬픔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경서정 차용: 일종의 간접 서정으로 실제 장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담뱃불 냉수 월롱사, 진회주루 부근의 야박. 여상인은 어떻게 망국해야 할지 모르지만,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정원 꽃' 을 부른다. (두목 \ "보진화이 \")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서정을 묘사한다. 쓴 풍경은 맑은 하늘의 달밤,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이 아니라 안개가 자욱한 달이 차가운 물과 백사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치가 이렇게 처량하고 분위기가 이렇게 냉혹하여 작가의 마지막 두 문장의 불안에 분위기와 색채를 더했다. 두 장면이 하나가 되어 혼연일체가 되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사물에 의뢰하여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라: 간접적인 서정이다. 사물을 위탁하여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은 사물에 대한 묘사와 서술을 통해 자신의 소망과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한 가닥의 물을 떨어뜨려 이슬을 맑게 하고, 오동나무에서 흘러나왔다. 매미가 매미에서 멀리 떨어진 것은 매미가 높은 나무에 있어서 가을바람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사남 영선"
저자가 시에서 진정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은 인생에 대한 그의 감정이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므로, 그들의 좋은 명성은 멀리 퍼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자랑할 필요가 없다. 매미를 쓰는 것이 기본이고, 자신의 감정과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경물 교감: 경물 묘사에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녹여 시가' 사물 나 단결' 에 도달하게 하고, 어느 것이' 경물' 인지, 어느 것이' 감정' 인지 분간할 수 없다.
집을 짓는 것은 사람의 조건 하에, 차마가 없다. 그가 너에게 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의 마음은 훨씬 편파적이지 않았다. 동울타리 밑에서 국화를 따다: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도연명의 음주) (밑줄이 그어진 네 마디, 표면적으로 묘사된 것은 풍경이다. 사실 시인은 속세를 초월하고 자연을 사랑하며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감정의 경지를 함축하고 있다. 여기에' 풍경' 과' 감정' 을 모두 썼는데, 그 둘은 분리할 수 없다. 바로' 감정' 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슬픔을 행복한 장면에 적는다: 일종의 대비 수법이다. 겉으로는 즐거운 장면인데, 실제로는 슬프고 슬픈 심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공작새 동남비' 라는 글은 유란지와 결혼하는 정경을 담고 있다. "교류의 속도는 구름과 같다. 4,500 명, 어우가 군입구에 있다." 장면이 시끌벅적할수록 그 슬픔은 더욱 강렬해졌다.
6. 경결정: 의론이나 서정적인 과정에서 시가 갑자기 멈추고, 대신 경경을 쓰고, 정보다는 경으로 끝나며, 시가' 지금 무정하게 사랑보다 낫다' 는 것을 미완의 뜻이 있는 것 같다. 비파 춤의 새로운 소리는 영원히 옛정이다. 나는 눈부신 가장자리를 들을 수 없었고, 가을의 달이 만리장성에 비쳤다. (왕창령' 칠군')
표현기술
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수법은 대조, 대비, 렌더링, 대비, 전고, 깔개, 상징, 동정의 결합, 허실 결합, 경서정, 정경의 교감, 고서정 차용, 고풍금 차용
1. 물탁지: 시인은 자연계에서 어떤 사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어떤 포부나 감정을 표현하고, 시 속의 사물은 개인화된다. 예를 들어, 왕관의 묵매: "내 서연호 제 1 나무, 꽃이 피는 연한 먹자국. 색깔이 좋다고 자랑하지 말고 공기만 남겨 두는 것은 모두 건곤이다. " 이 시는 매화에 대한 비유로, 표의의 수법을 써서 작가의 충성과 순결을 매화처럼 고결하고 세속을 아첨하지 않는 것을 표현했다.
2. 렌더링: 이것은 중국 전통 회화 기법으로, 보통 강조해야 할 곳에서 강조하여 화면 이미지의 한 방면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예술 창작에 쓰이는 것은 일부러 정면에서 묘사한 것이다. 예를 들어 조사수의' 손님' 에서는' 집에 비가 온다',' 곳곳에 개구리가 가득하다' 는 분위기를 연출해 밤의 깊고 고요함을 부각시켰다.
3. 대비: 이것은 중국화의 한 기법으로, 물체의 윤곽 밖에서 잉크나 색채로 렌더링하여 물체를 두드러지게 한다. 예술 창작에 쓰이는 것은 일부러 측면 묘사를 두드러지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왕위의' 새명계':' 사람은 한가한 계화꽃이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은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는 봄계에 들어온다. " 이 시는 꽃이 지고 달이 뜨고 새소리가 나는 감동적인 경치를 묘사하며, 화면이 생기발랄해 보일 뿐만 아니라 운동을 통해 춘계의 적막을 부각시켰다.
4. 움직임과 정적: 예술 창작에서 동적 묘사와 정적 묘사는 불가분의 관계이거나, 움직임과 정적이 서로 대립하거나, 움직임과 정적이 서로 잘 어우러진다.
5. 허실 결합: 허실을 결합한 글쓰기 방법은 작품의 구조를 더욱 치밀하게 하고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완리의' 아침 햇살은 순자사에서 임자방을 보내준다': "결국 6 월 중순에 서호의 경치는 4 시와 다르다. 다음날 연잎은 무한히 파랗고 연꽃은 색깔이 다르다. " 시 중 처음 두 구절은 일반적으로 서호 6 월의 경치가 각각 특색이 있다고 말하는데, 상상한 것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아침 햇살에 호수가 가득한 연잎으로, 끝없이 펼쳐진 녹색과 진홍색의 조화가 어우러져 진정한 문필이다. 시 전체가 진짜와 가짜로 서로 잘 어울린다.
6. 경경 서정: 시인은 경물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며 경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한다. 예를 들어 두보의' 절구':' 강벽새는 하얗게, 청화산은 불타고 있다. 이번 봄에 나는 또 보았다. 언제 컴백의 해입니까? 클릭합니다 시 전체가 타향에 체류하는 느낌을 토로하고, 시인은 신선하고 아름다운 봄빛 묘사를 통해 향수의 슬픔을 드러내고, 음악 장면으로 슬픔을 표현하며, 색다른 정취를 가지고 있다.
7. 대비: 대비라고도 하는 것은 예술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립적 사물 (또는 경물, 환경, 인물, 감정) 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장계의 단풍교 부근의 야박. 시의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에서 서리하늘과 그믐달은 냉색이고, 강단풍과 어불은 따뜻한 색이며, 이것이 바로 색채의 대비이다. 이런 대조는 일종의 고독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정경이 융합되는 서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 시작: 중국시의 전통적인 표현 방식입니다. 즉, 먼저 다른 것을 말하고, 부르는 말을 이끌어냅니다. 예를 들면' 시경',' 관관구비둘기', 강주에 있다. 조숙녀여, 군자는 호호 () 하다. 산비둘기는' 강주'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새로, 강가에 자주 와서 꿩을 채집하는 딸을 생각나게 한다. 비둘기' 를 쓰는 목적은 주인공의 눈에서' 숙녀' 를 끌어내는 것이다.
9, 선 그리기: 중국어 회화 기법의 이름. 색깔이 없는 먹선으로 물체를 그리는 방법. 가벼운 잉크 렌더링도 있습니다. 대부분 인물과 화훼 그림을 가리킨다. 문학 창작의 한 가지 표현 방법, 즉 간결한 필묵을 대조하지 않고 생동감 있게 전하는 이미지를 그려내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북조 민요' 칙륵천' 에서' 하늘이 창창하고 밭이 망망하고 바람이 불고 풀이 낮고 소와 양이 낮다' 는 것은 초원 광경에 대한 소박한 묘사로 간결하고 개성이 있는 힘으로 초원의 장엄함을 기록하며 목축민의 생활을 부각시켰다. 또 유장경의' 눈 속의 부용산 스승' 과' 스승에게 영을 보내라' 는 두 편의 명작이다.